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문제] 3-1) esuk, 3급 인턴, 대면상담 / 자녀문제 -> 자녀발전  





















*문제분류: #자녀문제

*목표분류: #자녀발전


Swcounsel Chart A-6 v21c            

*설문조사 ( 해당되는 내용 앞에 # 표시를 하세요)

1성별:  #여   

2연령:  #50대

3거주지: #경기


4가족관계: #부  #모  #자매

5상담계기: #지인

6인지방법: #권유

7상담경험: #없음

8정신과약: #없음

9신앙계기: #가족

10신앙수준: #확신

11고통정도: #3보통

12지속기간: #1년




*문제주제  (해당되는 문제주제 앞에 # 표시를 하세요)
 
*악순환 문제
[1인생문제]   #자녀문제
  
 
*선순환 목표  
[1인생목표]   #자녀발전     

 


*문제영역 (현재 괴로워하는 문제의 내용)
1. 개인영역: 
2. 가정영역: 첫째딸의 문제를 놓고 괴로워 함.
3. 교회영역:
4. 학교영역:
5. 직장영역:
6. 사회영역:

 
 

 

*상담분석

 

 

1단계 상담분석 

 

I. 사례요소

1. 상황: 첫째딸에 대해 본인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문제로 괴로워 함.

2. 반응: 첫째딸을 도와주고 싶으나 도움이 되는 것 같지가 않아 절망함.

3. 결과: 딸의 말과 행동이 이해가 되지 않아 분노하며 본인에 대해 더 자책함.

4. 욕구: 딸과 가족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고 능력이 있는 사람이고 싶음.

5. 소원: 내가 원하는 능력이 아닌 하나님이 이미 주신 능력을 소원함.
6. 결심: (딸이 감정적으로 힘들어해도 절망하지 않고 화평함)
7. 실천: 온유한 행동으로 딸을 돕고 따뜻한 말로 조언해 줌.
8. 변화: (딸의 필요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적극적으로 도움을 줌)


II.사례해석

1. 악순환: 딸에게 도움이 되고 싶으나 본인의 문제로 인해 딸을 도와주지 못해 더 괴로워 함.

2. 선순환: 하나님의 은혜를 통해 본인의 문제를 해결하고 본인의 문제를 넘어 딸을 도와줄 수 있게 됨.

3. 진입구: 딸의 문제를 해결하고 싶음.

4. 상담방향: 본인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딸의 문제로 인해 더 괴로워하게 되는 악순환을 깨닫게 하기.

5. 상담계획: 존경의 욕구를 내려놓고 능력의 은혜를 소원하게 하기.

6. 상담목표: 딸과의 서로 힘과 격려가 되는 소통을 하며 본인의 마음과 신앙도 다스리는 법 배우기
      

III. 상담방법    
1. 사랑하라: 딸의 문제를 해결하고 싶고 가정을 세워나가고 싶은 엄마의 감정을 이해하고 격려하기.          
2. 이해하라: 가족과 관련하여 성장배경과 딸을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을 알아보기.
3. 말하라: 본인의 악순환으로 인해 딸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을 말해줌.
4. 행하라: (피상담자가 하나님이 이미 주신 능력을 발견할 수 있도록 세심히 관찰하고 찾아주기)
5. 확장하라: (딸이 문제를 이겨냈으면 하는 본인의 간절한 바람을 통해 나를 보고 계신 아버지 하나님의 마음이 어떠한지 깨닫고 하나님을 더 알아감)
6. 통찰하라: 본인의 문제가 해결되면 딸과의 문제가 해결되고 그것을 통해 가정의 화목으로 이어짐.

 


 



@1: 2023. 9. 21. 목. 오후6.
 
 
*첫째딸과의 문제?
/첫째딸과 말과 행동이 이해 되지 않음.
=>어떤 부분이? ->딸의 대인관계에 대한 부분(좋아하는 동성 선배가 있으나 정작 다가가고 친해지지는 못하고 속으로만 동경하는)
 
 
+언제 처음 시작?
/어렷을 때는 딸이 다가오는 것을 거부하고 밀어내기도.
 
 
+최근엔?
/딸이 학교에서 성적과 인간관계로 힘들어하고 있어 이제는 딸에게 조언도 해주고 도와주고 싶으나 표현의 한계와 부족으로 인해 문제를 회피함.
(=>통찰적해석)
 
@정리:
-개인(딸과의 문제로 인한 가정 문제이나 본인의 마음 속에서 정리되지 않는 부분을 정리하고 싶음), 심층 문제(과거의 이해되지 않는 일과 사건을 이해하고 넘어가기)
-(통찰적해석)
이해: 딸의 말과 행동이 이해가 되지 않았고
사건: 최근에도 인간관계에 대해 딸이 괴로워하면서
감정: 분노로 인해 딸을 거부하고 밀어냈었고
신체: 현재는 표현의 한계와 부족으로 인해 문제 회피
-딸의 말과 행동에 대한 답답함을 느끼는 것이 지배의 욕구로 인함인지 확인하기.
 
#단계: 1. 영역(개인) 2. 유형(심층)
 
@과제:
1. 첫째딸의 말이나 행동이 이해가 되지 않고 그것이 문제회피로 이어지게 되는 경우 적어보기. 
 
 

 

 
@2: 2023. 10. 13. 금. 오전11.
 
 
*지난 과제
/못 하였음.
 
 
*딸과의 의사소통
/말이 잘 정리되지 않고 머리 속에만 있고 말을 잘 꺼내기가 어려움.
=>통찰적 해석
 
 
+다른 가족들과의 대화는 어떤지?
/자녀들 중에서는 첫째딸에게 유난히 힘들었고 부모님이나 자매들과 말할 때는 속마음을 꺼내기 힘들어 함.
/부모님께서 다정한 말씀을 해주시는 편보다도 헌신적인 행동으로만 그 정을 보여주셨음. 

 

 
@정리: 
-말보다는 행동이 편하고, 속은 안 그렇지만 겉으로는 쌀쌀맞게 하거나 오히려 짓궃게 하는 친정 가족적인 배경 이해
-(통찰적해석)
이해: 딸에 대해 이해되지 않는 일이 있었는데
사건: 과거에 어떠한 사건(?)으로 인해
감정: 부정적인 감정이 생겨서
신체: 딸에 대한 적절한 조언과 말이 안 나옴
-다음, 딸에게 가지고 있는 감정 더 깊게 알아보기
 
#단계: 1. 영역(개인) 2. 유형(심층)
 
@과제:
1. 딸 외에 가족들에게 말할 때 속마음, 속에 있는 얘기를 꺼내는 것이 힘들어하는 원인 생각해 보기.
 
 

 

 
@3: 2023. 10. 16. 월. 오전11.
 
 
*딸과의 대화
/조언해주고 싶으나 그 상황에서는 생각 안나고 나중에 말이 정리가 된 다음에는 얘기를 꺼내기가 힘듦.
 
 
+딸에게 조언 혹은 도움이 된 경우?
/과거에 종종 본인의 도움 혹은 조언이 실패한 경험이 있었음.
=>도덕적해석
 

@정리:
-두려움(선을 주도해야 하는 부모의 입장에서 적절한 조언을 하기 주저함)
-(도덕적해석)
선도 딸을 선한 방향으로 이끌어주고 도움을 줌.
선참 딸의 괴로움 호소와 불평에도 흔들리지 않음.
중립 본인의 문제로 인해 딸에게 도움을 줄 수 없는 악순환에 대해 생각해 봄.
악참 딸의 문제로 인해 본인이 더 괴로워지는 악순환.
-다음, 두려움의 감정인지 다시 절망하게 될까봐 두려워하는 감정인지 확인 후 욕구로 넘어가기
 
#단계: 2. 유형(심층) 3. 감정(두렴)
 
@과제:
1. 과거의 딸을 도와주려 했으나 실패한 경험으로 인한 자신감 결여로 조언을 주저하게 된 원인감정 생각해보기(두려움, 절망, 자책감) 
 
 
 

 

 
@4: 2023. 10. 23. 월. 오전11.
 
 
-딸에게 관심이 부족한 것 같다(대화가 거의 없었음)
 
 
-딸의 이해되지 않는 말과 행동: 나와 다름, 민감함
->딸의 감정이 몇 배로 고스란히 전달되어 괴롭고 피하고 싶음
 
 
-딸 초등학교, 이불에 오줌, 내가 도움이 안되어 절망함.
->딸 중학교, 몸의 증상들 이해안감,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패닉과 회피.
 
 
*절망적인 감정이 드는 이유?(자책감은 아니었는지 다시 확인해볼 것)
/딸이 힘들고 부담, 회피하기는 괴롭고 새로 시작할 힘은 없고.
 
 
-본인 어린시절, 아빠 엄마가 하라는 거는 다 하나 칭찬은 없었음.(다림질, 계란후라이)
->작은 거 하나에도 칭찬하시는 하나님이 이해안되고 감사함.
->믿음의 삶을 살고 싶은데 제자리인 것 같고 그렇게 못 사니 더 절망.
 
 
*가족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있는지?(존경욕구와 비교하여 다시 설명하고 질문해 볼 것)
/있는 것 같고 내가 무능력하게 느껴지면 절망함
 
 
*용서의 은혜
=> 교리적인 지식으로 예수님의 용서를 아는 것과 그 은혜를 더욱 깨닫고 실생활에서 적용하는 것의 차이, (적용적해석)
-> (이해가 됨)
 
 
@정리:
- 인정욕구로 인해 가족들에게 쓸모없고 도움이 안된다는 생각으로 절망하였음(->존경욕구로 수정)
- (적용적해석)
원리: 전반적이고 총체적인 것이 아닌 딸과의 문제에 필요한 구체적이고 특정한 은혜가 필요함.
예화: 꼬리뼈 시술 시 카데바로 정확한 위치에 네 가지 약물 도포
방법: 그 은혜를 붙들고 계속 소원하여 다른 문제들까지도 자연스레 나아갈 길이 보이게 함.
사례: 나의 문제가 해결되어 가족과 주변의 문제를 감당할 넉넉한 힘이 생긴 사람.
- 다음, 예수님께서 용서하셨는데 내가 죄책감이 드는 이유 더 알아볼 것(회기 중 비친 감정)
- 다음, 인정욕구와 존경욕구 설명 후 심층질문.
 
#단계: 2. 유형(심층) 3. 감정(절망) 4. 욕구(인정->존경)
 
@과제:
1. 용서의 은혜 묵상해보기
 

 

@5: 2023.11.10.목.오전12
+ 요즘 딸과의 관계는 어떤지?
/ 채근이 아닌 격려의 말, 나의 감정에 집중하여 중심을 잃고 흔들거리고 하는 것이 아니라 세아의 마음을 더 살피려고 노력.
-> 딸의 상태는 순간과 상황에 따라 좋다가 안 좋다가 함.
-> 엄마의 애정을 기다리고 있는 것 인식, 정서적 안정을 위해 취미생활 탐색.
-> 딸이 공간에 대한 애착이 있는 것 같음, 엄마가 방청소를 해주니 만족해 함.
 
* 현재위치 설명(8단계)
: 악순환에 머무르는 것이 아닌 흔들리지 않고 딸의 마음의 문제를 같이 해결해 나가려는 모습(화평의 결심)
 
* 도덕적해석
선도: 딸의 마음의 문제를 해결해 줌.
선참: 딸의 마음의 문제를 듣고도 흔들리거나 동요되지 않음.
중립: 무엇이 악순환되고 있는지 그 원인을 생각해 봄.
악참: 딸의 마음의 문제가 오롯이 나의 마음의 문제로 이어짐.
 
* 심층적해석
이해: 딸과 말과 행동이 이해가 되지 않음.
사건: 학교생활에 대한 어려움으로 인해 딸이 매우 힘들어 함.
감정: 내가 도움이 되지 않아 무기력하고 절망함.
신체: 패닉상태가 됨.
 
* 존경의 욕구
: 본인의 절망과 무기력은 존경받으려는 욕구임
/ 나의 지식과 경험, 능력과 자신감이 없을 때 절망함.
-> 더 깊이 탐색해보고 싶음
 
- 능력의 은혜
: 예전처럼 주저앉아있는 느낌이 아니라 미뤄왔던 일을 하려고 하는 느낌, 딸을 이해할 수 있는 사춘기관련책을 읽기 시작함. 

=> 하나님의 이미 주신 능력을 깨닫고 그것을 더 소원해야 함.

 

- 기도의 빚, 부담감과 죄책감이 절망으로 이어짐.

=> 딸의 문제를 해결하면 그것이 실마리가 되어 더 좋아질 것임.

=> 인생의 문제를 뛰어넘으며 신앙적인 통찰로 이어짐.

=> 마음에 있는 남아있는 욕구와 앞으로 나아갈 소원을 구분.

 

@정리:

- 선순환의 모습으로 나아가는 것 확인. 4단계 욕구 재탐색 필요해보임.

- 도덕적해석, 심층적해석

- 다음, 4단계 욕구에 대해 스스로 재탐색한 내용 확인하기

 다음, 절망-욕구의 연결고리를 확인하여 은혜(소원)-결심으로 이어지는 마음에서의 변화과정 설명

 

# 단계: 2.유형(심층) 4. 욕구(존경) 5. 은혜(능력)

 

@ 과제: 능력의 소원을 계속 유지하였는지 그로 인한 결심이 유지되었는지 체크해보기

 

 


질문자가 자신의 포인트 100 점을 걸었습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70점 (채택 7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http://dataserver.mine.nu/shcounsel/counsel2/

이윤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2-20 (수) 14:00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담당체크: 완료

1.양식점검
-문제분류, 목표분류, 설문조사 양식 기록하도록 안내
-상담내용 기록을 보충하도록 안내
-@과제를 내드리고 상담연구에 기록할 것을 안내
-#단계, @과제, @정리 기록 및 표시 안내
-챠트와 상담분석이 달라진 부분 수정 요청함
-상담일정, 상담계획에 일정 기록 안내

 2.내용점검
-마지막 8단계 변화의 부분에서 교육보다는 다른 주제를 선택하는 부분을 말씀드렸고, 봉사로 주제를 바꾸어서 챠트를 수정하였음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2-26 (화) 17:08 1년전 추천추천 1 비추 0
@상담종결: 5단계, 총 5회기

1. 피상담자가 종결한 이유와 계획: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고 무엇보다 상담한 내용이나 제시된 은혜를 가지고 본인이 더 생각을 해보고 하나님 앞에서의 말씀묵상과 기도가 필요한 것 같음.

2. 피상담자의 이해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301문제진단법, 어떤 영역과 유형에 집중해야하는지 더 가깝고 큰 문제로 몰아서 그것으로 끌고가는 법을 배워야 할 것 같음.

3. 상담자로서 종결된 이유와 계획:
304사례연구법을 통해 더 많은 사례를 접한 후 사례에 맞는 해결책을 제시하여 피상담자에게 도움이 되었어야 하는데 도움이 별로 되지 않은 것 같고 또 인턴상담은 5회기로 한정되어있음.

4. 상담자의 발전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401챠트작성법, 챠트가 익숙치 않아 상담 시에 사용을 안하게 되었고 회기가 끝난 후 정리할 때만 쓰게 되었음.

5. 체크소감:
사례를 진행하고 나니 상담일정과 사례정리 등 소원상담센터의 시스템에 더 적응이 된 것 같고 다음 번에는 피상담자에게 너무 멀지도 않고 너무 가깝지도 않은더 적절한 주제를 선택할 수 있게끔 주제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하게 되었음.

이윤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0-19 (목) 00:01 1년전
-문제분류, 목표분류 적어주시고 설문조사의 빠진 부분들을 적어주세요

-상담을 한 내용의 기록이 너무 부족하여 자료수집에 어려움이 있네요.
상담을 하신 내용을 간략하게 적어주신 것이라면 상담하신 내용을 좀 더 적어주시고, 만약 간략하게 하셨다면 더 많은 질문이 필요합니다. 다른 분들의 일반상담연구를 참고하여 주셔서 어떻게 내용을 기록하시는 지 어떻게 질문하시는 지를 참조해주세요(밑에 김지인 간사님 것을 샘플로 링크 올려드렸습니다)

예를 들어 첫째딸의 말과 행동이 이해되지않음 => 어떤 말과 행동들이 이해가 가지않는지? 이런식으로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들으시면서도 궁금한 부분이 있으시면 추가 질문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래야 이야기가 넓고도 깊게 펼쳐질 수 있고 그 이야기 속에서 영역, 유형을 찾을 수 있으며 어떻게 상담해야할 지의 전반적인 틀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정리에서 심층문제라고 생각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그리고 통찰적해석을 사용하셨다면 그 통찰적해석을 피상담자에게 말씀해주신 부분도 기록이 되어야하겠습니다~~

-@정리:
-(상담주제)
-(상담해석)
-(다음계획)
는 이렇게 적어주시는 것이 되니 이 형식에 따라 다시 적어주세요~

-1회기 #단계: 1.영역(개인), 2.유형(심층) 이렇게 적어주시면 되겠어요~ 왜냐면 먼저 영역을 찾고 유형을 찾기 때문에 유형만 적을 수는 없어서 그렇습니다~

https://swcounsel.org/bbs/board.php?bo_table=context&wr_id=15577 이 기록을 참고해보세요~~
이윤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0-21 (토) 11:15 1년전
일단 기록내용이 적으니 내용 자체와 어떤 말을 해주셨는지를 적어주세요~

정리에만 적지마시고 예를 들어 2회기 @정리에 ‘말보다는 행동이 편하고, 속은 안 그렇지만 겉으로는 쌀쌀맞게 하거나 오히려 짓궃게 하는 가족적인 배경 이해’ 라고 적어주셨으면 피상딤자가 이 부분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하였는지 상담자와 주고 받은 대화를 내용에 기록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회기 @정리에서도 두려움, 도덕적해석을 적어주셨는데 상담내용에는 이런 기록이 없기에 이 부분을 나눈 것을 작성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상담자가 이에 대해 어떤 대답을 해주었는지도 기록해주세요. 즉,주고 받으신 내용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다른 회기의 내용도 그렇게 하여서 일단 하신 내용을  최대한 보강해주세요~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0-23 (월) 14:41 1년전
[@이윤미상담사] 해석 내용 보강. 대화 내용에 대한 상담 기록 보충
이윤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0-24 (화) 13:16 1년전
1~4회기의 상담이후 @정리에 적은 부분들을 피상담자와 주고 받은 대화 내용에 다시 적어주세요. 즉 어떤 대화 가운데서 이 내용을 피상담자에게 말씀을 해주셨는지 기억나시는대로 최대한 기록 부탁드려요~

그리고 @정리의 내용 뿐만 아니라  대화 내용을 적어주실 때, 축약한 것보다는 풀어서 이해가기 쉽도록 적어주세요~
이윤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1-13 (월) 12:04 1년전
-현재 과제를 내드리고 있는데 피상담자가 과제를 하고 있는지요?
과제를 하였다면, 과제를 다음 회기 상담기록을 할 때 먼저 과제 내용을 적고, 그 다음 상담한 내용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과제를 어떻게 올리는지 링크를 올려드리니 참고해보세요~~  https://swcounsel.org/bbs/board.php?bo_table=context&wr_id=13988


-#단계를 적으실 때 1.영역(개인), 2.유형(심층) 이렇게 괄호를 넣어서 내용을 적어주세요
그리고 각 회기마다  '1. 개인 2. 심층 3. 두렴' 이런 식으로 단계에 적는 내용이 늘어가는 것이 아니라 이 회기 때에 진행하신 것만 적으시면 됩니다.
https://swcounsel.org/bbs/board.php?bo_table=context&wr_id=15577 이 기록을 참고해보세요~~


-5회기에 능력의 은혜와 화평의 결심까지 진행을 하신 건지요?
이럴 경우 바로 실천-변화의 과제를 내주는 것이 아니라, 능력의 은혜가 본인에게 어떤 의미가 되었는지 그 은혜를 누릴 수 있었는지 또한 그것이 이어져서 은혜로 말미암는 화평을 할 수 있었는지 이 화평의 마음이 유지가 되었는지를 스스로가 점검해보는 것을 과제로 내줄 수 있습니다.
6회기 때 이러한 부분들이 가능했는지를 나눠보시고 상담을 마무리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1-13 (월) 13:28 1년전
[@이윤미상담사] 진행단계 표시, 과제 내용 수정하였습니다.
이윤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1-23 (목) 20:54 1년전
6회기까지 마무리 상담하신 것을 기록 부탁드립니다~~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1-24 (금) 11:35 1년전
[@이윤미상담사] 5회기로 종결하였습니다.
이윤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2-13 (수) 13:08 1년전
챠트 작성해주시느라 수고많으셨어요~
처음 1회기 상담후 적은 사례요소와 사례해석, 상담방법에서의 내용이 챠트와 차이가 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욕구는 지배, 은혜는 동행, 결심은 사랑이었는데 상담을 하면서 바뀌어서 챠트 상에서는 수정이 되어있네요~

처음 상담분석과 다르게 이렇게 차이가 난 이유를 한번 생각해서 적어봐주세요~ (틀린 것이 아니고 이렇게 생각해보시면서 발전이 될 수 있어 적는 것입니다~)
그리고 챠트의 내용과 맞게 상담분석을 수정해서 적어주세요~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2-13 (수) 15:08 1년전
[@이윤미상담사] 1회기에 피상담자는 본인의 모든 문제를 얘기하지 않고(혹은 상담자를 테스트해보는 경우), 본인의 문제의 핵심을 모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피상담자는 가장 최근에 일어난 일 혹은 제일 괴로워 하는 일들을 말하지만 그것이 마음의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이 아닐 수 있기에 1회기에 몇회기 분량의 상담계획을 미리 정해놓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피상담자의 부분적인 문제로 전체적인 그림을 추측하여 상담자의 계획대로 끌고 가는 것이 아니라 피상담자의 문제는 피상담자의 말에서 답을 찾아야한다고 생각하여서 2회기, 3회기 진행되는 동안 계획은 언제든 수정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윤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2-14 (목) 10:54 1년전
네 상담을 진행하다보면서 계획이 변경이 될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선은 처음 1,2회기 정도에서 상담하시면서 충분한 파악을 통해 영역과 유형을 정하시고 그 이후에는 그 유형의 문제를 가지고 해결해나가야 합니다~
그 속에서 그 다음은 그 유형의 문제를 가지게 된 감정을 파악하는 것이 순서가 되겠습니다~
또한 상담 과정중 피상담자의 말에서 답을 찾지만 그것을 그대로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상담자의 통찰로 분석을 하여 길을 이끌어 가야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진행하시면서 본래 상담하려던 내용은 상담을 하지 못하고 다른 내용들을 상담하게 될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잘 파악해주셔서 상담해주시면 되겠어요~

그리고 어느 부분이 수정되었는지 수정된 부분을 체크하기 위해서, 다음 사례 체크부터는 원글을 지우지 마시고 원글 옆에 수정표기를 하여 수정된 내용을 적어주세요~

상담일정란과 상담계획표에 일정을 기록해주셔야하니 이 부분을 보충해주세요~
이윤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2-15 (금) 14:05 1년전
상담일정을 잘 적어주셨는데, 수정하셔야할 것은 상담예약 날짜를 적으신 후 그 밑에 상담한 날짜를 다시한번 적어주시고 과제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https://swcounsel.org/bbs/board.php?bo_table=appointment&wr_id=15572를 참고해주세요~

상담일정표에도 상담한 날짜에 예약기록을 남겨주시면 됩니다.
상담일정란 위의 상담예약표에 들어가셔서 해당 날짜에 정해진 양식대로 적어주시면 되는데 각 상담사님 번호를 지정해드렸고 성도님은 29번이세요~

예를 들어 @1: 2023. 9. 21. 목. 오후6 에 하신 것은
29: pm6 esuk, v 이렇게 적어주시면 됩니다~
(v는 화상통화이고 t는 그냥 전화로 상담하신 것을 말합니다.)

다른 분들 것도 참고해보셔서 수정부탁드려요~~
이윤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2-18 (월) 17:20 1년전
챠트 작성하시느라 수고많으셨어요~

https://swcounsel.org/bbs/board.php?bo_table=context&wr_id=14600 및 다른 인턴상담하신 분들 상담연구를 참고하셔서 아래의 내용을 작성해주세요~

1. 피상담자가 종결한 이유와 계획:

2. 피상담자의 이해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3. 상담자로서 종결된 이유와 계획:

4. 상담자의 발전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그리고 3-1을 먼저 저와 목사님 체크를 받고 난 이후에 3-2를 체크해드리겠습니다~
목사님께서 체크해주시는 과정 중에 피드백이 있으시면 나머지 것도 동일하게 수정을 해야 할 수 있으니 먼저는 3-1을 우선 체크해드릴께요~~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2-18 (월) 21:23 1년전
[@이윤미상담사]

@상담종결: 5단계, 총 5회기

1. 피상담자가 종결한 이유와 계획: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고 무엇보다 상담한 내용이나 제시된 은혜를 가지고 본인이 더 생각을 해보고 하나님 앞에서의 말씀묵상과 기도가 필요한 것 같음.

2. 피상담자의 이해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301문제진단법, 어떤 영역과 유형에 집중해야하는지 더 가깝고 큰 문제로 몰아서 그것으로 끌고가는 법을 배워야 할 것 같음.

3. 상담자로서 종결된 이유와 계획:
304사례연구법을 통해 더 많은 사례를 접하여서 피상담자에게 도움이 되었어야 하는데 도움이 별로 되지 않은 것 같음.

4. 상담자의 발전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401챠트작성법, 챠트가 익숙치 않아 상담 시에 사용을 안하게 되었고 회기가 끝난 후 정리할 때 쓰게 되었음.
이윤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2-19 (화) 14:09 1년전
A0 챠트의 8변화에서 교육은 현재의 시점에는 격차가 있어보이네요~
자신이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며 화평한 마음을 갖고 온유해지며 마지막 8단계에서 이러한 삶을 계속적으로 살아가도록 하는 변화의 주제를 갖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떤 주제가 좋을지 다시 작성해주세요~
이에 따라 다른 챠트도 수정해주세요~

I.사례요소
6. 결심: 딸의 괴로움 호소에도 흔들리지 않음.
=>‘화평’의 내용을 넣어서 적어주세요
7. 실천: 온유한 행동으로 딸을 돕고 따뜻한 말로 조언해 줌.
8. 변화: 엄마의 태도를 통해서도 자녀에게 괴로움을 이겨내는 법 교육하기
=>앞에서 말씀드린대로 적절한 변화의 주제를 적어주세요

III. 상담방법   

4. 행하라: 딸의 진로적인 고민에 대한 조언, 신체에 대한 질문 상담해주기
=>본인은 절망스럽지만 하나님의 능력으로 행할 수 있음을 이야기 해주어야겠습니다.
딸의 진로적인 고민에 대한 조언, 신체에 대한 질문 상담해주기는 당장은 행하기에는 격차가 좀 있습니다. 우선은 하나님의 능력을 생각해보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겠네요~

5. 확장하라: 말을 정리해서 내뱉는 본인의 언어습관, 본인 속에 있는 괴로움과 여러 고민들을 뛰어넘으며 하나님과의 관계가 다시 회복됨.
=>어떤 의미인지 막연하니 의미를 잘 알 수 있도록 다시 정리하여 적어주시길 바래요~


1회기부터~5회기 까지 단계를 표시한 것을
=> #단계: 3.감정(수치), 4.욕구(존경)
이런 형식으로 다 수정부탁드립니다.

(@ 과제)에서 괄호 친 것을 빼주세요
=>@과제 이렇게 적어주세요
이윤미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2-20 (수) 14:00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담당체크: 완료

1.양식점검
-문제분류, 목표분류, 설문조사 양식 기록하도록 안내
-상담내용 기록을 보충하도록 안내
-@과제를 내드리고 상담연구에 기록할 것을 안내
-#단계, @과제, @정리 기록 및 표시 안내
-챠트와 상담분석이 달라진 부분 수정 요청함
-상담일정, 상담계획에 일정 기록 안내

 2.내용점검
-마지막 8단계 변화의 부분에서 교육보다는 다른 주제를 선택하는 부분을 말씀드렸고, 봉사로 주제를 바꾸어서 챠트를 수정하였음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2-20 (수) 20:28 1년전
a1, 인생목표, 위기목표, 신체목표를 서로 연결하세요. 신피질에서는 하나만 연결되도 됩니다. 목표들끼리 연결되면 더 많은 목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a2, 문제가 생긴 방향과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을 다 기록해주세요. 화살표가 내려온 것은 문제가 생긴 방향이고 화살표를 올려서 연결하면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이 됩니다.

a4, 가운데를 관통하면 별로 보기가 안 좋게 되기 때문에 피질 경계선을 지켜서 유선형 도구로 둘러서 연결해 주세요.

a5, 개인, 심층을 연결하시고 이런 식으로 다른 주제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a6, 도형의 설명은 피해서 주제를 유선형 선으로 연결해야 합니다.

a7, 도형의 설명은 피해서 주제를 유선형 선으로 연결해야 합니다.

a8, 과거 시기 설명은 유선형선으로 내용설명이 가리지 않게 맨 앞에만 연결하세요. 변화를 위한 미래의 모습은 소원부터 시작되니 위로 선을 올려서 윗단에서부터 변화를 적어주세요. 상담챠트란에 예시가 있습니다.

a9, 상담챠트란의 예시를 살펴보고 다시 수정해 주세요.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2-23 (토) 23:09 1년전
챠트 a1 a2 a4 a5 a6 a7 a8 a9 수정했습니다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2-26 (화) 13:47 1년전
a9, 세부요소들과 연결시키지는 않습니다. 그냥 맨 위의 표제어와 회기만 연결하시면 됩니다.

https://swcounsel.org/manual/292

완료체크 양식에 따라서 위의 내용을 올려주세요.

맨 마지막에 5. 체크소감을 써서 붙여 주세요.
박태오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2-26 (화) 17:08 1년전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상담종결: 5단계, 총 5회기

1. 피상담자가 종결한 이유와 계획: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고 무엇보다 상담한 내용이나 제시된 은혜를 가지고 본인이 더 생각을 해보고 하나님 앞에서의 말씀묵상과 기도가 필요한 것 같음.

2. 피상담자의 이해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301문제진단법, 어떤 영역과 유형에 집중해야하는지 더 가깝고 큰 문제로 몰아서 그것으로 끌고가는 법을 배워야 할 것 같음.

3. 상담자로서 종결된 이유와 계획:
304사례연구법을 통해 더 많은 사례를 접한 후 사례에 맞는 해결책을 제시하여 피상담자에게 도움이 되었어야 하는데 도움이 별로 되지 않은 것 같고 또 인턴상담은 5회기로 한정되어있음.

4. 상담자의 발전에 필요한 과목과 이유:
401챠트작성법, 챠트가 익숙치 않아 상담 시에 사용을 안하게 되었고 회기가 끝난 후 정리할 때만 쓰게 되었음.

5. 체크소감:
사례를 진행하고 나니 상담일정과 사례정리 등 소원상담센터의 시스템에 더 적응이 된 것 같고 다음 번에는 피상담자에게 너무 멀지도 않고 너무 가깝지도 않은더 적절한 주제를 선택할 수 있게끔 주제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하게 되었음.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12-26 (화) 17:12 1년전
수고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다음 사례에도 계속 적용해 주세요. 경험을 통해서 배워야 합니다. 지식만으로 배우는 것은 한계가 있으니 계속 발전해 보세요^^



필독서1
필독서2

상담챠트A
상담챠트B
상담챠트C
상담챠트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