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8놀이세션] [과제1] 문제인식(영역, 유형)을 위한 놀이세션 구성하기.[과제1] 문제인식(영역, 유형)을 위한 놀이세션 구성하기. # 대상: 초등저학년 # 문제인식 단계: 영역. # 사례: 평소 말수가 적은 아이로 배틀놀이에 유독 집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약육강식을 다루는 책에 관심이 많고 모든 놀잇감(동물외 자동차, 지우개 등등)을 강자에서 약자로 줄세우는 배틀방식을 활용해 놀고 있다. 놀이방식이 한정적인데 어떤 영역에 어려움이 있는지 놀이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놀이방법: 공룡에 관심많은 아이의 선호를 참고하여 다양한 특징(크기, 색깔, 질감, 표정 등이 다른)의 공룡 모형을 준비한다. 공룡들을 활용해 자유롭게 놀이를 구성할 수 있게 하되 두가지 방식 중 한가지를 선택하게 해서 진행한다(놀이구성을 선택할 수 있게 한 것은 평소 말수가 없고 소극적인 아이의 이야기의 확장을 위해).
첫째는 공룡모형을 상자안에 무작위로 담아놓고 아이가 어떤 모형을 먼저 꺼내서 구성해 가는지 살펴본다. 예: 티라노사우스를 먼저 꺼냈다면 왜 먼저 꺼냈는지, 가장 강해보여서 그런지 등. 둘째는 공룡모형을 미리 꺼내놓아 일부 모형을 쓰러트려놓는 등 다양하게 펼쳐놓은 뒤 어떻게 구성해 가는지 살펴본다. 예: 쓰러진 공룡을 세워놓는다면 왜 세우려고 하는지 등.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