[자녀문제] 3-9) enkl, 3급 인턴, 화상 / 자녀문제 -> 자녀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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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분류: #자녀문제
*목표분류: #자녀발전 1단계: 사전설문
Swcounsel Chart A-6 v21c *설문조사 ( 해당되는 내용 앞에 # 표시를 하세요) 1성별: 남 #여 2연령: 영유아 초등 중등 고등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 80대 90대 3거주지: 서울 부산 경기 강원 충청 전라 경상 제주 #미국 호주 유럽 기타 4가족관계: 부 모 형제 자매 친척/ #남편 아내 #아들 딸 기타 5상담계기: #자진 가족 친구 지인 환경 6인지방법: 검색 권유 광고 도서 영향 (인터넷 맘까페, 커뮤니티) 7상담경험: 없음 상담실 #상담센터 정신과 병원 기타 8정신과약: 없음 #과거복용 현재복용 복용계획 약물이름( ) 9신앙계기: 없음 자진 #가족 교회 학교 직장 기타 10신앙수준: 모름 #믿음 확신 성령충만 사명감당 기타 11고통정도: 1약함 2적음 3보통 #4강함 5극함 12지속기간: 1년 2년 3년 4년 #5년이상 *문제주제 (해당되는 문제주제 앞에 # 표시를 하세요)
[1인생문제] #가정문제 대인관계 동성애 사고이상 사회문제 성문제 신앙문제 이성교제 #자녀문제 직장문제 진로문제 학교문제 [2위기문제] #감정조절 공포증 대인기피 #부부갈등 #불안증 성중독 #스트레스 우울증 이혼재혼 중독 자해 자살충동 [3정신과문제] #강박증 공황장애 섭식장애 수면장애 신체이상 자폐증 정신치료 조현병 조울증 트라우마 행동이상 환각환청 [1인생목표] #가정화목 경제여유 성정체성 사고원활 #사회기여 성교육 #신앙성숙 연애 #자녀발전 두뇌향상 직장발전 #진로비전 [2위기목표] #인내심 #담대함 #사교력 #부부금술 #용감성 성능력 #적응력 #쾌활함 #백년해로 자기관리 자제력 신체발전 [3정신과목표] #자유함 #침착함 기억력 다이어트 깊은수면 신체건강 #친화력 현실적응 일관성 인생지혜 순발력 #분별력 *문제영역 (현재 괴로워하는 문제의 내용) 1. 개인영역: 7살 아들의 발달문제와 그로 인한 부부갈등 2. 가정영역: 3. 교회영역: 4. 학교영역: 5. 직장영역: 6. 사회영역: 2단계 상담분석
I. 단계주제 1. 상황: 개인, 자폐성향 아이의 관계의 어려움을 바라보는 부모의 심정과 그런 자녀 양육에 있어 엄마가 불안함을 가짐 2. 결과: 조직, 경계선 장애 성향을 가진 아들이 정상적인 상태로 가지 못하고 머무를 까 두려움 3. 반응: 두렴, 불안함이 커 아이에게 예민하고 재촉하게 됨 4. 욕구: 존경, 자녀가 정상적이고 사회적으로 잘 성장하기를 바람 5. 소원: 동행, 하나님께서 함께 하신다는 것을 깨닫고 그렇게 되기를 더욱 소원함
6. 결심: 화평, 동행의 은혜를 소원하니 든든하고 겁이 없어짐
7. 실천: 온유, 불안해하지 않고 부드러운 태도로 아이를 봄
8. 변화: 교육, 아이의 전인적이고 균형잡힌 성장에 있어 필요한 것을 옆에서 가르쳐 줌
II.사례해석 1. 악순환: 초등학교 1학년 아들을 양육하는 데 아들이 사회성이 떨어지니 불안하여 스트레스를 받음 2. 선순환: 아이를 양육하는 데 있어 하나님이 함께하시니 불안해하지 않고 담대히 아이를 양육함 3. 진입구: 아이가 사회에서 잘 적응하도록 여러 방면으로 노력하며 아이에게 관심을 갖고 케어하려는 엄마의 마음을 격려하고 그 마음으로 들어감. 4. 상담방향: 불안과 두려움의 감정의 안 좋은 면인 스트레스와 강박으로 악순환되고 있음을 깨닫고 그것을 버리게 함 5. 상담계획: 발달이 느린 아이로 인해 낮아지고 싶지 않은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하나님의 동행을 깨닫게 함 III. 상담방법
3단계 상담내용
@1: 2024. 6. 17. 월. 오전9시
+ 방문 경로와 이유
/ 미주 인터넷 맘까페를 통해 무료로 하는(인턴) 성경적상담을 알게 됨. 사회성 떨어지는 아이에 대한 조언 얻고싶음
/ 자폐성 보이는 자녀로 인해 7년동안 많은 노력, 언어적이고 학습적인 문제 많이 해결됐으나 아이 낮은 사회성과 관계에 서툼으로 인해 걱정
/ 특히 수학 분야 학습에는 높은 집중력, 대화 시 가끔 뚱딴지 같은 답변
=> 아들은 친구들의 배려가 필요하고 아들 또한 친구들을 배려하는 것이 필요함.
=> 이해력 확장 필요
@ 정리:
- 인지나 행동, 혹은 상황을 바꾸는게 아닌 마음을 바꾸는 성경적상담의 원리
- 프로이트 정신분석의 제한적 인간관 v 성경에서의 인간관
- 다음, 두려움과 관련하여 엄마의 성장배경 물어보기(이민사회에서 자랐는지)
# 단계: 1. 영역(개인)
@ 과제:
1. 아들이 예상과 달리 엉뚱한 답변을 했던 대화의 내용 생각해보기
2. 아들과 남편은 이 상황에 대해 크게 걱정을 하지 않으나 본인은 두 사람에 비해 심각하게 느끼는 이유 생각해보기 3. 아들이 예전에 비해 많이 좋아졌지만 아들이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더 좋아지길 바라는지 생각해보기 4. 엄마 본인의 성장 배경과 관련하여, 다른 아이와 조금 다른 아들의 모습이 걱정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기 @2: 2024. 6. 20. 목 오전9
*근황
/몇 주전 이벤트로 필드데이 때 아빠가 승부조작하여 아들이 달리기 1등함. 커뮤니티에서 소문난 거 같아서 챙피하고, 아빠의 실수인데 내가 다 수습하려니 화나고, 그 간의 노력이 별 거도 아닌 걸로 무너져서 절망
&적용적해석
- 사소한 일이 큰 화를 부름
- 작은 불도 다시보자
- 본인의 약점을 잘 알고 대비하자
- 지피지기 백전백승
*과제1
/아이의 특이한 상상력
=> 자폐성향 아니고 친구랑 대화하는 법을 배워나가는 단계
*과제3
/경계선 아이가 "변화가능시기"를 지나버려 정상적인 상태가 되지 못하고 그대로 머무를까 걱정
=> 프로이드의 제한적 인간관과 욕구충족 아닌 성경에서의 인간과 소원추구 필요함
*(본인의 상태)
/ 걱정되고 조급함->체념->두려움->재촉
{악순환과 그 원인은 욕구임을 설명}
-> (아들이 친구들이랑 놀다가 게임에서 지면 삐져버리니 아빠와 같이 셋이서 보드게임을 하며 지고 나서 감정에 익숙해지는 연습 함)
=> 상황을 딴 데로 돌리는 거도 아닌, 욕구를 버리려고 노력하는 것도 아닌, 이미 가진 것을 추구해야 함
- 오빠가 교회로 인도하며 신앙 강요하듯 했으나 본인이 정작 우울증과 불안겪고 있어서 신앙인의 그 모습이 이해가 안되고 의구심
=> 세상과 걸쳐있고 욕구를 추구하면서도 신앙을 가질 수 있음
->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것이 무엇인지 궁금함
=> 알겠음
@ 정리:
- (공든 탑이 무너지는 사건을 겪었지만 피상담자는 하나님의 뜻대로 살고 싶어함)
- 적용적해석
- (다음, 감정과 욕구 진행)
# 단계: 2. 유형(조직)
@ 과제:
- 도움이 조금 더 필요한 자녀의 엄마로서 생각해볼 때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자녀양육은 무엇일지 생각해보기
@3: 2024. 6. 24. 월 오전8
* 성경적상담 역사
: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며 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심리학을 극복하기 위해 미국에서 시작함
* 과제점검
: 하나님의 뜻과 인도하심
* 역동성
: (두렴, 존경 설명)
->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하는 것이 부모로서 큰 욕심이 아니기에 이 욕구를 버려야 하는 것이 안 받아들여짐
=> 이미 가진 것을 보는 은혜 설명
(&적용적해석)
원리: 이미 주신 은혜를 깨닫기 위한 하나님의 방법이 있음
예화: 안 아프다 아프는 것과 아프다 안 아파지는 것의 차이, Lost&Found
방법: 이미 주신 것을 잘 깨달음
사례: 건강을 회복하고 나서야 건강의 중요성을 깨달음
-> 지난 상담 후 아이와 게임하며 지는 것에 연연하지 말고 가족들과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에 집중하게 함
* 동행의 은혜
-> 7년동안 노력하면서 아이들은 내 맘대로 안되는 한계를 느끼고 나의 문제와 괴로움의 정도가 다름
=> 한계를 만난 것이 은혜이고 하나님의 뜻을 알게되면 7년동안의 서러움과 억울함이 소망으로 바뀔 것임
->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것이 막연하게 느껴짐
=> 생각으로만 끝나는 정신승리와 같은 것은 아니고 그것이 결심을 통해 실질적인 행동으로 나타나게 함
=> 행하라 설명, 예수님이 말로만 말씀하신 것이 아니라 직접적인 행동을 통해 고치심
-> 은혜를 소원하는 것이 어려움
=> 아이가 성장하면서 신체에서 정신으로 넘어가는 과정을 생각
=> 몸<->정신, 아이<->어른, 보이는 세상<->피조 세상
- 아이가 몸으로 노는 것은 잘하는데 대화를 시작하면 아직 잘 못 어울림
=> 친구들과 놀기조차 싫어했던 1년전과 비교해보기
=> 대화에 못 끼는 아이가 흥미있어하는 주제를 가지고 아이들과 어울릴 수 있는 접점 찾을 수 있도록 알려주기
* 계획과 동행 비교
: 계획은 더 크게, 미리 소원하는 반면 동행은 그때 그때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계시를 분별하여 말씀에 순종함으로 도우심과 인도하심을 잘 따르려고 하는 것
@ 정리:
- (은혜 잘 이해함)
- 적용적해석
- (다음, 은혜 추가 설명)
# 단계: 3. 감정(두렴) 4. 욕구(존경) 5. 은혜(동행)
@ 과제:
동행의 은혜를 생각하며 로마서 12장 10-18절을 읽고 느낀점을 적어보기
@4: 2024. 7. 1. 월9
*근황
/ summer camp 참가하며 아들이 축구 등 팀 스포츠 배우는 중. 새로운 것에 주저함은 없음.
-> 이탈리아 거주 시 여행 많이 다녀서 새로운 것을 할 때의 두려움의 감정은 많이 소거됨
=> 하나님이 여건과 상황 허락해주셔서 여행 할 수 있게 해주시고, 부모님의 헌신적인 노력이 뒷받침해줌
*균형
: 자폐성향 -> 아이들끼리 어울리는 데 끼고 싶어함 -> 태블릿으로 유튜브 보며 혼자 놀고 싶어함
*순위유형
=> 아들에게 사람과의 관계에서 비중을 둬야 할 성경적인 가치관 교육해주기
*역동성에서 성경적상담은 은혜-결심 파트 강조함, 마음의 변화 강조함
/ 로마서 과제를 읽고 내가 그렇게 돼야 하는데 못하고 있던 것들 생각함
/ 부모님과 본인에게 성경대로 살고 큐티도 하자고 잔소리처럼 하는 오빠에게 성경적상담 권유
=> 오빠의 악순환: 성경대로 살아야 함 - 실망, 낙심 - 쓴소리
=> 본인의 악순환: 왔다갔다하는 습관적인 예배, 안 가면 불안해짐
* 성경의 구약과 신약, 율법과 은혜
: 예수님은 율법은 폐하러 오신 것이 아니라 완성시키러 오셨음
/ 부모님께 받은 은혜를 전달하고 왜 그렇게 살아야 하는지 깨달으시면 행동이 바뀌실 거라 믿음
/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님들에게 교육해주는 삶을 앞으로의 비전으로 둠
-> 불안했었는데 지금은 안심이 되고 희망을 가짐
/ 로마서 과제를 읽고 생긴 결심은 화평해야겠다
=> 하나님의 모든 계획을 알고 따르는 것보다 그때 그때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신뢰하고 따르는 동행의 은혜를 소원할 때 생기는 화평
@ 정리:
- 자녀에 관한 불안함 많이 없어지고 오빠와 부모님에 대해서 그리고 본인의 삶에서 믿음과 관련된 부분 생각하게 됨
- 다음, 결심 주제 제시
# 단계: 5. 소원(동행)
@ 과제:
1. 필수-하나님, 중요-타인, 유익-자신의 발전, 선택-자신의 여가를 생각해 볼 때 각각에 해당하는 본인의 일들 적어보기
2. 요한복음 14장 27절을 읽고 화평의 결심에 대해 생각해보기
@5: 2024. 7. 9. 화 10am
*변화된 점
/ 성경적상담을 받고 예전에는 외국인으로 살아가며 항상 대비해야되고 불안했는데 겁이 없어지고 든든해진 느낌
-> 캠프에서 새친구 사귀고, 아들이 미식축구 소질 발견
-> 집 값 문제 불안 없어짐
-> 옆집 엄마에게 먼저 다가가게 됨
-> 교회나가라고 먼저 전도하게 됨
=> 나에서 남으로 시선이 확장됨
=>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 선한 사마리아인
- 아들이 자기 용돈을 나눠주는 행동
=> 순위 유형, 엄마의 교육, 진자운동(균형)
- 남을 도와주고 싶고 상담해주고 싶은데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 물질적 도움 아닌 마음의 문제에 도움(인생의 문제는 마음의 문제이다, 성경적상담 과정, 세미나 소개)
- 내가 남을 도와줄 때 지치는 순간이 올 때
=> 욕구와 다른 은혜의 개념, 죄가 많은 곳에 더욱 임하는 은혜, 많은 곳에서 적은 곳으로 흘러감
&도덕적해석
: 선을 동참하는 것을 넘어 선을 주도하게 될 때 선순환도 커지며 아이도 엄마에게서 그러한 좋은 영향을 더 강하게 받음
@정리:
- 자녀문제와 다른 영역들에서 선순환 발견
- 실천(온유)과 변화(교육) 주제 제시
- 도덕적해석
# 단계: 6. 결심(화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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