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미술세션] 과제2) 사례 1에 대해서 궁금한 점과 질문이 있으면 기록하고 없으면 각 네가지 해석의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를 기록하기사례1: 다른 사람을 너무 의식해서 불안증을 느끼는 자매 1) 극본적 해석 피상담자는 남자에 대한 불안과 의식, 하나님을 멀리 계신 분으로 느끼게 되면서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세션에서 적용한 교회를 포함하여 추가적으로 가정, 개인영역에서 또한 어떠한 상황일 때 이러한 두려움을 느끼게 되는지를 좀 더 살펴보고 두려운 감정 외에 또 다른 감정이 있는지를 추가 확인해 본다. 또한 이에 해당되는 어릴적 감정과 사건을 되돌아 봄으로 현재의 두려움의 근원 감정이 무엇인지 그 이면에서 무엇을 추구했는지를 이해하도록 하여 근본문제를 깨달을 수 있도록 한다. 2) 관점적 해석 피상담자는 자신을 의식하는 것에 집착하여 결국 타인과 하나님까지 의식하게 되면서 두려움의 감정이 더욱 고착되었다고 볼 수 있다. 무엇이 피상담자를 고통스럽게 하고 있는지 고통에 대한 바른 이해를 하도록 하게 하고 자신을 의식함으로 두려움에 빠지게 되는 자신 관점에서 하나님의 관점을 바라보게 하여 자신이 원하고 추구하는 욕구가 근본문제임을 깨달아 버리도록 한다.
3) 분석적 해석 피상담자 자신을 의식하게 되는 이유가 무엇 때문인, 왜 두려움을 느끼게 되는지 고착된 두려움에서 벗어나 다음단계로 나아가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 주고 이해시켜줌으로 피상담자가 다음단계로 잘 나아갈 수 있도록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피상담자가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 욕구를 알게 하고 그러기 위해 깊고 넓은 심층질문을 통해 피상담자 스스로 통찰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 욕구를 잘 깨달을 수 있도록 한다.
4) 적용적 해석 피상담자의 깨달음이 피상적인 대답에서 좀 더 계획적이고 구체적으로 표현될 수 있도록 상담을 통해서 내용을 수정해 주고 다음 단계를 통해 변화될 수 있다는 소망을 주면서 앞으로 나아가도록 돕는다. 또한 세션을 통해 깨달은 수평적인 인간관계에 앞서 하나님과의 올바르고 친밀한 수직관계를 먼저 바로 세우도록 하여(소원회복) 자연히 따라오는 수평적인 인간관계에서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을 실천함으로 선순환의 열매 맺는 삶을 살도록 도와야 하겠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