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9. 21. 목. 오전 10시.
줌:
현장: 김진희
1. 사례실습
2. 학차실습
3. 자격실습
4. 강사실습
*소감
-반응을 잘 구별해야겠구나, 섬세하게 구별해야겠다, 그렇게 구별하는 사람을 보면 이해가 됨,
-사례 속에서 답변을 준비하기 위해서 관점의 변화를 가져야겠다,
-
*계획
2. 학차실습
2023. 10. 5. 목.
1. 학생 피드백
2. 학차실습 과제 리뷰
상황: 자신이 실행하기 힘든 완벽한 하루에 대한 로망이 있는데
반응(원인): 조금만 놀아도 그 기준에서 벗어났다는 생각에 모든 것을 포기해 버리는 일이 잦고 그것이 반복되고 있는데도 여전히 실행하기 힘든 완벽한 하루를 목표로 설정하고 있으니까
결과: 자신이 강박증이 있다는 생각까지 하게 되어 힘들어 하고 있다.
소원: 하나님의 계획이 자신의 인생을 이끌고 간다는 것을 깨닫고
결심(실천): 자신의 계획은 하나님 안에서 순종하고 평안한 마음으로 자신이 할수 있는 것을 한다는 것을 기억하고 그것을 지속적으로 해나가면서 완벽한 하루에 대한 이해를 바꾸니까
변화: 강박이 없어지고 만족하는 하루를 만들어 갈 수 있다.
3. 다음: 학차 실습 리뷰2
10. 19. 목. 오전 10시.
1. 학차실습 리뷰2
현재 21살인 학생입니다. 최근들어 adhd가 아닐까? 하는 생각에 병원에 가기전 지식인에 한 번 물어봅니다.
어릴 때부터 집중력이 안 좋았던 걸로 기억하고 남들보다 습득력도 떨어져서 글을 배우는 것도 늦었습니다. 수학같은 과목도 습득력이 떨어지는 걸 학교 선생님께서 느끼셨는지 저에게만 따로 모형을 주셔서 그걸로 더하기 빼기를 공부했어요. 초등학생 때의 일이니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고 지금껏 살아왔지만 고등학교에 진학하고나서부터 조금씩 이상함을 느꼈어요.
남들보다 집중력이 심각하게 안 좋다는 걸 고딩 때 느끼게 됐는데 이전부터 우울감이 심했고 중학생 때 학교 상담선생님께서 우울증이라고 확언을 하셨기에 단순 우울증으로 인한 집중럭 하락이리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우울증으로 인한 집중력 하락이라고 하기엔 평상시 잘만 살아갈 때도 집중력이 안 좋았어요.
공부하려고 펜을 잡고 공책을 펼치면 갑자기 공책을 새로 사야한다는 게 떠올라서 인터넷으로 구매하려고 핸드폰을 켜는데 핸드폰 바탕화면에 떠있는 sns에 들어가요. Sns에 들어간 이유도 친구한테 온 디엠 확인이 목적인데 다른 피드를 본다거나 하는 둥 자꾸 다른 일을 해버려요. 굳이 딴짓을 하려고 한 것도 아닌데 말이에요.
한가지 일을 시작하려고 하지만 다른 일이 눈에 띄면 곧장 그 일에 손을 대는데 이런 행동 때문에 일의 진행에 문제가 생겨요. 대학생이 된 이후에 더욱 심해진 것 같고요. 과제를 전부 해놓고 까먹고 제출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요.
Adhd가 의심되는 증상일까요? (근심, 걱정)
2. 상담주제설명
1) 영역(상황): 학교, 학업에 집중하지 못하여 괴로워 하고 있다.
2) 유형(결과): 심층, 집중력이 떨어진 이유를 이해하지 못하여 감정이 쌓이게 되었다. => 진행의 문제가 생긴다,
3) 감정(반응): 두렴, 집중하지 못하는 상황이 악화되는 것에 두려움을 느낀다. => 외면하고 아무런 대처를 하지 않음, 그냥 지냄, 절망해 버림,
4) 욕구: 존경, 집중력이 떨어져 악화되는 상황을 두려워하는 부분에서 존경의 욕구가 드러난다.
5) 소원: 능력, 하나님의 능력에 의지할 때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힘이 이미 주어졌음을 깨닫는다.
6) 결심: 인내, 원래 하던 일을 지속함에 있어 오래 감당해내야하는 고통을 인내할 수 있다.
7) 실천: 충성, 결심한 것을 의지를 가지고 충성스럽게 실천하도록 노력한다.
8) 변화: 훈련,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집중력이 발전되며 학업을 잘 감당하는 선순환으로 나아갈 수 있다.
1) 악순환: (학업의 집중력과 습득률이 떨어져 괴로워하는 상황에서 자신의 상태가 악화되는 것을 두려워하니까(자포자기, 절망하니까) 결국 과제를 내지 못하게 되었고 여전히 집중력은 떨어지고 두려워 하면서 상태는 악화되고 있다.)
2)선순환: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면서 학업을 따라갈 수 있는 습득력이 이미 주어졌음을 깨달을 때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고 그 능력을 활용하면서 인내할 수 있게 되고 그렇게 과제를 완수하여 훈련되면 계속 능력을 활용하려는 마음을 가질 수 있게 된다.)
3) 진입구: 학업에 잘 따라가지 못하여 괴로워하는 자신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바꾸고자 하는 열심이 있음을 알아주면서 마음을 다룬다.
2. 다음 주 자격실습2 지속
2023. 10. 26. 목. 오전 10시.
상담분석
1.사례해석
1) 악순환: 학생으로 기본적으로 해야 할 일들을 미룬 채 계속해서 핸드폰 게임과 유튜브로 시간을 보내며 문제의 심각성을 알면서도 여전히 그 시간들을원하기 때문에 계속 핸드폰을 놓지 못하게 되어 이제는 집에만 있게 되었는데 여전히 중독의 생활을 원하는 악순환에 있습니다.
2) 선순환: 학생으로서 삶에 두신 하나님의 선하신 계획의 은혜를 깨달아 학업에 대한 새로운 계획을 세워 나가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집중하며 핸드폰 사용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되고 또 날마다 그 계획한 일들을 하며 보내는 시간을 점점 더 좋아하게 되는 선순환을 이룹니다.
3) 진입구: 중독된 생활 괴로워하면서도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동기부여 문구나 열심히 사는 사람들을 찾아보는 등 노력했던 마음을 다루며 소망이 있음을 제시하며 들어간다..
4) 상담방향: 핸드폰에 더 중독되게 만들며 일상생활을 못하게 하는 악순환의 원인이 마음의 문제라는 것을 이해시키고 그 마음 안에 쾌락의 욕구를 발견하도록 한다.
5) 상담계획: 쾌락의 욕구를 버리고 피상담자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누리게 하여 핸드폰을 하고 싶은 생각이 들 때 절제를 결심하도록 이끈다.
6) 상담목표: 하루에 주어진 시간들을 우선순위대로 지혜롭게 사용하고 꿈을 위해 준비하는 시간으로 하루를 보낼 때 핸드폰을 사용시간은 줄어들고 얻는 성취와 기쁨으로 살아간다.
2. 상담주제
1) 영역(상황): 개인, 핸드폰 중독문제로 괴로워한다.
2) 유형(결과): 순위,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게임과 유튜브로 보내며 해야 할 학업들을 못하게 되는 날들이 지속되고 있다.
3) 감정(반응): 미움, 핸드폰게임과 유투브가 없는 삶이 싫은 감정이 든다.
=> 악순환
4) 욕구: 쾌락, 자신의 모습이 잘못된 것임을 알아도 게임과 유튜브를 계속 하고 싶은 쾌락의 욕구를 발견할 수 있다.
5) 소원: 계획, 주어신 하루의 시간에 학생으로서 하나님의 선하신 뜻 가운데 살아가고자 하는 계획의 은혜를 누린다.
6) 결심: 사랑, 학생으로서 해야 할 일들을 하는 시간들을 좋아하게 된다.
=> 진입구
(1) 영역: 개인, 핸드폰 중독문제로 괴로워한다. )
7) 실천: 절제, 핸드폰 사용시간을 줄이고 주어진 해야 할 일들을 한다.
8) 변화: 훈련, 절제를 실천함으로 시간을 지혜롭게 사용하는 훈련을 하여 하나님 뜻 가운데 살아간다.
=> 선순환
1. 다음 진행계획 : 1학차 과제
2023. 11. 2. 목. 오전10시-12시
1. 1학차 과제 리뷰: 101개론, 과제 2개
2. 다음 계획: 2학차 과제 리뷰
2023. 11. 9. 목.
1. 다음 계획: 2학차 , 챠트작성법, 진로상담을 연계해서 살펴보기
2023. 11. 16. 목.
1. 챠트작성법, 진로상담과의 관계,
2. 세미나 오늘 영상에 댓글로 질문이나 소감 올리기
3. 다음 시간에 소감에 대한 피드백 하기
2023. 11. 23. 목.
1. 세미나에 대한 피드백
2. 각자 소감이나 질문 나눔
3. 다음주는 전체 내용에 대한 소감과 질문 나누기(종강)
2023. 11. 30. 목.
1. 각자의 소감과 피드백,
2. 실습과제 소감
3. 학차과제 소감
4. 종강 후 내년 세미나 재개
5. 다음주 종강 정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