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 3-5) ysnk, 인턴, 전화 / 대인관계  























*문제분류: #학교문제,대인관계

*목표분류: #우정, 대화기술


1단계: 사전설문

 

Swcounsel Chart A-6 v21c            

*설문조사 ( 해당되는 내용 앞에 # 표시를 하세요)

1성별:  남  #여   

2연령:  영유아  #초등  중등  고등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  80대 90대

3거주지: 서울  부산 경기  강원  충청  전라  경상  제주  미국  호주  유럽   기타

4가족관계: 부  모  형제  자매  친척/ 남편  아내  아들  딸  기타

5상담계기: 자진 가족 친구 지인  환경

6인지방법: 검색권유  광고  도서영향

7상담경험: 없음  상담실  상담센터 정신과  병원  기타

8정신과약: 없음 과거복용  현재복용  복용계획 약물이름(         )

9신앙계기: 없음  자진  가족  교회  학교  직장  기타

10신앙수준: 모름  믿음  확신  성령충만  사명감당 기타

11고통정도: 1약함 2적음  3보통  4강함  5극함 

12지속기간: 1년  2년  3년  4년  5년이상



*문제주제  (해당되는 문제주제 앞에 # 표시를 하세요)
 
*악순환 문제
[1인생문제]   가정문제   #대인관계   동성애   사고이상   사회문제   성문제   신앙문제   이성교제   자녀문제   직장문제   진로문제   #학교문제 
[2위기문제]   감정조절   공포증   대인기피   부부갈등   불안증   성중독   스트레스   우울증   이혼재혼   중독   자해   자살충동 
[3정신과문제]   강박증   공황장애   섭식장애   수면장애   신체이상   자폐증   정신치료   조현병   조울증   트라우마   행동이상   환각환청  
 
 
*선순환 목표  
[1인생목표]   가정화목   경제여유   성정체성   사고원활   사회기여   성교육   신앙성숙   연애   자녀발전   두뇌향상   직장발전   진로비전     
[2위기목표]   인내심   담대함   사교력   부부금술   용감성   성능력   적응력   쾌활함   백년해로   자기관리   자제력   신체발전    
[3정신과목표]   자유함   침착함   기억력   다이어트   깊은수면   신체건강   친화력   현실적응   일관성   인생지혜   순발력   분별력



*문제영역 (현재 괴로워하는 문제의 내용)
1. 개인영역:
2. 가정영역:
3. 교회영역:
4. 학교영역:학교 단짝 친구 두명이 있는데 최근 두사람이 자신을 소외시키는 상황이 많고 한명은 자기에게 말을 함부로하고 놀려서 화가나고 섭섭하기도하고 그래서 다른친구들과 놀고 싶지만 선뜻 다가서지 못해 힘들어한다.
5. 직장영역:
6. 사회영역:

 
 

 

2단계 상담분석

 

 

 

 

 

 

I.사례해석

 

1. 악순환: 친하게 지내는 친구 두 명이 자신을 소외시키고 심한 장난을 치는 것이 자신을 신하처럼 하대하는 것 같아 짜증이 점점 커지고 다른 친구들과 어울리고 싶은 마음도 생기지만 이미지를 걱정하는 마음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함.

 

2. 선순환: 낮아지고 싶지 않은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좋은 친구되어주시며 또 능력을 주시는 은혜를 붙들 때 친구들의 장난에도 짜증이 현저히 줄어들게 되며 좋은 친구가 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보고 매일 그 능력을 실천하니 친구들과 관계도 점차 개선되고 다른 관계에도 적용 함.

 

3. 진입구: 친한 친구들의 짓궂은 장난과 소외감을 느끼면서도 해결방법을 몰라 힘들었던 시간을 위로하며 마음으로 들어감.

 

4. 상담방향: 짜증과 두렴 이라는 감정 이면에 친구들이 자신을 하대하는 것 같고 학급 안에 자신의 이미지가 떨어지기를 싫어하는 존경의 욕구가 있음을 깨닫게 함.

 

5. 상담계획: 존경의 욕구를 내려놓고 예수님이 나의 가장 좋은 친구로 만나주시는 은혜와 마찬가지로 나도 다른 사람에게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붙들며 친구들의 장난에도 평안함을 가질 수 있게 함

 

6. 상담목표: 매일 구체적으로 친구들에게 할 수 있는 것들을 기록하고 실천해보며 친구관계가 실제로 개선되는 것을 경험하고 대인관계의 능력을 키워 다른 관계에도 똑같이 적용하여 관계에 발전을 이어나감.

 

 

 

 

II. 단계주제

 

1. 상황:학교, 학교 단짝 친구 두 명이 소외시키는 것과 심한 장난 때문에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몰라 어려움을 느낌.

 

2. 결과:관계, 지금 친구들과 친하게 지내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자신에게 잘해주는 다른 그룹에도 가고 싶은 마음도 있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함

 

3. 반응:분노, 친구들이 장난을 심하게 칠 때나 소외시킬 때 짜증이 많이 남.

 

4. 욕구:존경, 자신을 하대 할 때 짜증이 나고, 학습에서 이미지가 낮아질 까봐 망설이는 존경의 욕구가 있음.

 

5. 소원:능력, 하나님께서 이미 자신에게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는 능력을 주셨음을 깨달음.

 

6. 결심:화평, 능력을 붙들 때 친구의 장난과 태도에도 평안하게 됨.

 

7. 실천:덕행, 좋은 친구를 바라기 보다 자신이 이미 가진 능력을 하루하루 실천하며 좋은 친구가 되어주는 것에 목적을 가짐.

 

8. 변화:교제, 두 친구와 관계가 좋아지고 나아가 학급 친구들과도 좋은 관계를 맺어감.

 

 

 

      

 

III. 상담방법    
1.
사랑하라: 친한 친구들의 짓궂은 장난과 소외되는 상황에서 짜증은 나지만 어떤 반응을 해야 할 지 몰라 괴로워하는 피상담자의 마음을 격려하고 소망을 심어줌.
2.
이해하라:주로 어떤 장난을 칠 때 짜증이 나는 지와 다른 친구들과 어울리고 싶은데도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 이해함.
3.
말하라평소에는 괜찮지만 자신을 하대할 때 짜증이 나고 학급 안에서 자신의 이미지가 낮아질 까봐 걱정하는 것은 존경의 욕구 임을 말함
4.
행하라:존경의 욕구를 일으키는 자존심을 이겨내고 좋은 친구 되어주시는 예수님의 은혜와 또 자신에게도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는 능력을 이미 주셨음에 집중하도록 함.
5.
확장하라능력의 은혜에 집중할 때 친구들의 장난에도 평안할 수 있고 좋은 친구로 할 수 있는 것을 행동하고 선택할 때 그 친구들도 선한 반응을 나타내며 관계가 좋아짐.
6.
통찰하라: 존경의 욕구를 채워주기 위해 지금 친구들을 버리고 다른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은 지금 친구도 잃게 되고 새로운 친구들도 잃게 되는 악순환으로 이끎을 통찰함.

 

 

 

 

 

 

 

IV. 문제유형

 

 

 

1.순위유형    
1)
필수:
2)
중요:
3)
유익:
4)
선택:

 

 

 

2.합의유형    
1)
자신:
2)
타인:
3)
하나님:
4)
사탄:

3.
선악유형    
1)
선주도:
2)
선동참:
3)
중립:
4)
악동참:

4.
조직유형    
1)
상부:
2)
중부:
3)
하부:
4)
외부:

5.
관계유형    
1)
중심:친구들의 짓궂은 장난과 따돌림에 짜증과 소외감을 느낌.
2)
중간:학교 단짝친구A.B와 처음에는 행복한 교우관계였지만 지금은 자신을 하대해서 절교하고 싶은 마음이 큼.
3)
주변: 자신에게 칭찬을 많이 해주는 8명의 그룹 친구들과 어울리고 싶지만 학급 안에서 이미지가 안 좋아질 까봐 다가가지 못함.
4)
외부:

6.
심층유형    
1)
이해:
2)
사건:
3)
감정:
4)
신체:

 

 

 

V. 해석답변
1.
적용적해석    
1)
원리: 겉으로 나타나는 것보다 그 안의 의미와 마음에 집중하는 것이 더 중요함.
2)
예화: 고슴도치와 친해지기 위해서는 가시보다는 그 고슴도치의 마음과 친구됨에 집중할 때 가능함.
3)
방법: 상처 주는 친구의 행동보다는 오랫동안 좋은 친구이고 지금도 그러함에 집중하며 자존심을 이겨내어 친구들에게 잘 해줌.
4)
사례: 2주동안 조금이지만 적용했을 때 친구들의 반응이 바뀌고 관계가 개선되고 마음이 편안해 지는 것을 경험.

2.
관점적해석    
1)
자신:
2)
타인:
3)
하나님:
4)
사탄:

 

   

 

3.도덕적해석    
1)
선주도: A,B친구와 서로 잘 지낼 수 있도록 피스메이커의 역할을 함.
2)
선동참: A친구가 B친구와 갈등에도 서로 잘 내는 것에 집중.
3)
중립: A의 절교 제안에 동참 않고 거리를 두며 현재 관계 유지.
4)
악동참: A의 절교 제안에 동참하여 B친구와 단절 소외 시킴.

4.
극본적해석    
1)
발단:A친구와 5년동안 단짝으로 지내다가B친구가 새롭게 친해지면서 1년동안 셋이 행복한 시간을 보냄.
2)
전개: 서로 너무 친해지다 보니 장난이 심해지고 자신을 소외시키는 상황이 많아지며 짜증이 나고 다른 친구들과 어울리고 싶은 마음이 커지게 됨.
3)
절정: 욕구를 따라 새로운 친구를 따라간다고 해도 같은 상황이 반복되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문제의 원인을 잘 해결하는 것.
4)
결말: 그렇게 될 때 앞으로 중학교,고등학교, 대학교에 가서도 좋은 친구관계를 가질 수 있게 됨.

 

 

 
5.
분석적해석    
1)
단어:
2)
어구:
3)
문장:  
4)
문단:

6.
통찰적해석    
1)
이해:
2)
사건:
3)
감정:
4)
신체:

 

 



3단계 상담내용

@1: 2024.06.29토 오전 9:01  

+나이?

/12, 5

+어떤 어려움인가?

/학교친구들과의 관계가 더 친해지면 좋겠다.

+학교친구들과의관계가 어떠한가?

/친구두명이 있는데 지금 따로따로 노는 것 같다. 나만 빼고 둘이 많이 친하게 지낸다. 3명이서 지내기는 하지만 두사람이 성격도 잘맞고 장난도 치고 처음에는 신경을 안썼지만 요즘엔 둘이 약간 짠것짠것 보인다. 예를 들어 보드게임할 때 둘이 좋은 카드를 가진다든가,

+주로두 친구들이랑 노는가?

/학교에서는그런데 둘 중에 한 명은 학교 끝나면 학원을 가서 다른 한 명이랑 지낸다.

+그친구들이랑은 언제 친해지게 되었는가?

/한명은1학년 때부터 친구였는데 다른 한 명이 4학년때 전학을 와서우리한테 친구하자고 말을 먼저 걸었고 그때부터 같이 놀기 시작했다.

/근데내가 그 새로 전학 온 친구(B)랑 친하게 지내니 1학년때부터친하게 지낸 친구(A)가 속상해하고 그랬다.


*상황

/놀이기구탈 때 내가 무서운걸 못 타서 서있었고 두 친구만 재미있게 놀이기구를 타고 놀았다.

/어제도학교에서 하교하는데 둘이서만 하트를 하고 그러면서 놀더라. 계속 둘이서만 노니까 속상함.

/그리고수업시간에서는 모범동작 같은 거를 하는데 두 친구(A,B) 만 하고 나는 안 했는데 그 친구들이 나에게왜 안 하냐고 뭐하고 했다. 나한테 말을 함부로 함 . 화가났다.

/영어시험때 선생님께서 새로온 전학생과 짝을 맺어줬고 그 두 친구가 짝이 되서  또 속상했지만 내 짝이랑 장난치면서 잘 놀았는데 나중에 하교할 때 그친구(A or B)가 아까 뒤도 안 돌아보고 그래서 속상했다고 삐졌었다.->그 친구도 소외감을 느꼈던 거네요 그래서 어떻게 했나요?=>미안하다고했다.

/그리고친구 A  잘난 척을 좀 하는데 그럴 떄 마다  짜증이 났다그래서 그냥 반응을 그래그래라고 하며 넘어가려고 하는데 그렇게 하지 말라고 한다. 무시하는기분이 든다고 함.

+싸울때가 많은가 아니면 사이 좋게 지내는 시간이 많은가?

/싸울때가 많다. A친구가 나에게 말을 함부로 하고 언제는 피아노학원에서 나에게 못생긴 돼지라고 불러서 너무속상했다. 그래서 좀 싸웠는데 그 친구가 미안하다고 하는데도 진심이 아닌 것 같아 또 사과를 하라고했다. 자기는 친절하게 말하는데. 그때 진짜 속상하긴했다. 

 

+B친구와의관계?

/그친구도 교회를 다녀서 친하게 지냈다. 그 친구네서 한번 잔 적도 있다.

/근데체육시간에 내가 달리기 시합에서 꼴등을 했는데 그 친구가 나를 놀렸다. =>어떻게 반응했나?->약간 화도 내면서 쫓아 달려가면서 하지마~그랬다.

A친구는 질투가 많고, 욕을 많이 하고 그래서 친구들이랑 사이가 안 좋고 지금은 B친구와 친하다.

+본인은누구와 더 친한 거 같나?

/B친구와지내긴 하지만 학교에서는 둘이 같은 자리인 경우가 많아 둘이 친하다.

+그친구들과의 관계가 어떻게 됐으면 좋겠는가?

(상담중간에 A친구에게 전화가 와서 잠시 끊김)

/A친구가외동이라 외로움이 많다. 그래서 많이 놀았는데 계속 원하는걸 안 들어주면 삐지고. 그래서 다른 그룹의 친구들이 있는데 그 친구들이 저한테 착하다고 말했을 때 기분이 좋았다. 근데 그친구들에게 잘 못 다가 갔다. 그 친구 무리에 들어가서친하게 지내거나 아니면 셋이 그냥 같이 친하게 지내고싶다.


+
어떤 마음이 더 큰가?

/다른친구들이랑 놀고 싶은 마음이 더 큰 거 같다. =>?-> 지금 이 친구들이랑 너무 섭섭하고 속상하고 하는 게 힘들다. 화도 나고 힘들다.

+만약다른 친구들 그룹에 들어간다고 하면 원래 친구들은 어떨 것 같나요?

/나에게화를 낼 것 같다.

+다른친구들한테 친하게 지내려고 시도 해 본 적은 있나?

/약간선물 같은 거 준 적이 있다.간식, 예쁜 종이봉투,포토카드, 스티커,

/나를걱정해주고 칭찬해주고 그런다. 기분이 좋음.

+그럼기존 지금 친구 (AB)들하고 놀 때의 좋은 점은 무엇인가?

/원래 삼총사처럼 놀았다. 엄청 친했음, 공부도하고게임도 계속하고 친하게 지냈다. 수업에서 어려운거 있으면 도와주고 근데 갈수록 차별도 약간 심해지고너무 달라졌다.
+지금친구들과 다시 친하게 지내려고 시도한적은 있는가?

/없는것 같다.

+다른그룹친구들과 친해지지 못하고 어려워하는 이유는?

/그그룹에 전에 사귀었던 남자친구의 여자친구가 있어서 다가가기가 어렵다. 내가 다가가도 될까 약간 걱정이된다.


+
지금 친구들이랑 다시 친하게 지낼 수 있다면 어떤가?

 / 진짜좋을 것 같고 학교생활이 즐거울 것 같다.

+친구들에게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너무심한 장난은 안 쳤으면 좋겠고 차별하지 않고 친하게 지내는 거 두 가지이다.

 

&극본적해석

 친구들과 처음 친해졌을 때 함께 놀고 친하게 지냈던 좋은 추억들이 많다. 섭섭함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서로가 친하고 좋아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지나가는옆 반 아이에게 섭섭한 감정을 느끼지 않는 것처럼 말이다. 그런데 지금 마음의 상태로 다른 친구들과친하게 지낸다 해도 처음에는 그 친구들이 좋고 할지 모르지만 그 친구들과도 언젠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친해질수록또 섭섭한 것이 생기고 상처받는 것들이 생기며 갈등이 생기는 당연하다. 내가 원하는 좋은 말 칭찬하는말만 친구들이 해주지 않는다.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생길 것이다.하지만 지금 이 문제를 잘 이겨내고 넘어간다면 앞으로 중학교 ,고등학교에 가서 친구들을사귈 때에 더 수월해 질 것이다. 지금 두 친구들이랑 계속 친하게 지낼 수 있고 또 더 많은 좋은 친구들을사귈 수 있게 된다. 친구들과 갈등을 잘 해결하는 지혜, 기술을연습하는 시간인 것이다.

 

*마음(진입구)

지금 이 친구들과 친하고 싶은데 자꾸 속상하고화가 나고 다른 친구들랑 놀고 싶은 이유(회피)는 마음의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마음의 이유를 찾으면 친구들이랑 관계를 회복 할 수 있고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

 


 

 
 
@2: 2024. 7. 6. 토. 오전 9
 

과제:1. A,B친구들과 다시 친해지려고 노력 해볼때 어려운점 기록하기.

 =>그 친구들의 말을 잘 들어주려고 했고 리액션을 잘 해주었다. 급식에서도 맛있는 게 나오면 나누어 주었다. 그렇지만 거리감이 여전히 느껴짐. 둘만 친한 것 같다.

 

 

*한주간 친구와의 관계는 어떠했는가?

/비슷했다. AB친구와 같이 지내는 시간이 많았고 그사이에서 소외감을 느꼈다. ) 영어수업시간에 AB둘이 같이 앉았고 서로의 모습을 그려주는데 엄청 예쁘게 그리고 나는 십자가에 매달려 있는 모습을 그렸다. 잘난척하는 느낌이 들었다. =>어떤 반응을 했는가?->속상해하고 너무하다고 화를 냈다.

/팔을 세게 잡아서 팔이 빨갛게 됐다. 짜증나고 속상한 느낌.

/술래잡기를 하는데 운동신경 없는 나만 잡으러 온다.


+장난치거나 소외시킬 때 감정은 어떠한가?

/너무 짜증 나기도 하고 내가 이런걸 해야 되나 생각이 든다. 근데 내가 안 하면 그 친구들이 미안해 하다고는 하는데 막상 내가 끼면 또 소외시킴. 질투가 나기도 함. 솔직히 말하면 가지가지 한다 라고 생각함.


+또 어떤 일들이 있었는가?

/A친구가 욕을 많이 하는데 요즘에는 B친구와 지내면서 욕을 잘 안 한다반 친구들이 A 친구를 싫어함. 예전에 싸우기도 많이 해서 그 문제로 상담을 받고 있다. 외동이라 외로움이 많다. 그래서 예전에 나에게 전화를 많이 함.

+지금도 전화를 많이 하는가?

/가끔씩 한다.

+지금은 누구와 친하게 지내고 싶은가?

/솔직히 B친구와 친하게 지내고 싶다. 근데 그 친구가 키가 콤플렉스인데 나에게 키 때문에 나랑 같이 친하게 지내기 싫다고 말한 적이 있다. 나를 질투 하는 것 같다. 그러면 나는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다. 키를 줄일 수도 없고.

 

*감정,욕구

+세 명 이서 다같이 놀 때 둘이서 소외시키는 상황이 되면 어떤 마음이 드는가?

 /속상한 마음. 화가 난다. =>어떤 마음이 더 큰가?->화가 나는 마음=>?->자기들끼리만 위에 있는 것 같이 행동하고.=>아래에 있는 기분인가?->차별하는 것 같다. 나를 아래로.

+그럼 심하게 장난 칠 때는?

/그때도 화가 난다.근데 화를 못 내고 넘어간다.=>?-> 약간 학교에서 이미지 안 좋게 보일 까봐.=>다른 사람의 시선이 느껴지는가?->나를 이상하게 보지 않을까 시선이 신경 쓰인다. 원래는 착한 이미지 였는데 (존경의 욕구)


+
이미지가 좋기 위해서는 다른 친구들이랑 친해져도 상관이 없는가?

/상관없다.

/처음에 같이 머리도 따주면서 귀엽다 말하면서 친해졌고 삼총사처럼 되었고 서로 친절하고 엄청 친해지니 기대감이 들었다.근데 시간이 지나면서 솔직히 인정하지만 그때는 내가 B친구에게 많이 잘해줬다. 좀 차별을 했다. 그때 A친구가 속상해 함. 그 뒤로 나는 안 했는데 A친구가 차별을 하기 시작했다.

 

+B친구는 왜 인기가 많은가?

 /활발하고 예쁘고

 +예선이는 왜 B친구랑 친해지고 싶은가?

/나는 소심한데 그 친구는 말을 잘해서 부럽고 끼고 싶었다.

/근데 그 친구가 피아노 학원에서 선생님이 자신의 키를 칭찬해주는데 선생님에게 그런 말 하지 말하지 말라고 해서 짜증이 났다.=>왜 짜증이?-> 내 장점을 깎아 내리는 것 같아서.(존경)

 

=>짜증나고 화나는 이유를 역동성 그림을 보여주면서 설명. 좋은 열매를 맺지 못하게 하는 장애물인 씨앗이 마음에 심겨져 있기 때문에 안 좋은 열매가 나오는 것이고 열매가 많은 나무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마음의 씨앗을 바꾸어야 좋은 열매가 많이 열림을 설명. 어떤 씨앗이 있는지 다음에 알아보기로 함.

@정리

 

-친구 관계속에서 힘들었던 상황과 감정을 좀 들어보고 피상담자를 이해하며 그 안의 존경의 욕구를 찾아냄.

-해석 없음.
-악순환의 원인인 존경의 욕구가 있음을 피상담자가 인지하고 자존심을 버리고 화가 나는 상황을 순간적으로 잘 대처할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알고 적용해본다.
 
#단계:1(학교), 2(관계) 3(분노) 4.(존경)
@과제:1. 짜증, 분노, 섭섭 이런 감정들이 왜 생길까 생각해보고 A,B 와의 관계에서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도 생각해보기.
2. 친구들의 행동에 집중하지 않고 내가 칭찬받기를 좋아하는 것처럼 내친구들에게도 칭찬을 많이 해주려고 노력해보기.

 

 

@3: 2024.07.18 목 오후 7

 

과제2: 친구들의 행동에 집중하지 않고 내가 칭찬받기를 좋아하는 것처럼 내친구들에게도 칭찬을 많이 해주려고 노력해보기.

/칭찬도 해주고 배려하도록 노렸했다조금 짜증나게 하고 안 맞는 부분도 계속 있었지만 신경 쓰지 않고 넘어가도록 했고 A친구가 예전부터 좋아했던 포토 카드를 선물로 주었다

 

과제: 칭찬도 해주고 배려하도록 노렸했다. 조금 짜증나게 하고 안 맞는 부분도 계속 있었지만 신경 쓰지 않고 넘어가도록 했고 A친구가 예전부터 좋아했던 포토 카드를 선물로 주었다.

 

+2주간 근황?

/ 친구들에게 배려하려고 노력해보았다. 화도 풀어주고 여름성경학교도 가기로 했다. =>그 친구들의 반응은?-> B친구가 좋아함.

/A친구에게 심한 장난을 칠 때 속상했다 말하니 그 친구가 미안하다고 했다.=>지혜롭게 잘 했음

/새롭게 알게 된 것은 A친구가 B친구를 별로 안 좋아하고 맞춰 준거라고 했다. 이제는 절교하고 싶다고 함.=>예선이는?->나는 세 명 다 같이 놀고 싶다.


+마음이 좀 나아진 것 같은가?

 /나아진 것 같다. => 역동성 그림과 함께 선순환으로 나아가는 시작임을 설명하고 격려. 선한 열매를 맺기위해  욕구(존경,자존심)을 버려야 함-> 십자가는 무엇인가요?=>(&적용적해석)능력을 주시는 예수님, 예수님을 의지하고 능력을 붙들면서 좋은 씨앗을 심는 것. 2주간 선순환을 맛보기 한 것처럼 예선이에게는 충분히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앞으로 그 능력을 계속해서 발휘하고 개발하면 지금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음. 짜증도 점점 줄어들고. 고슴도치와 친구되기 예화.

 

+설명을 들으니 어떤가?

/잘 할 수 있겠다는 믿음이 생긴다.

+예선이에게 좋은 친구가 되어 주시는 예수님을 생각하면?

/마음이 편안하다. =>가장 좋은 친구 이신 예수님과 그 분이 예선이에게 능력을 주셨음을 붙들어야 함.

 

=>한 주 동안 결심과 실천(좀 더 구체적으로 정함)을 한번 더 적용해보기로 함. 잘 안되더라도 실망하지 말고 친구관계를 하는 방법과 실력을 키워 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기. 친구들의 말과 장난보다 친구들을 이해하려고 하기.

 

@정리

-2주동안 자존심을 버리고 친구들에게 노력했더니 관계가 회복되고 마음이 풀리는 것을 경험.

-적용적해석

-한 주 동안 결심과 실천을 해보며 결과에 따라 욕구를 다시 이해시키거나 실천을 더 구체적이고 성경적인 방법으로 인도.

 

#단계: 4.(존경) 5.(능력) 6.(화평) 7.(덕행) 8.(교제)


@과제
1. 친구들의 행동(가시)에 집중하지 않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좋은 친구로 다가가는 것에 집중해보기(5가지 할 수 있는 일).
2.성경속 인물 ‘삭개오’ 영상을 보고, 삭개오가 예수님을 만나기 전과 만나고 난 후 변화된 모습 기록해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_yFKWFD3l8I

 

 

 

 

@4: 2024.07.25 목 오후 7:02 

 


+
한주간 근황은?

/공부를 열심히 했고 오늘 방학식을 했다.

 

*상황

/내일부터 교회에서 여름 성경학교를 하는데 B친구는 오기로 하고 A친구는 못온다고 함. 근데 A친구가 B친구랑 노는게 힘들다고 절교하고 싶다고 했다. 나한테 어떻게 하겠냐고 물어봤는데 나도 Bc친구가 힘들었던 적이 있어서 같이 절교 하겠다고 했는데 이게 맞는 건지 모르겠다.

+만약 절교를 한다면 어떤걸 같나?

/솔직히 좀 떨린다. =>?-> 그친구랑은 처음 절교를 해보니까.(두려움)

+이전에 다른 친구들과 절교 해 본 적이 있는가?

/A친구랑 딱 한번 해봤다.그러다가 다시 친해졌다. (‘절교라는 말이 다투었다라는 의미로 사용)

+절교를 정말 하고 싶은가?

/예전에는 하고 싶었는데 지금은 그냥 그런 것 같다. 지금은 나를 차별 하지도 않고 평범하게 하고 잇다.

(주중에 A친구와 다른 반 친구와 배구시간에 갈등이 있었던 일을 나눔. A친구가 잘못했지만 사과를 안 했는데 나중에 반대로 다른 반 친구가 잘못했는데 사과를 안 하자 뭐라고 하는 모습이 이해가 안됨)

/예전에 AB친구가 한번 절교 한적이 있다. 그 때는 B친구가 절교를 하자고 했다. 이유는 A 친구가 욕을 너무 많이 하고 힘들게 함.=>그 때 예선이는?->저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그냥 가만히 있었다.솔직히 B친구가 착해서 B친구와 있었다. A친구가 나를 너무 하인처럼 대한다고 말함.(존경근데 몇 주 뒤에 다시 친해졌다.

 

*선악


+지금까지 상담해온 내용을 지금 상황에 적용한다면 좋은 친구로서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맞는 걸까요?

/잘 모르겠다. 두 가지 선택지가 있는데 너무 헷갈림.=>두 가지 선택지란?->A랑 놀고 b랑 절교,B랑 놀고 A랑 절교하는 것.=>셋이 계속 잘 지내는 것은?->이제 B친구가 착해 졌다고 생각해서 셋이 지내고 싶은데 A친구는 그냥 그대로다 그래서 너무 힘들다. 근데 다 똑 같은 것 같다.

=>지난주 상담내용을 잘 기억하고 있다. 친구 관계에서 상처 주는 행동만 바라본다면 서로서로 다 상처를 주고 있는 것.

=>선악 차트를 보여주며 절교라는 극단적인 선택보다 더 나은 선택을 생각하게 유도함. A는 절교라는 친구간에 사이를 떨어뜨리게 하는 안 좋은 선택에 동참하라는 악 동참에 위치. 악 동참으로 따라가서는 안 된다. 그쪽으로 가게 된다면 더 상황이 안 좋아지게 된다. 다른 친구들이랑 또 절교하게 되고 또 절교하게 되고 친구를 잃게 되는 악순환이 된다. 친구사이에 감정이생기고 거리가 생길 수 있지만 이를 잘 해결해서 서로 같이 친해지는 선의 방향으로 나아가야함. 최소한 중립에 있어야 한다.

+어느 방향으로 가고 싶은가?

/좋은 방향으로. =>맞다. 선 동참으로, 다같이 친해지는 쪽으로 가야함. A를 억지로 데리고 올 순 없지만 기다려줄 수 있고 도움을 줄 수 있다. 어떻게 해야할지 모른다면 중립에 있는 것은 어떤가?->계속 중립에 있게 된다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A,B의 반응은 어떨 것 같나?

/A친구는 B친구랑 절교하고 저랑은 친하게 지낼 것 같다. 근데 B친구는 다른 친구들이랑 지내면서 아무렇지 않을 것 같다. 지난번에도 그랬음.

+본인은 어떻게 하고 싶은가?

/절교 안하고 B친구가 힘들면 그냥 거리 두기.(중립)

+그럼 다시 세 명이서 친하게 지내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선동참 생각해보기)

/어렵다. 모르겠다. (다른 이야기로 넘어가려 함)=>선동참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일단 중립에서 기다리는 것을 제안. ->상담이 끝나고 전화로 절교 말고 그냥 다같이 지내되 거리만 조금 두자고 말해보려고함.->거리를 두는 것도 속상할 수 있으니 서로 이해해주고 잘 지내보자고 얘기하는 것은 어떤가?

->좋다.=>예수님이 주신 능력을 붙들 때 할 수 있음을 격려. 소외시키고 질투하는 마음보다 친구들과 친하게 지내고 이해해주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이번주 못한 과제를 다음주에 하기로함. 한번 더 상담의 방향을 설명해줌. 친구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선한 방법으로 풀어가며 지혜를 연습하는 것.

  

 @정리

 

-A친구가 B친구와의 절교(선악)를 제안하며 선택에 어려움이 생겼고 중립이나 선동참으로 생각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함.

-도덕적해석

-좋은 친구가 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을 좀더 구체적으로 정해보고 성경에서 나타난 좋은 친구의 모습(예수님)을 나눔.

 

#단계: 2.(선악) 3.(두려움) 4.(존경) 5.(능력)

 

@과제

1. 친구들의 행동(가시)에 집중하지 않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좋은 친구로 다가가는 것에 집중해보기(5가지 할 수 있는 일).
2.성경속 인물 ‘삭개오’ 영상을 보고, 삭개오가 예수님을 만나기 전과 만나고 난 후 변화된 모습 기록해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_yFKWFD3l8I 

 

 

 


 

@5: 2024.08.01 목 오후 7 pm

 

+한 주 근황

/여름 방학 이여서 여유가 있다 공부도 미리 다하고 재미있게 놀고 있었다. 친구들과는 못 만남. 전화통화는 자주 함.

+친구와 절교하는 건 실천해보았나?

/친구에게 절교는 너무 심한 것 같다고 했더니 그  A친구도 같은 생각이라고 하며 거리만 두며 지내기로 했다.=>마음이 어땟나?->마음이 놓였다. 그전에는 불안했고 어떻게 해야할지 몰랐었는데 지금은 마음이 편안해 졌다.=>지난번 선악내용을 복기하며 악을 선택하지 않고 중립을 선택했기 때문임을 설명.

+친구에게 말하는데 어려움은 없었나?

 /어려운  없었다.

 (B친구와 여름성경학교를 같이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냄)

 +a,b친구와는 언제 만나나?

 /학원 다니드라 바쁘다. 방학 때는 안 만남=>예선이도 바쁜가?->학원다니고, 잠언 성경필사,독서,학습지를 한다.

 +a,b친구들과 지는 것을 생각하면 어떤가? 과거와 앞으로를 비교한다면?

 /예전에는 짜증이 많이 났고 지금은 2주뒤에 만나게 되면 재미있게 잘 놀 것 같다


=> 잘 적용이 되었다. 계속 이렇게 반복을 하면 됨. 다른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적용 할 수 있다.가족도. 왜냐하면 가족이는 학교이든 모든 영역에는 인간관계가 있고 관계는 비슷하기 때문.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 회피하거나 행동에만 집중하면 관계를 잃게 되는 악순환. 

 

*삭개오 영상

 (과제를 안 해와서 같이 삭개오 영상을 봄)

+영상을 보고 느낀 것? 

/생각한 것이 있었는데 까먹었다.

+친구가 없었던 삭개오에게 예수님은 어떻게 반응하셨나?

/구원해 주셨다. => 또 먼저 다가와 주셨고 집으로 찾아가셨다.

+ 예수님을 만나고 난 뒤 삭개오는 어떻게 변화했는가?

/세금을 4배로 돌려주고 과거의 행동은 안 하겠다고 했다.=>자신이 가진 것으로 선을 행하고 할 수 있는 것을 한 것임 

+마을 사람들의 반응은 어땟나? 

/엄청 좋아했을 것 같다.=> 삭개오와 사이가 좋아지고 좋은 친구가 되었다. 

 

*적용

+예선이에게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

/너무 높으신 분. 내가 믿는 아버지. =>맞다. 그리고 우리의 친구가 되어주신다. 힘들 때 속상할 때 외로울 때 함께 계시고 속상한 마음을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위로를 해주신다. 삭개오에게 먼저 다가와 친구가 되어주신 예수님 처럼 예선이도 할 수 있는 선한 것들을 하루하루 실천하다 보면 좋은 친구관계를 이어 나갈 수 있다. 설명한 것을 들으니 할 수 있을 것 같은가?->할 수 있을 것 같다. =>몇 주 상담을 하면서 조금씩 달라지는 경험을 했으니 충분히 잘할 수 있음을 격려. A,b친구 말고 다른 친구들에게도 실천 해보는 것도 권유. 

+다른 고민? 할 말? 

/선생님이 고민을 다 해결해 줘서 고민이 없다.

 => 잘 따라와주고 실천해줘서 금방 해결이 된 것이고 앞으로 또 비슷한 일이 일어나더라도 상담 내용을 기억한다면 금방 극복할 수 있음을 설명하며 응원과 격려.


@
정리

-중립과 선을 선택 했더니 갈등이 완화, 더 나아가 좋은 친구의 모델이 예수님이심을 알게 됨

-도덕적해석, 적용적해석


#단계: 5. 은혜(능력) 6. 결심(화평) 7. 실천(덕행) 8. 사역(교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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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지연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29 (목) 16:54 10개월전 추천추천 1 비추 0
@상담종결: 5단계, 총 5회기

1. 단계주제
연령:  12세 / 성별: 여
[1단계 영역] 어떤 영역의 문제로 괴로워하고 있습니까?: 학교, 학교 단짝 친구 두 명이 소외시키는 것과 심한 장난 때문에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몰라 어려움을 느낌.
[2단계 유형] 그 문제의 양상은 어떤 유형에 해당합니까?: 관계, 지금 친구들과 친하게 지내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자신에게 잘해주는 다른 그룹에도 가고 싶은 마음도 있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함.
[3단계 감정] 그 유형이 생기는 원인은 어떤 감정 때문입니까?: 분노, 친구들이 장난을 심하게 칠 때나 소외시킬 때 짜증이 많이 남.
[4단계 욕구] 그 감정을 갖는 이유는 어떤 욕구 때문입니까?: 존경, 자신을 하대 할 때 짜증이 나고, 학습에서 이미지가 낮아질 까봐 망설이는 존경의 욕구가 있음.
[5단계 소원] 그 욕구를 대치할 수 있는 은혜의 소원은 무엇입니까?: 능력, 하나님께서 이미 자신에게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는 능력을 주셨음을 깨달음.
[6단계 결심] 그 소원을 통해서 갖게 되는 결심은 무엇입니까?: 화평, 능력을 붙들 때 친구의 장난과 태도에도 평안하게 됨.
[7단계 실천] 그 결심을 통해 이루어지는 실천은 무엇입니까?: 덕행, 좋은 친구를 바라기 보다 자신이 이미 가진 능력을 하루하루 실천하며 좋은 친구가 되어주는 것에 목적을 가짐.
[8단계 변화] 그 실천 속에서 이루어지는 삶의 변화는 무엇입니까?: 교제, 두 친구와 관계가 좋아지고 나아가 학급 친구들과도 좋은 관계를 맺어감.
 
2. 사례요약
1) 문제인식: 두 명의 단짝 친구들과의 사이가 처음에는 좋았지만 시간이 지나며 심한 장난과 은근한 따돌림에 소외감을 느끼고 다른 친구들과 어울리고 싶지만 망설이게 됨.
2) 원인이해: 친구들이 장난칠 때 짜증이 나고 다른 친구들과도 어울리지 못하는 이유가 낮아지기 싫어하는 존경의 욕구로 인함을 이해.
3) 방법적용: 자존심을 극복하고 하나님께서 이미 자신에게 좋은 친구 관계 맺는 능력을 주셨음을 붙들고 그것에 집중 할 때 친구의 행동에도 평안 수 있게 .
4) 변화형성: 할 수 있는 것들을 구체적으로 정해보고 그 친구들의 행동과 상관 없이 좋은 친구로서 다가갈 때 그들의 반응과 태도가 달라짐을 경험하게 되어 다른 친구들과도 잘 어울릴 수 있는 관계의 지혜를 얻게 됨.
 
3. 상담소감
1) 피상담자가 종결한 이유와 계획: 5회기 상담 완료. 피상담자가 상담을 통해 실제로 친구관계가 변화하는 것을 경험하며 문제에 대한 스트레스가 현저히 줄어들었다. 지속적으로 상담을 받고 싶었지만 인턴 상담 횟수 제한으로 불가했다.
2) 피상담자의 이해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역동성, 일반 은총으로 능력의 은혜은 적용했을 때에는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 같았는데 말씀에 근거한 예수님의 성품과 은혜에 대해 설명할 때에는 집중과 이해가 어려워 한계가 느껴졌다.다음 상담에는 악순환을 끊고 지혜로운 선순환으로 나아가는 핵심을 좀 더 강조하고 이해하기 쉬운 충분한 설명시간을 가진다.
3) 상담자로서 종결된 이유와 계획: 피상담자가 상담자에게 마음의 문이 열려있었고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적극적인 태도 덕분에 5회기 안에 문제를 극복 할 수 있다는 소망과 실질적 확신을 가지게 된 것 같다.
4) 상담자의 발전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성경연구법, 어린 아이들이나 신앙이 있지만 아직은 약한 피상담자들에게 그들의 수준에 맞추어서 은혜에 대해 잘 이해시키고 적용 수 있도록 연구가 필요함이 느껴졌다. 성경내용을 다루는 상담준비에 적용적해석과 극본적 해석 등 학생들이 이해하기 이야기 형식의 해석과 쉬운 단어선택과 명료한 설명을 준비함 필요하고 피상담자도 상담전에 충분히 성경내용을 숙지하고 묵상하여 좀더 깊은 나눔을 할 수 있도록 한다.

4.체크소감
이번 상담에는 중간 체크를 통해 목사님께 가이드를 받았던 것이 상담 계획을 하는데 조금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고 실제로 상담도 처음으로 8단계까지 진행되어 보람을 느낄 수 있었던 상담사례였습니다.
그리고 보충이 필요하다고 느꼈던 역동성과, 성경연구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다음 상담시에 어떤 것을 준비하고 보완하면 좋을지 생각하고 실질적 고민과 대비를 한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새로운 챠트(B9) 학습하고 활용하며 기존의 배움에서 머무르지 않고 사례를 다양하고 확장되어 표현할 수 있는 융통성을 배울 수 있음에 좋았습니다.

임지연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02 (화) 21:16 1년전
목사님~ 중간체크 요청드립니다.

다음 상담시에 상황과, 감정에 대해서 더 자세히 들어봐야 하겠지만 지금까지 정리된것은

친구 두명과 삼총사인데 최근 두 사람이 자신을 소외시키고 함부로 말하는 것에 대해 화가 나는 시간이 쌓이자 다른 친구들 그룹으로 바꾸고 싶은 마음인데 그것도 걱정하는 마음이 들어서 망설이고 있는 상황인것 같습니다.
내담자는 이제 다른 친구들이랑 친해지고 싶다고 얘기하지만 실제로는 지금 친구들과 훨씬 친하고 또 섭섭한 만큼 그 친구들을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느껴져서..
상담 방향을 지금 친구들 관계에서의 욕구(인정,존경)를 내려놓고 소원 (능력-하나님이 지혜롭게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능력, 친구 관계를 좋게 발전시키는 능력)을 주셨음을 깨닫게 하는 방향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선순환은 하나님이 나에게 좋은 친구관계를  만들어 갈수 있는 능력을 주셨음을 깨닫고 친구들에게 지혜롭게 자신의 감정과 원하는 것을 나누며 갈등을 풀 수있고 또 좋은 친구를 원하는 것처럼 나도 상대방에가 좋은 친구가 되기위해 노력해 나갈 때 단짝친구들도 친하게 지내고  그외에 다른 반친구들과고 점점 친하게 지낼 수 선순환을 이루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진행해도 괜찮을까요?

어린아이라 또래 소속감이 중요하고 예민한 시기의 학생이라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어 목사님께 도움을 요청드립니다.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02 (화) 21:27 1년전
네 지금은 있는 친구도 잃고 새로운 친구도 얻지 못하게 되는 악순환입니다. 선순환은 있는 친구에 대해서 자존심을 극복해서 그걸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새로운 친구에 대해서도 용기있게 친해지려고 노력하는 것으로 가야 하겠습니다.

이걸 상담분석에서 스스로 정리해 보세요. 그러면 다음 번에 훨씬 더 그 내용을 기억하면서 진행할 수 있겠습니다.
     
     
임지연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7-02 (화) 22:02 1년전
[@원장] 감사합니다!목사님.
임지연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22 (목) 14:39 11개월전
@상담종결: 5단계, 총 5회기

1. 단계주제
연령:  12세 / 성별: 여
[1단계 영역] 어떤 영역의 문제로 괴로워하고 있습니까?: 학교, 학교 단짝 친구 두 명이 소외시키는 것과 심한 장난 때문에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몰라 어려움을 느낌.
[2단계 유형] 그 문제의 양상은 어떤 유형에 해당합니까?: 관계, 지금 친구들과 친하게 지내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자신에게 잘해주는 다른 그룹에도 가고 싶은 마음도 있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함.
[3단계 감정] 그 유형이 생기는 원인은 어떤 감정 때문입니까?: 분노, 친구들이 장난을 심하게 칠 때나 소외시킬 때 짜증이 많이 남.
[4단계 욕구] 그 감정을 갖는 이유는 어떤 욕구 때문입니까?: 존경, 자신을 하대 할 때 짜증이 나고, 학습에서 이미지가 낮아질 까봐 망설이는 존경의 욕구가 있음.
[5단계 소원] 그 욕구를 대치할 수 있는 은혜의 소원은 무엇입니까?: 능력, 하나님께서 이미 자신에게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는 능력을 주셨음을 깨달음.
[6단계 결심] 그 소원을 통해서 갖게 되는 결심은 무엇입니까?: 화평, 능력을 붙들 때 친구의 장난과 태도에도 평안하게 됨.
[7단계 실천] 그 결심을 통해 이루어지는 실천은 무엇입니까?: 덕행, 좋은 친구를 바라기 보다 자신이 이미 가진 능력을 하루하루 실천하며 좋은 친구가 되어주는 것에 목적을 가짐.
[8단계 변화] 그 실천 속에서 이루어지는 삶의 변화는 무엇입니까?: 교제, 두 친구와 관계가 좋아지고 나아가 학급 친구들과도 좋은 관계를 맺어감.
 
2. 사례요약
1) 문제인식: 두 명의 단짝 친구들과의 사이가 처음에는 좋았지만 시간이 지나며 심한 장난과 은근한 따돌림에 소외감을 느끼고 다른 친구들과 어울리고 싶지만 망설이게 됨.
2) 원인이해: 친구들이 장난칠 때 짜증이 나고 다른 친구들과도 어울리지 못하는 이유가 낮아지기 싫어하는 존경의 욕구로 인함을 이해.
3) 방법적용: 자존심을 극복하고 하나님께서 이미 자신에게 좋은 친구 관계 맺는 능력을 주셨음을 붙들고 그것에 집중 할 때 친구의 행동에도 평안 수 있게 .
4) 변화형성: 할 수 있는 것들을 구체적으로 정해보고 그 친구들의 행동과 상관 없이 좋은 친구로서 다가갈 때 그들의 반응과 태도가 달라짐을 경험하게 되어 다른 친구들과도 잘 어울릴 수 있는 관계의 지혜를 얻게 됨.
 
3. 상담소감
1) 피상담자가 종결한 이유와 계획: 5회기 상담 완료. 피상담자가 상담을 통해 실제로 친구관계가 변화하는 것을 경험하며 문제에 대한 스트레스가 현저히 줄어들었다. 지속적으로 상담을 받고 싶었지만 인턴 상담 횟수 제한으로 불가했다.
2) 피상담자의 이해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역동성, 일반 은총으로 능력의 은혜은 적용했을 때에는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 같았는데 말씀에 근거한 예수님의 성품과 은혜에 대해 설명할 때에는 집중과 이해가 어려워 한계가 느껴졌다.(다음 상담에는 악순환을 끊고 지혜로운 선순환으로 나아가는 핵심을 좀 더 강조하고 이해하기 쉬운 충분한 설명시간을 가진다.)
3) 상담자로서 종결된 이유와 계획: 피상담자가 상담자에게 마음의 문이 열려있었고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적극적인 태도 덕분에 5회기 안에 문제를 극복 할 수 있다는 소망과 실질적 확신을 가지게 된 것 같다.
4) 상담자의 발전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성경연구법, 어린 아이들이나 신앙이 있지만 아직은 약한 피상담자들에게 그들의 수준에 맞추어서 은혜에 대해 잘 이해시키고 적용 수 있도록 연구가 필요함이 느껴졌다.(성경내용을 다루는 상담준비에 적용적해석과 극본적 해석 등 학생들이 이해하기 이야기 형식의 해석과 쉬운 단어선택과 명료한 설명을 준비함 필요하고 피상담자도 상담전에 충분히 성경내용을 숙지하고 묵상하여 좀더 깊은 나눔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26 (월) 21:23 10개월전
수고했습니다. B9 챠트를 새로 만들었으니 그걸 지금까지의 방법으로 기록하고 추가해서 역동성과 성경연구법의 어떤 내용을 적용하면 좋을지를 생각해 보세요.
     
     
임지연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28 (수) 13:39 10개월전
[@원장] 수정하였습니다.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28 (수) 14:43 10개월전
다른 챠트와 유사한 방식이니 과목명에서 각 단계로 연결선을 이어주세요. 각 과목의 내용이 어떤 단계와 연결되는지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28 (수) 18:04 10개월전
내용은 일일이 연결할 필요 없고 A8처럼 과목명만 연결해 주세요. 사용한 내용에는 밑줄을 그어주세요. 모두 긋지 마세요.
     
     
임지연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28 (수) 21:21 10개월전
[@원장] 수정하였습니다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28 (수) 21:42 10개월전
하나 하나가 다른 사람들에게 모범이 되는 내용이라서 (이걸 참고하라고 말해주기 때문에) 정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 하셨는데 과목명과 과목의 내용에 밑줄을 그으시고 과목명에서만 연결선을 시작해서 단계 부분에 이어주세요. 단계부분에는 좀더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 회기번호를 적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 회기에 혹은 그 단계에서 이 상담이론 내용이 의미 있었다는 것을 기록해 놓는 것입니다.

지금은 내용에서 연결선을 그었으니 내용이 아닌 과목명에서 연결선을 그어주세요. 그리고 과목명에 밑줄을 그으세요. 

이걸 한 다음에 아래에 체크소감을 포함해서 완료체크 전체를 올려주세요.
임지연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29 (목) 16:54 10개월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상담종결: 5단계, 총 5회기

1. 단계주제
연령:  12세 / 성별: 여
[1단계 영역] 어떤 영역의 문제로 괴로워하고 있습니까?: 학교, 학교 단짝 친구 두 명이 소외시키는 것과 심한 장난 때문에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몰라 어려움을 느낌.
[2단계 유형] 그 문제의 양상은 어떤 유형에 해당합니까?: 관계, 지금 친구들과 친하게 지내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자신에게 잘해주는 다른 그룹에도 가고 싶은 마음도 있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함.
[3단계 감정] 그 유형이 생기는 원인은 어떤 감정 때문입니까?: 분노, 친구들이 장난을 심하게 칠 때나 소외시킬 때 짜증이 많이 남.
[4단계 욕구] 그 감정을 갖는 이유는 어떤 욕구 때문입니까?: 존경, 자신을 하대 할 때 짜증이 나고, 학습에서 이미지가 낮아질 까봐 망설이는 존경의 욕구가 있음.
[5단계 소원] 그 욕구를 대치할 수 있는 은혜의 소원은 무엇입니까?: 능력, 하나님께서 이미 자신에게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는 능력을 주셨음을 깨달음.
[6단계 결심] 그 소원을 통해서 갖게 되는 결심은 무엇입니까?: 화평, 능력을 붙들 때 친구의 장난과 태도에도 평안하게 됨.
[7단계 실천] 그 결심을 통해 이루어지는 실천은 무엇입니까?: 덕행, 좋은 친구를 바라기 보다 자신이 이미 가진 능력을 하루하루 실천하며 좋은 친구가 되어주는 것에 목적을 가짐.
[8단계 변화] 그 실천 속에서 이루어지는 삶의 변화는 무엇입니까?: 교제, 두 친구와 관계가 좋아지고 나아가 학급 친구들과도 좋은 관계를 맺어감.
 
2. 사례요약
1) 문제인식: 두 명의 단짝 친구들과의 사이가 처음에는 좋았지만 시간이 지나며 심한 장난과 은근한 따돌림에 소외감을 느끼고 다른 친구들과 어울리고 싶지만 망설이게 됨.
2) 원인이해: 친구들이 장난칠 때 짜증이 나고 다른 친구들과도 어울리지 못하는 이유가 낮아지기 싫어하는 존경의 욕구로 인함을 이해.
3) 방법적용: 자존심을 극복하고 하나님께서 이미 자신에게 좋은 친구 관계 맺는 능력을 주셨음을 붙들고 그것에 집중 할 때 친구의 행동에도 평안 수 있게 .
4) 변화형성: 할 수 있는 것들을 구체적으로 정해보고 그 친구들의 행동과 상관 없이 좋은 친구로서 다가갈 때 그들의 반응과 태도가 달라짐을 경험하게 되어 다른 친구들과도 잘 어울릴 수 있는 관계의 지혜를 얻게 됨.
 
3. 상담소감
1) 피상담자가 종결한 이유와 계획: 5회기 상담 완료. 피상담자가 상담을 통해 실제로 친구관계가 변화하는 것을 경험하며 문제에 대한 스트레스가 현저히 줄어들었다. 지속적으로 상담을 받고 싶었지만 인턴 상담 횟수 제한으로 불가했다.
2) 피상담자의 이해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역동성, 일반 은총으로 능력의 은혜은 적용했을 때에는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 같았는데 말씀에 근거한 예수님의 성품과 은혜에 대해 설명할 때에는 집중과 이해가 어려워 한계가 느껴졌다.다음 상담에는 악순환을 끊고 지혜로운 선순환으로 나아가는 핵심을 좀 더 강조하고 이해하기 쉬운 충분한 설명시간을 가진다.
3) 상담자로서 종결된 이유와 계획: 피상담자가 상담자에게 마음의 문이 열려있었고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적극적인 태도 덕분에 5회기 안에 문제를 극복 할 수 있다는 소망과 실질적 확신을 가지게 된 것 같다.
4) 상담자의 발전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성경연구법, 어린 아이들이나 신앙이 있지만 아직은 약한 피상담자들에게 그들의 수준에 맞추어서 은혜에 대해 잘 이해시키고 적용 수 있도록 연구가 필요함이 느껴졌다. 성경내용을 다루는 상담준비에 적용적해석과 극본적 해석 등 학생들이 이해하기 이야기 형식의 해석과 쉬운 단어선택과 명료한 설명을 준비함 필요하고 피상담자도 상담전에 충분히 성경내용을 숙지하고 묵상하여 좀더 깊은 나눔을 할 수 있도록 한다.

4.체크소감
이번 상담에는 중간 체크를 통해 목사님께 가이드를 받았던 것이 상담 계획을 하는데 조금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고 실제로 상담도 처음으로 8단계까지 진행되어 보람을 느낄 수 있었던 상담사례였습니다.
그리고 보충이 필요하다고 느꼈던 역동성과, 성경연구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다음 상담시에 어떤 것을 준비하고 보완하면 좋을지 생각하고 실질적 고민과 대비를 한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새로운 챠트(B9) 학습하고 활용하며 기존의 배움에서 머무르지 않고 사례를 다양하고 확장되어 표현할 수 있는 융통성을 배울 수 있음에 좋았습니다.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29 (목) 18:28 10개월전
네, 챠트 사용도 처음에는 어느 정도 가이드 해드리지만 거기에 매이지 말고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제안해 주세요. 계속적인 통찰과 이해를 쌓아가기 위한 도구이니 매번의 상담경험을 잘 정리할 때 통찰을 가질 수 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제목에서 번호 다음에 한칸 띄어주세요.
-사례발표란과 상담챠트란에 각각 올릴 것을 올려주세요. 모르시면 이전 기록을 참고해 보세요.



필독서1
필독서2

상담챠트A
상담챠트B
상담챠트C
상담챠트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