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13일 토요일 오후 3-5시
방법: Zoom 화상수업
과목: 103 성경적 상담의 역동성 1-3장
리더: 이문숙
스터디 내용:
*성경적상담의 역동성 1-3장: 역동성에서 나타나는 3가지 측면의 요소, 어리석음의 악순환, 지혜로움의 선순환
스터디 준비 과제:
* 동영상 강의 듣기: #1, #2, #3, #4
* 교제 1-3장까지 읽어 오기
* 같이 나눌 주제: 1) 악순환에 있었던 자신이나 주변의 사례 준비하기
2) 악순환에서 어떻게 선순환으로 변화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기
<참석자 현황>
출석: 박정희 손현주 정의영 민경숙 배성진 정회진
참관: 이명선 신미진
<학생 소감>
A: 오늘 들은 역동성 강의를 통해 이해를 못했던 내용들을 다시 들음으로 보다 폭넓게 이해를 갖게되였습니다. 역동성에서 중요한 부분이 상황에대한 이해, 인격에대한 이해, 은혜에대한 이해
역동성 강의가 중요하다는 말씀이 충분히 공감도 되였습니다. 어려운 환경가운데서 최선을 다해
강의해주신 사모님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B: 이번 스터디에서는 목사님께서 내주신 과제를 함께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았습니다. 먼저는 성경의 인물에게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이야기해본 것도 좋았고, 또 각자의 삶 속에서도 아직 미숙하지만 직접 생각해보고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진 것도 좋았습니다.
스터디를 통해 강의 내용을 즐겁게 복습하고 적용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매 시간 스터디를 정성껏 섬겨주시는 리더님들께 감사드립니다
C: 간사님과 여러 사람들의 생각을 들을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혼자서 동영상과 텍스트로 공부할 때의 함정을 피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리더님들과 학생분들의 짧막한(?) 간증 같은 것이 유익했습니다. 제가 믿음이 약하고 의심이 많다보니 생생한 경험담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간사님들과 참석자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D: 이전에 들었던 역동성을 다시 복습하며 스터디를 통해 다시 잊어버렸던 핵심들을 상기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각국 각 도시 지체들과 함꼐 공부하고 역동성의 원리를 선순환과 악순환으로 나누어 보며 이론과 실제를 경험 해 볼 수 있었구요. 지체들의 경험을 통해 많은 은혜를 받고 통찰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너무 즐거운 시간이었고 다음주도 기대가 됩니다. 또 이문숙 상담사님의 진행도 부드러우며 편안했습니다
<리더들의 소감>
*이명선리더: 스터디의 핵심은 나눔인 듯 싶습니다. 나눔을 통해서 온라인 강의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하면 좋겠단 생각이 드네요. 리더가 강의 내용에 맞는 나눔을 잘 준비하면 좋은 스터디가 될 것 같습니다. 온라인 강의에서는 사례를 다룬다면 스터디에서는 자신의 삶을 상담적으로 나눌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른 분들도 느낀점이나 의견 올려주세요 ~
*신미진리더: 듣기만 하는거 보다는 나눔이, 또 자기 사례라면 더 좋겠네요. 가르치면서 배우셨네요 수고많으셨습니다^0^
*이문숙리더: 생각지도 못한 상황이 발생해 약간 당황했습니다(줌이 무료이면 40분에 종료된다는 사실을 몰랐음. 중간에 종료되었으나 다행스럽게 이명선상담사님 주소로 다시 초대되어 진행할 수 있었다) 처음 진행해보는 줌이라 준비했던 것들을 다 사용하지는 못했지만 귀한 나눔을 통해 각자의 삶 속에 있었던 고통들을 악순환과 선순환으로 비쳐볼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던것 같습니다. 이번 역동성을 준비하면서 저 한테는 너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주어진다면 다른 과목들도 스터디 리더를 해보고 싶을 정도로 많은 깨달음이 있었고 나의 삶 전체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21년 3월 22일 토요일, 오후3-5시
방법: Zoom 화상수업
과목: 역동성 3, 4 (동영상 5-8)
리더: 이문숙
<참석자 현황>
출석: 손현주 박정희 정의영 배성진 송기현
결석: 민경숙 정회진
참관: 이명선상담사, 신미진상담사
<학생소감>
A: 이번 스터디도 현장에서 강의를 듣듯이 질문도 하고 혼자서는 하기 어려울 수 있는 사례 적용도 함께 해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스스로 해본 과제에 대하여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좋았습니다. 다만 짧은 시간 여러 사례를 다루어서 사례 하나 하나를 좀 더 깊이 다루어보진 못한 것 같아 조금 아쉬웠습니다. 즐겁고 유익한 스터디를 준비해주시고 섬겨주신 사모님께 감사드립니다~!
B: 코칭받는 얘들에게 학교에서 배운내용을 머리에 담아 교회와서 학습노트를 사용하여 인출하도록 합니다 한번듣고 써보면 오래도록 기억되기 위해서입니다 저또한 인터넷 강의도 듣고 스터디를 통해 인출도하고.복습도 하게되니 우리아이들처럼 이해하며 알아가는 과정에 대해 많은 도움이 됨으로 과제까지 수행해야 겠다는 결심도 하게되였습니다 개론과 기본원리에 대해 더 이해하고 배워나간다면 역동성있는 상담원리로 상담자들애게 도움을 줄수있는 영역이 넓겠다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짧은시간에 사례를 적용하여 실제적 상담법을 원하는 만큼 배우지 못했다는 아쉬운 부분도 있었으나 앞으로 배움을 통해 기대하는 마음으로 그동안 스터디 준비하며 마음써주신 이명선 선교사님과 이문숙 사모님께 감사드립니다 수고하고 애써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보도록 노력도 하겠습니다~~~☺
C: 사실 처음에는 줌이라는 문화가 익숙하지 않고, 컴퓨터 앞에서 누군가에게 나의 의견을 설명한다는 것이 무척 부담이 되었다. 그러나 친절한 인도자분들의 가르침과 인도 그리고 좋은 학우님들로 인해 조금씩 적응하게 되었다. 적응을 하면 할수록, 인도자의 사례와 학생들의 과제물 나눔을 통해, 온라인으로 경험하기 어려웠던 성경적 상담의 틀을 더욱 이해할 수 있게 되어서 너무 감사하다. 처음에는 빨리 공부를 마칠 욕심으로 시작을 했지만, 이제는 천천히 스터디 그룹에 맞추어 학우님들과 함께 동행하는 것도 큰 의미로 다가오고 힘이 된다. 늘 경험하는 것이지만, 인도하시는 분들의 헌신과 성실함을 통해 성경적 상담을 너머 귀한 신앙인의 자세를 배우게 되어 기쁘다. 감사합니다.
<리더 소감>
역동성을 마치면서 홀가분하기도 하고 정말로 나에게는 유익한 시간들 이었다. 많은 시간을 투자해 교제를 다시 읽어보고 동영상을 반복해 들으면서 소화하려 노력하였다. 이런 시간들을 통해 드는 생각은 다른 과목들도 이렇게 준비하면서 다시 공부해 보아야 하겠다는 마음이다. 학생으로 공부할 때 얻지 못했던 통찰적 지식이 얻어지는 느낌이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