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30. 화. 오전11시.
*상담을 진행할 때 여러 주제 중에서 진행 중인 상담 주제로 집중하고 분산되지 않게 하는 방법
*과제
1. 유사한 복합문제를 가진 사례를 사이트 내의 사례 내용 속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기,
2024. 5. 7. 화. 오전11시.
*내용
1. 유사한 복합문제를 가진 사례를 사이트 내의 사례 내용 속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기,
*과제
1. 같은 사례를 가지고 함께 주제를 선택해 나가는 과정을 진행할 것임,
2. 사례 제시, 다음 사례를 살펴보기
https://swcounsel.org/practice/8625
5. 21. 화. 오전11시
1. 각자의 사례에서 도형의 원리를 적용하기
2. 이전 사례에서 도형의 원리를 이해하기,
-대화를 하지 않는 부부, 카톡으로만 대화함,
3. 계획
-6월 스터디에 대한 계획을 생각해 보기(스터디는 방학없음)
-사례 제시, 다음 사례를 살펴보기
https://swcounsel.org/practice/8625
-한 가족이 다른 가족을 상담하게 하는 요령
5. 28. 화. 오전11시.
1. 지난 계획
-사례 제시, 다음 사례를 살펴보기
https://swcounsel.org/practice/8625
-한 가족이 다른 가족을 상담하게 하는 요령
2. 질문
-성도들이 특별한 존재임을 자각하게 하는 이야기의 의미
1. 특별함에 대한 욕구/은혜
친밀함을 원하는데 이게 어디까지가 욕구이고 소원인지 모르겠을 때 말씀으로 깨닫게 하신다. 레위인들, 거룩하게 구별된 자들에 대한 말씀. 이게 사랑으로 느껴진다. 이스라엘의 가장 첫 열매는 레위인거야, 그런데 이건 너거야. 받아들이는 방법을 터득한 느낌이다. 특별하게 여기겠다, 구별됨. 좀 더 거룩하게 하기 위해 훈련하시는 것이구나. 성경이 재밌어졌다.
=> 나 중심인지, 하나님 중심인지에 따라서 방향이 다름,
다른 사람들 위해 중보기도 했을 때 그 사람들이 변화되고 상황이 바뀌는데 난 여전하니까 난 안 중요한가? 했던 마음이 있었는데 능력이 깨달아지게 되고 (나한테 있는 능력, 욕구 떨어짐) 중보기도에 대한 마음이 생겼다. 하나님 일 절대 안하려는 마음이었는데하게 되었다.
=> 자기 중심의 위험성, 능력을 가지고 있는 자신을 더욱 의식함, 그러면 욕구로 떨어짐,
=> 소원, 하나님이 주신 것이 있다, 하나님이 중요하다,
질문)
남편과 카톡과 오랫 동안 대화하고 있는 사례, 남편과 이야기를 해보기로 했는데 못했음, 남편이 교회에 가는 것에 대해서 갔다 오면 혼잣말로 욕을 한다든지, 아이들이 아빠한테 안 가면 화를 내고, 계속 화를 내는 상황, 그래도 대화를 해봐야 하지 않는가라고 생각됨, 잠잠해질 때까지 있어야 하는지, 나아가야 하는지 혼란스러움, 욕구로 생각해야 하는지,
마음이 남편을 불쌍하게 생각하는 것이 있음, 교회를 안 좋게 생각하니까 절망감이 있음, 아이도 챙겨야 하고 집안일도 해야 하고, 여러 가지가 중첩이 되어서, 절망,
=> 현재 상황이 악순환되고 있기 때문에 이걸 변화시키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선순환으로 만들 때 문제가 해결된다,
=> 과거에 못한 것을 의식하지 말고 현재 할 수 있는 것, 이미 주신 것을 바라보면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함,
다음 계획. https://swcounsel.org/practice/8625 사례
*우울증
공부도 못하고 안해서 열등감만 쌓여가고 하루하루를 의미없고 비참하게 보냄.
하루하루 학교가는게 너무 힘들어요 요샌 입맛도없고 사람만봐도 토할거같고 대화도못나누겠어요 눈도못마주치겠고 그냥 하루하루가 너무 고통스러워요
=> 학교-심층-절망-존경
*우울한 모습 들키기 싫음.
우울하고 정신병이있다는걸 들키기싫어서 괜찮은척, 애들이 제가 성격이 너무 바꼇다 보니까 놀라더라고요 그래도 최대한 정상인인척 할려고 노력 많이했어요
시선받는 행동 하는게 너무나도 무섭고 두렵고 제가 멍청하다는게 만천하에 다 들통날까봐 그게 너무 무서워요
우울증있는데도 제가 정상인인 척해서 아무도 제 본모습을 몰라요
=> 학교-심층-두렴-존경
*억지로 하는 본인의 모습이 싫음: 자기혐오
친구들이랑 지낼때 억지웃음지으며 대화하는 제모습이 너무나도 토할거같고 끔찍해요 너무힘들어요 가식 행동하고 싶지않고..
=> 학교-심층-미움-존경
*게임 등으로 회피
아무 생각없이 살고싶어서 게임만 미친듯이
우울한 감정 찾아오면 회피할려 노력하고
=> 개인-심층-절망-편안
3. 6월 계획: 사례와 연계해서 챠트상담법을 지속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