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문제] 3-1) esuk, 3급 인턴, 대면상담 / 자녀문제 -> 자녀발전
![]() ![]() ![]() ![]() ![]() ![]() ![]() ![]() ![]() ![]() *문제분류: #자녀문제
*목표분류: #자녀발전 Swcounsel Chart A-6 v21c *설문조사 ( 해당되는 내용 앞에 # 표시를 하세요) 1성별: #여 2연령: #50대 3거주지: #경기
*문제주제 (해당되는 문제주제 앞에 # 표시를 하세요)
[1인생문제] #자녀문제 [1인생목표] #자녀발전 *문제영역 (현재 괴로워하는 문제의 내용) 1. 개인영역: 2. 가정영역: 첫째딸의 문제를 놓고 괴로워 함. 3. 교회영역: 4. 학교영역: 5. 직장영역: 6. 사회영역: *상담분석
I. 사례요소 1. 상황: 첫째딸에 대해 본인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문제로 괴로워 함. 2. 반응: 첫째딸을 도와주고 싶으나 도움이 되는 것 같지가 않아 절망함. 3. 결과: 딸의 말과 행동이 이해가 되지 않아 분노하며 본인에 대해 더 자책함. 4. 욕구: 딸과 가족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고 능력이 있는 사람이고 싶음. 5. 소원: 내가 원하는 능력이 아닌 하나님이 이미 주신 능력을 소원함.
6. 결심: (딸이 감정적으로 힘들어해도 절망하지 않고 화평함)
7. 실천: 온유한 행동으로 딸을 돕고 따뜻한 말로 조언해 줌.
8. 변화: (딸의 필요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적극적으로 도움을 줌)
II.사례해석 1. 악순환: 딸에게 도움이 되고 싶으나 본인의 문제로 인해 딸을 도와주지 못해 더 괴로워 함. 2. 선순환: 하나님의 은혜를 통해 본인의 문제를 해결하고 본인의 문제를 넘어 딸을 도와줄 수 있게 됨. 3. 진입구: 딸의 문제를 해결하고 싶음. 4. 상담방향: 본인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딸의 문제로 인해 더 괴로워하게 되는 악순환을 깨닫게 하기. 5. 상담계획: 존경의 욕구를 내려놓고 능력의 은혜를 소원하게 하기. 6. 상담목표: 딸과의 서로 힘과 격려가 되는 소통을 하며 본인의 마음과 신앙도 다스리는 법 배우기 III. 상담방법
@1: 2023. 9. 21. 목. 오후6.
*첫째딸과의 문제?
/첫째딸과 말과 행동이 이해 되지 않음.
=>어떤 부분이? ->딸의 대인관계에 대한 부분(좋아하는 동성 선배가 있으나 정작 다가가고 친해지지는 못하고 속으로만 동경하는)
+언제 처음 시작?
/어렷을 때는 딸이 다가오는 것을 거부하고 밀어내기도.
+최근엔?
/딸이 학교에서 성적과 인간관계로 힘들어하고 있어 이제는 딸에게 조언도 해주고 도와주고 싶으나 표현의 한계와 부족으로 인해 문제를 회피함.
(=>통찰적해석)
@정리:
-개인(딸과의 문제로 인한 가정 문제이나 본인의 마음 속에서 정리되지 않는 부분을 정리하고 싶음), 심층 문제(과거의 이해되지 않는 일과 사건을 이해하고 넘어가기)
-(통찰적해석)
이해: 딸의 말과 행동이 이해가 되지 않았고
사건: 최근에도 인간관계에 대해 딸이 괴로워하면서
감정: 분노로 인해 딸을 거부하고 밀어냈었고
신체: 현재는 표현의 한계와 부족으로 인해 문제 회피
-딸의 말과 행동에 대한 답답함을 느끼는 것이 지배의 욕구로 인함인지 확인하기.
#단계: 1. 영역(개인) 2. 유형(심층)
@과제:
1. 첫째딸의 말이나 행동이 이해가 되지 않고 그것이 문제회피로 이어지게 되는 경우 적어보기.
@2: 2023. 10. 13. 금. 오전11.
*지난 과제
/못 하였음.
*딸과의 의사소통
/말이 잘 정리되지 않고 머리 속에만 있고 말을 잘 꺼내기가 어려움.
=>통찰적 해석
+다른 가족들과의 대화는 어떤지?
/자녀들 중에서는 첫째딸에게 유난히 힘들었고 부모님이나 자매들과 말할 때는 속마음을 꺼내기 힘들어 함.
/부모님께서 다정한 말씀을 해주시는 편보다도 헌신적인 행동으로만 그 정을 보여주셨음.
@정리:
-말보다는 행동이 편하고, 속은 안 그렇지만 겉으로는 쌀쌀맞게 하거나 오히려 짓궃게 하는 친정 가족적인 배경 이해
-(통찰적해석)
이해: 딸에 대해 이해되지 않는 일이 있었는데
사건: 과거에 어떠한 사건(?)으로 인해
감정: 부정적인 감정이 생겨서
신체: 딸에 대한 적절한 조언과 말이 안 나옴
-다음, 딸에게 가지고 있는 감정 더 깊게 알아보기
#단계: 1. 영역(개인) 2. 유형(심층)
@과제:
1. 딸 외에 가족들에게 말할 때 속마음, 속에 있는 얘기를 꺼내는 것이 힘들어하는 원인 생각해 보기.
@3: 2023. 10. 16. 월. 오전11.
*딸과의 대화
/조언해주고 싶으나 그 상황에서는 생각 안나고 나중에 말이 정리가 된 다음에는 얘기를 꺼내기가 힘듦.
+딸에게 조언 혹은 도움이 된 경우?
/과거에 종종 본인의 도움 혹은 조언이 실패한 경험이 있었음.
=>도덕적해석
@정리:
-두려움(선을 주도해야 하는 부모의 입장에서 적절한 조언을 하기 주저함)
-(도덕적해석)
선도 딸을 선한 방향으로 이끌어주고 도움을 줌.
선참 딸의 괴로움 호소와 불평에도 흔들리지 않음.
중립 본인의 문제로 인해 딸에게 도움을 줄 수 없는 악순환에 대해 생각해 봄.
악참 딸의 문제로 인해 본인이 더 괴로워지는 악순환.
-다음, 두려움의 감정인지 다시 절망하게 될까봐 두려워하는 감정인지 확인 후 욕구로 넘어가기
#단계: 2. 유형(심층) 3. 감정(두렴)
@과제:
1. 과거의 딸을 도와주려 했으나 실패한 경험으로 인한 자신감 결여로 조언을 주저하게 된 원인감정 생각해보기(두려움, 절망, 자책감)
@4: 2023. 10. 23. 월. 오전11.
-딸에게 관심이 부족한 것 같다(대화가 거의 없었음)
-딸의 이해되지 않는 말과 행동: 나와 다름, 민감함
->딸의 감정이 몇 배로 고스란히 전달되어 괴롭고 피하고 싶음
-딸 초등학교, 이불에 오줌, 내가 도움이 안되어 절망함.
->딸 중학교, 몸의 증상들 이해안감,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패닉과 회피.
*절망적인 감정이 드는 이유?(자책감은 아니었는지 다시 확인해볼 것)
/딸이 힘들고 부담, 회피하기는 괴롭고 새로 시작할 힘은 없고.
-본인 어린시절, 아빠 엄마가 하라는 거는 다 하나 칭찬은 없었음.(다림질, 계란후라이)
->작은 거 하나에도 칭찬하시는 하나님이 이해안되고 감사함.
->믿음의 삶을 살고 싶은데 제자리인 것 같고 그렇게 못 사니 더 절망.
*가족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있는지?(존경욕구와 비교하여 다시 설명하고 질문해 볼 것)
/있는 것 같고 내가 무능력하게 느껴지면 절망함
*용서의 은혜
=> 교리적인 지식으로 예수님의 용서를 아는 것과 그 은혜를 더욱 깨닫고 실생활에서 적용하는 것의 차이, (적용적해석)
-> (이해가 됨)
@정리:
- 인정욕구로 인해 가족들에게 쓸모없고 도움이 안된다는 생각으로 절망하였음(->존경욕구로 수정)
- (적용적해석)
원리: 전반적이고 총체적인 것이 아닌 딸과의 문제에 필요한 구체적이고 특정한 은혜가 필요함.
예화: 꼬리뼈 시술 시 카데바로 정확한 위치에 네 가지 약물 도포
방법: 그 은혜를 붙들고 계속 소원하여 다른 문제들까지도 자연스레 나아갈 길이 보이게 함.
사례: 나의 문제가 해결되어 가족과 주변의 문제를 감당할 넉넉한 힘이 생긴 사람.
- 다음, 예수님께서 용서하셨는데 내가 죄책감이 드는 이유 더 알아볼 것(회기 중 비친 감정)
- 다음, 인정욕구와 존경욕구 설명 후 심층질문.
#단계: 2. 유형(심층) 3. 감정(절망) 4. 욕구(인정->존경)
@과제:
1. 용서의 은혜 묵상해보기
@5: 2023.11.10.목.오전12
+ 요즘 딸과의 관계는 어떤지?
/ 채근이 아닌 격려의 말, 나의 감정에 집중하여 중심을 잃고 흔들거리고 하는 것이 아니라 세아의 마음을 더 살피려고 노력.
-> 딸의 상태는 순간과 상황에 따라 좋다가 안 좋다가 함.
-> 엄마의 애정을 기다리고 있는 것 인식, 정서적 안정을 위해 취미생활 탐색.
-> 딸이 공간에 대한 애착이 있는 것 같음, 엄마가 방청소를 해주니 만족해 함.
* 현재위치 설명(8단계)
: 악순환에 머무르는 것이 아닌 흔들리지 않고 딸의 마음의 문제를 같이 해결해 나가려는 모습(화평의 결심)
* 도덕적해석
선도: 딸의 마음의 문제를 해결해 줌.
선참: 딸의 마음의 문제를 듣고도 흔들리거나 동요되지 않음.
중립: 무엇이 악순환되고 있는지 그 원인을 생각해 봄.
악참: 딸의 마음의 문제가 오롯이 나의 마음의 문제로 이어짐.
* 심층적해석
이해: 딸과 말과 행동이 이해가 되지 않음.
사건: 학교생활에 대한 어려움으로 인해 딸이 매우 힘들어 함.
감정: 내가 도움이 되지 않아 무기력하고 절망함.
신체: 패닉상태가 됨.
* 존경의 욕구
: 본인의 절망과 무기력은 존경받으려는 욕구임
/ 나의 지식과 경험, 능력과 자신감이 없을 때 절망함.
-> 더 깊이 탐색해보고 싶음
- 능력의 은혜
: 예전처럼 주저앉아있는 느낌이 아니라 미뤄왔던 일을 하려고 하는 느낌, 딸을 이해할 수 있는 사춘기관련책을 읽기 시작함.
=> 하나님의 이미 주신 능력을 깨닫고 그것을 더 소원해야 함.
- 기도의 빚, 부담감과 죄책감이 절망으로 이어짐. => 딸의 문제를 해결하면 그것이 실마리가 되어 더 좋아질 것임. => 인생의 문제를 뛰어넘으며 신앙적인 통찰로 이어짐. => 마음에 있는 남아있는 욕구와 앞으로 나아갈 소원을 구분.
@정리: - 선순환의 모습으로 나아가는 것 확인. 4단계 욕구 재탐색 필요해보임. - 도덕적해석, 심층적해석 - 다음, 4단계 욕구에 대해 스스로 재탐색한 내용 확인하기 다음, 절망-욕구의 연결고리를 확인하여 은혜(소원)-결심으로 이어지는 마음에서의 변화과정 설명
# 단계: 2.유형(심층) 4. 욕구(존경) 5. 은혜(능력)
@ 과제: 능력의 소원을 계속 유지하였는지 그로 인한 결심이 유지되었는지 체크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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