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미술세션] 과제1: 중요내용 정리 및 제일 와 닿는 내용1. 1, 2장의 내용 중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정리하기
미술세션은 미술에 조예가 없어도 자신의 생각하는 바를 표현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피상담자들에게 시도할 수 있는 상담세션이다.
미술세션은 다른 세션들과 같이 상담과정 속에서 상담이 진전되지 않는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예를 들어 피상담자가 마음을 열지 못해 상담이 지연되거나, 망상으로 인해 말이 너무 많거나, 같은 내용의 말이 계속 반복되거나, 말이 너무 없거나 단순 답변으로 인해 피상담자의 생각을 이끌어 내기가 힘들 때, 피상담자의 생각과 어떤 의도가 있는지를 알아내기 위한 자료를 만들려고 하는 시도이다. 따라서 미술세션은 질문과 답변을 많이 만들어 내어 기록함으로써 상담으로 돌아왔을 때 상담자가 제시한 주제 내용을 바탕으로 피상담자로 부터 알게 된 여러가지 내용들의 기록을 참고하여 상담을 보다 발전적이고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상담의 환기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미술세션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은 미술을 사용한 성경적 상담인 미술세션은 피상담자의 당면한 문제의 분류와 감정과 욕구를 찾아내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는 점이다. 드러난 피상담자의 감정을 하나님의 은혜로 접목시킬 때 반드시 욕구를 거쳐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멀리서 산을 바라보는 것이 정상에 도착한 것이 아니고 반드시 한 발자국씩 나아가야 정상에 도착할 수 있다는 비유와 같이 피상담자가 자신의 감정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멀리서 바라보는 것으로 그치지 않도록 욕구라고 하는 다음 단계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이것은 드러난 자신의 감정이 숨겨졌던 욕구로 인하였음을 바로 깨달아 자신의 죄성을 바로 봄으로써 하나님의 은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함에 깊은 의미를 갖는다.
미술세션에 있어서 상담자의 역할은 피상담자의 숨겨진 마음을 찾아 상담자의 잣대로 판단하거나 재단하는 입장이 아니라 피상담자가 이미 알고 있는 자신의 생각과 의지를 드러내고 마음을 표현한 그림과 함께 4가지 성경적해석법에 해당하는 질문과 답변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유도하여 드러난 피상담자의 잘못된 생각을 바꾸고 변화시키며 하나님의 은혜 앞으로 나아가도록 인도함으로써 피상담자의 자기 이해를 돕고 하나님의 은혜를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2. 3장을 읽고 제일 와 닿는 내용을 간추려서 정리하기
미술세션에는 수직적인 그림그리기의 대표적인 것으로 하나님의 여섯 가지 은혜별 그림 주제인 계획, 능력, 희생, 용서, 충만, 동행이 있고 수평적인 측면에서 상담단계별 그림 주제로 영역, 유형, 감정, 욕구, 은혜, 결심, 실천, 사역이 있다.
수평적인 측면의 주제가 다양한 중에도 욕구에서 감정을 찾아 다음 단계인 은혜로 바꾸는 과정이 가장 어렵고 핵심적인 주제가 됨으로 주로 수직적인 주제 중 대표적으로 은혜별 그림주제를 반복해서 다루어 상담자는 스스로 경험하며 터득한 통찰을 얻음으로써 다른 주제나 단계에서도 쉽게 시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힘써야함을 강조한다.
은혜별이나 상담단계별이든 상담자는 모든 미술세션에서 피상담자에게 해당되는 적절한 그림주제를 제시하고 그 주제에 맞게 그림을 그리게 함으로써 피상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단계로 삼아 이미 다 알고 있는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드러내는데 목적이 있고 이에 상담자는 피상담자로 하여금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깨달아 자기 이해를 바르게 하고 상담자의 지도와 조언에 도움을 받아 잘못된 생각을 바꾸어 나가고 더 나아가 하나님의 은혜로 연결되는 삶을 살아 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상담자의 역할이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