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미술세션] 과제4) 한 사람과 미술세션하고 기록하기, 소감문1) 1명과 미술세션을 하고 기록하기
*제목-미래의 나의 모습과 하나님
1. 극본적해석 발달: 카페에서 알바를 해서 돈을 벌고 싶다. 전개: 디자인, 미용, 간호군인, 인플루언서, 액션 이것저것을 배우고 싶다. 절정: 비어 있는 것은 또 다른 배울 것들이다. 결말: 가족사진은 중요한 사람들이고 하나님은 모든 것에 들어가 있다.
소감-폭이 넓었는데 좁아진 느낌이다. 한 가지만 해야겠다고 생각했었다. 직업을 선택하는데 넓은 것 중에 한 가지 선택이 어려웠는데 다양하게 많은 것을 해보고 싶다.
2. 관점적해석 자신: 자신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사람을 만나는 직업과 기술과 활동적인 것을 좋아한다. 타인: 다른 친구들은 많이 하지 않고 한 가지만 정해서 한다. 하나님: 하나님은 가족을 위해서 하는 원동력을 주시도록 다리를 이어주시는 분이라고 생각한다. 사탄: 사탄이 자꾸 끊어내는 것 같다. 포기하게 한다. 끈기가 없다. 미래에 대해 생각하면서 포기하게 한다. 준비하는 시간을 시간 낭비라고 생각하게 한다.
소감- 하나의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포기가 있겠지만 하나님을 믿어야 하는데 사탄을 믿는 것 같다. 포기를 너무 잘해서 나쁜 쪽으로 생각한다.
3. 분석적해석 단어: ‘가족’ 대인관계에서 가장 가까운 사람들,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이다. 어구: ‘하나님’-하나님은 원동력이고 이 모든 것을 지켜봐주시는 분이다. 설레기도 하고 두근거린다. 좋다. 문장: ‘하고자 하는 목표를 향해 달려가게 한다’ 앞가림도 모르고 다하고 싶어 하네! 아빠가 그렇다. 헛된 망상이라고 생각할까봐, 현실적이지 않는 것이라고 할 것 같다. 문단: ‘행복한 가족들과의 행복이다’
소감- 하고 싶은 것의 폭을 줄여서 현실적인 것들을 찾아야겠다. 멋있어보여서 하는 게 아니라 이유를 찾아서 하고 싶은 것을 찾아야겠다.
4. 적용적해석 원리: 내가 어떤 것을 하고 싶은 지 찾아서 확신을 가져야겠다. 예화: 확신이 생기는데 미래에 대해 생각하면서 포기한다. 방법: 확신을 갖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직업에 대해 과정들과 현실적인 것들을 알아봐야겠다. 사례: 인터넷 서치, 선생님 조언을 들으며 들어가 있는 것도 있고 망설인 것도 있고 포기한 것도 있다.
소감- 확실하게 그런 과정들을 알아보고 확신을 가져야겠다. 쉬운 일은 없으니까
2) 미술세션 소감문
미술세션은 피상담자가 그린 그림을 보면서 각각의 해석 질문에 따라 진행하게 될 때 피상담자의 마음과 생각을 드러내면서 자기 이해를 돕고 마음의 변화를 시키는데 유용한 상담도구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성경적 상담의 8단계(1.영역, 2.유형, 3.감정, 4.욕구, 5.은혜, 6.결심, 7.실천, 8.사역)의 각 과정의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피상담자에 대한 자료수집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어서 세션을 마치고 이후 상담을 진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그림 속에 있는 생각의 변화를 위해 추가되는 그림을 그리게 하면서 고착된 생각을 바꾸어 갈 수 있다는 좋은 점들을 발견하게 되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