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상담훈련법] [과제2] 대상을 선정하고 그 대상에 대한 상담자프그램을 완성해서 기록하기[과제2] 대상을 선정하고 그 대상에 대한 상담자프그램을 완성해서 기록하기
<책을 기준으로 심화상담프로그램으로 작성했습니다.>
사례: A는 3년 전 오래된 아파트를 탈피하고 싶어 하는 남편의 강력한 주장으로 새 아파트로 이사를 왔다. 현 아파트는 자녀가 다니는 학교와도 거리가 멀고 주변에 인프라가 형성되어 있지 않아서 간단한 식자재 하나를 사기 위해서도 차를 타고 나가야 한다. 멀리 이사를 오는 대신 등하교의 상당한 부분을 책임지겠다는 애초의 약속도 잘 지켜지지 않은 상황이다. 자녀가 다니는 학교 근처로 다시 이사하고자 해도 급격히 추락하는 아파트 가격으로 예산을 충당할 수 없어 답답하기만 하다. 이런 상황에서 나몰라라 하는 남편이 밉고 부부싸움은 갈수록 잦아지고 있다.
1. 영역 : 가정 새집으로 이사오면서 자녀의 등하교문제 등 여러 불편들이 생겨나고 이를 몰라주는 남편과는 부부싸움이 잦아졌다.
2. 유형: 합의 현 집으로 이사오기전 남편과 A와 맺었던 등하교 약속에 대해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합의, 그리고 다시 이사를 가는 게 옳은지, 또 이사를 가기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다.
3. 감정: 미움 A는 남편의 뜻에 따라 현재의 집으로 이사왔지만, 그로인해 생긴 A가 감당해야 할 어려움에 대해서는 무신경하다. 이에 대해 A는 원망과 미움이 가득한 상태이다. 또 계속 떨어지는 아파트 가격으로 불편한 이곳에 오래 머물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있다. <두려움도 있지만 주된 감정은 미움>
4. 욕구: 편안 새집으로 이사를 오면서 이전보다 할 일이 더 많아질 것이 걱정되어 남편과 이사 오기 전 역할을 나눌 것을 약속했지만 뜻대로 되지 않고 갈수록 할 일만 늘어난 상황이다. 또 힘든 A는 남편이 자신의 어려움을 알아주기를 바라고 있다. <인정의 욕구도 있지만, 편안의 욕구를 주된 욕구로>
5.소원: 계획과 동행 지금은 당장 불편하고 힘들게 느껴지겠지만, 하나님이 현재의 보금자리를 통해 이루고자 하신 큰 계획을 묵상하며 현재의 경험들이 나중에 얼마나 귀하게 쓰여질 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나아가 남편은 몰라도 하나님은 늘 A와 동행하며 그 어려움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음을 기억하며 남편에 대한 섭섭함을 내려놓고 성령 하나님의 동행 속에서 현재의 어려움을 이겨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6.결심: 인내 지금은 당장 이곳을 떠나고 싶고 그래야 모든 문제들이 해결될 것 같지만, 터전을 향한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면서 여러 어려움들을 인내하면서 보낸다면 멋진 열매로 맺어주실 것이다.
7.실천: 온유 지금 당장 이사를 가기도 어려운 상황에서 A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계획’을 바라보면서 ‘인내’로 현 상황을 이겨내고 남편에게는 ‘온유’하게 대함으로 남편의 마음을 열어 합의로 갈 수 있는 길을 마련한다.
8.변화: 연합 상황의 어려움은 결국 남편에 대한 ‘미움’의 감정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지금의 터전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을 바라보면서 ‘인내’로써 주어진 일들을 감당하고 ‘온유’로써 남편을 대하다 보면 이 가정은 하나님안에서 더욱 ‘연합’하여 나아가게 될 것이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