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283)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심리학] 실천신학개론



강의정보

강의설명

실천신학의 개념을 파악하고 실천신학의 학문의 영역을 이해하여 유능한 목회자 또는 평신도 지도자를 양성한다.

이용방법

플래쉬 유형 강의 이용시 필요한 프로그램바로가기

차시별 강의비디오 오디오 문서 이미지 기타

번호 유형 강의명 설명
1. 실천신학의 위치 실천신학의 출현 배경과 신학에 있어서 실천신학의 위치를 알아본다.
1. 실천신학의 정의 실천신학의 정의와 각학자들의 견해를 알아본다.
1. 실천신학의 범위와 역할 다양한 실천 신학의 범위와 오늘날 더욱 발전되고 있는 실천신학의 범위를 안다.
2. 실천신학의 방법론 실천신학의 방법론과 각 학자들의 견해 및 그 방법론의 중요성을 안다
2. 실천신학자들의 방법론1 실천신학 각 학자들의 실천신한 방법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본다.
2. 실천신학자들의 방법론2 실천신학 각 학자들의 실천신한 방법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본다.
3. 목회학이란? 목회신학의 정의를 알아보고 목회신학의 역사를 살펴보도록한다.
3. 목회학의 과제와 최근동향 목회학의 과제와 최근동향에 대해 알아본다.
3. 한국교회와 목회의 문제성 한국교회의 목회에서 나타나는 신학, 설교, 철학과 미래,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본다.
4. 성경적 상담의 필요성 성경적 상담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성경적 상담의 필요성, 그리고 성경적 상담의 주제들을 알아본다.
4. 상담의 신학1 성경적 상담의 기초인 성경에서 성경적 상담의 원리와, 신학적으로 성경적 관점에서 바라본다,
4. 상담의 신학2 성경적 상담의 기초인 성경에서 성경적 상담의 원리와, 신학적으로 성경적 관점에서 바라본다,
상담의 원리1 성경적 상담의 기본 원리들을 살펴보고, 성경적 상담의 일곱 가지 원리에 대해서 알아본다
상담의 원리2 성경적 상담의 기본 원리들을 살펴보고, 성경적 상담의 일곱 가지 원리에 대해서 알아본다
상담의 원리3 성경적 상담의 기본 원리들을 살펴보고, 성경적 상담의 일곱 가지 원리에 대해서 알아본다
6. 변화의 역할1 성경적 변화의 역동적 과정을 이해하고, 로드맵의 8단계를 이해한다.
6. 변화의 역할2 성경적 변화의 역동적 과정을 이해하고, 로드맵의 8단계를 이해한다.
6. 변화의 역할3 성경적 변화의 역동적 과정을 이해하고, 로드맵의 8단계를 이해한다.
7. 성경적 상담의 방법1 성경적 상담의 방법을 통해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고, 각 단계별 해결방법을 알아본다.
7. 성경적 상담의 방법2 성경적 상담의 방법을 통해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고, 각 단계별 해결방법을 알아본다.
7. 성경적 상담의 방법3 성경적 상담의 방법을 통해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고, 각 단계별 해결방법을 알아본다.
8. 상담의 역사1 성경적 목회상담의 역사를 알아보고 이를 연구한 연구자들을 알아본다.
8. 상담의 역사2 성경적 목회상담의 역사를 알아보고 이를 연구한 연구자들을 알아본다.
8. 목회 상담자 연구 목회 상담자를 연구하고, 상담의 특징을 알아본다.
9. 성경적 가정과 자녀교육1 성경적으로 말하는 가정과 성경적으로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9. 성경적 가정과 자녀교육2 성경적으로 말하는 가정과 성경적으로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9. 성경적 가정과 자녀교육2 성경적으로 말하는 가정과 성경적으로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10. 설교학1 설교학의 정의와 의의를 알아보고 설교학과 성경신학에 대해서 알 수 있다.
10. 설교학2 설교학의 정의와 의의를 알아보고 설교학과 성경신학에 대해서 알 수 있다.
10. 설교학3 성경적 상담과 설교를 통합시킨 형태인, 성경적 상담 설교를 알아본다.
11. 예배학1 실천신학의 분야 중 예배학에 대해서 알아보고 의의와 그 역사, 연구과제와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본다.
11. 예배학2 실천신학의 분야 중 예배학에 대해서 알아보고 의의와 그 역사, 연구과제와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본다.
11. 예배학3 실천신학의 분야 중 예배학에 대해서 알아보고 의의와 그 역사, 연구과제와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본다.
12. 전도학1 실천신학의 분야 가운데 전도학을 알아보고 성경적 근거와, 연구과제, 구성요소를 알아본다.
12. 전도학2 실천신학의 분야 가운데 전도학을 알아보고 성경적 근거와, 연구과제, 구성요소를 알아본다.
12. 전도학3 실천신학의 분야 가운데 전도학을 알아보고 성경적 근거와, 연구과제, 구성요소를 알아본다.
13. 선교학1 선교학의 명칭과 정의와 신학백과사전에서의 선교학의 위치와 분류를 알아보고 칼빈주의 선교를 알아본다.
13. 선교학2 선교학의 명칭과 정의와 신학백과사전에서의 선교학의 위치와 분류를 알아보고 칼빈주의 선교를 알아본다.
13. 선교학3 선교학의 명칭과 정의와 신학백과사전에서의 선교학의 위치와 분류를 알아보고 칼빈주의 선교를 알아본다.
14. 기독교 교육학1 기독교 교육학의 의의와 목적,그리고 최근에 기독교 교육학의 연구과제와 동향을 알아본다.
14. 기독교 교육학2 기독교 교육학의 의의와 목적,그리고 최근에 기독교 교육학의 연구과제와 동향을 알아본다.
14. 기독교 교육학3 기독교 교육학의 의의와 목적,그리고 최근에 기독교 교육학의 연구과제와 동향을 알아본다.
15. 평신도 신학 새롭게 대두 되고 있는 평신도 교육과 신학에 대해서 알아본다
15. 교회 행정학 교회가 성장함으로 필요하게 되는 기본적인 행정과 이를 교회에 접목시킨 교회 행정학을 알아본다.
15. 교회 성장학 급격히 변화하는 현대 교회에서 교회의 성장학을 알아본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