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435)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심리학] 색채심리학

색채심리학

 

 ]

요약 색채와 관련된 인간의 행동(반응)을 연구하는 심리학.

색채심리학에서는 색각()의 문제로부터, 색채에 대하여 가지는 인상·조화감 등에 이르는 여러 문제를 다룬다. 그뿐만 아니라, 생리학·예술·디자인·건축 등과도 관계를 가진다. 특히, 색채가 어떠하며, 우리 눈에 그것이 어떻게 보이고, 어떤 느낌을 주는지는 색채심리학이 다루는 연구대상 중 가장 주요한 부분이다.

 

색채가 보이는 법

 

우리는 일상 몇 가지의 색을 동시에 보게 된다. 이럴 경우 몇 가지의 색이 상호작용을 하므로, 1가지의 색을 볼 때와는 다른 현상이 일어난다. 그 대표적인 것이 대비() 현상이다. 색채의 대비는 2개 이상의 색을 동시에 보거나, 계속해서 볼 때 일어나는 현상이다. 전자를 '동시대비', 후자를 '계속대비'라 한다. 이때 제시되는 색은 서로 영향을 미치며, 각기 지니고 있는 색의 특성을 더욱더 강조하는 경향이 생긴다.

색에는 색상·명도·채도의 3가지 속성이 있으며, 이에 따라, 색상대비·명도대비·채도대비의 3가지 대비를 생각할 수 있다. 이를테면, 흑색 속의 백색과 회색 속의 백색은 같은 백색이다. 하지만 흑색 속의 백색이 더 희게 보이며(명도대비), 적색과 녹색을 동시에 보면 두 색이 각각 더 선명하게 보인다(색상대비). 그러나 우리가 일상적으로 색을 보는 경우에는 위의 3가지 대비가 공존하는 일이 많다. 먼 거리에서 더 잘 보이게 하거나 뚜렷하게 보이도록 해야 할 때가 있다. 그럴 경우에는, 배경과 그 앞에 놓이는 그림의 속성차()를 크게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배경색과 그림색의 속성이 다르면 다를수록 그림은 명확하게 인지되고, 멀리서도 잘 보인다. 색의 대비 중 이와 같은 현상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명도대비며 그 다음이 색상대비, 채도대비의 순이다. 특히, 멀리서도 잘 보여야 하는 표지류 등은 대비량이 큰 색을 사용한다.

색이 우리 눈에 보이는 현상으로는 이 밖에도 잔상색()·순응색() 등이 있다. 흰 종이 위에 빨간 종이를 놓고 잠깐 동안 주시한 다음 빨간 종이를 없애면, 흰 종이 위에 빨간 청록색이 보인다. 이것이 이른바 보색잔상으로서 비교적 밝은 면()에서 잔상을 관찰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그러나 암흑 속이나 백광색()의 자극을 받을 때는 매우 복잡한 양상을 띤다. 또, 어떤 색을 계속 응시하면, 시간의 경과에 따라 그 색의 보이는 상태가 변화한다. 즉, 대체로 포화도(:)가 낮아지면서, 선명도도 처음보다 떨어진다. 이것을 ‘색순응()’이라 한다.

 

색채의 작용

 

색채심리학은 외관상의 판단에 미치는 색채의 영향과, 색채의 미적 효과에 관한 것 2가지로 대별된다. 전자로는 온도감·무게·크기·거리 등의 판단에 미치는 색채의 영향을, 후자로는 색채의 조화·선호()·감정효과를 들 수 있다.

① 온도감과 색채:색채에는 따뜻한 느낌을 주는 것과 찬 느낌을 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주로 색상과 관계가 있다. 적색 계통은 따뜻한 느낌을, 청색 계통은 찬 느낌을 준다. 텅스텐 전등빛이 따뜻한 느낌을, 형광등 빛이 찬 느낌을 주는 것도 이 때문이다.

② 무게의 판단과 색채:가장 큰 영향을 주는 색의 속성은 명도이다. 명도가 높은 색, 즉 밝은 색은 가벼운 느낌을, 명도가 낮은 색, 즉 어두운 색은 무거운 느낌을 준다.

③ 크기의 판단과 색채:명도가 크게 영향을 준다. 일반적으로 같은 크기라도 밝은 색으로 채색된 쪽이 더 크게 보인다. 자동차의 경우, 흑색 차는 더 작고 무겁게 느껴진다.

④ 거리의 판단과 색채:색상과 밝기가 영향을 준다. 2개의 색채자극이 등거리에 있는데도, 서로 다른 거리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 가까이 보이는 것은 진출색(), 멀리 보이는 것은 후퇴색(退)이라 한다. 휘도()가 높고 명도가 높은 색은 대개 가깝게 보이지만, 넓이가 커지면 이런 경향은 일치하지 않는다. 따라서, 거리의 판단은 색상·밝기·넓이 등과 관련이 있다.

⑤ 색채의 조화:2개 이상의 색채가 인접해 있을 때, 그 짜임새가 보는 사람들에게 즐거운 감정을 주는 것을 말한다.

⑥ 색채의 선호:개인·연령·문화적 영향 및 구체적 대상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선호도는 일반적으로 청색―적색―녹색―자색―등색―황색의 순이 된다.

⑦ 색채의 감정효과:색채의 선호·조화에 대하여 전에는 이를 1차원적으로 취급했으나, 근래에는 상호관련하에 다원적으로 보는 경향이 짙다. 따라서 SD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 등을 이용, 그 관련을 파악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결국 조화감이란 선호·자연·미·안정 등의 감정이 수반된다. 특히 선호의 감정과 조화감은 관계가 깊어, 조화를 이룬 것은 선호의 대상이 된다고 볼 수 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