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강의] 2025년 2학기 진로상담 강의#1.
아이 진로 상담 +부모의 문제가 아니라 자녀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함,
#2.
추가 사례, -이혼 가정, 남편이 자녀에 대한 지원 중단, 아내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어려움, 딸을 통해서 남편에게 말해야 하는 상황, -딸은 따로 살고 있음, 전남편과의 갈등, 아내는 본인 감정도 있음, -아내는 전남편이 신경을 안 쓰고 있음, 선택지가 없어서 막혀있어서 절망하고 분노하고 있음, -문제 해결에만 집착하고 있음, 딸의 진로나 가정의 방향성, => 누구의 진로인가? +진로의 대상과 진로의 목표를 구체화하는 것이 필요함, *진로상담(심화)에서 기대하는 내용, 1. 막연하게 진로상담이 생각되는데 실제에서는 너무 복잡한 것 같음, 인터넷 사례나 실제 사례에서 맞춰서 논의를 해보면 좋겠음, 2. 이론적인 것과 실제적인 상담의 내용을 보는 것이 좋겠음, 3. 오늘 수업이 계기가 되어서 집중할 수 있으면 좋겠음, 듣는 것도 좋음, 이번에 계기로 열심히 하면 좋겠음, #3.
+원하는 과정에 대한 이해, 어려움에 대한 깨달음, 부르심(기회, 가능성)에 대한 생각 => 관점적인 사고 -분야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 질문을 통해 정보를 파악하고 그 정보를 확인해주는 것이 필요, -현재 상태에 이해가 필요함이 잘 납득이 되는데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 진로를 따라가기 어렵겠다는 생각이 듦, -개개인들이 다 각각의 방식으로 겪어보는 진로의 고민, => 사고의 인도가 필요 -적극적으로 찾아보고 능동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함, -사고방식의 전환, 관점에 대해서 주목하게 되었음, 관점이 바뀌니까 생각과 태도가 달라짐,
#4. 저 5학년인데요. -내가 잘 했던 것, 흥미 있던 것, 자신에 대한 좋은 탐색을 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 세상이 나를 부르는 분야, 하나님이 나를 부르시는 분야, 관점을 달리 했을 때 생각할 수 있는 것들을 찾기, -주변에서 나를 볼 때 뭘 잘한다고 하는지를 알아보고 내가 했을 때 발전 가능성이 있는 것이 무엇인지, 내가 했을 때 도움이 되는 일들은 무엇이었는지 를 생각해 보기, -좋아했던 것, 했을 때 기쁠 것, 요즘은 자기 성격 성향으로 선택함, 작곡에서 미술로 변경, 성취감을 느끼게 됨, 타인의 시선을 느끼게 됨, 생명력을 느낀다고 하는 시간은 사람을 만날 때였음, 대화할 때 제일 생명력이 있었음, 해결을 얻는 느낌, 변화되는 것을 느낌, 나의 진로를 느끼게 됨, => 꾸준한 선순환 사고가 필요하다, 과제) 진로문제에 대해서 사례를 살펴보고 발표해보기 https://swcounsel.org/bbs/board.php?bo_table=case1&wr_id=15474&sca=%EC%A7%84%EB%A1%9C%EB%AC%B8%EC%A0%9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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