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문제] 3-9) enkl, 3급 인턴, 화상 / 자녀문제 -> 자녀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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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분류: #자녀문제

*목표분류: #자녀발전


1단계: 사전설문

 

Swcounsel Chart A-6 v21c            

*설문조사 ( 해당되는 내용 앞에 # 표시를 하세요)

1성별:  남  #여   

2연령:  영유아  초등  중등  고등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  80대 90대

3거주지: 서울  부산 경기  강원  충청  전라  경상  제주  #미국  호주  유럽   기타

4가족관계: 부  모  형제  자매  친척/ #남편  아내  #아들  딸  기타

5상담계기: #자진 가족 친구 지인  환경

6인지방법: 검색 권유  광고  도서 영향 (인터넷 맘까페, 커뮤니티)

7상담경험: 없음  상담실  #상담센터 정신과  병원  기타

8정신과약: 없음 #과거복용  현재복용  복용계획 약물이름(         )

9신앙계기: 없음  자진  #가족  교회  학교  직장  기타

10신앙수준: 모름  #믿음  확신  성령충만  사명감당 기타

11고통정도: 1약함 2적음  3보통  #4강함  5극함 

12지속기간: 1년  2년  3년  4년  #5년이상



*문제주제  (해당되는 문제주제 앞에 # 표시를 하세요)
 
*악순환 문제
[1인생문제]   #가정문제   대인관계   동성애   사고이상   사회문제   성문제   신앙문제   이성교제   #자녀문제   직장문제   진로문제   학교문제 
[2위기문제]   #감정조절   공포증   대인기피   #부부갈등   #불안증   성중독   #스트레스   우울증   이혼재혼   중독   자해   자살충동 
[3정신과문제]   #강박증   공황장애   섭식장애   수면장애   신체이상   자폐증   정신치료   조현병   조울증   트라우마   행동이상   환각환청  
 
 
*선순환 목표  
[1인생목표]   #가정화목   경제여유   성정체성   사고원활   #사회기여   성교육   #신앙성숙   연애   #자녀발전   두뇌향상   직장발전   #진로비전     
[2위기목표]   #인내심   #담대함   #사교력   #부부금술   #용감성   성능력   #적응력   #쾌활함   #백년해로   자기관리   자제력   신체발전     
[3정신과목표]   #자유함   #침착함   기억력   다이어트   깊은수면   신체건강   #친화력   현실적응   일관성   인생지혜   순발력   #분별력



*문제영역 (현재 괴로워하는 문제의 내용)
1. 개인영역: 7살 아들의 발달문제와 그로 인한 부부갈등
2. 가정영역:
3. 교회영역:
4. 학교영역:
5. 직장영역:
6. 사회영역:

 
 

 

2단계 상담분석


 

 

I. 단계주제

1. 상황: 개인, 자폐성향 아이의 관계의 어려움을 바라보는 부모의 심정과 그런 자녀 양육에 있어 엄마가 불안함을 가짐

2. 결과: 조직, 경계선 장애 성향을 가진 아들이 정상적인 상태로 가지 못하고 머무를 까 두려움

3. 반응: 두렴, 불안함이 커 아이에게 예민하고 재촉하게 됨

4. 욕구: 존경, 자녀가 정상적이고 사회적으로 잘 성장하기를 바람

5. 소원: 동행, 하나님께서 함께 하신다는 것을 깨닫고 그렇게 되기를 더욱 소원함
6. 결심: 화평, 동행의 은혜를 소원하니 든든하고 겁이 없어짐 
7. 실천: 온유, 불안해하지 않고 부드러운 태도로 아이를 봄

8. 변화: 교육, 아이의 전인적이고 균형잡힌 성장에 있어 필요한 것을 옆에서 가르쳐 줌

 

 

II.사례해석

1. 악순환: 초등학교 1학년 아들을 양육하는 데 아들이 사회성이 떨어지니 불안하여 스트레스를 받음

2. 선순환: 아이를 양육하는 데 있어 하나님이 함께하시니 불안해하지 않고 담대히 아이를 양육함

3. 진입구: 아이가 사회에서 잘 적응하도록 여러 방면으로 노력하며 아이에게 관심을 갖고 케어하려는 엄마의 마음을 격려하고 그 마음으로 들어감.

4. 상담방향: 불안과 두려움의 감정의 안 좋은 면인 스트레스와 강박으로 악순환되고 있음을 깨닫고 그것을 버리게 함 

5. 상담계획: 발달이 느린 아이로 인해 낮아지고 싶지 않은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하나님의 동행을 깨닫게 함

6. 상담목표: 하나님의 동행을 소원하며 그 안에서 화평하며 온유한 태도로 아이를 잘 가르침


      

III. 상담방법    
1. 사랑하라: 자폐성향 아이의 문제를 가지고 혼자 씨름하는 것이 아닌 믿음을 통해 하나님을 의지하려는 마음을 격려하고 조언해준다          
2. 이해하라: 자녀가 실제로 어떤 상태이고 엄마가 어떤 부분에 불안감을 더 느끼는지 구체적인 사건을 들어본다
3. 말하라: 프로이트의 제한적 인간관에 묶이지말고 성경과 하나님의 지식을 알고 자유로워지며 소망을 얻을 것을 말해준다              
4. 행하라: &성경적가정상담 세미나와 교재내용을 공부해볼 것을 권유한다
5. 확장하라: 다른 자녀들을 관찰하며 생긴 이해와 통찰력으로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도록 격려한다               
6. 통찰하라: 코로나와 잦은 이사, 3개 국어 습득, 엄마의 불안감과 관련하여 아이의 자폐성과의 인과관계를 파악한다

 


 



3단계 상담내용
 
 
@1: 2024. 6. 17. 월. 오전9시

+ 방문 경로와 이유
/ 미주 인터넷 맘까페를 통해 무료로 하는(인턴) 성경적상담을 알게 됨. 사회성 떨어지는 아이에 대한 조언 얻고싶음
 
/ 자폐성 보이는 자녀로 인해 7년동안 많은 노력, 언어적이고 학습적인 문제 많이 해결됐으나 아이 낮은 사회성과 관계에 서툼으로 인해 걱정
 
/ 특히 수학 분야 학습에는 높은 집중력, 대화 시 가끔 뚱딴지 같은 답변
=> 아들은 친구들의 배려가 필요하고 아들 또한 친구들을 배려하는 것이 필요함.
=> 이해력 확장 필요
 
@ 정리: 
- 인지나 행동, 혹은 상황을 바꾸는게 아닌 마음을 바꾸는 성경적상담의 원리
- 프로이트 정신분석의 제한적 인간관 v 성경에서의 인간관
- 다음, 두려움과 관련하여 엄마의 성장배경 물어보기(이민사회에서 자랐는지)
 
# 단계: 1. 영역(개인)
 
@ 과제: 
1. 아들이 예상과 달리 엉뚱한 답변을 했던 대화의 내용 생각해보기
2. 아들과 남편은 이 상황에 대해 크게 걱정을 하지 않으나 본인은 두 사람에 비해 심각하게 느끼는 이유 생각해보기
3. 아들이 예전에 비해 많이 좋아졌지만 아들이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더 좋아지길 바라는지 생각해보기
4. 엄마 본인의 성장 배경과 관련하여, 다른 아이와 조금 다른 아들의 모습이 걱정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기
 
 
 

 

 
 
@2: 2024. 6. 20. 목 오전9
 
*근황
/몇 주전 이벤트로 필드데이 때 아빠가 승부조작하여 아들이 달리기 1등함. 커뮤니티에서 소문난 거 같아서 챙피하고, 아빠의 실수인데 내가 다 수습하려니 화나고, 그 간의 노력이 별 거도 아닌 걸로 무너져서 절망
 
&적용적해석
- 사소한 일이 큰 화를 부름
- 작은 불도 다시보자
- 본인의 약점을 잘 알고 대비하자
- 지피지기 백전백승
 
*과제1
/아이의 특이한 상상력
=> 자폐성향 아니고 친구랑 대화하는 법을 배워나가는 단계
 
*과제3
/경계선 아이가 "변화가능시기"를 지나버려 정상적인 상태가 되지 못하고 그대로 머무를까 걱정
=> 프로이드의 제한적 인간관과 욕구충족 아닌 성경에서의 인간과 소원추구 필요함

*(본인의 상태)
/ 걱정되고 조급함->체념->두려움->재촉
{악순환과 그 원인은 욕구임을 설명}
-> (아들이 친구들이랑 놀다가 게임에서 지면 삐져버리니 아빠와 같이 셋이서 보드게임을 하며 지고 나서 감정에 익숙해지는 연습 함)
=> 상황을 딴 데로 돌리는 거도 아닌, 욕구를 버리려고 노력하는 것도 아닌, 이미 가진 것을 추구해야 함
 
- 오빠가 교회로 인도하며 신앙 강요하듯 했으나 본인이 정작 우울증과 불안겪고 있어서 신앙인의 그 모습이 이해가 안되고 의구심
=> 세상과 걸쳐있고 욕구를 추구하면서도 신앙을 가질 수 있음
->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것이 무엇인지 궁금함
=> 알겠음
 
@ 정리:
- (공든 탑이 무너지는 사건을 겪었지만 피상담자는 하나님의 뜻대로 살고 싶어함)
- 적용적해석
- (다음, 감정과 욕구 진행)
 
# 단계: 2. 유형(조직)
 
@ 과제:
- 도움이 조금 더 필요한 자녀의 엄마로서 생각해볼 때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자녀양육은 무엇일지 생각해보기

 

 

 
 
@3: 2024. 6. 24. 월 오전8
 
* 성경적상담 역사
: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며 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심리학을 극복하기 위해 미국에서 시작함
 
* 과제점검
: 하나님의 뜻과 인도하심
 
* 역동성
: (두렴, 존경 설명)
->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하는 것이 부모로서 큰 욕심이 아니기에 이 욕구를 버려야 하는 것이 안 받아들여짐
=> 이미 가진 것을 보는 은혜 설명
 
(&적용적해석)
원리: 이미 주신 은혜를 깨닫기 위한 하나님의 방법이 있음
예화: 안 아프다 아프는 것과 아프다 안 아파지는 것의 차이, Lost&Found
방법: 이미 주신 것을 잘 깨달음
사례: 건강을 회복하고 나서야 건강의 중요성을 깨달음
 
-> 지난 상담 후 아이와 게임하며 지는 것에 연연하지 말고 가족들과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에 집중하게 함
 
* 동행의 은혜
-> 7년동안 노력하면서 아이들은 내 맘대로 안되는 한계를 느끼고 나의 문제와 괴로움의 정도가 다름
=> 한계를 만난 것이 은혜이고 하나님의 뜻을 알게되면 7년동안의 서러움과 억울함이 소망으로 바뀔 것임
->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것이 막연하게 느껴짐
=> 생각으로만 끝나는 정신승리와 같은 것은 아니고 그것이 결심을 통해 실질적인 행동으로 나타나게 함
=> 행하라 설명, 예수님이 말로만 말씀하신 것이 아니라 직접적인 행동을 통해 고치심
-> 은혜를 소원하는 것이 어려움
=> 아이가 성장하면서 신체에서 정신으로 넘어가는 과정을 생각
=> 몸<->정신, 아이<->어른, 보이는 세상<->피조 세상
 
- 아이가 몸으로 노는 것은 잘하는데 대화를 시작하면 아직 잘 못 어울림
=> 친구들과 놀기조차 싫어했던 1년전과 비교해보기
=> 대화에 못 끼는 아이가 흥미있어하는 주제를 가지고 아이들과 어울릴 수 있는 접점 찾을 수 있도록 알려주기

* 계획과 동행 비교
: 계획은 더 크게, 미리 소원하는 반면 동행은 그때 그때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계시를 분별하여 말씀에 순종함으로 도우심과 인도하심을 잘 따르려고 하는 것 
 
@ 정리:
- (은혜 잘 이해함)
- 적용적해석
- (다음, 은혜 추가 설명)
 
# 단계: 3. 감정(두렴) 4. 욕구(존경) 5. 은혜(동행)
 
@ 과제: 
동행의 은혜를 생각하며 로마서 12장 10-18절을 읽고 느낀점을 적어보기
 
 
 

 

 
 
@4: 2024. 7. 1. 월9
 
*근황
/ summer camp 참가하며 아들이 축구 등 팀 스포츠 배우는 중. 새로운 것에 주저함은 없음.
-> 이탈리아 거주 시 여행 많이 다녀서 새로운 것을 할 때의 두려움의 감정은 많이 소거됨
=> 하나님이 여건과 상황 허락해주셔서 여행 할 수 있게 해주시고, 부모님의 헌신적인 노력이 뒷받침해줌
 
*균형 
: 자폐성향 -> 아이들끼리 어울리는 데 끼고 싶어함 -> 태블릿으로 유튜브 보며 혼자 놀고 싶어함
 
*순위유형
=> 아들에게 사람과의 관계에서 비중을 둬야 할 성경적인 가치관 교육해주기
 
*역동성에서 성경적상담은 은혜-결심 파트 강조함, 마음의 변화 강조함
 
/ 로마서 과제를 읽고 내가 그렇게 돼야 하는데 못하고 있던 것들 생각함
 
/ 부모님과 본인에게 성경대로 살고 큐티도 하자고 잔소리처럼 하는 오빠에게 성경적상담 권유
=> 오빠의 악순환: 성경대로 살아야 함 - 실망, 낙심 - 쓴소리
=> 본인의 악순환: 왔다갔다하는 습관적인 예배, 안 가면 불안해짐
 
* 성경의 구약과 신약, 율법과 은혜
: 예수님은 율법은 폐하러 오신 것이 아니라 완성시키러 오셨음
 
/ 부모님께 받은 은혜를 전달하고 왜 그렇게 살아야 하는지 깨달으시면 행동이 바뀌실 거라 믿음
 
/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님들에게 교육해주는 삶을 앞으로의 비전으로 둠
-> 불안했었는데 지금은 안심이 되고 희망을 가짐
 
/ 로마서 과제를 읽고 생긴 결심은 화평해야겠다
=> 하나님의 모든 계획을 알고 따르는 것보다 그때 그때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신뢰하고 따르는 동행의 은혜를 소원할 때 생기는 화평
 
@ 정리:
- 자녀에 관한 불안함 많이 없어지고 오빠와 부모님에 대해서 그리고 본인의 삶에서 믿음과 관련된 부분 생각하게 됨
- 다음, 결심 주제 제시
 
# 단계: 5. 소원(동행)
 
@ 과제:
1. 필수-하나님, 중요-타인, 유익-자신의 발전, 선택-자신의 여가를 생각해 볼 때 각각에 해당하는 본인의 일들 적어보기
2. 요한복음 14장 27절을 읽고 화평의 결심에 대해 생각해보기
 
 
 

 

 
 
@5: 2024. 7. 9. 화 10am
 
*변화된 점
/ 성경적상담을 받고 예전에는 외국인으로 살아가며 항상 대비해야되고 불안했는데 겁이 없어지고 든든해진 느낌
-> 캠프에서 새친구 사귀고, 아들이 미식축구 소질 발견
-> 집 값 문제 불안 없어짐
-> 옆집 엄마에게 먼저 다가가게 됨
-> 교회나가라고 먼저 전도하게 됨
=> 나에서 남으로 시선이 확장됨
=>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 선한 사마리아인
 
- 아들이 자기 용돈을 나눠주는 행동
=> 순위 유형, 엄마의 교육, 진자운동(균형)
 
- 남을 도와주고 싶고 상담해주고 싶은데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 물질적 도움 아닌 마음의 문제에 도움(인생의 문제는 마음의 문제이다, 성경적상담 과정, 세미나 소개)
 
- 내가 남을 도와줄 때 지치는 순간이 올 때
 => 욕구와 다른 은혜의 개념, 죄가 많은 곳에 더욱 임하는 은혜, 많은 곳에서 적은 곳으로 흘러감
 
&도덕적해석
: 선을 동참하는 것을 넘어 선을 주도하게 될 때 선순환도 커지며 아이도 엄마에게서 그러한 좋은 영향을 더 강하게 받음 
 
@정리:
- 자녀문제와 다른 영역들에서 선순환 발견
- 실천(온유)과 변화(교육) 주제 제시
- 도덕적해석
 
# 단계: 6. 결심(화평)
 


질문자가 자신의 포인트 100 점을 걸었습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70점 (채택 7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http://dataserver.mine.nu/shcounsel/counsel2/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22 (월) 18:09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상담종결: 6단계, 총 5회기


1. 과정이해
연령:  30/ 성별: 여
 [1단계 영역] 개인, 자폐성향 아이를 양육하느라 힘들고 불안함
 [2단계 유형] 조직, 아이가 정상 수준의 상태가 되어야 되는데 그러지 못해 조급함
 [3단계 감정] 두렴, 아이의 행동에 예민하고 불안하게 되어 아이에게 재촉함
 [4단계 욕구] 존경, 미국에서 잘 살아남는 정상적인 아이가 되었으면 좋겠음
 [5단계 소원] 동행,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고 먼저 가시니 그 길을 따라감
 [6단계 결심] 화평, 두려워하지 않고 평안하고 침착함
 [7단계 실천] 온유, 여유있고 넉넉한 태도로 아이를 대함
 [8단계 변화] 교육, 엄마의 온유한 태도와 관계의 선순환을 아이가 배울 수 있게 함


2. 사례요약
1) 문제인식: 자폐성향 아이를 키우는 데 있어 엄마의 불안함이 있음
2) 원인이해: 정상적으로 될 수 있는 시기를 놓칠까봐 불안하고 조급한 마음이 있음
3) 방법적용: 동행의 은혜를 소원하니 마음이 평안해짐
4) 변화형성: 온유한 태도를 가지고 자녀를 교육함


3. 상담소감
1) 피상담자가 종결한 이유와 계획: 인턴상담의 5회기가 찼음, 다른 인턴상담사가 다른 영역의 문제 진행
2) 피상담자의 이해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상담훈련법, 피상담자가 원하는 것이 아닌 필요한 답변으로 상담의 정확성을 높임
3) 상담자로서 종결된 이유와 계획: 욕구에서 나가지 못함, 욕구에 머물지 않도록 은혜와 소원을 충분히 격려함
4) 상담자의 발전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사례해석법, 욕구에서 은혜로 넘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해석이 필요함


4. 체크소감
사례이해에서는 심층질문을 통해 피상담자의 욕구를 본인의 입으로 확인하게 하는 것이 중요함을 깨달았고, 챠트분석을 통해 점차 확장되는 은혜로서의 동행의 의미를 찾으려고 할 때 차트의 도형과 화살표가 주는 시각화를 통해 상담의 방향성을 생각하게 되고 그 은혜에 대해 상담자가 더 뚜렷한 의미를 발견할 수 있게된다는 것을 다시 깨닫게 되었다. 챠트를 통해 은혜의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는 것을 노력해야겠다.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09 (화) 14:49 1년전
@상담종결: 6단계, 총 5회기

1. 사례요약
 
1) 문제인식
자폐성향 아이를 키우는 데 있어 엄마의 불안함이 있음
 
2) 원인이해
정상적으로 될 수 있는 시기를 놓칠까봐 불안하고 조급한 마음이 있음
 
3) 방법적용
동행의 은혜를 소원하니 마음이 평안해짐

4) 변화형성
온유한 태도를 가지고 자녀를 교육함
 
2. 과정이해

Swcounsel Chart_A0_v240325
 
 연령: 0(영유 ) 6(초) 12(중) 15(고) 18(성인)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 80대
 
 [1단계 영역] 어떤 영역의 문제로 괴로워하고 있습니까?(문제인식) [개인 가정 신앙 학교 직장 사회]
=> 개인, 자폐성향 아이를 양육하느라 힘들고 불안함
 
 [2단계 유형] 그 문제의 양상은 어떤 유형에 해당합니까?(문제인식) [순위 합의 선악 조직 관계 심층]
=> 조직, 아이가 정상 수준의 상태가 되어야 되는데 그러지 못해 조급함
 
 [3단계 감정] 그 유형이 생기는 원인은 어떤 감정 때문입니까?(원인이해) [미움 분노 절망 두렴 죄책 수치]
=> 두렴, 아이의 행동에 예민하고 불안하게 되어 아이에게 재촉함

 [4단계 욕구] 그 감정을 갖는 이유는 어떤 욕구 때문입니까?(원인이해) [유익 편안 쾌락 존경 인정 지배]
=> 존경, 미국에서 잘 살아남는 정상적인 아이가 되었으면 좋겠음

 [5단계 소원] 그 욕구를 대치할 수 있는 은혜의 소원은 무엇입니까?(방법적용) [계획 능력 희생 용서 동행 충만]
=> 동행,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고 먼저 가시니 그 길을 따라감
 
 [6단계 결심] 그 소원을 통해서 갖게 되는 결심은 무엇입니까?(방법적용) [사랑 희락 화평 인내 긍휼 양선]
=> 화평, 두려워하지 않고 평안하고 침착함

 [7단계 실천] 그 결심을 통해 이루어지는 실천은 무엇입니까?(변화형성) [충성 온유 절제 경건 덕행 우애]
=> 온유, 여유있고 넉넉한 태도로 아이를 대함
 
 [8단계 변화] 그 실천 속에서 이루어지는 삶의 변화는 무엇입니까?(변화형성) [훈련 연합 성숙 교육 교제 봉사]
=> 교육, 엄마의 온유한 태도와 관계의 선순환을 아이가 배울 수 있게 함


 
3. 상담소감
 
1) 피상담자가 종결한 이유와 계획:
- 인턴상담의 5회기가 찼음, 다른 인턴상담사가 다른 영역의 문제 진행
 
2) 피상담자의 이해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 상담훈련법, 피상담자가 원하는 것이 아닌 필요한 답변으로 상담의 정확성을 높임

3) 상담자로서 종결된 이유와 계획:
- 욕구에서 나가지 못함, 욕구에 머물지 않도록 은혜와 소원을 충분히 격려함

4) 상담자의 발전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 사례해석법, 욕구에서 은혜로 넘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해석이 필요함
 
5) 체크소감 및 계획
- 복음전도와 성경적상담이 무엇이 다른지 깨닫고, 성경적상담에서 복음전도로 빠지는 것이 아니라 계획적으로 상담함
김지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09 (화) 19:32 1년전
수정하신 부분 앞에는 % 기호를 넣어주세요. 확인이 용이하게 하려고 합니다~

상담방법
행하라: 쓰신 내용은 말하라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수정해주세요~


@1
엄마가 말한 내용이 이것보다는 많을 거 같은데 내용이 없어서 파악이 어렵네요. 바로바로 쓰거나 그게 힘드신 경우 녹음을 하셔서 내용을 적으셔야 체크를 잘 받으실 수 있으니 지금 수정이 가능하다면 해주시고 그게 힘들다면 다음부터는 그렇게 해주세요^^
해석법이 없는데 있다면 넣어주세요~


@2회기

*는 주제를 뜻합니다. 아래와 같이 수정해주세요.
그리고 해석 앞에는 &로 표기해주세요~

===========================

*근황
/몇 주전 이벤트로 필드데이 때 아빠가 승부조작하여 아들이 달리기 1등함. 커뮤니티에서 소문난 거 같아서 챙피하고, 아빠의 실수인데 내가 다 수습하려니 화나고, 그 간의 노력이 별 거도 아닌 걸로 무너져서 절망

&적용적해석
- 사소한 일이 큰 화를 부름
- 작은 불도 다시보자
- 본인의 약점을 잘 알고 대비하자
- 지피지기 백전백승

*과제1
/아이의 특이한 상상력
=> 자폐성향 아니고 친구랑 대화하는 법을 배워나가는 단계

*과제3
/경계선 아이가 "변화가능시기"를 지나버려 정상적인 상태가 되지 못하고 그대로 머무를까 걱정
=> 프로이드의 제한적 인간관과 욕구충족 아닌 성경에서의 인간과 소원추구 필요함

*(            )
/ 걱정되고 조급함->체념->두려움->재촉
* 악순환과 욕구  <----------- 이 주제에 대해 나간 것인가요? 주제라면 전 줄에 엔터로 표기해서 구분되는 것을 알게 해주시고 답변이라면 {악순환과 욕구에 대해 설명함} 이렇게 수정해주세요.
-> 아빠와 같이 셋이서 보드게임 지는 연습    <---------- 이 얘기가 왜 나온 것인지, 셋이 지는 연습이라는게 어떤 뜻인것인지 맥락이 쓰여져 있지 않아서 파악이 어렵습니다.
=> 상황을 딴 데로 돌리는 거도 아닌, 욕구를 버리려고 노력하는 것도 아닌, 이미 가진 것을 추구해야 함

- 오빠가 교회로 인도하며 신앙 강요하듯 했으나 본인이 정작 우울증과 불안겪고 있어서 신앙인의 그 모습이 이해가 안되고 의구심
=> 세상과 걸쳐있고 욕구를 추구하면서도 신앙을 가질 수 있음
->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것이 무엇인지 궁금함    <---------- 여기에 대한 답변이 있었다면 써주세요. 과제나 다음 회기로 넘기는 경우에도 그런 상황이라는 것을 알 수 있도록 간략히 적어주세요.

@정리: 
-(이 회기에서 얘기한 내용 간단히 요약)
-적용적해석
-(다음 계획)

@정리에 대해 다른 회기도 모두 수정해주세요. 정리에 해석이 있는데 내용이 본문에 없는 경우 내용을 본문에 넣어주세요.
단계, 과제는 수정사항 없음

===========================

@3회기

감정, 욕구를 찾아내는 부분이 쓰여있지 않는데 진행된 것이 맞는지요? 그리고 심층질문을 하실 때에도 그 내용을 써주셔야 해요.

@정리
2회기 안내처럼 정리해주시고 3회기 중 어디에서 해석을 하셨는지 본문중에 넣어주세요. 정리에는 적용적해석만 쓰셔도 무방합니다.

#단계: 각 주제가 빠졌네요. 3.감정(  ), 4. 욕구(  ), 5. 은혜(  )

=============================

@5회기

6단계 종결로 되어있는데 여기서는 단계가 다르네요~ 어느쪽이 맞는지 수정해주세요^^

=============================
상담일정란 수정해주세요~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15 (월) 10:57 1년전
[@김지인상담사] 본문 내용 수정했습니다
김지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15 (월) 12:40 1년전
이름은 삭제해주시고 아들이라고 하시거나 00는~ 으로 표현해주세요. 앞으로도 개인정보(이름, 학교이름, 직장명 등)는 삭제하고 기록하시면 됩니다^^

@2회기
정리를 다음 순서대로 수정해주세요. 다른 회기도 아래의 내용이 들어가도록 순서대로 수정해주세요.

@정리:
-이 회기에서 얘기한 내용 간단히 요약
-000해석
-다음 계획

@3회기
-*적용적해석 -> &적용적해석 (상담사가 어떤 해석을 했는지 빨리 볼 때 &로 검색을 하기위함입니다)

-2회기에서는 두려움을 말씀하셨고 3회기에선 분노를 다루셨는데 어떤 감정을 다루셨나요? 상담분석에서는 두렴을 다루신 것 같은데 #단계에는 분노로 되어있어서 내용에 차이가 있네요~

그리고 감정에서 욕구로 들어갈 때 심층질문이 있으셨는지도 여쭤봅니다^^ 있었다면 내용을 적어주시고 없으셨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적어보세요~


@4회기
맨 위에 *근황 으로 주제를 적어주세요.


@5회기
맨 위, /성경적상담을 받고~... 이 내용이 상담사의 질문에 답을 한거라면 +질문을 넣어주시고 어떤 주제에 대한 내용이라면 *주제를 위에 넣어주세요.
본문에 &도덕적해석을 어떻게 하셨는지 넣어주세요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15 (월) 13:27 1년전
[@김지인상담사] 본문내용 수정하였습니다. 두렴에서 존경으로 들어갈 때 심층질문을 따로 하진 않았고 피상담자의 말에서 그러한 마음이 존경의 욕구라고 설명했던 것 같습니다.
          
          
김지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15 (월) 13:38 1년전
[@박태오상담사]

@3회기
심층질문-답변이 어떻게 이어져서 존경이라는 욕구를 찾게될 것 같은지 댓글에 예측해서 적어보세요.
https://swcounsel.org/manual/84 참고

@4회기
-과제1번은 부모님한테 내주신 건가요? 아니면 아이와 관련해서 내신건가요? 과제를 내신 이유를 댓글로 적어주세요~

-이름수정

@5회기
-이름 수정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15 (월) 13:56 1년전
[@김지인상담사] 미국 사회에서 중요한 social life에서 이민자로 무시받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말로 인해 존경의 욕구를 예측했습니다. 4회기 과제1번은 피상담자가 성경적상담을 좋아하여 심리학이 아닌 성경적상담의 방식으로 자녀교육에 대한 조언을 해준 것 입니다.
                    
                    
김지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15 (월) 14:24 1년전
[@박태오상담사]

네 4회기에서 동행을 주제로 회기를 나가셨는데 관련 과제는 내시지 않은 것 같아서요~ 또한 다음에는 말씀 과제를 내실 때에는 세션 질문을 추가적으로 사용하시면 더 풍성하게 과제를 내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심층질문을 안 해도 상담사 눈에 욕구가 보일 수 있지만 설명해주는 것과 질문을 통해 피상담자가 자신의 말로 욕구를 시인하고 인정하는 것은 차이가 있습니다. 아이를 위하는 것 같았지만 실은 자신의 욕구때문에 두렴이 생기면서 상황을 악화시키거나 유지시키고 있다는 것을 질문을 통해 깨닫게 되기 때문에 심층질문이 있었는가를 여쭤본 것입니다^^

다른 상담사님이 인턴상담하며 어떻게 심층질문과 답변을 이어갈 수 있을지 예상하며 적었던 내용인데 이런 식으로 적어보세요.

1) 나는 사랑받으면 편안하고 안정감이 있는것 같다.
=> 왜 사랑받으면 편안하고 안정감이 있는 것 같나?
-> 왜냐하면 그래야 다른 사람이 나를 좋아해 준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2) 다른 사람이 나를 좋아해 준다는 생각이 없으면 왜 불편한 마음이 드는가?
-> 내가 사랑받지 못하면 소외 당하게 될 것 같아서 싫다.
3) 왜 누군가에게 소외 당하면 마음이 불편할까?
-> 나는 미움받을 존재는 아닌 것 같다.
4) 왜 나는 미움 받아서는 안될까?
-> 미움 받으면 내가 뭔가를 다 잃은 것 같은 기분이 들 것 같다.
5) 왜 잃었다는 생각이 들까?
-> 난 잃고 싶지 않으니까
6) 왜 무엇을 잃고 싶지 않는걸까?
-> 사람들이 나에 대한 관심을 잃으면 안된다.
7) 왜 사람들이 님에게 관심을 갖아야 할까?
-> 그래야 내가 사랑받는 다는 생각이 든다.
8) 사랑받는 다는 생각이 없다면 어떠한가?
-> 너무 외로워서 힘들 것 같다.
9) 외로워도 잘 견디는 사람이 있는데 왜 외로우면 힘든가?
-> 나에게 관심같고 나를 좋아해 주면 좋겠다.
10) 왜 님에게 관심같고 좋아해줘야 할까?
-> 그래야 누군가 나를 존경해 준다는 생각이 든다.

---
1) 나는 아이가 정상으로 자라지 못할 것 같아서 두렵다.
=>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15 (월) 18:04 1년전
[@김지인상담사]
1) 나는 아이가 정상으로 자라지 못할 것 같아서 두렵다.
=>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2) 발달주기가 있고 그 시기를 놓치면 안되기 때문이다
=> 정상으로 자라지 못했을 때 어떤 일이 생길 것 같은가
3) 사회에 잘 적응하지 못할 것이다
=> 잘 적응하지 못하면 어떤 것 같은가
4) 미국 사회에서 살아남지 못할 것 같다
=> 살아남지 못하면 어떻게 될 것 같은가
5) 내가 누리고 싶은 것을 누리지 못할 것 같다
=> 누리고 싶은 것을 누리지 못하면 어떨 것 같은가
6) 인생의 기쁨이 없어질 것 같다
=> 인생의 기쁨이 없으면 어떨 것 같은가
7) 내가 살고 싶은 인생을 살지 못할 것 같다
=> 내가 살고 싶은 인생을 살지 못하면 어떨 것 같은가
8) 다른 사람들이 부러워하는 인생을 살지 못할 것 같다
=> 다른 사람들이 부러워하는 인생을 살지 못하면 어떨 거 같은가
9) 우리 가족을 왠지 받아주지 않을 것 같다
=> 가족을 받아주지 않으면 어떨 것 같은가
10) 다른 가족에 비해 초라하고 더 비참할 것 같다
                         
                         
김지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15 (월) 20:11 1년전
[@박태오상담사]
네 잘 써주셨고 이런 식으로 심층질문을 하시면 됩니다^^ 질문을 했을 때 더 나오는 것이 없고 존경이 끝이면 존경으로 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만약 10)에서 다른 가족에 비해 초라하고 비참하면 어떻게 되는가? 라고 했을 때 다른 이유가 나오면 더 근원적인 욕구를 찾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우리가족이 다른 가족에 비해 어떠하다는 이유를 얘기하고 있는데 가족은 다수를 말하는 것이니 가족이 그런게 '나'한테는 어떠한 의미인지 얘기해보라고 하시면 됩니다.

바뀐 체크양식으로 다시 작성해주세요.
챠트도 간사체크를 할 예정이니 1~9 모두 추가해주세요~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16 (화) 11:15 1년전
@상담종결: 6단계, 총 5회기



 

1. 단계주제
연령:  30/ 성별: 여
 [1단계 영역] 어떤 영역의 문제로 괴로워하고 있습니까?: 개인, 자폐성향 아이를 양육하느라 힘들고 불안함
 [2단계 유형] 그 문제의 양상은 어떤 유형에 해당합니까?: 조직, 아이가 정상 수준의 상태가 되어야 되는데 그러지 못해 조급함
 [3단계 감정] 그 유형이 생기는 원인은 어떤 감정 때문입니까?: 두렴, 아이의 행동에 예민하고 불안하게 되어 아이에게 재촉함
 [4단계 욕구] 그 감정을 갖는 이유는 어떤 욕구 때문입니까?: 존경, 미국에서 잘 살아남는 정상적인 아이가 되었으면 좋겠음
 [5단계 소원] 그 욕구를 대치할 수 있는 은혜의 소원은 무엇입니까?: 동행,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고 먼저 가시니 그 길을 따라감
 [6단계 결심] 그 소원을 통해서 갖게 되는 결심은 무엇입니까?: 화평, 두려워하지 않고 평안하고 침착함
 [7단계 실천] 그 결심을 통해 이루어지는 실천은 무엇입니까?: 온유, 여유있고 넉넉한 태도로 아이를 대함
 [8단계 변화] 그 실천 속에서 이루어지는 삶의 변화는 무엇입니까?: 교육, 엄마의 온유한 태도와 관계의 선순환을 아이가 배울 수 있게 함

 

 
2. 사례요약
1) 문제인식: 자폐성향 아이를 키우는 데 있어 엄마의 불안함이 있음
2) 원인이해: 정상적으로 될 수 있는 시기를 놓칠까봐 불안하고 조급한 마음이 있음
3) 방법적용: 동행의 은혜를 소원하니 마음이 평안해짐
4) 변화형성: 온유한 태도를 가지고 자녀를 교육함
 

 
3. 상담소감
1) 피상담자가 종결한 이유와 계획: 인턴상담의 5회기가 찼음, 다른 인턴상담사가 다른 영역의 문제 진행
2) 피상담자의 이해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상담훈련법, 피상담자가 원하는 것이 아닌 필요한 답변으로 상담의 정확성을 높임
3) 상담자로서 종결된 이유와 계획: 욕구에서 나가지 못함, 욕구에 머물지 않도록 은혜와 소원을 충분히 격려함
4) 상담자의 발전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사례해석법, 욕구에서 은혜로 넘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해석이 필요함
김지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19 (금) 23:33 1년전
a1, 불안증에서 원으로 올 때 화살표로, 신피질에서 담대함으로 갈 때 화살표로 수정해주세요.

a4, 하나님이 내 편이라는 동행의 설명이 욕구에서 소원으로의 변화를 말할 때 좀 애매할 수 있으니  수정해주세요.

a5, 관계유형에서 어떤 문제인지 챠트로 봤을 때는 파악이 힘든데 어떤 내용인지 좀 더 적어주세요.

a6, 이웃이 유익, 사회적 시선이 선택이라는 것이 맞지 않는데 여기서는 순위는 고려하지 말고 동행을 작성해주세요. ( )내용 삭제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화살표에서 사회적 시선으로부터 하나님으로 들어가는 걸 표현하신게 맞나요? 내용을 봤을 때에느 하나님으로부터 확장되는 내용인 것 같아서요~

그리고 이후 상담에서는 한 회기에 최소 한 번의 해석은 해보실 수 있도록 해보세요^^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20 (토) 17:31 1년전
[@김지인상담사] a1, 4, 5, 6 수정했습니다
          
          
김지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20 (토) 17:46 1년전
[@박태오상담사]
a6, 동행에 사회적시선 신경씀, 이웃의 평판, 인정 등의 내용이 나오는데 이 부분은 악순환에 대한 내용인 것 같은데 어떤 뜻으로 쓰신건가요? 악순환에 대한 내용으로 쓰신게 맞다면 소원에 대한 내용으로 수정해주세요.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다른 관계와도 점차적으로 동행하는 방향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혹은 다른 뜻이 있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20 (토) 17:59 1년전
[@김지인상담사] a6 동행의 은혜의 의미 추가했습니다
                    
                    
김지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20 (토) 18:26 1년전
[@박태오상담사] 네 고생많으셨습니다^^
김지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20 (토) 18:27 1년전
@담당체크: 완료

1.양식점검
-기록 양식 수정
-상담일정 양식 수정
-@정리 수정
-챠트 화살표 수정

2.내용점검
-개인정보 삭제
-심층질문 방법 안내
-동행 내용 수정
-챠트에서 유형 섞이지 않도록 수정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22 (월) 13:07 1년전
a1, 형상화에서 구피질로 올라가는 화살표를 써주세요. 이미 내려온 것을 다시 거꾸로 올라간다는 개념입니다.

a2, 4는 업데이트 되었으니 다음부터는 새로운 챠트를 사용해 주세요.
a6, 조직 유형내 감정과 욕구가 반복될 때에는 편의상 개인에서 온 연결선이 다시 나갔다 들어오는 것을 아래로 두번 반복해서 동행의 소원으로 나가는 것으로 표시해 주세요.
a7, 동행의 소원이 있으니 그와 연결되는 분석적 해석을 추가해 보세요.
a9, 미래의 선순환에 '동행-화평-온유-교육'의 내용을 좀더 추가해 보세요.

-b6 챠트를 추가해서 완료체크의 내용을 정리해 보세요.
-본문의 사례해석, 단계주제의 순서가 바뀌었습니다. 순서를 바꿔서 기록해 주세요.
-완료체크 양식에서도 과정이해 다음에 사례요약이니 순서를 바꿔주세요. 질문과 보기는 생략하고 단계, 주제, 설명만 써주세요.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22 (월) 15:26 1년전
[@원장] a1, 6, 7, 9 수정하였습니다. b6챠트 추가와 본문양식, 완료체크양식 수정하였습니다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22 (월) 14:40 1년전
@상담종결: 6단계, 총 5회기



 
1. 사례요약
1) 문제인식: 자폐성향 아이를 키우는 데 있어 엄마의 불안함이 있음
2) 원인이해: 정상적으로 될 수 있는 시기를 놓칠까봐 불안하고 조급한 마음이 있음
3) 방법적용: 동행의 은혜를 소원하니 마음이 평안해짐
4) 변화형성: 온유한 태도를 가지고 자녀를 교육함



2. 과정이해
연령:  30/ 성별: 여
 [1단계 영역] 개인, 자폐성향 아이를 양육하느라 힘들고 불안함
 [2단계 유형] 조직, 아이가 정상 수준의 상태가 되어야 되는데 그러지 못해 조급함
 [3단계 감정] 두렴, 아이의 행동에 예민하고 불안하게 되어 아이에게 재촉함
 [4단계 욕구] 존경, 미국에서 잘 살아남는 정상적인 아이가 되었으면 좋겠음
 [5단계 소원] 동행,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고 먼저 가시니 그 길을 따라감
 [6단계 결심] 화평, 두려워하지 않고 평안하고 침착함
 [7단계 실천] 온유, 여유있고 넉넉한 태도로 아이를 대함
 [8단계 변화] 교육, 엄마의 온유한 태도와 관계의 선순환을 아이가 배울 수 있게 함
 

 
3. 상담소감
1) 피상담자가 종결한 이유와 계획: 인턴상담의 5회기가 찼음, 다른 인턴상담사가 다른 영역의 문제 진행
2) 피상담자의 이해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상담훈련법, 피상담자가 원하는 것이 아닌 필요한 답변으로 상담의 정확성을 높임
3) 상담자로서 종결된 이유와 계획: 욕구에서 나가지 못함, 욕구에 머물지 않도록 은혜와 소원을 충분히 격려함
4) 상담자의 발전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사례해석법, 욕구에서 은혜로 넘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해석이 필요함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22 (월) 16:34 1년전
1, 2, 6, 7, 9,

a1, 구피질에서 형상화로 내려온 것은 지워주세요. 두렴, 존경 때문에 내려온다기 보다는 악순환이 심화되어서 내려온다고 생각해야 하겠습니다. 올라갈 때만 두렴, 존경을 찾습니다. 내려오는 것은 챠트가 아닌 교육내용으로만 이해하세요. 신피질에서부터 형상화까지 내려옵니다.

a2, 구피질에서 형상화로 내려오는 것을 지우시고 형상화에서 구피질로 올라가는 것만 표시해 보세요. 지금은 변화의 원리를 이해시키는 것이니까 자유롭게 되면 나중에 다른 표현도 가능합니다.

a6, 다시 돌아오는 것은 다음 챠트를 참고해 보세요. https://swcounsel.org/chart/831
동행의 의미가 선악을 고려하지 않았네요. 왼쪽 방향으로 발전시키고 상하로는 중간으로 확장해야 하겠습니다.

a7, 분석적 해석도 왼쪽 방향으로 확장하세요. 내용은 짧고 간단하게 쓰세요.

a9, 상황2의 현재와 상황3의 현재가 중복이 되고 봐도 잘 모르겠으니 구체적인 시기를 특정해서 구체적으로 표시해 보세요. 예) 이번 달, 다음 달, 이번 주, 다음 주 등등

b6, 전부 주변에서 안으로 들어오는 개념입니다. 자녀문제에서 개인으로 화살표 방향 연결을 시키세요. 


댓글의 완료체크 양식도 순서를 바꿔주세요.



 

@상담종결: 6단계, 총 5회기


1. 과정이해
연령:  30/ 성별: 여
 [1단계 영역] 개인, 자폐성향 아이를 양육하느라 힘들고 불안함
 [2단계 유형] 조직, 아이가 정상 수준의 상태가 되어야 되는데 그러지 못해 조급함
 [3단계 감정] 두렴, 아이의 행동에 예민하고 불안하게 되어 아이에게 재촉함
 [4단계 욕구] 존경, 미국에서 잘 살아남는 정상적인 아이가 되었으면 좋겠음
 [5단계 소원] 동행,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고 먼저 가시니 그 길을 따라감
 [6단계 결심] 화평, 두려워하지 않고 평안하고 침착함
 [7단계 실천] 온유, 여유있고 넉넉한 태도로 아이를 대함
 [8단계 변화] 교육, 엄마의 온유한 태도와 관계의 선순환을 아이가 배울 수 있게 함


2. 사례요약
1) 문제인식: 자폐성향 아이를 키우는 데 있어 엄마의 불안함이 있음
2) 원인이해: 정상적으로 될 수 있는 시기를 놓칠까봐 불안하고 조급한 마음이 있음
3) 방법적용: 동행의 은혜를 소원하니 마음이 평안해짐
4) 변화형성: 온유한 태도를 가지고 자녀를 교육함


 -4. 체크소감을 추가해서 올려주세요.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22 (월) 18:09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상담종결: 6단계, 총 5회기


1. 과정이해
연령:  30/ 성별: 여
 [1단계 영역] 개인, 자폐성향 아이를 양육하느라 힘들고 불안함
 [2단계 유형] 조직, 아이가 정상 수준의 상태가 되어야 되는데 그러지 못해 조급함
 [3단계 감정] 두렴, 아이의 행동에 예민하고 불안하게 되어 아이에게 재촉함
 [4단계 욕구] 존경, 미국에서 잘 살아남는 정상적인 아이가 되었으면 좋겠음
 [5단계 소원] 동행,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고 먼저 가시니 그 길을 따라감
 [6단계 결심] 화평, 두려워하지 않고 평안하고 침착함
 [7단계 실천] 온유, 여유있고 넉넉한 태도로 아이를 대함
 [8단계 변화] 교육, 엄마의 온유한 태도와 관계의 선순환을 아이가 배울 수 있게 함


2. 사례요약
1) 문제인식: 자폐성향 아이를 키우는 데 있어 엄마의 불안함이 있음
2) 원인이해: 정상적으로 될 수 있는 시기를 놓칠까봐 불안하고 조급한 마음이 있음
3) 방법적용: 동행의 은혜를 소원하니 마음이 평안해짐
4) 변화형성: 온유한 태도를 가지고 자녀를 교육함


3. 상담소감
1) 피상담자가 종결한 이유와 계획: 인턴상담의 5회기가 찼음, 다른 인턴상담사가 다른 영역의 문제 진행
2) 피상담자의 이해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상담훈련법, 피상담자가 원하는 것이 아닌 필요한 답변으로 상담의 정확성을 높임
3) 상담자로서 종결된 이유와 계획: 욕구에서 나가지 못함, 욕구에 머물지 않도록 은혜와 소원을 충분히 격려함
4) 상담자의 발전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사례해석법, 욕구에서 은혜로 넘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해석이 필요함


4. 체크소감
사례이해에서는 심층질문을 통해 피상담자의 욕구를 본인의 입으로 확인하게 하는 것이 중요함을 깨달았고, 챠트분석을 통해 점차 확장되는 은혜로서의 동행의 의미를 찾으려고 할 때 차트의 도형과 화살표가 주는 시각화를 통해 상담의 방향성을 생각하게 되고 그 은혜에 대해 상담자가 더 뚜렷한 의미를 발견할 수 있게된다는 것을 다시 깨닫게 되었다. 챠트를 통해 은혜의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는 것을 노력해야겠다.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23 (화) 00:07 1년전
잘 하셨습니다. 나중에는 감으로 해야 하는데 그 감각을 계속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도형을 통해서 주제의 방향을 잘 의식해야 합니다. 정도의 차이가 있고 대상의 차이가 있으니 그런 점을 고려하시고 특히 피상담자의 삶 속에 있는 은혜를 찾고 그것을 연관된 삶의 모습을 깨닫게 하면서 인도해야 하는 것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5회까지는 연습으로 하는 것이고 정식 상담사부터는 한계가 없이 찾을 때까지 하게 되거나 그전에 피상담자가 떠나거나 하니 주어진 시간내에 가야할 방향을 잘 찾기 위해 노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전에 한 것처럼 사례발표, 상담챠트란에 각각 올려주세요.



필독서1
필독서2

상담챠트A
상담챠트B
상담챠트C
상담챠트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