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8놀이세션] 과제 1. 과정 1의 문제인식을 위한 놀이세션을 구성하고, 그 놀이 세션에 대한 네가지 해석 질문을 만들어 보기.[문제인식을 위한 놀이세션 구성] 대상: 초등학교 1학년(자신의 생각이나 말을 표현하기 어려워함) 단계: 문제인식 중 영역 살펴보기. 어떤 영역의 문제로 괴로워하는지 발견한다. 도구: 병원 환경을 표현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장난감과 용품(사람 피규어, 병원 건물을 지을 수 있고, 병원 상황을 만들어 볼 수 있는 병원놀이 레고 등)을 준비한다. 방법: 피상담자가 병원 상황을 자유롭게 구성하도록 한다.
[네가지 해석질문] [1] 극본적 해석 “병원에서 일어난 경험을 이야기로 만들어서, 기, 승, 전, 결로 나누어 볼 때”, 질문에 대한 피상담자의 답을 통해서 삶에 어떤 영역의 문제로 괴로워하는지 살펴볼 수 있다. 1. 발단: 이 상황의 일이 처음으로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2. 전개: 그 시작된
일은 어떻게 되었나요? 그 이유는? 추가질문을 통해서 피상담의 생각을 더 표현하게 함으로써 마음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2] 관점적 해석 “병원에서 일어난 경험 속에 등장한 인물이나 사물이나 환경들을 생각해 볼 때” 다른 관점으로 다양하게 바라볼 수 있게 된다. 1. 자신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이죠? 2. 타인(의식하고 있는 대상)에 대해서 무엇을 알게 되었나요? 3. 하나님(병원 놀이 안에서 발견하는)에 대해서 무엇을 알게 되었나요? 4. 사탄(병원 놀이에서 생각해 볼 때)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인가요? [3] 분석적 해석 “병원놀이 내용 중에서” 중요하게 생각한 단어를 선택한 후에 그것을 확장 (단어, 어구, 문장, 문단으로)해 가면서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통해서 피상담자의 생각과 마음을 이해할 수 있다. 1. 단어: 가장 의미 있게 생각하는 인물이나 사물의 대상은 어떤 단어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2. 어구: 그 대상과 연결되는 추가적인 대상은 어구로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3. 문장: 그 대상들과 연결되는 더 큰 상황이나 환경은 문장으로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4. 문단: 모든 것을 포함하는 더 크고 광범위한 환경이나 상황을 문단으로 표현하면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추가질문 ‘병원 놀이를 하면서 어떤 감정이 생겼나요?’ ‘왜 그러한 감정이 생긴 것 같나요?’ 등의 질문을 통해서 피상담의 생각을 좀 더 표현하게 함으로써 마음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4] 적용적 해석 “지금까지 한 병원 놀이에 대한 소감을” 내 삶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그 부분을 이해하고 배운다. 1. 원리: 자신이 알게 된 것은 무엇인가요? 2. 예화: 그것을 삶 속에서 비슷하게 겪은 경험은 어떤 것이 있나요? 3. 방법: 그것을 삶 속에서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4. 사례: 그 방법을 직접 실행한 경험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없다면 어떻게 실행할 수 있을까요?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