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420)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심리학] 싸이코드라마



싸이코드라마

 

 

Psychodrama의 정의 : 환자가 자신의 삶 가운데 의미 있는 사건들을 말로써가 아니라 행위로 드러내 보이는 정신치료의 한 방법이다.

 

 

Psychodrama의 기본요소


① 주인공(Protagonist) : 주로 환자.

② 연출자(Director) : 주로 치료자.

③ 보조자(Auxiliary ego) : 주인공의 행위적 탐구를 돕는 공동치료자 혹은 다른 환자에 의해 놀

이되는 역할.

④ 관객(Audience) : 행위화에 직접 참여하지 않는 다른 환자들 혹은 스탭요원들로 구성.

⑤ 무대(Stage) : 대부분의 경우 신체적 움직임이 충분할 만큼의 공간.

 

Psychodrama의 특징


① 인지적, 언어적 차원뿐만 아니라 신체동작에 따른 행위적 차원까지 포함되므로 인간의 모든 차원을 이용하고 있다.

② 행동화하려는 무의식적 욕구를 쉽게 자아로 통합시켜준다. 행동화란 환자가 자신의 욕구를 자아의 통제 없이 무의식적이고 퇴행적인 수준에서 만족시키려는 방어기제라고 정의된다.

③ 인간의 개인성뿐만 아니라 집단성, 사회성을 이용한다.

④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참여의 면을 강조한다. 현실 밖에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상황을 경험하게 된다.

 

Psychodrama의 목적


① 감정의 배출.

② 내면화되었거나 통합되지 못한 대상을 처리한다.

③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돕고 역할행동을 훈련시킨다.

④ 일시적이고 통제된 퇴행을 하게 함으로써 아동기적 잔존물을 통합하도록 한다.

⑤ 명료화와 통찰.

 

Psychodrama의 기본이론


① 자발성(spontaneity) : 내외 어떤 조건이나 제약 없이 자연적으로, 스스로의 힘에 의해 발생하는 정신상태이다.

┍ 진정한 자발성 : 적절하고 새로운 반응

┞ 고정화된 자발성 : 오래되었지만 적절한 반응

┖ 병리적 자발성 : 부적절한 반응

② 창조성(creativity) : 자발성, 기대하지 않았던 놀라운 느낌, 현실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하는 비현실성(이것은 현실을 능가하며 보다 앞선 것이다), 독자적으로 행동하는 것, 어떤 과정을 의식으로 끌어올리는 경향과 함께 모방적으로 구체화시키는 경향

③ Here and now :

④ 즉흥성 : 자발성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해서는 미리 계획된 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즉흥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순발력. 기습적 상황에 대한 적절한 대처.

⑤ 역할이론(Role theory) : 내담자의 주관적 지각세계와 지각된 대인관계를 실제로 평가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이해를 통해 내담자와의 라포형성에 도움이 되고 저항을 줄일 수 있다.

 

Psychodrama의 치료적 요인들


① 희망의 고취 : Psychodrama를 통해 긍정적 변화를 일으킨 사람, 긍정적 변화를 일으키는 Psychodrama의 잠재력에 대한 믿음을 가진 치료자를 만남으로써 도움에 대한 기대를 가질 수 있다.

② 보편성의 발견 : 개인적인 관심사의 보편성을 집단에서 발견함으로써 강력한 지지를 얻을 수 있다.

③ 역할교대를 통한 이타심의 발달 : 개인 자신의 자아중심성의 습관을 벗어나서 타인의 감정과 욕구를 고려하도록 북돋아진다.

④ 교정적 정서체험 : 주인공이 과거의 인물들로부터 원했던 감정들을 인정하게 하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요구할 수 있는 힘을 준다.

⑤ 사회화 기술의 발달 : 갈등을 건설적으로 해결하고 자신과 타인의 능력을 기를 수 있다.

⑥ 타인의 대처방법을 관찰하고 모방행동

⑦ 대인관계 학습 : 인간관계에 대한 보다 건설적인 기준과 양식을 함께 만들어 내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얻어진다.

⑧ 소속감, 집단응집력 생성 : 참가자들이 수용된 느낌을 가질 수 있으려면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배우도록 도와준다.

⑨ 정서적 해방 - 정화 : 환자의 취약점에도 불구하고 창조적인 노력을 인지하면서 환자들은 자신이 집단에서 인정받는다는 느낌이 들 때 정화를 경험한다.

⑩ 실존적 문제에의 직면 : 인생이 불공평할 수도 있고 고통으로부터 완전히 도피할 수 없다는 현실, 그리고 책임감에 대한 인식

 

Psychodrama의 ’자아의 강화’ 측면에서의 효과


① 현실검증력의 증가 : 신체적으로 역할을 바꿈으로서 내적, 외적 자극은 명백하게 구별된다.

② 판단력 훈련 : 논리적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는 상황을 연기함으로써 훈련된다. 또한 개인의 욕구와 현실적 기대간의 구별을 돕는다.

③ 현실감의 증가 : 경험의 통합에 효과적이다.

④ 욕구, 정서 및 충동의 조절과 통제 : 다양한 장면과 상황을 이용해 환자는 자기자신의 광범위한 정서와 행동을 만나볼 수 있도록 도움 받을 수 있다.

⑤ 대상관계 : 환자가 자기중심성의 장벽을 깨고 점차로 타인을 인식하고 관계를 맺도록 도와준다.

⑥ 사고과정의 발달 : 구체적인 의미가 있는 장면과 추상적인 의미가 있는 장면 사이를 오가는 과정을 통해 사고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⑦ 적응적 퇴행 : 놀이, 환상, 직관, 유머, 예술적 심상등을 통한(?)

⑧ 방어적 기능 : 사고습성으로서의 방어기제를 재구성함으로써 성숙한 방어기제와 적응으로 바꾸도록 촉진되고 강화된다.

⑨ 자극장벽 : 어떤 외적, 내적 자극을 무시하고 재앙적 의미를 오해 탓으로 돌리려는 경향을 재구성하도록 허용된다.

⑩ 종합적-통합적 기능 : 다중자아 기법을 사용하여 환자들이 자신의 다양한 성격의 부분들을 경험하고 명료하게 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⑪ 숙달-유능감 획득 : 여러 가지 행동연습을 통해 증진될 수 있다.

 

Catharsis


① 대상 : 감정, 신체, 영혼

② 방법 : 언어(정신적 치료, 신앙고백 등), 행위(운동, 무용, 개인적 특별행동 등), 상상력(백일몽, 공상, 꿈 등), 객체-대상-이용(연극, 영화, 관람 등)

③ 목적 : 원상태로의 복귀, 평형상태의 회복, 인격의 변화․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④ 정의 : 세상을 완전한 인간으로 살아남기 위해서 워밍업에 의해 개인의 정신적, 문화적 증후군으로부터의 해방 혹은 정화(단순한 방출을 넘어서 이해․통합까지 상승) -Moreno-


⑤ 과정중심의 구분

1) 분리화(separation) : 대상으로부터 벗어나 독립을 쟁취하는데 초점.

2) 명료화(clarification) : 대상에 대한 분명한 인식, 통찰을 목표.

3) 통합화(unification) : 여러 대상을 통합, 단일 존재로서의 자아를 획득.

4) 완료화(completion) : 미완료, 미해결의 문제, 대상을 해결, 마감하는 과정.

 

⑥ Psychodrama에서의 정화의 특징

1) 행위 중심적

2) 집단상황에서 발생

3) 말로만이 아닌 실제상황과 유사한 구체적 상황에서 발생

4) 시간과 공간상으로 집중적이고, 그 내용들의 에센스를 중심으로 발생

 

⑦ 정화의 역할

1) 불안, 긴장의 완화․해소, 갈등의 해결

2) 감정의 해방과 통찰

3) 과거의 강렬한 재현적 삶을 통한 지금, 이곳에서의 진정한 삶을 획득

4) 개인적, 사회적 공동체적인 제의식

5) 종교적, 미적 경험을 통한 순화

 

 

Psychodrama의 실제


① 연출자 및 보조자아의 Warm-up

② 관객들과 함께 하는 Warm-up, 관객들과의 라포(Rapport)형성

매우 다양한 기법들을 사용하여 집단응집을 증진하고, 집단이 작업에 집중하도록 하며, 또는 집단내에 특별한 분위기와 방향설정, 주제 등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집단원들은 자기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것일 수도 있는 심리적, 정서적 탐색 영역에 들어가도록 도움을 받는다. 자발성의 증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③ 주인공의 선정기법들

주인공의 선정에 사용되는 기법들로는 마술가게(Magic shop), 폐허기법, 인도된 환상기법

(Guided fantasy), 빈의자 기법(Empty chair)등이 주로 사용되며 꼭 어떠한 것이 사용되어야 한다는 규칙은 없다. 워밍업, 주인공선정 및 드라마중에 사용되는 모든 기법들은 창조성과 즉흥성을 바탕으로 상황에 가장 적합한 것이 선택되고 만들어진다.

 

④ 문제로의 접근 - 밖에서 안으로

주인공의 문제에 대한 접근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인공이 드러내는 문제만을 다룰 수 있다는 것이다. 모레노는 이것에 대해 ’여러 개의 문이 있고 연출자는 그 문 하나마다 노크를 하는 거다. 만약 그 문이 열린다면 우리는 안으로 들어갈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다른 문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 라고 말했다.


⑥ 문제와의 직면 - 저항다루기


◇저항의 정의


▶Freud : 억압된 충동이나 감정들의 각성에서 생기는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방어하려는 경향, 환자가 분석상황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수행하지 못하도록 주의를 분산시키는 현상

▶Moreno : 치료적 과정에 반대로 작용하고 새로운 상황에 부적합하게 반응하는 방법

자발적 행위를 억제, 금지시키는 힘이다.


◇저항의 일반적 형태(표현)


▶Freud : 환자가 말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하는 것.

치료시간에 늦게 오는 것

면담을 빼먹거나 웃어버리는 것

문제와 관련 없는 얘기를 하는 것

침묵, 의존적 태도를 보이는 것

리더를 공격 혹은 칭찬을 하는 것


▶Moreno : 문제의 존재를 부정하는 것

토론 중간에 주제를 바꾸거나 role에서 벗어나 버리는 것

침묵, 문제가 서서히 줄어드는 것

연출자의 성격요인들에 비평적이거나 타치료와 비교하는 것

보조자아를 싫어함, 개인치료를 선호, 잦은 역할 교대, 특정 보조자아와 관계하지

않음

지나치게 자기조절하는 형태를 가짐.


◇저항을 다루는 주요원리


분석작업을 깨뜨리려는 그의 무의식적 소망 뒤에 있는 동기는 무엇인가? 그는 어떤 갈등을 회피하려 하는가? 상담자는 구성원을 도와서 분명하게 명료화함으로써 저항을 보거나 경험하게 할 수 있다. Psychodrama에서는 그 상황을 피하는 주인공의 태도를 분명하게 확인하고 표명하고, 방어로 나타나는 저항을 과장하는 것인데 이를 통해 주인공 자신이 방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충분히 깨닫게 되는데 있다.


⑦ 문제 및 자신에 대한 통찰

⑧ 카타르시스(Catharsis)

⑨ 관객과의 공유(Sharing)

개인적인 관심사의 보편성을 집단에서 발견함으로써 강력한 지지를 얻을 수 있다.

 

Psychodrama 기법의 원칙들


▶ 서술보다는 신체적 행위를 한다.

▶ 직접화법을 사용한다. 인물에 대해서 말하지 말고 인물들에게 말한다.

▶ 행위화하고 있는 장면 속에서 인물들의 적극적인 행위가 보다 더 자발적이고 직접적인 행위를 유발하게 된다.

▶ 명확한 장면을 설정하고 추상적인 상황을 구체화한다.

▶ 가능하면 참만남을 증진시킨다.

▶ ’나는’이라는 말로 시작하도록 하여, 욕구와 두려움, 의도에 대해 확인하는 말을 하도록 돕는다.

▶ 과거나 미래 상황을 마치 지금-여기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처럼 현재 상황으로 다룬다.

▶ 현재에서 재결정하고, 재타협하고, 교정된 행동경험을 할 수 있는 잠재력에 가치를 둔다.

▶ 비어휘적 단서들(음색, 어형변화, 강도, 속)과 비언어적 단서들(자세, 제스처, 표정, 리듬)에 유의한다.

▶ 역할 교대를 통해서 참가자로 하여금 공감하는 기술을 직접 연습하도록 한다.

▶ 자기노출과 솔직함을 증진시키도록 한다. 특히 자기의 느낌에 대해서

▶ 집단역동 작업 중 상호간의 선호감을 존중하고 시행한다.

▶ 집단으로서의 선호감에 대해 방법론적으로 평가하고 피드백을 주어서 집단응집과 갈등해소 과업을 다루도록 돕는다.

▶ 상황 내에 놀이적이 면이 있도록 한다.

▶ 참가자들의 아이덴티티를 다양화하거나 상황을 다양하게 하여 과잉 몰두를 줄이고, 대체 가능하다는 느낌을 갖도록 한다.

▶ 상징과 은유를 활용하여, 의인화시킴으로써 더욱 생동감을 있게 한다.

▶ 다른 예술 원칙과 수단을 포함한다. 예로, 동작, 무대장치, 분장, 시, 미술, 음악 또는 음향, 조명.

▶ 행위를 과장하거나 극대화하여 보다 넓은 범위의 반응을 탐구한다.

▶ 창조적 행위의 전조로서 워밍업 과정의 성격과 가치를 인정하고 활용한다.

▶ 연극기법적 수단과 연극의 현실감 증진 영역을 사용하여, 실제 상황뿐만 아니라 상상의 경험을 탐구하고 표현하도록 한다.

▶ 흥분감, 열정, 생동감의 과정에 대해 말하고 증진한다.

▶ 승화기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개발하여 창의적인 에너지를 위한 경로가 되도록 하며, 신경증적이고 성격원인적 역동에 대안을 제시한다.

▶ 집단치료의 치료적 요소를 활용한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