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방법론] 성경적 실천 계획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자기 자신의 생활 속에서 그 사역은 어떤 ‘상황, 구조, 정신, 전략’이 있는지를 기록하기훈련 -상황: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상담자로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하는 상담자로 살아가고자 했으나 때로 다양하고 많은 노력이 필요한 업무들로 인해 하나님께서 어디로 인도하시는지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구조: 마음으로는 하나님이 중심이 되셔 주시기를 원하면서도 좀 더 쉬운 길, 더 쉽게 인정받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곳을 찾고 있는 제 마음 때문에 혼란스러운 것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정신: 나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계획에 대한 점검 없이 상황과 제 자신의 부족함에 흔들리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전략: 매 순간 흔들릴 때마다 기도를 통해 하나님을 구하고 말씀을 통해 확인받아 마음을 지키기 원합니다.
양육 -상황: 하나님 안에서 건강한 가정을 세워가는 것을 목적으로 자녀양육 워크지를 구성하고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구조: 교육자료를 계속 업데이트 하고 점점하고 양육자들과 조율하는 과정이 때로 힘겹게 느껴지고 때로 의미가 없게 느낄 때가 있습니다. -정신: 내가 하는 일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 안에 이루어진 일임을 기억하지 못했습니다. -전략: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며 모든 작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도 -상황: 자녀들의 친구들의 엄마들에게 지혜롭게 사랑의 하나님을 증거하고 있는지 돌아봅니다 -구조: 일상 속에서 하나님께서 하신 일들을 나누지 않고 그들이 좋아할 이야기를 위주로 나누는 것을 봅니다. -정신: 그들이 당연히 거부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마음을 발견했습니다. -전략: 그들이 원하는 주제와 이야기를 나눈다 하더라도 모든 상황에 주권자 되신 하나님의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항상 깨어 지혜를 구해야 겠습니다.
교육 -상황: 믿음으로 자녀 양육을 하기 원하는 부모와 아이들을 양육하고 이들이 사용할 교재를 주제에 따라 만들고 있는 상황 -구조: 다른 해야 할 일도 많은 상황에서 부담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정신: 주님 계신 곳에 거하기를 원하면서 감사보다 힘들어하는 쪽으로 마음을 가질 때가 있습니다. -전략: 주어진 상황에서 주님이 주시는 지혜에 의지하여 감사한 마음으로 교육에 임하겠습니다.
교제 -상황: 가정과 아이들에게 더 집중하고 더 사랑해야 하는데 일에 치우쳐 소통을 잘 하지 않는 것을 봅니다. -구조: 일에 치우쳐 아직 어려서 부모의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책임을 강요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정신: 아이들이 어느 정도 컸으니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 방해하지 않기를 바라는 모습을 인식했습니다. -전략: 아이들을 돌보고 가정을 돌보는 일과 해야 할 일을 하는 시간을 구분하여 좀 더 시간을 잘 활용하고, 하나님께 감사한 마음과 매일 주시는 말씀과 지혜로 가정과 아이들을 돌 볼 수 있도록 훈련하겠습니다.
봉사 -상황: 대부분의 일을 봉사로 하게 되는 상황입니다. -구조: 제가 해야 할 일들을 뒤로 하고 주어진 봉사와 일을 하느라 바쁘기만 할 때가 있습니다. -정신: 주님이 기뻐하시는 일이라 생각하고 순종하는 마음이 있지만 감사와 기쁨은 부족한 것 같습니다. -전략: 나에게 주어진 일의 우선순위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다시 점검하고 시간 배분을 잘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소감 성경적 원리들을 상담의 상황에서 잘 적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리되어진 부분들이 인상깊었습니다. 앞으로 상담의 장면에서 사람들을 만날 때 좀 더 성경적인 원리의 틀을 가지고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아서 참 기대되고 잘 배우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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