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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놀이치료



1. 개요
놀이 치료란 놀이를 통해 행해지는 심리 치료를 말한다. 놀이치료는 보통 아동(2세~12세)을 대상으로 하며, 대개 주1회 약 40-50분의 시간에 걸쳐 이루어진다. 아동은 현실생활에서 분리된 공간에서 치료자와 일대일의 깊은 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 속에서 수용과 같은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문제행동을 해결할 방법을 찾게 된다.

2. 놀이 치료의 정의
놀이란 아동들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하는 활동이다. 놀이는 스스로의 동기에 의해 일어나야 하며 즐거워야 하고 목표가 없어야 한다. 놀이의 정의에 대해 프랭크(Frank)는 어느 누구도 가르쳐 줄 수 없는 것을 아동들이 배우는 방법이라고 설명했고, 울트만(Woltmann)은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신을 개념화, 구조화하며 이를 표현하는 방식을 배운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놀이의 개념을 치료와 접목한 것이 놀이 치료이다. 놀이 치료란 놀이활동을 통해 아동들이 가진 심리적인 문제를 스스로 극복하고 발달시기에 적합하게 발달하도록 돕는 치료상담의 한 형태이다. 대부분의 성인들은 자신이 경험하는 감정, 좌절, 걱정, 개인적인 문제를 언어로 표현할 수 있지만, 아동들은 언어 능력과 표현이 미숙하여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이나 관계를 탐색한다. 다시 말해, 놀이 치료는 아동의 놀이행동에 내재해 있는 심리 치료 요소를 최대한 활용하여 아동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돕고 그들에게 잠재된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3. 놀이 치료의 과정
헨드릭스(Hendricks)에 따르면 아동들은 놀이 치료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아래 표>.
아동들의 놀이 치료 과정의 특징
1~4회
호기심을 보이고, 탐색하고, 확실한 의견을 말하지 않고 어물쩍거리고, 창조적인 놀이를 표현하고, 간단하고 서술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설명을 한다. 행복과 불안한 감정을 모두 나타낸다.
5~8회
탐색, 꾸물거림, 창조적인 놀이가 계속되고, 일반적인 공격놀이가 증가한다. 행복과 불안의 계속된 표현, 자발적인 반응이 분명해진다.
9~12회
탐색, 꾸물거림, 공격적인 놀이의 감소, 관계놀이 증가, 창조적인 놀이와 행복이 우세하고 치료자와의 비언어적인 행동 증가, 가족과 자신에 대한 좀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13~16회
창조적이고 관계놀이가 우세하고 특정한 공격적인 놀이의 증가, 행복의 표현, 당황, 싫증, 불신감이 증가한다.
17~20회
극놀이와 역할놀이 우세, 특정한 공격적 언어가 계속되며, 치료자와의 관계형성이 증가하고, 행복한 감정이 우세하고, 자신과 가족에 대한 정보를 계속적으로 표현한다.
21~24회
관계놀이와 극 놀이, 역할놀이가 우세, 흔히 일어나기 쉬운 일상생활 놀이가 증가한다.
출처: Hendricks, 1971
또 다른 놀이 치료 과정에 대한 포괄적인 연구로는 위디(Withee)의 연구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첫 3회기까지의 놀이 치료에서는 아동들이 자신의 행동에 대한 치료자의 반영에 대해 높은 수준의 불안을 보였으며, 언어적∙비언어적 탐색놀이 활동을 보였다. 4-6회기에는 호기심과 탐색이 감소한 반면, 공격적인 놀이와 소리 효과음을 자주 사용했다. 7-9회기에는 공격적인 놀이가 많이 감소했고 창조적 놀이, 행복의 표현과 가정, 학교, 그들의 삶의 다른 영역에 대한 언어적 정보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12회기에는 관계놀이가 증가했으며 주저하여 꾸물거리는 놀이는 적게 나타났다. 13-15회기에는 주저하여 꾸물거리는 놀이와 비언어적 분노 표현이 절정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 치료 과정에 대한 연구들은 놀이 치료실에서 치료적 관계를 형성할 때 아동들이 좀 더 직접적으로 현실적인 감정을 표현하기 시작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아동들은 대개 처음 단계에서는 탐색하고 주저하며 어물쩍거리고 창조적인 놀이를 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가족과 자신에 관해 공격적인 놀이와 언어로 표현한다. 그 후의 회기에서는 극놀이와 치료자와의 관계가 중요해지며, 불안, 좌절, 분노를 표현한다.

4. 정신분석학적 놀이 치료
정신분석적 놀이 치료의 기본 가정은 아동이 현재 보이는 사고, 감정, 행동이 과거에 경험했던 감정이나 사고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정신분석적 놀이 치료는 아동의 무의식세계의 갈등을 놀이를 통해 표현하게 만들고, 이에 대한 치료자의 해석을 통해 아동이 자신에 대해 통찰을 얻고 갈등을 해결해 나가도록 돕는다.
정신분석적 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은 내담 아동의 발달을 저해하는 장애물을 제거하는 것이다. 그러나 행동 또는 증상만을 변화시키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가진 전반적이고 깊고 본질적인 측면을 변화시키고자 한다. 즉, 내담 아동의 정신적 에너지의 중요한 자원들을 묶어 놓는 고착, 퇴행, 충동, 억압된 감정, 방어기제, 초자아 상태 등 다양한 병리적 원인들을 찾아내 아동의 무의식적 갈등의 본질과 기원을 인식하게 하여 자기인식과 문제해결 능력을 증가시키고 궁극적으로는 더 높은 수준의 정신적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것이다.
정신분석적 놀이치료자는 안전하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즉, 아동을 진솔하게 대하고 긍정적으로 존중하는 분위기를 만들려고 노력해야 한다. 치료자는 아동 안에 잠재해 있는 능력을 하나씩 끄집어내고, 무의식 속에 억압했던 부정적 정서들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때 치료자는 내담자의 어린 나이를 고려하여 해석을 전달하는 시점과 해석을 전달하는 방식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정신분석적 놀이 치료에서는 놀이에서 나타나는 아동의 내적 상태를 해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무엇을 어떻게 해석하고, 그 의미를 어느 시점에 어떤 용어로 전달하느냐에 따라 아동의 자각과 통찰이 촉진되는 정도가 다를 수 있다. 아동놀이의 해석은 주의 진술, 환언적 진술, 상황적 진술, 전이 해석, 원인적 진술의 다섯 가치 차원으로 실시한다. 구조화된 정신분석적 기법에는 내담 아동들과 은유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는 스퀴글 게임(squiggle game), 아동에게 이야기를 만들어 보도록 하여 아동의 이야기에 담긴 장면, 인물, 언어 등에 대해 아동이 어떤 생각과 느낌을 갖고 있는지 치료자와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상호 이야기 꾸미기 기법(mutual story telling technique) 등이 있다.

5. 분석학적 놀이 치료
분석학적 놀이 치료는 무의식의 세계를 인정하고 중요시한다는 점에서 정신분석학적 놀이 치료와 비슷하지만, 정신분석적 놀이 치료가 무의식 세계의 갈등과 방어에 초점을 두는 것과 달리 무의식의 치료적 기능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둔다.
분석학적 놀이 치료의 목표는 가족, 학교, 사회에 적응하도록 도우며, 자신의 독특한 정체성 발달, 손실이나 외상을 극복하는 것과 같이 개성화 과정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분석학적 치료의 세부 목표는 아동의 내부에 잠재한 자기치유력의 활성화, 자아(ego)-자기(self)축의 강화, 창조성과 상상력을 자극∙발달시키는 것, 자신의 상처를 치유∙초월하도록 하는 것, 내면적인 삶을 발달시키는 것, 미래의 문제에 대처하는 기술을 발달시키는 것, 삶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변화를 쉽게 수용하도록 하는 것 등이다.
이때 치료자는 아동을 주도하거나 이끌지 않으면서 아동의 놀이를 촉진해야 한다. 다시 말해, 아동에 대한 촉진자, 상호작용자로서는 적극적으로 역할하되, 지도자로서의 역할은 하지 않는다. 분석학적 놀이 치료는 아동 스스로가 치유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보기 때문에, 치료자는 아동의 정신을 따라가는 것이다. 치료자는 안전, 환영 및 신뢰의 분위기를 형성하고, 내담 아동의 변화의 동반자로 함께한다.
분석학적 놀이 치료는 모래, 진흙, 그림, 음악, 춤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이루어진다. 대표적인 치료 기법에는 모래놀이 치료와 미술 치료가 있다. 내담 아동은 온몸을 움직이고, 소리 내고, 손으로 느끼고, 눈으로 보면서 자신을 자유롭고 온전하게 표현할 수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내담 아동은 다양한 매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며 자신의 상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6. 아동 중심 놀이 치료
아동 중심 놀이 치료는 치료자가 아동에게 치료의 책임과 방향을 맡김으로써 아동이 자신의 적극적인 성장을 촉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동 중심 놀이 치료의 목표는 아동이 자기실현을 위한 성장을 촉진하도록 아동과 아동이 속해 있는 환경의 부조화를 해결하는 것이다.
아동 중심 놀이 치료에서는 아동과 치료자의 인간적인 관계가 중요하다. 치료자는 호의적인 치료적 환경 안에서 아동의 결핍된 욕구를 이해∙수용하고, 아동의 방식과 속도대로 놀이에 몰입할 수 있게 지켜보며, 아동 스스로 손상된 정서와 소망을 자연스럽게 놀이로 표현하도록 돕는다. 아동 중심 놀이 치료에서는 어떤 종류의 평가도 하지 않는다. 아동은 격려를 받을 뿐 칭찬은 받지 않는데, 왜냐하면 칭찬 역시 평가적인 의미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평가적 진술은 아동을 성인이 속한 지점으로 이끌기 때문에 아동의 내적 동기를 빼앗는다. 치료자는 아동이 주도하여 놀이 치료가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아동은 치료자와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비평가적이고 무비판적인 경험을 하고,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로 받아들여지는 경험을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동은 자신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된다. 아동 중심 놀이 치료의 주요 기법에는 격려, 반영, 명료화, 개방식 질문, 침묵이 있다.

7. 인지행동 놀이 치료
인지행동 놀이 치료는 인지 치료와 행동 치료를 발달적으로 적합하게 적용한 것이다. 인지행동 놀이 치료에서는 아동이 인지적으로 얼마나 이해했느냐에 따라 치료의 효율성이 달라진다고 본다. 인지 치료가 인지 능력이 아직 미성숙한 아동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넬(Knell)은 인지행동 놀이 치료는 아동의 부적응 행동을 비교적 단기간 내에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고 취학 전 아동의 문제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인지행동 놀이 치료에서도 놀이는 아동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인지행동 놀이 치료에서 두드러진 점은 놀이를 교육적인 측면에서 본다는 것이다. 놀이는 기술을 가르치고 대안적인 행동을 배우는 데 활용된다. 치료자는 조절∙숙달∙행동변화에 대한 책임이 아동 자신에게 있음을 알려 준다. 이와 더불어 치료자는 아동이 배워야 할 바람직한 모습을 언어나 놀이를 통해 표현하며 아동이 이를 모방하도록 돕는다. 인지행동 놀이 치료는 다른 지향의 놀이 치료보다 치료자의 적극적인 개입을 강조한다. 또한, 다른 놀이 치료에 비해 목표를 확실하게 설정하고, 지시적이며, 칭찬이나 강화를 적절히 사용하면서 특정기술을 가르친다.
이 과정에서 아동은 비합리적인 신념을 수정하고 정체감을 형성하도록 도움 받으면서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킨다. 아동은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왜곡된 사고들을 변화시킨다.
인지행동 놀이 치료의 행동적 기법에는 고전적 조건 형성에 기초한 행동적 개입기법인 체계적 둔감화, 조작적 조건 형성에 기초한 행동적 개입기법인 긍정적 강화, 행동 형성, 소거, 타임아웃, 반응 예방, 자극 감퇴가 있다. 또한, 사회학습 이론에 기초한 행동적 기법에는 모델링, 행동 시연이 있다. 인지적 치료 기법에는 행동적 방법인 자기점검, 활동 계획 수립이 있으며 인지적 방법인 역기능적 사고의 파악, 놀이의 활용과 인지 변화, 긍정적 자아 진술, 보조적 치료수단으로서의 독서치료가 있다. 이 밖에도 구조화된 인지행동 놀이 치료법에는 게임놀이 치료가 있다.

8. 부모 놀이 치료
부모 놀이 치료에서 부모들은 치료자의 지도 아래 놀이 회기에 대한 훈련을 받고 부모들이 직접 놀이 회기를 진행하면서 치료과정의 파트너로 참여한다. 이는 아동치료에서 부모들의 조망이 중요하기 때문에, 부모들의 조망 속에서 자녀들에게 혜택을 주고, 부모-자녀 관계의 향상을 돕기 위해서이다.
부모 놀이 치료의 목표는 아동과 가장 가까운 부모를 치료 대행자로 삼아, 자녀들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자녀에 대한 부모의 민감성을 강화하고, 부모-자녀 관계를 개선하며, 부모가 아동을 무비판적으로 대하고 이해∙수용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게 돕고 이를 일반화하는 것이다.
부모 놀이 치료자는 부모들이 자녀들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이나 관심사를 다룰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부모 놀이 치료에서는 아동을 아동 자체로 수용하고, 아동이 방식을 이끌도록 돕는다. 또한, 놀이장소 소개, 화장실 가는 시간, 놀이실 떠나기에 대한 규칙을 알려 주는 것과 같은 한계를 설정하여 아동들이 자신에게 해코지하거나 놀이 치료실의 기구들을 부수지 않게 하여 아동과 치료자의 안전을 보호한다.

9. 가족 놀이 치료
가족 놀이 치료자들은 자녀와의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 과정이 미숙한 부모들을 위해, 자연스러운 놀이를 통해 치료 및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려고 단기로 계획된 놀이 치료 회기를 개발했다. 가족 놀이 치료에서는 부모 교육을 중시한다. 따라서 치료 장면에서 드러나는 자연스러운 역동을 해석해 주고, 바람직한 부모역할과 태도를 시범으로 보여 주며, 새로운 부모역할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부모들이 치료에서 배운 내용들을 일상생활에서 확장하고 일반화하도록 강화, 지지, 피드백을 제공한다.
최근 가족 놀이 치료에서는 역동적 가족 놀이 치료와 전략적 가족 놀이 치료가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다. 역동적 가족 놀이 치료는 어린 자녀와 성인 가족원들이 모두 함께 비형식적이고 즉흥적인 방식으로 자발적인 놀이를 함으로써 가족 내 정서와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 유형이 어떻게 반영되는지 관찰한다. 역동적 가족 놀이 치료의 목표는 가족이 공동의 유쾌한 표현을 재확립하도록 돕고, 자연적으로 놀이가 발생하는 사건이 늘어나도록 돕는 것이다.
초기 단계에는 가족 구성원들이 자유롭고 자발적인 방식으로 함께 놀이하도록 돕고, 치료 후반부에는 가족 구성원들이 함께 놀면서 분리와 상실과 관련된 과거 경험을 해결함과 동시에 가족 구성원들이 애착을 재형성하도록 돕는다. 이때 치료자는 다양한 지식으로 가족 전체가 참여할 수 있고 가족들의 요구, 사고, 감정을 독특한 표현방식으로 구체화할 수 있는 바람직한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한편, 전략적 가족놀이는 가족원들의 부적절한 인지정서적 조절 능력을 돕기 위한 가상놀이를 주된 기법으로 한다. 즉, 놀이 참여자의 핵심 정서와 연관된 정보가 가상놀이 속에 재현될 것으로 가정한다. 가족 구성원들이 자유로운 가상놀이를 하는 동안 각자의 기대나 목표, 그것을 이루기 위한 행위들이 놀이에 반영된다. 전략적 가족치료의 목표는 크게 두 가지다. 첫째는 가족의 역기능적인 프로그램들에서 오류를 제거하거나 약화시키는 것이고, 둘째는 가족 구성원들이 방해를 받고 있는 정서와 관련된 인지정서적 피드백 기제를 재조사하는 것이다. 이 목표들이 달성되면 가족과 가족원들의 기능이 개선될 수 있다고 본다.
전략적 가족 놀이 치료에서 치료자는 관찰을 통해 역기능적인 상호작용을 구별하고, 치료적으로 필요한 놀이행동을 시작하도록 돕는다. 이 과정에서 치료자는 가족들과 잘 어울려 편안한 관계를 형성하며, 가상놀이의 심리사회적 특질들을 자연스럽게 활성화하는 방식으로 이끌도록 노력해야 한다. 가상놀이는 가족원들 간의 상호작용과 갈등을 위협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구성하도록 해준다.
가족놀이 치료는 치료과정에 온 가족이 모두 참여하여 편안하고 안전한 분위기에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가족들의 관계를 회복하는 데 더없이 좋은 방법이다.

10. 생태학적 놀이 치료
생태학적 놀이 치료는 기존의 모든 놀이 치료 이론을 통합한 형태로 태어난 하나의 독립적인 놀이 치료 모델이다. 생태학적 놀이 치료의 이론과 실천은 생태체계적인 관점에 기초한다. 생태학적 놀이 치료의 목표에 대해 오코너(O’Connor)는 효과적으로 그리고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타인의 능력을 방해하지 않는 방식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아동의 능력을 최대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생태학적 놀이 치료자는 아동들이 그들의 문제를 대안적이고 창조적인 해결방식으로 재정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아동이 치료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도와 초기 치료동맹의 형성을 꾀하고 아동이 문제해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야 한다.

11. 결언
놀이 치료란 놀이를 통해 이루어지는 심리 치료를 말한다. 놀이 치료에서는 아동들의 자연스러운 활동인 놀이를 그들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한다. 자신의 감정이나 상태를 비교적 잘 표현하는 성인들과 달리 아동들은 자신의 감정이나 상태를 잘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놀이를 통해 표현하도록 돕는다. 놀이 치료 과정에 대한 연구들에 따르면, 아동들은 놀이 치료 첫 단계에는 대개 주저하며 어물쩍거리는 창조적인 놀이를 하지만, 단계가 점점 진행되면서 자신의 불안이나 좌절, 분노를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 치료에서 치료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아동은 치료자와 접촉하고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여러 질문을 하는데, 이때 놀이 치료자는 아동의 질문에 대답하려고 하기보다는 질문 뒤에 숨어 있는 동기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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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한 엄마 무관심한 아빠 2 이정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24 1 261
195 심리학
당신이 옳다 1 이상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24 1 272
194 심리학
스키너의 심리상자 문열기 1 오선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25 1 280
193 심리학
레즈비언 혁명 1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25 1 310
192 심리학
남자아이 심리백과 1 이수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26 1 280
191 심리학
심리학과 목회상담(Handbuch psychologie und seelsorge)_Mich… 1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26 1 285
190 심리학
깊은분노 1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26 1 260
189 심리학
내가 예민한게 아니라 네가 너무한 거야 1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28 1 298
188 심리학
가짜감정 2 박인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28 1 266
187 심리학
내과 의사가 알아야 할 신경안정제와 정신과 약물의 A-Z -항불안제 및 항우울제를 중심으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11-08 12 5088
186 심리학
실천신학론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6-08 0 187
185 심리학
회복력 수업 1 이상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29 1 251
184 심리학
가르치고싶은 엄마 놀고 싶은 아이 1 이정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0-30 1 264
183 심리학
EQ 감성지능 2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1 1 333
182 심리학
너 이런 심리법칙 알아? 2 오선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1 1 364
181 심리학
우울증, 슬픔과 함께 온 하나님의 선물 2 이문숙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2 1 322
180 심리학
실천적 칼빈주의와 성경적상담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6-14 0 200
179 심리학
How to Care Well for Your New Counselee 1 박인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5-05 0 255
178 심리학
자녀가 마음을 아프게 할 때 부모로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What do we d… 1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5-07 0 233
177 심리학
나는 환각과 망상이 두렵습니다. 어떻게 위로와 희망을 찾을 수 있습니까? (I’m terr… 1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5-07 0 226
176 심리학
God Does Not Despise the Small Things (하나님은 작은 것을 … 1 박인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5-12 0 273
175 심리학
작은 결정도 중요합니다: 일상 생활을 위한 분별력 (Small Decisions Matte… 1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5-16 1 258
174 심리학
Help and change follow a path but not a script 1 박인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5-21 0 255
173 심리학
영재오 심리발달 센터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03 0 272
172 심리학
찌질한 임상심리사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03 0 349
171 심리학
한국심리상담협회 이정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03 0 273
170 심리학
휴앤 마음디자인 상담센터 1 이수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10 2 539
169 심리학
마인드엔심리상담센터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11 0 268
168 심리학
글로리아 가족상담소. 중노년연구소 이문숙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11 0 285
167 심리학
착한벗 심리센타 오선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11 0 268
166 심리학
클라인정신분석심리상담연구소 이정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11 0 312
165 심리학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2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7-26 1 274
164 심리학
심리학, 신학, 영성이 하나 된 기독교 상담 이상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02 0 163
163 심리학
두려움을 느낄때 이정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04 0 123
162 심리학
기독교상담학 박인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04 0 152
161 심리학
오은영의 화해 상처받은 내면의 나와 마주하는 용기 이수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05 0 128
160 심리학
목사와 상담 오선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06 0 152
159 심리학
남편을 버려야 내가 산다 5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06 1 345
158 심리학
유리멘탈을 위한 심리책 1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07 1 310
157 심리학
기독교 상담과 일반상담의 차이점 이문숙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07 0 148
156 심리학
기독교 위기상담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07 0 131
155 심리학
마음코칭 박인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08 0 128
154 심리학
마음을 살리는 실천심리상담 이상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11 0 131
153 심리학
심리학자 아버지가 아들, 딸에게 보내는 편지 이수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12 0 129
152 심리학
나는 왜 나를 사랑하지 못하는 걸까 1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13 1 301
151 심리학
돈의 심리학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14 0 122
150 심리학
왜 얼굴에 혹할까? 오선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14 0 129
149 심리학
엄마와 딸의 심리학 이문숙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14 0 121
148 심리학
두려움을 느낄때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14 0 130
147 심리학
대상관계상담 이상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23 0 130
146 심리학
상담학 개론 이정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24 0 126
145 심리학
예수님 마음담기 박인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25 0 136
144 심리학
홀로서기 심리학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9-25 0 121
143 심리학
신비주의 경향으로 나타나는 신앙망상에 대한 성경적상담   kellysowon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30 0 236
142 심리학
한국상담심리학회(KCPA)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2-21 0 379
141 심리학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KYCI) 송인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2-21 0 387
140 심리학
기독교대한감리회 상담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2-23 0 383
139 심리학
코르넬리스 프롱크 팔복 1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1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2-23 0 572
138 심리학
Jesus christ story 1   정회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2-23 0 550
137 심리학
국제심리상담학회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2-28 0 357
136 심리학
GBC미주복음방송_신앙상담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2-28 0 294
135 심리학
홀트 아동복지회 심리상담센터   정회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01 0 357
134 심리학
온라인고민상담소 송인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02 0 460
133 심리학
오은영 의원 5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08 1 815
132 심리학
한국심리학회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14 0 284
131 심리학
한양아이소리심리센터   정회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14 0 354
130 심리학
이주은 부부상담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15 0 407
129 심리학
마음가다(찾아가는 마음레슨)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19 1 315
128 심리학
희망부부 가족상담센터 오선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20 1 300
127 심리학
위 클래스   정회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21 0 282
126 심리학
한국심리커어 마음치유연구소 송인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22 0 294
125 심리학
정신분석심리상담 조인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29 0 321
124 심리학
한국상담심리치료센터 송인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29 0 330
123 심리학
실천신학개론   kellysowon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6-26 0 198
122 심리학
한국심리상담센터 박인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29 0 271
121 심리학
서울대학교 대학생활 문화원_심리상담부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3-30 0 318
120 심리학
마음쉼터상담센터   정회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04 0 294
119 심리학
미드미 심리상담센터 오선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04 0 265
118 심리학
사이버1388 청소년상담센터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04 0 289
117 심리학
대구기독교상담센터 이정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10 0 290
116 심리학
맘앤맘소풍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12 0 274
115 심리학
하모니 헬퍼 한국 가족 상담 연구소   정회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12 0 290
114 심리학
심리상담센터 엠브레스마인드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13 1 326
113 심리학
이룸심리상담연구소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18 0 295
112 심리학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_상담전문과정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19 0 298
111 심리학
이상한 육아심리상담소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19 0 260
110 심리학
가톨릭 영성 심리 상담소 오선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19 1 391
109 심리학
평신도 이단 대책 협의회   정회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26 0 275
108 심리학
블레스병원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26 0 297
107 심리학
허그맘허그인 상담센터 오선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26 0 270
106 심리학
큰사랑심리상담소 송인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4-27 0 370
105 심리학
글로리아 중장년 연구소   정회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03 0 267
104 심리학
aha connects 송인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5-03 0 250
103 심리학
네이버 상담: 정신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7-17 2 617
102 심리학
네이버 상담: 성인고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7-17 1 644
101 심리학
다음팁: 정신과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7-17 1 609
100 심리학
다음팁: 가정문제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7-17 1 651
99 심리학
구글 검색: 성경적 상담 기독교 상담 상담센터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2-24 0 639
98 심리학
네이버 검색: 성경적 상담 기독교 상담 상담센터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2-06 0 1078
97 심리학
신이 된 심리학 2 박인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6 1 314
96 심리학
정신과 의사에게 배우는 자존감 대화법 3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2 1 299
95 심리학
기독교가족치료 1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2 1 314
94 심리학
엄마표 마음처방전 (0세부터 12세까지 우리 아이 심리학) 1 이정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6 1 343
93 심리학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1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6 1 270
92 심리학
동성애에 대한 복음주의 상담적 접근   kellysowon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7-04 0 175
91 심리학
성경적 상담 기법으로서의 독서치료 활용에 관한 연구 빛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7-04 0 193
90 심리학
갓피플: 성경적 상담 검색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2-17 0 591
89 심리학
한국상담학회(KCA) 2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02-09 0 605
88 심리학
아들러 심리학 입문(오늘을 살아가는 무기, 용기의 심리학) 1 이상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7 1 334
87 심리학
사이코패스는 일상의 그늘에 숨어지낸다. 1 이수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8 1 266
86 심리학
스위치_손쉽게 극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행동설계의 힘 2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9 1 305
85 심리학
청소년을 위한 진로상담 이론과 실제 1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9 1 366
84 심리학
설득의 심리학 오선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9 0 114
83 심리학
그럴수도 있지 2 이문숙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9 1 290
82 심리학
아이는 왜 내 말에 상처 받을까 1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09 1 299
81 심리학
나는 왜 참으려고만 할까? 1 이상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11 1 258
80 심리학
하버드 회복탄력성 수업 1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11 1 323
79 심리학
젊은 ADHD의 슬픔 1 이수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12 1 289
78 심리학
이단에 빠진사람들의 정서와 심리 1 이정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15 1 330
77 심리학
z세대 부모를 위한 SNS심리학 1 박인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15 1 264
76 심리학
상처주지않고 비판하기 1   신미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15 1 289
75 심리학
당근과 채찍 1 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16 1 399
74 심리학
부부문제로 꼼짝 못하는 사람들에게 이문숙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16 0 135
73 심리학
이젠 내 힘으로 공부할 수 있어요 1 심정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16 1 259
72 심리학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오선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16 0 123
71 심리학
너무 신경썼더니 지친다 1 이상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17 1 273
70 심리학
나는 왜 생각이 많을까? 1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11-18 1 270
69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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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러의 개인심리학 - 열등감과 우월성추구   김지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01-03 0 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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