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9. 2. 목.
성경적 상담이 중독을 바꾼다,
게임중독 1-1) 사례 연구 해오기
#2: 9. 9. 목.
1-1) 에서 예상되는 감정과 욕구를 생각해 보기
조별 모임 시작하기
#3: 9. 23. 목. 오전반.
*질문
1. 상담을 진행할 때 숲을 보는가, 나무를 보는가?
=> 숲과 나무를 동시에 본다
소모임, 상담사 중심,
과제) 1-2 사례를 읽고 영역, 유형, 감정, 욕구 를 생각해 보고 소모임 발표하기
#4: 9. 30. 목. 오전10시
1. 1-2 사례의 영역, 유형, 감정, 욕구
2. 다음 주, 1-3 사례의 영역, 유형, 감정, 욕구를 두 가지 정도 준비해서 소모임으로 나누기
#5: 9. 30. 목. 오후8시
1. 1-2 사례의 영역, 유형, 감정, 욕구
2. 다음 주, 1-3 사례의 영역, 유형, 감정, 욕구를 두 가지 정도 준비해 오기
#6: 10. 7. 목. 오전10시
1. 1-3) 사례에 대한 영역, 유형, 감정, 욕구 를 살펴보기
2. 1-4) 사례에 대한 영역, 유형, 감정, 욕구를 살펴보기
#7: 10. 14. 목. 오후8시.
1. 1-3) 항상 게임 생각을 하기는 하지만 할 일은 다 하면서 하는데 이것도 게임 중독인가요?
2. 다음 주 1-4) 사례에 대해서 문제인식을 위한 해석을 생각해 보기
#8: 10. 21. 목. 오전10시
1. 학생들 삶의 나눔
2. 지난 주 리뷰
#9: 10. 21. 목. 오후8시
1.
#10: 10. 28. 목. 오전반, 오전10시
1. 문제 주제이해
2. 방법 해석이해
3. 1-5) 해석과 이해
4. 과제) 1-6) 사례연구 해오기 (주제, 해석)
5. 나눔없이 1시간만 수업진행
#11: 10. 28. 목. 오후반. 오후8시
1. 악순환, 선순환, 방향성, (진입구)
2. 상담학습과정에서의 선순환
3. 1-7) 사례에 대한 '사례해석, 주제선택, 상담해석'을 생각해 보기,
#12: 11. 4. 목. 오전반. 오전 9시.
1. 1-6) 사례 연구
2. 다음 시간 1-8) 사례의 영역, 유형, 유형에 맞는 해석 생각해 보기
#13: 11. 4. 목. 저녁반, 오후8시.
1. 1-7) 사례 연구
>개인-관계-두렴-편안 => 개인-심층
>악순환: 게임을 그만 하고 싶은데 계속 하게 되는 것
>선순환: 사람들을 만나고 대인관계를 형성해서 계속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가는 것 (게임에서 빠져나오는 것)
>진입구: 게임에서 나오고 싶은 마음, 여자친구도 사귀고 싶은 마음, 사람도 만나고 싶은 마음을 이해하고 그 일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소망을 격려하면서 마음으로 들어간다.
>방향성: (이해되지 않은)게임에 이끌리게 하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생각해서 사람들과의 관계에서의 어려운 점을 찾아서 해결하는 것.
>
#14: 자체 수업
#15: 11. 18. 목. 오전반, 오전10시
1. 학생 근황
-
2. 1-8) 사례 점검
3. 2-1) 사례 연구
a. 사례해석
-악순환
-선순환
-진입구
-방향성
b. 상담주제
c. 상담해석
#16: 2021. 11. 18. 목. 저녁반, 오후8시.
1. 지난 주 피드백
2. 과제: 2-2) 사례해석 해오기
#17: 2021. 11. 25. 목. 오전반, 오전10시
1. 사례 2-1) 사례해석 살펴보기
2. 과제: 2-3) 사례해석 준비해오기.
#18: 2021. 11. 25. 목. 저녁반, 오후8시.
1. 2-2) 사례해석
2. 과제) 2-3부터 2-6까지에서 악순환의 근원이 되는 잘못된 반응이 무엇인지를 찾아보기,
3. 기본원리를 사례에 맞춰서 해석해 보는 것을 고려하기.
#19: 2021. 12. 2. 목. 오전반. 오전10시
1. 이번 학기 소감 피드백
2. 앞으로의 계획: 세미나가 선택에서 필수로 변경됨
3. 각 학기와 실습 과정에서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세미나 수준의 변경
4. 선순환을 이루는 삶에 대해서 계속 살펴보려고 함
5. 다음 학기는 2022년 3월에 시작됨
#20: 2021. 12. 2. 목. 저녁반. 저녁10시
1. 피드백
-중독이 어려운 줄만 알았는데 길을 잘 찾아보니까 소망을 가졌음,
-중독문제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음, 나타난 현상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내면의 생활이 중요하다. 근본을 알게 되었음,
-나 자신의 중독문제를 알게 되었다, 배워서 알고 해야지 중독증상이 아닌가, => 중독과 그렇지 않은 것의 구분이 필요
-문제인식의 과정을 어떻게 하는지를 알 수 있었음, 상담을 어떻게 해야 할지 퀄리티 높게,
2. 판서 리뷰
3. 다음 학기 계획: 세미나 필수, 온라인, 방청, 댓글 참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