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 2. 화. 오후 7시.
이보라, 김지인, 신미진
과목: 원리, 역동성,
*목표
-정해주는 바로 복습하는 계기로 삼고자 함,=> 확장하는 훈련을 할 수 있음,
-세미나에 더해서 스터디의 의미, 배우는 것은 있는데 삶에 적용하거나 상담에 적용하는 것 같지는 않음, 배울 때의 기쁨만 있는 것은 아닌가, => 질문을 통한 문제인식이 중요하고 그럴 때 확장될 수 있음,
-
*질문
-단지 하나님 말씀 만이 아니라 일반적인 표현으로 말을 하는데, 보편타당한 말로 하는 방법이 무엇일까? 그것이 어려움 => 선한 것, 선순환, 선을 계속 이룬다, 그런 표현들에 주목해 보기
-단지 악을 안 하는 것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선을 행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음, =>선을 향해 나아가려는 노력이 필요
2024. 1. 16. 화. 오후7시.
불참: 이보라, 김지인, 신미진
1. 개론의 의미
2. 원리와 역동성의 관계
3. 과제, 영상을 보고 그 내용에 대해서 이해하는 대로 생각을 정리해서 발표해 보기, 질문이 있으면 생각해 보기
2024. 1. 23. 화. 오후8시.
과제, 영상을 보고 그 내용에 대해서 이해하는 대로 생각을 정리해서 발표해 보기, 질문이 있으면 생각해 보기
@과제,
3, 4, 5, 6, 7, 8 원리를 역동성 3,4,5,6, 7, 8과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을까?
2024. 1. 30. 화. 오후 8시
참석: 김지인, 신미진,
@과제,
3, 4, 5, 6, 7, 8 원리를 역동성 3,4,5,6,7,8과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을까?
*원리
*역동성
/기본원리와 연계해서 생각함
@과제,
@계획,
/다음달 과목 생각해 보기, 역동성에서 은혜에 초점을 맞춰보기,
2024. 2. 6. 화. 오후7시.
김지인, 신미진
1. 원리와 역동성에서 상담 단계를 이해함
2. 유형단계에 대한 이해
3. 변화단계에서 영역단계로의 발전을 설명해야 함, 피상담자가 본인의 감각으로 이해했지만 구체적인 결과를 설명이 필요함,
@계획
역동성에서 은혜에 초점을 맞춰보기,
2024. 2. 13. 화. 오후8시.
김지인, 신미진
1. 계획:
역동성에서 은혜에 초점을 맞춰보기,
@계획:
1. 편안에서 능력으로 갈 때, 능력의 은혜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를 생각하고 나눠보기,
2024. 2. 20. 화. 오후7시.
1. 편안에서 능력으로 갈 때, 능력의 은혜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를 생각하고 나눠보기,
/최근 사례중에, 다른 사람과 대화가 힘든 경우, 대화가 잘 안 되면 그 사람에 대한 불편함,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할 때 답답하고 편치 않음, 그럴 때 욕구는 편안이었음, -> 능력을 설명함, 마음의 스트레스를 능력의 활용으로 생각하고 극복함,
/너무 크거나 작거나 하는 개념이 아님, 작고 크고의 기준에 상관없이 활용하는 것, 타인과의 능력과의 연결방식, -> 그 능력을 거부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것,
/피상담자에게 존재하는 능력의 은혜,
/
*쾌락에서 희생으로,
/그 사람의 경험을 잘 들어봐야 함, -> 중간에 연결하는 사람, 아이가 많다 보니까, 연결을 못함, -> 결과에 의미를 두고 진행하는 것이 아님,
*존경에서 용서로
/사례) 과거에 평범한 지역에 사시다가 부자 동네로 가게 되면서 급격한 환경의 변화
*지배에서 충만으로
/아는 친구가 지배욕구가 커서 자기 남편을 지배하려고 했음, -> 남편은 따르지 않음, 1년 동안 하지 않음, 거부함, 그러면 그럴수록 더 반항함,
/
@계획
1. 배운 욕구에서 소원으로 가는 과정을 적용해보고 일대일 대응외에 다른 라인의 욕구에서 소원으로 가는 길을 찾아보기
2. 27. 화. 오후7시.
신미진, 김지인,
*소감
/지금까지 소원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었음,
=> 지난 삶에 있었던 소원을 찾음,
*사례
/노동현장에서 돈을 못 받음, 상심해서 음주운전, 의무상담,
*욕구와 소원에 대한 이해
/한번에 결정되지는 않는데, 이 사람의 삶은 어떤 은혜에 속하는가, 선택지를 제시함, 한쪽에 부족함이 있었음, 체육시간에도 부끄럽고, 회사에서 못한다,
/다이어트가 목적이었는데 하다 보니 왼쪽의 기능이 좋아짐, 편안의 욕구, 일을 안 하려고 하는 욕구,
*욕구의 증감
/각 욕구가 더 강한 것 더 약한 것의 개념이 있다, 피상담자로 기준해서 살펴봐야 한다,
@계획
1. 각 사례에 대해서 욕구와 소원의 연결관계를 결정할 때 무슨 생각을 했었는지를 되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