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조절] 3-10) serj, 3급 인턴, 전화 / 감정조절 -> 이해력, 인내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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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분류: #감정조절

*목표분류: #인내심, 자제력


1단계: 사전설문

 

Swcounsel Chart A-6 v21c            

*설문조사 ( 해당되는 내용 앞에 # 표시를 하세요)

1성별:  남  #여   

2연령:  영유아  초등  중등  고등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  80대 90대

3거주지: 서울  부산 #경기  강원  충청  전라  경상  제주  미국  호주  유럽   기타

4가족관계: 부  모  형제  자매  친척/ #남편  아내  #아들  #딸  기타

5상담계기: #자진 가족 친구 지인  환경

6인지방법: 검색 권유  광고  도서 #영향

7상담경험: 없음  상담실  상담센터 정신과  병원  #기타 지인

8정신과약: #없음 과거복용  현재복용  복용계획 약물이름(         )

9신앙계기: 없음  #자진  가족  교회  학교  직장  기타

10신앙수준: 모름  믿음  확신  성령충만  #사명감당 기타

11고통정도: 1약함 2적음  #3보통  4강함  5극함 

12지속기간: 1년  2년  3년  4년  #5년이상



*문제주제  (해당되는 문제주제 앞에 # 표시를 하세요)
 
*악순환 문제
[1인생문제]   가정문제   #대인관계   동성애   사고이상   사회문제   성문제   신앙문제   이성교제   자녀문제   직장문제   진로문제   학교문제 
[2위기문제]   감정조절   공포증   대인기피   #부부갈등   불안증   성중독   스트레스   우울증   이혼재혼   중독   자해   자살충동 
[3정신과문제]   강박증   공황장애   섭식장애   수면장애   신체이상   자폐증   정신치료   조현병   조울증   트라우마   행동이상   환각환청  
 
 
*선순환 목표  
[1인생목표]   가정화목   경제여유   성정체성   사고원활   사회기여   성교육   신앙성숙   연애   자녀발전   두뇌향상   직장발전   진로비전     
[2위기목표]   인내심   담대함   사교력   부부금술   용감성   성능력   적응력   쾌활함   백년해로   자기관리   자제력   신체발전     
[3정신과목표]   자유함   침착함   기억력   다이어트   깊은수면   신체건강   친화력   현실적응   일관성   인생지혜   순발력   분별력



*문제영역 (현재 괴로워하는 문제의 내용)
1. 개인영역: 가족과 주변 사람에게 남의 잘못을 담아놓았다가 한꺼번에 터뜨려 말로 끝까지 정죄하고 추궁함
2. 가정영역:
3. 교회영역:
4. 학교영역:
5. 직장영역:
6. 사회영역:

 
 

 

2단계 상담분석


 

 

I.사례해석

1. 악순환: %(가족들이 나의 생각과 기준에 맞지 않은 행동을 할 때가 있는데 / 분노하며 그 잘못을 끝까지 몰아세우니까 / 가족들은 의기소침해지고 풀이 죽음) 

2. 선순환: %(나와 다른 남편과 가르쳐줘야 할 것이 많은 딸들, 내가 도움을 줘야 할 아들과 함께 동행하려는 소원을 할 때 자기의 기준을 낮춰 그들을 더 사랑해주며 더 온전히 연합할 수 있음)

3. 진입구: 성경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의 모습이 잘못된 것 같고 성경에 합당한 삶을 살기를 원하는 마음으로 들어감

4. 상담방향: 지배하려는 욕구를 가질수록 상황이 더 악순환되어짐을 깨닫게 하고 그것을 버리게 함

5. 상담계획: 지배하려는 욕구를 버리고 동행의 은혜를 깨닫고 더 소원하게 함

6. 상담목표: 동행을 더욱 소원하여 가족들은 자기가 동행해야 할 사람임을 깨닫고 사랑의 결심을 할 수 있게 함


 

II. 단계주제

1. 상황: %(가정, 자녀와 남편과의 관계에 있어 기본적으로 화를 내는 태도로 그들에게 대함)

2. 결과: %(선악, 화를 내고 나무라는 대화방식에 남편과 자녀들은 힘들어하고 본인도 화를 내는 것도 한계를 느끼고 힘들어 함)

3. 반응: %(분노, 자연스러운 식욕, 참으면 병, 대인관계 기술 또는 수단이라고도 생각하여 거리낌없이 적극적으로 분노의 감정을 품기도 함)

4. 욕구: %(지배, 모든 것이 결핍이라고 생각하여 내가 생각하여 부족한 것이 채워질 때까지 주변 사람들을 움직이려 함)

5. 소원: 동행, 나도 누군가가 기다려주고 도와줬음을 생각하고 나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가족들의 모습을 품어주고 함께 감

6. 결심: 사랑, 내가 조금 속도를 늦추더라도 아이들의 성장과 익히고 배우는 속도를 기다려주고 나와 다른 남편의 의견을 존중해 줌

7. 실천: 절제, 너무 높이 올라가고 빨리 가려는 것을 절제함

8. 변화: 연합, 다 같이 멀리 가려는 것을 생각하여 가족들과 같은 보조로 나아감

 

      

III. 상담방법    
1. 사랑하라: 예수님의 모습을 본받아 삶 가운데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기를 원하는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하는 마음을 격려해주고 방법을 같이 찾아감           
2. 이해하라: 발달지체아동을 키우는 엄마로서 느끼는 현실적인 상황과 욕구에서 비롯한 감정적인 반응을 알아감
3. 말하라: 자기 생각대로 남의 죄를 들추고 끝까지 몰아세우는 것은 예수님이 보여주신 용서의 삶과 거리가 먼 것임을 깨닫게 함              
4. 행하라: 성경적 대화법 강의를 듣게 해 부부사이 혹은 자녀와의 대화법을 익히게 함 
5. 확장하라: 나와 다른 이들을 이해하면서 타인을 용서하는 은혜를 깨닫게 하시는 하나님을 알게 함              
6. 통찰하라: 본인은 상황을 바꾸고 싶어했지만 결국 마음을 바꿀 때 진정한 변화와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남을 말해줌

 
 

 

IV. 문제유형

 

1.순위유형    
1) 필수: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부부관계와 부모, 자녀관계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지 못함)  
2) 중요: %(가정에서의 나의 역할을 하는 과정에서 부담감과 악순환이 생김)
3) 유익: %(본인의 발전을 위한 시간을 충분히 갖지 못함)
4) 선택: %(쉴 수 있는 시간에도 충분히 쉬지 못함)

 

2.합의유형    
1) 자신:
2) 타인:
3) 하나님:
4) 사탄:

3.선악유형    
1) 선주도: 
2) 선동참: 
3) 중립: %(분노로 지배하는 방식에 대한 악순환을 인식함)
4) 악동참: %(가족들을 분노로 지배함)

4.조직유형    
1) 상부: %(스스로 할 줄 알고 더 잘할 것이라는 기대치가 제일 높은 남편이 본인의 기대에 못 미치니 제일 화가 남)
2) 중부: %(딸들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재촉해는 상황에서 빨리 잘 안 따라오니 화가 남) 
3) 하부: %(나의 도움이 필요한 첫째아들에게는 기대치의 수준이 낮아서 화가 덜 나고 기다려 줌)
4) 외부:

5.관계유형    
1) 중심:
2) 중간:
3) 주변:
4) 외부:

6.심층유형    
1) 이해:
2) 사건:
3) 감정:
4) 신체:

 

V. 해석답변
1.적용적해석    
1) 원리:
2) 예화:
3) 방법:
4) 사례:

2.관점적해석    
1) 자신:
2) 타인:
3) 하나님:
4) 사탄:

   

3.도덕적해석    
1) 선주도: %(상대의 상태를 인정하고 용기를 주고 북돋아주는 말로 이끌어줌)

2) 선동참: %(가족들과 동행하려는 소원을 더욱 품고 사랑하는 마음을 생각 함)
3) 중립: %(타인을 이해시키고 함께 생활하려고 할 때 더 좋은 방법이 있는지 생각해 봄)
4) 악동참: %(타인의 잘못임을 끝까지 이해시키고 몰아세우는 거친 말로 대화함)

4.극본적해석    
1) 발단:
2) 전개:
3) 절정:
4) 결말:

5.분석적해석    
1) 단어:
2) 어구:
3) 문장:  
4) 문단:

6.통찰적해석    
1) 이해:
2) 사건:
3) 감정:
4) 신체:

 



3단계 상담내용

@1: 2024. 6. 28. 금. 오전9:30.
 
*가정에서의 여러 사건
/작년 초 동생부부와 친정엄마와 생긴 사건, 
/최근 기죽이고 윽박지르는 나의 말로 풀이 죽은 남편과 막내 아들을 보며 내가 과한건가 싶다는 생각, 
/자폐가 있는 중학생 큰아들에게 화내고 짜증내는 본인의 모습을 발견하고 느끼는 오래된 죄책감, 
/친엄마의 행동을 미워하는 본인의 모습을 눈으로 보고 다 알고있던 5학년 딸
-> 최근 예수님을 부인한 베드로를 아무 말 없이 용서하는 예수님의 모습을 보고 의아해 함
->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가 아닌 내 눈 속에 있는 들보를 빼라는 예수님의 말씀이 마음 속에 남음
=>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을 통해 하나님께서 본인의 마음이 변화되기를 원하심
 
/ 남편은 나보다 인품이 좋은데, 최근에 들어 나한테 과분하다는 한 목사님의 말이 깨달아짐 
=> 욕구에서 은혜로 변화시키는 성경적상담, 이런 남편을 주신 하나님의 은혜가 더 깨달아질 것임
 
*요즘 문제: 먹고 사는 일, 자녀 진로, 관계 문제
 
- 장애인을 둔 한 엄마의 말: 과거로 돌아가면 (아이가 정상적으로 크도록 수 많은 노력을 하는 게 아닌) 그냥 행복하게 지내고 싶다
=> 정상적인 삶과 행복의 기준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의미심장한 말인 것 같음
=> 성경에서 말하는 옳은 삶이 무엇인지 알고 그것을 믿음과 결부시켜 살아내는 것이 중요
 
- 비장애인이 장애인을 섬기는 일에 대해
=> 예수님의 삶은 소외되고 낮은 사람과 함께하는 삶이었는데, 그러한 예수님의 삶을 본받는 것임
-> 주변에는 내가 도와줘야 하는 사람만 있어 답답하고 짜증났는데 이것이 하나님의 섭리인가 하는 생각이 듦

&적용적해석
- 원리: 나의 문제를 해결하다 그것이 이웃으로 확장됨
- 예화: 자폐성향 자녀가 정상적인 삶을 살도록 7년 동안 노력한 엄마가 자기와 비슷한 부모들을 도와주는 것에 관심을 갖기 시작함
- 방법: 하나님 나라의 방식인 섬김과 나눔에 대해 깨닫고 그것을 실천함
정상적인 삶의 기준은 하나님의 계획과 섭리를 이해하고 그것에 맞게 사는 것임
- 사례: 하나님의 뜻을 안다면 세상에서의 비정상보다 하나님 나라에서의 정상이 중요함
 
@정리: 
- 성경적, 신앙적인 대화와 양육에 대한 관심에서 진입구 보임
- 적용적해석
- 다음, 유형 탐색
 
#단계: 1. 영역(개인)
 
@과제: 타인의 잘못을 몰아 세우는 말이 악순환 된다면 반대로 선을 주도하는 말, 선에 동참하는 말은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보기

 
 

 

 
 
@2: 2024. 7. 3. 수 오전9:30
 
+ 지난 주 상담 후?
/ 예전에는 화를 내는 게 악이라 생각하지 않음(참으면 병들 수도 있으니까) 화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느낌
=> 문제를 인식하고 있는 좋은 방향인 것 같음
=> 다음, 201성경적가정상담 자녀교육
 
/ 남편은 웃으면서 거절하는 거부 방식<->나는 화내면서 다 해주지만 보람과 기쁨이 없음
-> 나는 결핍이지만 발전 v 남편은 만족하지만 안일주의
=> 균형
=> 다음(7~8단계), 202성경적대화법
 
/ 대인관계 기술이나 육아 핸들링으로 최근 오은영, 조선미 교수 참고함
=> 예수님의 방식이 있음. 빌립보서 인용 2장 5~8절
 
/ 남편은 모태신앙, 본인은 27세 직장 문제로 하나님 찾음
 
/ 자녀 넷인데 기도하며 이름 지음. 신명기 11장 강론. 교회다니는 엄마들도 자녀 공부얘기만 해서 세상과 별반 다르지 않는 모습에 하나님의 신앙 희미해짐. 요즘 헨리 나우웬 접하며 잠깐 멈춰서서 잘 가고 있는지 예수의 길은 무엇인지 생각. 
=> 유익 욕구가 심해진다면. 야고보서 1:15인용 <->창세기 1:28인용
=> 욕구를 버리고 은혜로 나아감. 균형잡힌 신앙.
 
- 5학년 여아 성교육 문제
=> 조기성애화문제, 성경적 성교육 센터협력업체 소개
 
@ 정리:
-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게 무엇인지 궁금하고 그렇게 살기를 바라는 마음이 점점 생김
 
#단계: 2. 유형(선악)
 
@과제:
1. 선을주도, 선에동참하는 말 사용해보기
2. 가정상담 p.59~60, p68~70 읽고 소감 쓰기
 
 
 

 

 
 
 @3: 2024. 7. 17. 수. 오전9:30
 
*근황
/복지지원을 못받게되는 상황, 친구에게 놀림받는 딸에게 얘기해주는 상황에서 유익과 존경의 욕구를 버리고 미움과 원망같은 감정으로 반응하지 않으려 노력, 상황을 객관적, 이성적으로 보려고 노력하거나 본인의 잘못을 인정하려 했음
=> 악순환을 이해하여 갇힌 시야에서 욕구만 본 것이 아니라 은혜를 보려는 해석을 한 것임
 
-오래된 사건을 잊지 않고 계속 감정을 갖고 있는 경우
&심층적해석
이해:
사건:
감정:
신체: 트라우마
 
*과제2
/큰 아들을 포기했었던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음. 도약, 발전을 기대하지 않고 편하게 지내고만 싶었던 마음. 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고집을 설득하는 데는 더 큰 노력 드는 데 안 한 것 반성하게 됨.
/환경 탓, 남편 탓, 타협하고 있는 부분이 앞으로 더 잘려나가야 된다는 생각. 하나님이 인도해실 줄 믿음.
/결국엔 내 문제인 것 같고 이겨내야겠다는 생각
 
*최근 바뀐 생각
/이미 주신 은혜도 있는데 결핍만 생각했던 것이 이제 바뀐 것 같음
=> 성경적상담에 은혜의 핵심, 신앙적인 발전으로도 이어짐
/세상은 돈과 떡이 아닌 어떠한 생각이 있느냐가 중요하다
=>유물론에서 관념론으로 
/가난의 이유가 있었던 것 같음, 받는 것에 익숙한 사고가 바뀌어야만 가난의 악순환을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됨
 
*아침에 폭언
/감정섞인 거친 말을 바꿔나가는 것을 인식하게 된 상태
/편하기 위해 말을 날카롭게 하는 게 아니라 부지런한 희생이 있어야 하는 것 깨달음
 
*감정, 욕구에 대한 심층질문 
:분노의 거친말과 폭언이 편함때문인지 지배때문인지
/1박2일 링겔맞고 자고 싶다. 저번주 휴가도 극기훈련이라 생각하고 다녀왔지만 아이들이 기뻐하는 것을 보고 그래도 행복했음
 
+학업에 대한 지배만 있는 것이 아닌데, 지배욕구라고 했을 때는 어떤지
/편하고 싶고 안하고 싶다가 큼
 
+아침에 폭언하는 이유는
/교장선생님 바뀌고 나서 등교시간에 예민, 학교에서 강요합니다
 
*저녁에 빨리 안 씻고 잘 때까지 미루는 딸들
/빨리 씻고, 10시에 자야함 
+지배 욕구가 없다면? 
/딸들 아무때나 씻겠지만 아들과 남편은 8~9시에 자는데 소리에 예민 자다가 깸

*아이들에게 집안일 도움 요청
/오빠는 다 챙겨주니 2,3,4번이 보고 배운 듯함. 둘째는 12살
->오빠는 다 참아주는데 딸들은 못참고 화냄. 마음을 쉬지 못하는 게 커서 편함의 욕구가 큼
 
*용서의 은혜
:허물, 부족한 부분, 성에 차지 않지만 받아준다, 짐을 대신 져준다, 나의 허물을 보는 것은 어렵지만
=> 예수님이 용납해준 나의 허물, 남편이 받아준 나의 허물, 도움 필요한 아들은 참아주지만 딸들의 허물을 크게 보이는
 
@정리:
- 결핍이라 생각한 부분의 부족한 것을 채울 때까지 다른 사람을 지배하려고 했지만 그 결핍은 결국 나의 불편함으로 돌아오기에 분노의 감정으로 반으하게 되었음
- 심층적해석
- 다음, 은혜를 통해 결심이 생겼는지 알아보기
 
#단계: 4. 욕구(편함)
 
@과제:
1. 요 17:19~21읽고 용서의 은혜를 깨닫고 소원할 때 어떤 결심이 생기는지 알아보기
 
 
 

 

 
 
@4: 2024. 7. 30. 화. 오후7:15
 
/코로나감염 후 잔기침, 재정계획이 틀어짐으로 인해 남편에게 강한 말 뱉음
 
-부부관계
:남편의견을 따랐는데 일이 틀어졌을 때 남편 탓하고 원망하니 남편은 의견 내지 않고 아내에게 다 맡김. 동등한 부부가 아닌 상사와 직원과의 관계
->나 혼자 심사숙고하여 혼자 결정하게 되고 외로움과 부담감, 죄책감
=>분노에 의한 악순환
->남편은 포기와 순응, 나는 환경을 바꾸고 싶어함
=>틀리더라도 함께 결정하고 책임을 지는(동행1)
 
+편함과 지배 욕구 중 어떤 것에 가까운지
/육체적업무량과 정신적 피로 와중에 생각과 결정에 시달림
->낮잠과 박카스로 버티지만 화낼 일이 아닌데 화내는
=>편함으로 인한 악순환
->잘못된 선택에 대한 리스크로 걱정 
=>유익의 욕구
 
-남편한테만 화내는 것: 남편은 회사만 나는 알바, 육아, 운전 5배 힘듦. "내가 피해자이고 네가 나를 도와주지 않으니 내가 힘들다"
-아이들한테 화내는 것: 편함 "간식을 여섯 번씩 먹지 말고 밥을 잘 먹지," 장애아들 돌봄 
=>둘째나 셋째 혹은 아이들이 설거지 가능한지
->당연히 해줘야 한다는 인식, 엄마로서의 책임감
=>아이들이 엄마의 감정적기복과 엄마의 힘듦 알 것 
 
+집안일 분담
/아이들 방 청소 신경 안 씀
->집안일 가르쳐주는 교육해보지만 루틴화가 안됨
->남편은 더디더라도 해주지말고 기다리자고 함
 
*편함보다 강한 지배욕구
->좋은 엄마, 열심히 사는 엄마가 되고 싶은 것은 인정의 욕구인지 
=>분노로 아이들을 대하는 것은 아이들한테 교육적이지 좋은 엄마가 아닐 것임, 아이들이 원하는 것은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것보다 화내지 않는 다정한 엄마일 것.
->코로나 감염 후 누워서 수핵 맞았으나 편하게 쉬지를 못함
=>편함보다 강한 욕구가 있음, 일해야 되는 강박과 본인이 쉬는 것에 대한 불안함은 지배욕구임
=>당장 일한다고 유익 생기는 것도 아니므로 유익의 욕구도 아님
 
+어떤 것에 대한 지배가 큰지
:집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본인의 생각대로 잘 정리된 채로 돌아가야 함
-엄마의 영향
->엄마가 결벽증이었음. 엄마한테 치우는 걸로 많이 혼남. 결벽과 깔끔. 동생도 정리가 안 됨. 엄마는 양쪽에서 불편. 청결과 정리정돈
->가구소득이 떨어지는 것 싫음
-남편과 나의 경제관념: 나는 수익을 많이 내는 것, 남편은 안 쓰는 것
-큰아들과 관련하여: 아들이 열한살 때 걸었는데 걷게 되니 말했으면 좋겠고 계속 더 바라게 되었음
 
+이미 주신 하나님의 은혜가 있다면
/나는 항상 부족, 결핍, 더 필요하다인데 남편은 안일하고 게으르다, 변하고 도약해야되는데 이만하면 됐다고 함.
-나의 추측: 내가 들들 볶는다고, 자신을 힘들게한다고 생각할 것
 
*욕구와 다른 은혜의 특징
-아직 더 필요해인데 이미 충분해라고 생각하는 것
-같이 산다는 것, 남편과 자녀들과 엄마와 동행한다는 것에 대한 의미를 새롭게 깨닫는 것
 
*가족들에게 동행의 소원 적용
-남편과의 동행 
-큰아들과의 동행: 나는 평생 도와만 줘야하는 존재인 줄
-딸들과의 동행: 집안일에 대한 교육 필요한 상황 
 
&분석적해석
골칫거리고 혼란스럽고 -> 아름다운 사랑스럽고 부러운 존재
아이들의 소음과 시끄러움 -> 생기발랄함, 생명력, 사랑 
 
&적용적해석 
: 동행할 때 보폭 속도 맞춰야 하니 더디지만 혼자 가는 것 보다 다 같이 가니 더 재밌고 풍성하고 더 멀리 갈 수 있음
 
&관점적해석
: 하나님은 만났다하는 말의 여러 의미가 있지만 그 중에는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져서 하나님의 시선으로 보게 되고 타인을 내가 도움을 줘야하는 존재로 보는 게 아닌 내가 도움을 줄 수 있는 존재로 보게 되는 것도 있음
 
->예수님과 동행한다는 것만 생각해 봤지 가족과 동행한다는 것을 생각해보지 못함
 
*네 자녀 출산
: 경제, 살림에 대한 지배 욕구 내려놓고 가족들과 동행할 수 있음에 대한 은혜를 새로 깨달음  
=>소원하던 링겔맞고 쉬는 것을 할 수 있었지만 정작 욕구로 인한 불안감으로 인해 쉬지를 못하였음
 
*동행2: 가족과의 동고동락
 
*상담방향: 지배욕구->동행은혜

@정리: 
-지배욕구로 확정, 동행의 은혜 제시
-분석적해석, 적용적해석, 관점적해석
-다음, 결심 정해보기
 
#단계: 4. 욕구(지배) 5. 은혜(동행)
 
@과제
1. 로마서 12:10-18을 읽고 동행의 은혜에 대해 새로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기
2. 그 동행의 은혜를 더욱 소원하였을 때 (사랑, 화평, 인내) 중 어떤 결심이 드는지 생각해보기
 
 
 

 

 
 @5: 2024. 8. 6. 화. 오후7
 

-과제

1. 동행의 은혜로 세어봤을 때, 가족들을 위해서 섬기는 것을 귀찮아하는 것이 아니라 부지런하게 은혜 의미로 섬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동행의 의미를 세어 봤을 때 더욱 소원할 수 있는 결심은 인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직은 아이들이 미성년자이고 제 손길이 더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아직은 더 기다려줘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능동적인 분노 v 수동적인 분노
/분노를 수단으로 쓰지 않으면 가족들이 말을 잘 안 들음, 컨디션이 안 좋거나 한계가 있을 때 짜증 더 남, 신혼 초에는 눈치를 줬었음
->첫째아들은 나를 오래 기다리게하고 지치게 하지만 오히려 화를 적게 냄, 그러고 보면 제일 사랑하는 사람은 아들인 것 같음. 기준이 낮으니 화가 덜 남. 더 많이 수용해 줌. 오래참고 온유하고.
=>사랑의 결심
 
+사랑 없는 인내를 생각해본다면
/그런 인내는 힘들 것 같음, 화평도 본인한테는 너무 멀어 보임 
=>기준이 낮다=덜 지배한다, 본인의 기준에 못 미칠 때 빨리 재촉하게 됨
 
*기준을 낮춘다는 것의 의미1
:집에서 살림, 관리, 행정일을 도맡아하는 엄마의 일의 수준을 낮추는 것은 아님. 악순환되는 욕구를 없애고 반대로 열매를 맺어감
 
-잠언 말씀에 눈이 높은 것이 죄인지 
=>눈이 높다=교만하다, 기준이 높다
=>예수님의 성육신의 의미는 교만이 아닌 겸손, 낮아짐, 희생이었음
->같이 일하는 분이 제 기준으로 수준이 낮았음, 많이 설명해주며 끌고 가는 것이 귀찮고 짜증나서 거리두고 정리함
 
*기준을 낮춘다는 것의 의미2
:도움을 주는 위치에서 도움을 받는 위치가 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도움이 필요한 사람임을 이해하고 동행을 소원한다 

*은혜를 깨닫는 것
-나도 누군가의 도움을 받았고 누군가가 나의 밑받침이 되어줬다는 사실을 깨달음 
-부모님의 은혜, 노력, 공로가 당연한 것이 아니었음을 깨닫는 아이들은 태도가 달라짐 
 
&극본적해석
-이미 가진 것을 누리지 못하던 첫째 아들
-둘째가 돌아왔을 때 잔치를 열어주는 아빠에게 화를 냄 
-아빠는 내 것이 이미 다 네 것이지 않았냐고 말해 줌
-내가 이미 가지고 있던 것을 깨닫게 됨
 
-성경적상담은 불신자들에게 이해시키기 어려운지 
=>동일하게 적용, 특별은총이 아닌 일반은총이 주는 은혜가 있기에 가능
 
*동행
1. 이끌어주는 사람이 있고 따라와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
2. 예수님과의 동행 뿐만 아니라 내 가족들과의 동행
=>단순히 감사거리를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방향성과 단계들이 필요
->3년 정도 자취를 할 때 혼자 삶을 사는 것이 힘들어서 가족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소원했었음, 가족이 생기니 더 큰 숙제가 있구나 생각 함, 드라마 같은 결혼을 꿈꿨는데 남편은 고생할 마음을 먹고 사려고 함

-정신과약
=>약은 마스킹, 식욕이나 체중증가와의 관련성은 사람마다 다를 것
 
+결심에 대해
: 아들은 기준이 낮아지는데, 남편분 딸들에게도 나의 기준을 낮추는 사랑을 할 수 있을지
->남편 할 수 있는데 안한고 몸을 사린다는 생각, 딸들은 더 잘해야한다 세상살이에 적응하려면 따라가야한다는 생각
 
*악순환에서 선순환으로 
:분노로 인한 남편과 딸에게 주는 악순환을 생각하고 욕구를 버림
->아까 말한 잠깐 같이 일했던 분에 대한 기준이 낮아지니 미움의 감정이 눈 녹듯이 사라지는 것 경험
=>아들<딸<남편 순서로 악순환, 분노 제일 큰 것인지
=>분노-지배를 동행-사랑으로
 
*기대가 채워지지 않았을 때
: 기대를 안 하는 것은 아님, 나쁜 기대는 지배와 욕구로 인해 악순환 될 것
=>은혜를 소원하고 선순환에 대한 열매가 나타날 때의 온유, 겸손의 모습 
=>더 발전된 가정의 모습과 열매로 나타날 것
 
-문제해결은 상황이 바뀌어야 하는 것이라 생각했음, 힘을 써도 잘 안 바뀌고 갈등만 있었음, 투쟁 {도파민}
=>욕심을 버리고 마음을 비워버리는 무념무상이 아니라 은혜를 소원하고 가진 것을 발전시키는 개념 
=>더 높은 차원의 수준이 있음 {세로토닌}
 
-새로운 면을 보게 되었음
=>상담의 좋은 점이라 생각
->남편 피드백: 상담 후 2-3일은 착해짐 
->깨닫는 것에 대해 생각함
=>아픈 손가락, 성경적상담 공부 재개, 삶의 문제를 통해 상황보다는 우리의 마음을 변하게 하시는 주님  
 
@정리:
-동행, 사랑으로 진행함
-극본적해석
-상담종결
 
@단계: 5. 소원(동행) 6. 결심(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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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dataserver.mine.nu/shcounsel/counsel2/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14 (수) 08:10 11개월전 추천추천 1 비추 0
@상담종결: 6단계, 총 5회기


1. 과정이해
연령:  40 / 성별: 여 / 감정조절
 [1단계 영역] 가정, 개인의 말과 태도가 자녀와 남편에게 기본적으로 화를 내는 방식이고 그것이 때로는 주변 사람들에게까지 미침
 [2단계 유형] 선악, 그러한 방식에 자녀들은 힘들어하고 화를 내는 것도 한계가 있어서 악순환을 인식하게 됨
 [3단계 감정] 분노, 자연스러운 식욕과 같은 것이고 참으면 병들 수도 있다고 생각하며 대인관계 기술이라고도 생각하고 수단과 같은 것으로 느낌
 [4단계 욕구] 지배, 모든 것이 결핍이라고 생각하여 내가 생각하여 부족한 것이 채워질 때까지 분노로 주변 사람들을 움직이게 함
 [5단계 소원] 동행, 나도 누군가가 기다려주고 도와줬음을 생각하고 나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가족들의 모습을 품어주고 함께 감
 [6단계 결심] 사랑, 내가 조금 속도를 늦추더라도 아이들의 성장과 익히고 배우는 속도를 기다려주고 나와 다른 남편의 의견을 존중해 줌
 [7단계 실천] 절제, 너무 높이 올라가고 빨리 가려는 것을 절제함
 [8단계 변화] 연합, 다 같이 멀리 가려는 것을 생각하여 가족들과 같은 보조로 나아감

2. 사례요약
1) 문제인식: 가정의 전반적인 일을 도맡아하는 엄마로서 기존의 태도와 말투가 계속 악순환이 됨
2) 원인이해: 분노로 가족들을 움직이려고 했던 것은 지배하려는 욕구로 인함임
3) 방법적용: 가족들이 동행해야 하는 대상임을 깨닫고 소원할 때 가족들을 더 사랑할 수 있음
4) 변화형성: 더 높이, 더 빨리 가려는 것을 절제하고 가족들과 연합하여 함께 나아 감


3. 상담소감
1) 피상담자가 종결한 이유와 계획: 주제를 한번에 정확하게 찾아주지 못함, 주제에 대한 파악이 필요함
2) 피상담자의 이해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사례연구법, 선순환 주제에 대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함 / 문제진단법, 욕구를 정확히 찾는 것이 필요함
3) 상담자로서 종결된 이유와 계획: 성경적상담의 원리들이 상담에 잘 포함시키지 못함
4) 상담자의 발전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원리, 성경적상담의 기본적인 상담원리들을 상담이 진행함에 있어 자연스럽게 제시하고 알려줌 / 고통, 피상담자의 고통의 요소를 잘 이해하지 못함

4. 체크소감
챠트의 각 요소들에 있는 빈 칸을 채우며 그것의 위치와 방향성을 확인할 때에 새로운 말들이 떠오르는 경험을 계속 합니다. 악순환 챠트에서는 악순환을, 해석챠트에서는 해석을 중점적으로 하며, 각각의 챠트가 만들어진 목적과 의미를 알고 구별성 있게 사용해야 함을 깨닫습니다.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06 (화) 22:20 11개월전
@상담종결: 6단계, 총 5회기


1. 과정이해
연령:  40 / 성별: 여 / 감정조절
 [1단계 영역] 가정, 개인의 말과 태도가 자녀와 남편에게 기본적으로 화를 내는 방식이고 그것이 때로는 주변 사람들에게까지 미침
 [2단계 유형] 선악, 그러한 방식에 자녀들은 힘들어하고 화를 내는 것도 한계가 있어서 악순환을 인식하게 됨
 [3단계 감정] 분노, 자연스러운 식욕과 같은 것이고 참으면 병들 수도 있다고 생각하며 대인관계 기술이라고도 생각하고 수단과 같은 것으로 느낌
 [4단계 욕구] 지배, 모든 것이 결핍이라고 생각하여 내가 생각하여 부족한 것이 채워질 때까지 분노로 주변 사람들을 움직이게 함
 [5단계 소원] 동행, 나도 누군가가 기다려주고 도와줬음을 생각하고 나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가족들의 모습을 품어주고 함께 감
 [6단계 결심] 사랑, 내가 조금 속도를 늦추더라도 아이들의 성장과 익히고 배우는 속도를 기다려주고 나와 다른 남편의 의견을 존중해 줌
 [7단계 실천] 절제, 너무 높이 올라가고 빨리 가려는 것을 절제함
 [8단계 변화] 연합, 다 같이 멀리 가려는 것을 생각하여 가족들과 같은 보조로 나아감

2. 사례요약
1) 문제인식: 가정의 전반적인 일을 도맡아하는 엄마로서 기존의 태도와 말투가 계속 악순환이 됨
2) 원인이해: 분노로 가족들을 움직이려고 했던 것은 지배하려는 욕구로 인함임
3) 방법적용: 가족들이 동행해야 하는 대상임을 깨닫고 소원할 때 가족들을 더 사랑할 수 있음
4) 변화형성: 더 높이, 빨리 가려는 것을 절제하고 가족들과 연합하여 함께 나아 감


3. 상담소감
1) 피상담자가 종결한 이유와 계획: 주제를 한번에 정확하게 찾아주지 못함, 주제에 대한 파악이 필요함
2) 피상담자의 이해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사례연구법, 선순환 주제에 대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함
3) 상담자로서 종결된 이유와 계획: 성경적상담의 원리들이 상담에 잘 포함시키지 못함
4) 상담자의 발전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원리, 성경적상담의 기본적인 상담원리들을 상담이 진행함에 있어 자연스럽게 제시하고 알려줌
김지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08 (목) 14:19 11개월전
강의에 대한 소개 등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적극적으로 권면하셨는데 피상담자와 그 가정에 많은 도움이 됐을 것 같습니다. 주제에 집중해서 끌고 가시려고 노력하신 게 느껴졌고 내용 기록도 꼼꼼해서 잘 볼 수 있었습니다^^ 성경적 예시와 적절한 말씀 활용도 너무 잘 하시는 것 같네요~ 수정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챠트
A5: 링크에서 챠트2 참고하셔서 '문제'양상이 어떠한지 파악될 수 있도록 삭제할 것은 삭제하시고 수정해주세요.
https://swcounsel.org/chart/781
https://swcounsel.org/chart/787

악순환, 가족들이 나의 생각과 기준에 맞지 않은 행동을 할 때가 있는데 / 분노하며 그 잘못을 끝까지 몰아세우니까 / 가족들은... 악순환이 느껴지도록 수정해주세요

선순환, 가족들이 나의 기준에 못 미치는 행동을 하더라도,는 삭제하시고 소원, 결심, 실천, 변화로 적어보세요.

상황, 가족에 대한 내용이 주이므로 가정으로 변경해주세요
결과, 악순환을 인식하게 되었다는 것은 삭제해주시고 선악문제 자체만 드러나도록 적어주세요
분노, 분노에 대한 피상담자의 생각만 쓰셨는데 분노자체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적어주세요
ex) ~수단과 같은 것으로 느끼며 (분노로 대응함)
욕구, '분노로'삭제. 지배에 대한 내용만 쓰시면 됩니다.

*문제유형
1. 순위유형, 이 피상담자에게 나타나고 있는 순위의 '문제'를 적어주세요. 그리고 선동참에 쓰신 내용은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이기 때문에 선주도에 속합니다. 사랑하는 마음이 생긴다거나 하나님, 가족과의 동행이 선동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선악유형, 현재 쓰신 내용은 도덕적해석에 넣어주시고 선악문제에 대한 내용만 남겨주세요.
3. 조직유형, 상황은 그러한데 이 상황에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도 적어주세요.


3단계 상담내용
@1

*가정에서의 여러 사건
밑에 /를 넣어주세요. (/작년 초~ /최근~ /자폐가~ /친엄마의~ )
그리고 예수님의 모습, 말씀 이 부분은 상담사가 한 말이시면 앞에 =>로 변경해주세요.

@4
*는 주제를 표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음줄에 바로 다른 주제를 쓰지 마시고 엔터해주세요.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08 (목) 16:32 11개월전
[@김지인상담사] 상담분석, 상담내용, 챠트 수정했습니다
          
          
김지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08 (목) 19:13 11개월전
[@박태오상담사]

챠트5, 순위유형.
타인: 내용상 타인이 원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되면서 감정이 발생하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챙겨주고 가르쳐 주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니 타인을 가장 크게(다른 영역을 침범하고 침범하는 부분에서 감정표시) 표현해주세요.
유익: 사람에 대한 내용이 아닌 자신의 발전에 대한 내용을 적어주세요.
여가: 관계속에서 기쁨을 누리는 것은 중요(타인)에 속합니다. 이 부분은 여가가 어떠한 상황인지 써주세요.

IV. 문제유형
1.순위유형, 위에 내용에 따라 수정해주세요
3. 선악유형, 현재 나타나는 선악유형에 대해서만 적어주세요. 만약 이 가정에 현재 선을 주도하거나 선에 동참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런 내용을 적으시면 되고 그런게 아니면 선주도, 선동참은 삭제하시면 됩니다.


@4회기 수정

&관점적해석
: 하나님은 만났다하는 말의 여러 의미가 있지만 그 중에는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져서 하나님의 시선으로 보게 되고 타인을 내가 도움을 줘야하는 존재로 보는 게 아닌 내가 도움을 줄 수 있는 존재로 보게 되는 것도 있음
 
->예수님과 동행한다는 것만 생각해 봤지 가족과 동행한다는 것을 생각해보지 못함

*네 자녀 출산
: 경제, 살림에 대한 지배 욕구 내려놓고 가족들과 동행할 수 있음에 대한 은혜를 새로 깨달음 
=>소원하던 링겔맞고 쉬는 것을 할 수 있었지만 정작 욕구로 인한 불안감으로 인해 쉬지를 못하였음

*동행2: 가족과의 동고동락

*상담방향: 지배욕구->동행은혜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09 (금) 10:11 11개월전
[@김지인상담사] a5, 상담분석, 상담내용 수정했습니다
                    
                    
김지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09 (금) 10:22 11개월전
[@박태오상담사]
순위문제가 있었을 때 챠트에 적으신 것 처럼 화를 내지 않고 본인의 일을 잘 수행하고 충분히 쉬었었나요?
나는 알바, 육아, 운전 5배 힘듦. 코로나 감염 후 누워서 수핵 맞았으나 편하게 쉬지를 못함 등을 봤을 때 본인발전, 여가 이 부분이 적어졌고 그러면서 감정이 있는 것으로 보여서요~ 선악유형에는 사실을 그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김지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09 (금) 14:54 11개월전
@담당체크: 완료

1.양식점검
-*주제내용 끝난 후 엔터로 띄움
- 답변 적을 때 / 넣도록 수정

2.내용점검
-챠트5, 문제양상이 드러나도록 수정
-악순환, 상황, 반응, 결과가 들어가도록 내용 수정
-선순환, 소원, 결심, 실천, 변화의 내용으로 수정
-상황, 개인->가정으로 변경
-문제유형, 상담사의 설명은 해석에 적고 이 곳에는 문제에 대한 내용을 적으시도록 함.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09 (금) 23:42 11개월전
a2, 약물에서 뇌구조로 가도록 화살표를 표시해 주세요. 화살표 방향이 중요합니다.

a3, a1에서의 연결선과 다르니(인내심으로 변경됨) 둘을 일치시켜주세요.

a9, 과거로 연결할 때 무슨 의미로 연결하는지가 중요합니다. 꼭 욕구만 쓰지 않아도 되고 유형이나 감정을 연결성 가운데 적어도 됩니다. 다만 무엇이든지 그냥 연결만 하지 말고 설명을 적어주세요.

b6, 단계 옆의 #1, #2 등에는 문제주제를 적습니다. 대인관계, 감정조절 등의 다루었던 문제를 적고 그걸 영역으로 연결시키세요. 앞으로 사례를 발전시키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10 (토) 15:23 11개월전
[@원장] a2, a3, a9, b6 수정했습니다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10 (토) 16:19 11개월전
b6, 각각의 문제주제는 항상 처음 1영역 으로만 연결시켜주세요. 여러 문제가 있지만 한 번에 하나씩 문제를 다루어야 하고 그럴 때 여러 회기 동안 상담을 진행하게 될 거에요. 다른 분의 상담챠트를 참고해 보세요.



1) 피상담자가 종결한 이유와 계획: 주제를 한번에 정확하게 찾아주지 못함, 주제에 대한 파악이 필요함
=> D6 챠트를 다운받아서 욕구를 정리하고 올려보세요.

2) 피상담자의 이해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사례연구법, 선순환 주제에 대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함
=> b6에 문제진단법을 추가해 주세요.

3) 상담자로서 종결된 이유와 계획: 성경적상담의 원리들이 상담에 잘 포함시키지 못함
=>D6 챠트를 다운받아서 소원을 정리해서 올려보세요.

4) 상담자의 발전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원리, 성경적상담의 기본적인 상담원리들을 상담이 진행함에 있어 자연스럽게 제시하고 알려줌
=> b6에 고통과목을 추가해 주세요.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10 (토) 17:59 11개월전
[@원장] b6, d6 추가했습니다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11 (일) 22:30 11개월전
d6, 왼쪽에서 사건, 감정, 신체의 모습을 형성하는데 전부 욕구가 적용됩니다. 단계별로 욕구가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사건-감정-신체의 연결고리에 전부 욕구가 있는 것이니 욕구 하나를 사건-감정-신체의 내용에 전부 적용해 주세요.
오른쪽에서도 신체(행동)의 이해와 감정의 이해, 사건의 이해에 전부 소원 주제 하나가 적용됩니다. 여러 소원이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가 여러 단계에 적용되는 것이니 그렇게 적용해 보세요. 그리고 욕구와 소원에 대한 이해를 정리해 보세요. 종결이유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13 (화) 10:41 11개월전
[@원장] d6 수정했습니다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13 (화) 11:14 11개월전
잘 이해했습니다. d6 에서의 이해를 바탕으로 다음 사례에서는 이런 욕구와 소원에 대해서 좀더 의미 있는 말을 해주도록 해보세요. 그러면 피상담자에게 새로운 자기 이해가 생기면서 앞으로의 삶에 대한 발전된 선순환의 관점을 가질 수 있겠습니다.

체크양식에 4.체크소감을 덧붙여서 다시 올려주세요.

정리된 내용(챠트와 내용)을 이전처럼 각각의 게시판에 올려주세요. 수고했습니다.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14 (수) 08:10 11개월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상담종결: 6단계, 총 5회기


1. 과정이해
연령:  40 / 성별: 여 / 감정조절
 [1단계 영역] 가정, 개인의 말과 태도가 자녀와 남편에게 기본적으로 화를 내는 방식이고 그것이 때로는 주변 사람들에게까지 미침
 [2단계 유형] 선악, 그러한 방식에 자녀들은 힘들어하고 화를 내는 것도 한계가 있어서 악순환을 인식하게 됨
 [3단계 감정] 분노, 자연스러운 식욕과 같은 것이고 참으면 병들 수도 있다고 생각하며 대인관계 기술이라고도 생각하고 수단과 같은 것으로 느낌
 [4단계 욕구] 지배, 모든 것이 결핍이라고 생각하여 내가 생각하여 부족한 것이 채워질 때까지 분노로 주변 사람들을 움직이게 함
 [5단계 소원] 동행, 나도 누군가가 기다려주고 도와줬음을 생각하고 나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가족들의 모습을 품어주고 함께 감
 [6단계 결심] 사랑, 내가 조금 속도를 늦추더라도 아이들의 성장과 익히고 배우는 속도를 기다려주고 나와 다른 남편의 의견을 존중해 줌
 [7단계 실천] 절제, 너무 높이 올라가고 빨리 가려는 것을 절제함
 [8단계 변화] 연합, 다 같이 멀리 가려는 것을 생각하여 가족들과 같은 보조로 나아감

2. 사례요약
1) 문제인식: 가정의 전반적인 일을 도맡아하는 엄마로서 기존의 태도와 말투가 계속 악순환이 됨
2) 원인이해: 분노로 가족들을 움직이려고 했던 것은 지배하려는 욕구로 인함임
3) 방법적용: 가족들이 동행해야 하는 대상임을 깨닫고 소원할 때 가족들을 더 사랑할 수 있음
4) 변화형성: 더 높이, 더 빨리 가려는 것을 절제하고 가족들과 연합하여 함께 나아 감


3. 상담소감
1) 피상담자가 종결한 이유와 계획: 주제를 한번에 정확하게 찾아주지 못함, 주제에 대한 파악이 필요함
2) 피상담자의 이해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사례연구법, 선순환 주제에 대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함 / 문제진단법, 욕구를 정확히 찾는 것이 필요함
3) 상담자로서 종결된 이유와 계획: 성경적상담의 원리들이 상담에 잘 포함시키지 못함
4) 상담자의 발전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원리, 성경적상담의 기본적인 상담원리들을 상담이 진행함에 있어 자연스럽게 제시하고 알려줌 / 고통, 피상담자의 고통의 요소를 잘 이해하지 못함

4. 체크소감
챠트의 각 요소들에 있는 빈 칸을 채우며 그것의 위치와 방향성을 확인할 때에 새로운 말들이 떠오르는 경험을 계속 합니다. 악순환 챠트에서는 악순환을, 해석챠트에서는 해석을 중점적으로 하며, 각각의 챠트가 만들어진 목적과 의미를 알고 구별성 있게 사용해야 함을 깨닫습니다.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8-14 (수) 10:20 11개월전
수고했습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자기발전을 이루어 보세요. 인턴 상담을 마치겠습니다. 축하합니다^^



필독서1
필독서2

상담챠트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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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챠트C
상담챠트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