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97)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심리학] 마음처방전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보이는 문제행동 사례에 따라 엄마들이 알아야 할 문제의 원인과 대처 방법을 알려주는 지침서이다. 아이들이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이며, 부모들이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보이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아이 마음 바탕에 깔린 그 어떤 것들에 대한 원인과 처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아이가 보이는 문제행동을 25개의 증상 아래 260여 개의 사례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 이 책은 1000페이지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 안에 내 아이의 증상에 맞는 처방전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각 파트 별로 인덱스를 넣어 독자를 배려하였다. 총 2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린 자녀를 둔 부모라면 꼭 알아야 할 아이 심리와 각 심리 상태에 따른 엄마의 행동 지침들을 담고 있다.

목차
목차 보이기/감추기
추천의 글 _ 내 소중한 아이, 어떻게 키워야 할까?
프롤로그 _ 행복한 아이로 키우려면

Part 01. 중독
"아이가 텔레비전, 만화, 컴퓨터 게임에 빠졌어요"
1) 텔레비전, 만화, 컴퓨터 게임에 빠진 아이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텔레비전, 만화, 컴퓨터 게임에 빠진 아이, 상황 별 처방전
- 텔레비전 중독/ 컴퓨터 중독/ 휴대전화 중독/ 만화책 중독 / 방송 만화 중독 / 카드나 딱지 중독
4) 더 알려주세요! Q&A

Part 02. 산만
"아이가 주의집중을 못하고 산만해요."
1) 주의집중을 못하고 산만한 아이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주의집중을 못하고 산만한 아이, 상황 별 처방전
(1) 일상에서 보이는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 수학문제를 풀 때 부주의해서 실수를 많이 해요./수업 중에 멍하게 앉아 있거나 딴 생각 또는 낙서를 하고, 노트필기나 알림장을 제대로 써오지 못해요./ 직접 바라보고 이야기하는 데도 잘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이고, 이야기한 것을 잘 기억하지 못하며, 여러 번 반복해서 이야기해야 겨우 알아들어요./ 학교 숙제나 일상적으로 가정에서 해야 할 일을 제대로 끝내지 못해요./ 대답을 해 놓고서도 지시를 기억하지 못해요./ 숙제를 할 때 딴 짓을 해요./ 공부나 일을 순서대로 하지 못하고 많이 빼먹는 편이에요./ 방 정리를 하지 않아요./ 아침에 등교 준비가 힘들어요./ 깊이 생각하는 것을 싫어하고, 정신적인 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한 일이나 활동을 피하거나 싫어해요./ 장난감과 학교숙제, 학용품을 자주 잃어버려요./ 바깥의 작은 소리, 움직임 등에 쉽게 산만해져요./ 학원 시간, 약속 따위를 잊어버려요./ 자리에 잘 앉아 있지 않고, 가만히 있질 못해요./ 공공장소나 학교에서 한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이리저리 돌아다녀요./ 학교 복도를 뛰어다녀서 자주 혼이 나요./ 일이나 숙제를 할 때 너무 서두르는 경향이 있어요./ 항상 끊임없이 움직이며, 놀이를 할 때에도 너무 부산해요./ 하루 종일 쉬지 않고 흥얼거리거나 중얼거리고 나불대요./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불쑥 대답을 하거나, 시키기도 전에 소리 내서 먼저 대답을 해요./ 놀이나 게임을 할 때 순서를 지키기 힘들어해요. 줄 서서 기다리는 것을 잘 못하고 끼어들어요./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끝까지 듣지 않거나 다른 사람의 대화를 방해해요.

(2) 학교에서 보이는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 학교 가는 길에 다른 곳에 정신이 팔리거나, 집에서 등교 준비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요./ 자습시간에 멍하게 있거나 잠이 덜 깬 것 같아요./자습 시간에 떠들면서 돌아다니거나 다른 아이들을 방해해요./ 모둠 활동 시 자기 차례가 아닌데도 끼어들어서 토론을 방해하고, 남의 일에 참견해요./ 모둠 활동에 참여하지 않거나 멍하니 있어요./ 무엇이든지 하는 속도가 느려요./ 알림장을 제대로 적지 못해요./ 준비물을 잘 챙겨 오지 않아요./ 숙제를 잘 해오지 않아요./ 책상 주변이 항상 지저분해요./떠들어서 지적을 많이 받아요./선생님의 지시를 따르지 않고 딴 짓을 해요./ 다른 아이보다 학습 속도가 느려요./ 수업 시간에 멍하니 공상을 하거나 창 밖을 볼 때도 있어요./쉬는 시간에 교실에서 나갔다가 자주 늦게 들어와요./ 쉬는 시간에 위험한 행동을 하고, 복도에서 소리를 지르거나 뛰어요./ 친구들과 자주 다퉈요./ 점심 배식할 때 자기 차례를 지키지 않고, 줄을 잘 서지 않아요./ 식사 중에 이리저리 돌아다녀요./ 식사 속도가 느려요./ 화장실이나 복도 등에서 질서를 지키지 않아요./ 화장실에서 친구들에게 물을 뿌리거나 옆 칸을 몰래 훔쳐봐요./ 야외 활동 시 지나치게 까불다가 항상 무리에서 이탈해요./ 야외 활동 시 선생님의 지시를 따르지 않고 위험한 행동을 해요./ 야외 활동 시 딴 생각을 하다가 대열을 놓쳐요.
4) 더 알려주세요! Q&A

Part 03. 공격성
"아이가 너무 과격해요."
1) 폭력적인 아이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폭력적인 아이, 상황 별 처방전
- 하고 싶은 대로 못하게 하면 때려요./ 부모와 친구들에게 이유 없이 욕을 해요./ 자신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면 협박을 해요./ 고함을 지르면서 반항을 해요./ 어린이 집이나 학교에서 다른 아이를 괴롭혀요. / 조금만 야단을 쳐도 벽에 머리를 박아요. / 집에서 기르는 동물을 때리고 괴롭혀요. / 물건을 집어 던져요. / 자꾸 깨물거나 꼬집고 할퀴어요. /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못하게 하면 침을 뱉어요.
4) 더 알려주세요! Q&A

Part 04. 감정조절
"아이가 감정조절을 못해요."
1) 감정조절을 못하는 아이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감정조절을 못하는 아이, 상황 별 처방전
- 화를 자주 내요. / 늘 짜증과 신경질을 내요. / 감정기복이 너무 심해요. / 징징거려요. 너무 잘 울어요. / 자주 삐쳐요. / 속상하면 벽이나 쿠션에 머리를 박고 있어요. / 질투가 너무 심해요. / 경쟁심이 너무 심해요. / 누군가를 미워해요.
4) 더 알려주세요! Q&A

Part 05. 부모와의 관계
"아이가 심하게 대들고 말대꾸를 해요."
1) 부모에게 대들고 말대꾸하는 아이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부모에게 대들고 말대꾸하는 아이, 상황 별 처방전
- 전화통화를 할 때 끼어들거나 방해를 해요. / 깐죽거리면서 부모 말을 안 듣고 청개구리 짓을 해요. / 정리 정돈을 못해요. 방이 난장판이에요. / 말대꾸를 꼬박꼬박해요. / 버릇이 없어요. / 쇼핑 가기가 힘들어요. / 책임감과 독립심이 부족해요. / 부모가 이혼을 했어요. / 부모, 형제나 가까운 사람이 사망했거나 심각한 질병에 걸렸어요.
4) 더 알려주세요! Q&A

Part 06. 형제갈등
"형제끼리 자주 싸워요."
1) 형제자매끼리 자주 싸우는 아이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형제자매끼리 자주 싸우는 아이, 상황 별 처방전
(1) 질투
- 사사건건 다른 형제와 비교하면서 불평을 해요. / 다른 형제를 칭찬하는 꼴을 못 봐요. / 부모가 자신보다 다른 형제를 더 사랑한다고 늘 생각해요./ 다른 집 동생과 잘 놀면서, 자기 동생에게는 야박해요.
(2) 경쟁
- 형제간에 학업 성적이나 특기 활동에서 능력차이가 있을 경우 못하는 아이가 위축감을 느껴요. / 형제간에 학업 성적이나 특기 활동에서 능력차이가 있을 경우 잘하는 아이가 다른 형제를 얕봐요. / 다른 형제가 잘못한 것을 고자질해요. / 둘 사이에 양보가 없이 서로 우기면서 다퉈요.
(3) 싸움
- 둘이서 허구한 날 치고 받고 싸워요. / 서로 소리 지르고 욕을 해요. / 형(동생)을 놀리다가 결국 한 명이 울고, 서로 몸 싸움까지 할 때도 있어요.
(4) 시기
- 동생이 태어난 후부터는 잘하던 것들을 안 해요. / 엄마 몰래 어린 동생을 때리고 꼬집고 괴롭혀요. / 동생에게 젖을 물리거나 우유를 줄 때, 말썽을 부리고 울고 치대서 혼낼 때가 많아요./ 동생이 자니까 조용히 하라고 하면 더 시끄럽게 해요.
(5) 서열
- 형이니까 늘 동생에게 양보하라고만 한다는 피해의식이 있어요./ 형을 자기보다 먼저 대접해 준다고 생각하고, 동생이니까 더 많이 혼났다는 피해의식이 있어요. / 귀찮은 일은 동생에게 심부름 시켜요.
4) 더 알려주세요! Q&A

Part 07. 학교 부적응
"아이가 학교에 적응을 못해요."
1)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 상황 별 처방전
- 학교 가기를 싫어해요. / 발표를 하지 못해요/ 친구를 잘 사귀지 못하는 것 같아요./ 선생님의 지시를 따르지 않아요. / 학교에서 문제 행동을 해요. / 의욕이 없고 학교생활을 재미없어하는 것 같아요. / 학습에 문제가 있어요. / 담임선생님과 잘 안 맞는 것 같아요.
4) 더 알려주세요! Q&A

Part 08. 긴장
"아이가 지나칠 정도로 긴장해요."
1) 지나치게 긴장하는 아이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지나치게 긴장하는 아이, 상황 별 처방전
- 평소에는 문제를 잘 푸는데, 시험만 보면 너무 긴장해서 성적이 좋지 않아요. / 발표를 하거나 무대에서 공연을 하게 되면 긴장해서 꽁꽁 얼어붙거나 이상한 행동을 해요. / 질문을 하면 대답 대신 고개만 끄덕여요. 아이가 말을 하지 않아요.(선택적 함구증)
4) 더 알려주세요! Q&A

Part 09. 거짓말
"아이가 거짓말을 해요."
1) 거짓말을 하는 아이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거짓말을 하는 아이, 상황 별 처방전
- 갖고 싶은 것을 얻기 위해 거짓말을 해요./ 자신의 이익을 위해 고의적인 거짓말을 아무렇지도 않게 해요./ 금방 탄로 날 뻔한 거짓말을 해요./ 혼이 날 상황이거나 궁지에 몰리게 되면 거짓말로 모면하려고 해요./ 친구들의 관심을 받기 위해 거짓말을 해요./ 자신의 불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거짓말을 해요./ 자신이 바라는 것이나 되고 싶은 것을 마치 진짜 그렇게 된 것처럼 거짓말을 해요./ 텔레비전 만화나 동화에 나오는 이야기를 마치 자기 이야기인 양 말해요.
4) 더 알려주세요! Q&A

Part 10. 버릇
"아이에게 이상한 버릇이 있어요."
1) 이상한 버릇이 있는 아이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이상한 버릇이 있는 아이, 상황 별 처방전
- 틱(근육 틱, 음성 틱)이 있어요./ 손톱이나 발톱 또는 그 옆의 살들을 뜯어요./ 상처의 딱지나 입술의 각질을 뜯어내서 피를 내요. / 코딱지를 자꾸 파요. 심지어는 입에 넣기도 해요/ 손가락을 계속 빨아요/ 다리를 떨어요. 연필이나 볼펜을 돌려요. 연필이나 연필 꼭지를 빨거나 질겅질겅 씹어요./ 머리카락을 뽑아요./ 아기 때 덮던 담요나 이불, 물건에 집착해요.
4) 더 알려주세요! Q&A

Part 11. 떼
"아이가 심하게 떼를 써요."
1) 떼쓰는 아이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떼쓰는 아이, 상황 별 처방전
(1) 집안에서 떼쓰는 아이
-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투정을 부려요. / 해야 할 일을 시키거나 하지 말아야 하는 일을 못하게 했을 때, 반항을 하고 고집을 피워요/ 트집을 잡으면서 우겨요. / 원하는 대로 되지 않으면 악을 쓰고 울거나 팔딱팔딱 뛰어요. / 자신의 요구를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면서 표현해요. / 하도 난리를 쳐서 아이와 대화를 할 수가 없어요. / 가지고 놀던 장난감이 고장 나면 난리가 나요. / 장난감을 정리해 놓지 않고는 나중에 장난감이 없다며 짜증을 내고, 징징거려요. / 부모가 출근하려고 하면 울고불고 떼를 써요. / 부모가 화장실에 들어가 있으면 열어 달라고 소란을 피워요.
(2) 밖에서 떼쓰는 아이
- 장난감 가게 앞을 지나갈 때마다 떼를 써요./ 자기 마음대로 하겠다며 끝까지 고집을 부려요./ 원하는 것을 들어주지 않았을 때 소리를 지르고 심하게 울어요./ 바닥에 드러누워 뒹굴거나 발을 구르면서 소란을 피워요./ 안 좋은 행동을 못하게 몸을 잡으면, 몸을 뒤로 젖히면서 몸부림을 쳐요.
4) 더 알려주세요! Q&A

Part 12. 수줍음
"아이가 수줍음을 많이 타요."
1) 수줍음을 많이 타는 아이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부끄러움이 많은 아이, 상황 별 처방전
- 부끄러움을 많이 타고 내성적인 것 같아요. / 낯선 상황이나 낯선 사람을 만나면 말수가 적어져요. / 모르는 사람이 많은 곳에는 선뜻 들어가려고 하지 않아요. / 소극적인 것 같아요. / 어른을 만났을 때 아무리 인사를 하라고 해도 안 해서 민망해요.
4) 더 알려주세요! Q&A

Part 13. 두려움
"아이가 많이 불안해해요."
1) 많이 불안해하고 긴장하는 아이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많이 불안해하고 긴장하는 아이, 상황 별 처방전
- 어두운 것을 무서워해서 밤에 꼭 불을 켜놓으려고 해요./ 귀신이나 괴물이 나올까봐 잠을 못 자요./ 혼자 잠들지 못하고 부모가 옆에 꼭 누워 있어야만 해요./ 낯가림이 심해요./ 사람들이 많이 모인 곳에 가지 않아요./ 무섭다고 부모 옆에 꼭 붙어서 다녀요./ 엄마와 잠시도 떨어지려고 하지 않아요./ 아침마다 배나 머리가 아프다고 울어서 학교 보내는 것이 너무 힘들어요./ 겁이 너무 많은 것 같아요./ 개를 무서워해요./ 목욕하는 걸 무서워해요./ 나방이나 날파리가 날아들면 너무 무서워해요./ 넘어져서 다칠까봐 세발자전거를 타는 것도 무서워해요. / 계단을 너무 무서워해요. / 미장원에 가서 머리 자르는 것을 무서워해요. / 알약을 못 삼켜요. / 전자제품에서 나는 큰 소리를 무서워해요. / 너무 의존적이에요. / 사소한 일에도 걱정을 심하게 해요/ 선생님이 조금만 엄하게 야단을 치면 학교에 안 가겠다고 해요/ 자기를 사랑하느냐고 자꾸 물어요.
4) 더 알려주세요! Q&A


Part 14. 분리불안
"엄마와 잠시도 떨어지려고 하지 않아요."
1) 엄마와 잠시도 떨어지지 않으려는 아이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엄마와 잠시도 떨어지지 않으려는 아이, 상황 별 처방전
- 아침에 엄마가 출근할 때 심하게 울고 매달려요./ 유치원에 안 가겠다고 울고 칭얼대고, 매달릴 때도 있어요./ 유치원에 가기 전에 자주 배나 머리가 아프다고 하는데, 집에 돌아오면 하나도 안 아픈 것 같아요./ 집 안에서도 엄마가 잠시 눈에 안 보이면 울고, 항상 옆에 꼭 붙어 다녀요./ 잘 때에도 부모가 옆에서 꼭 같이 자야 해요./ 부모가 있을 때는 잘 놀던 사람도 부모가 없을 때는 놀려고 하지 않아요./ 부모가 없으면 심하게 불안해하는 것 같아요./ 가족과 떨어져 있는 동안에 가족들에게 나쁜 일이 일어날까 봐 걱정을 많이 해요./ 부모를 잃어버릴지도 모른다는 걱정을 해요,
4) 더 알려주세요! Q&A

Part 15. 우울
"아이가 의욕이 없고 우울해해요."
1) 의욕이 없고 우울한 아이, 왜 그럴까요?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의욕이 없고 우울한 아이, 상황 별 처방전
- 항상 무기력해요/ 자신감이 없어요./ 계속 슬퍼 보이고 눈물을 흘려요./ 의욕이 없어요./ 좋아하던 놀이나 활동에서도 그리 기뻐하지 않아요./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도 짜증이나 화를 내요./ 죽어버리겠다는 등의 이상한 말을 자주 해요./ 대화를 잘 못하고 또래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해요./ 학교에 가기를 싫어해요./ 계속 지루해 해요./ 안 그러던 아이가 지나치게 나대고 산만해졌어요./ 가끔 부모 지갑에 손을 대 돈을 모아 놓아요./ (청소년의 경우) 안 그러던 아이가 부쩍 잘 울고, 자신감도 없고, "나는 존재가치가 없어."라는 말을 하는 등 평소와 달라요.
4) 더 알려주세요! Q&A

Part 16. 감정과잉
"아이가 웃을 상황이 아닌데 웃어요."
1) 웃을 상황이 아닌데 웃는 아이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웃을 상황이 아닌데 웃는 아이, 상황 별 처방전
- 잘 웃지 않아요./ 한번 웃기 시작하면 멈추지를 않아요./ 웃을 상황이 아닌데도 웃어요.
4) 더 알려주세요! Q&A

Part 17. 고집
"아이가 고집이 세고 말을 안 들어요."
1) 고집 세고 말 안 듣는 아이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고집 세고 말 안 듣는 아이, 상황 별 처방전
- 너무 고지식해요./ 고집이 너무 세요./ 무슨 일이든 자기 방식대로만 하려고 해요./ 늘 하던 방식에서 조금만 다르거나 자기가 아니라고 생각이 되면 안 하려고 고집을 부려요.
4) 더 알려주세요! Q&A

Part 18. 도벽
"아이가 물건을 훔쳐요."
1) 물건을 훔치는 아이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물건을 훔치는 아이, 상황 별 처방전
- 문방구, 가게에서 물건을 집어와요./ 친구의 장난감이나 돈을 아무 말도 없이 집어오곤 해요. / 엄마(아빠) 지갑에서 돈을 꺼내 가요. / 유치원(학교)의 물건을 집으로 들고 오곤 해요./ 유치원(학교)에서 친구의 물건이나 돈을 가져와요.
4) 더 알려주세요! Q&A

Part 19. 자위행위
"아이가 성기를 만져요."
1) 성기를 만지는 아이, 왜 그럴까요?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성기를 만지는 아이, 상황 별 처방전
- 심심하면 성기를 만지기도 하고 다리를 꼬고 힘을 주기도 해요./ 긴장하면 엎드려서 성기 부위를 방바닥에 대고 비벼요./ 질 주위를 만져서 빨개지기도 하고 가끔씩 손가락을 넣기도 해요./ 유치원에서 성교육을 받고 나서부터 자꾸 성기 주변을 만지고, 가끔은 손가락을 넣어보는 것 같아요./ 못하게 야단쳤더니 몰래 숨어서 성기를 만져요. / 공공장소에서 성기를 만지고 비벼요.
4) 더 알려주세요! Q&A

Part 20. 식습관
"아이가 밥을 잘 안 먹어요."
1) 밥을 잘 안 먹는 아이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밥을 잘 안 먹는 아이, 상황 별 처방전
- 밥을 잘 안 먹어요./ 삐쩍 말랐어요./ 식탐이 많아요./ 뚱뚱해요./ 단것과 인스턴트식품만 좋아해요. / 매운 것을 못 먹어요./ 지나치게 편식을 해요./ 나이가 들었는데도 젖병에 든 우유만 먹어요.
4) 더 알려주세요! Q&A

Part 21. 수면
"아이가 잠을 안 자요."
1) 잠을 잘 자지 못하는 아이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잠을 잘 자지 못하는 아이, 상황 별 처방전
- 자야 할 시간에도 잠을 자지 않아요./ 불을 끄면 무섭다며 잠을 잘 자지 못해요./ 꼭 부모와 같이 자려고 해요./ 꼭 엄마가 일을 다 마칠 때까지 안 자고 기다리다가 자요./ 너무 예민해서 조금만 소리가 나도 잠을 못 자요./ 자다가 깨서 놀고 있어요./ 읽고 싶은 책을 읽기 위해서 또는 컴퓨터 게임을 하기 위해서 자다가 새벽에 깨요./ 악몽을 꿔요./ 자다가 갑자기 울기도 하고 땀을 뻘뻘 흘리면서 발버둥치기도 하는데, 잘 달래지지도 않고 부모도 못 알아보는 것 같아요(야경증)./ 잠꼬대를 많이 해요. 자다가 돌아다녀요(몽유병). / 우울하고 불안해서 잠을 잘 자지 못해요.
4) 더 알려주세요! Q&A

Part 22. 배변활동
"아이가 대소변을 못 가려요."
1) 대소변을 못 가리는 아이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대소변을 못 가리는 아이, 상황 별 처방전
- 낮 시간에는 소변을 가리나 밤 시간에는 가리지 못해요./ 다른 특별한 문제가 없는데도 대소변을 가리지 못해요./ 소변을 가렸었는데 다시 자다가 소변을 지려요./ 변비가 있어요./ 변을 참아요./ 변을 지려요./ 변기에 앉는 것을 싫어해요./ 놀이방에서는 변기를 잘 사용하는데, 집에서는 변기에 앉는 것을 거부해요./ 화장실을 사용하는 것에 거부감이 있어요./ 집 밖에서는 화장실을 사용하지 못해요./ 대소변 가리기 훈련을 성공적으로 마쳤는데 자주 실수를 해요./ 대소변을 가릴 줄 아는데도 계속 기저귀를 채워달라고 해요./ 바지를 완전히 벗고 변을 봐요./ 대변을 서서 보려고 해요./ 텔레비전을 보거나 컴퓨터 게임을 할 때 대소변을 지려요./ 소변을 참고 집으로 오다가 현관 앞에서 싸 버려요./ 소변을 찔끔찔끔 싸서 말려요./ 소변을 너무 자주 봐요./ 화장실에 너무 자주가요./ 소변은 변기에 보는데, 대변은 팬티에 싸요.
4) 더 알려주세요! Q&A

Part 23. 언어발달
"아이가 말이 너무 늦어요."
1) 말이 늦는 아이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말이 늦는 아이, 상황 별 처방전
- 말을 잘 하지 못해요./ 말을 알아듣는 것은 빠른 것 같은데 말문이 안 터졌어요./ 말을 더듬어요./ 말의 속도가 너무 빨라요./ 발음이 부정확해서 엄마 외에는 잘 알아듣지 못해요./ 집에서는 잘하는 데 밖에 나가면 말을 안 해요./ 나이에 비해 언어가 미숙해요./ 욕이나 비속어를 자주 써요.
4) 더 알려주세요! Q&A

Part 24. 욕심
"아이가 욕심이 너무 많아요."
1) 욕심이 많고 양보하지 않는 아이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욕심이 많고 양보하지 않는 아이, 상황 별 처방전
- 뭐든지 자기 것이라고 우겨요./ 자기 장난감을 움켜쥐고 같이 놀지 않아요./ 친구 장난감을 빼앗아서 돌려주지 않아요./ 물건에 대한 욕심이 한도 끝도 없어요./ 다른 사람이 자기 물건을 만지면 난리가 나요./ 무엇이든지 자기가 먼저 해야 해요. / 동생에게 절대로 양보를 안 해요./ 남의 장난감을 뺏어 와요./ 공동으로 써야 하는 장난감을 서로 가지고 놀겠다고 싸워요.
4) 더 알려주세요! Q&A

Part 25. 자신감
"아이가 자신감이 너무 없어요."
1) 자신감이 없는 아이
2)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3) 자신감이 없는 아이, 상황 별 처방전
- 자신을 다른 사람과 늘 비교하고 자신을 못났다고 생각해요./ 다른 사람 앞에서 말하거나 발표하는 것을 꺼려요./ 친구들과 놀 때 소극적이고, 친구를 잘 사귀지 못해요./ 해보기도 전에 "못하겠어."라는 말을 해요./ 아이가 어떤 것을 해나가다가 잘 안될 것 같으면 쉽게 포기해요.
4) 더 알려주세요! Q&A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박인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11-18 (목) 22:09 2년전
이 책은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보이는 문제행동 사례에 따라 엄마들이 알아야 할 문제의 원인과 대처 방법을 알려주는 지침서로 소개되고 있다.

문제에 반응하는 원인을 찾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본다는 면에서 비슷하지만 성경적상담의 다른점은 감정을 일으키는 욕구를 공감하고 채워주는 것이 아니라 버릴 것으로 깨닫고 삶 속에 있는 소원을 붙잡을 때 올바른 대처를 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삶의 변화는 마음의 변화를 통해서만 온전히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부모들의 자기반성에 있어서도 결국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찾고 소원의 변화로 가지 않는다면 일시적인 행동 변화에 그치게 될 수 있을 것 같다.
주소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