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미술세션] [과제3] 사례2,3에서 상담과정 중에서 사용할만한 자료들을 뽑아서 정리하고 상담계획 세우기.[과제3] 사례2,3에서 상담과정 중에서 사용할만한 자료들을 뽑아서 정리하고 상담계획 세우기.
4.2.사례2: 자신이 너무 초라하다고 생각하는 형제 1. 제목: 타인이 바라보는 자신의 모습 * 극본적 해석: 절정에서 사람들(가족들)과 나누는 것을 어색해 하는 이유를 물어본다. * 분석적 해석: 신을 부정해 왔다고 하는데 신을 부정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그려보게 한다. * 관점적 해석: 하나님이 옆에서 치료해주시는 모습을 그려보게 하고 그 모습을 바라봤을 때 마음이 어떤지 들여다보게 한다. * 적용적 해석: 기도가 답인 이유를 묻고 예시와 사례를 들기 힘들어하는 피상담자를 위해 가벼운 예를 들어주고 피상담자가 참고해서 자신이 스스로 사례를 찾아볼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하나님과 좀 더 친숙해 질 수 있도록 한다.
2 제목: 내면의 나와 외면의 나, 하나님 *극본적 해석: 모든 것을 가면화해서 자신을 숨기려는 이유를 묻고 그때의 표정을 그려보게 해서 진짜 속마음이 어떤지 드러날 수 있도록 한다. *분석적 해석: 제대로 된 사람들처럼 산 적이 없다고 했는데, 제대로 된 사람들의 삶은 어떤 삶인지 물어보고 이를 방해하는 자신의 욕심이 어떤 것인지도 물어본다. 이를 통해 욕구를 깨닫게 한다. *관점적 해석: 망치로 때리는 하나님이라고 했는데 하나님의 이미지가 부정적인 이유를 물어보고 하나님에 대한 올바른 생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한다. *적용적 해석: 하나님을 바라보는 연습을 어떻게 할 수 있을지 묻고 그래서 좀 더 구체적으로 실천해나갈 수 있도록 한다.
4.3.사례3: 신앙에 커다란 회의가 드는 주부 1. 제목:하나님과 예수님과 나의 모습 *극본적 해석: 무당이 된 고모를 통해 왜곡된 하나님의 이미지가 있는데, 하나님은 무섭기만한 대상이 아니며 그 어떤 것(무당이 섬기는 신들)들보다 위에 계심을 이해시켜 신들린 무당의 이미지와 구별할 수 있게 한다. *분석적 해석: 하나님이 사울을 내버려 두듯이 자신의 힘든 상황도 하나님이 방관하지 않을까 두려워하는데, 하나님의 때와 인간의 때가 다르고 우리가 믿음으로 바라본다면 하나님은 항상 우리와 동행하고 계심을 알 수 있음을 설명한다. *관점적 해석: 예수님을 능력을 축소해온 배경에 자신이 바라는 대로 되지 않아서 그런건 아닌지 물어보고 이를 통해 자신의 욕구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적용적 해석: 세상 어떤 것으로도 마음의 빈 공간을 채울 수 없음을 알고 하나님을 더 알아야겠다고 했는데 어떤 방식으로 알 수 있을지 좀 더 구체적인 방법을 고민해 볼 수 있도록 한다. 2. 제목: 인스턴트와 나 *극본적 해석: 간식이 없으면 미친 듯이 마트로 달려간다는데 이렇게 간식에 의존하게 된 시점을 물어본다. 그 계기가 열등감을 채우는 것과 상관이 있는지 파악토록 한다. *관점적 해석: 탄수화물을 통해 당장 위로가 되는데 이렇게 계속 했을 때 어떤 악순환으로 이어질지 나눠본다. *분석적 해석: 사탄의 길은 넓은 길, 하나님의 길은 좁은길임이라고 했는데, 하나님이 바라는 길을 가는게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를 묻고 내 힘(의지)으로 가려면 힘들지만 은혜가 있으면 충분히 갈 수 있는 길임을 알게 한다. *적용적 해석: 비오는날 인스턴트 식품을 더 먹는 경우가 있는데 대체활동에 대해 나눠보고 하나님을 의지하며 하나씩 절제하여 나아가다보면 발전된 미래의 모습을 소망할 수 있음을 깨닫게 한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