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까지 인도해 주신 하나님 그리고 앞으로 인도해 가실 하나님께 먼저 영광을 돌린다. 그리고 부족한 자를 뒤에서 밀어주시고 격려해 주시며 이끌어 주신 원장 목사님과 이명선 선교사님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성경적상담의 진로에 긴 시간을 갈등했던 이유가 근본적인 나의 문제를 발견케 하시려는 하나님의 계획하심과 뜻이 있었음을 실습과정을 통해 더 깊이 있게 깨닫게 되었고 한동안 잃어 버렸던 나를 다시 발견하게 된 의미있는 시간이었음에 감사하다. 10가지의 사례를 마주하게 될 때마다 나의 통찰력과 직감의 부족함이 드러나 방안으로 들어가 무릎꿇고 기도하지 않으면 안 되었고 온전히 하나님께 묻고 사례해석을 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한 시간들이 나에게 쌓이고 쌓여 하나님 없으면 상담할 수 없음을 절실히 느끼게 된 귀한 시간들이었다. 그렇게 하나님을 의지하며 여기까지 오게 된 지금이 참 감격스럽고 감사하다.
다음으로 진행될 상담실습 또한 하나님을 의지함으로 온전한 하나님의 능력으로 잘 마칠 수 있길 기도하게 된다. 지금 보다 더 나은 통찰력과 직감이 발전될 수 있기를 바라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상담사로 남은 시간도 최선을 다해 준비함으로 행복한 상담사, 사명자의 삶을 기쁨으로 누리며 나아가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