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미술세션] 미술세션 과제3. 1) 사례 2에서 상담과정 중에서 사용할만한 재료들을 뽑아서 정리하고 상담계획을 세워보기 2) 사례 3, 4에서 상담과정 중에서 사용할만한 재료들을 찾고 정리하기1) 사례 2에서 상담과정 중에서 사용할만한 재료들을 뽑아서 정리하고 상담계획을 세워보기
#1 극본적 해석 :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것이 어색하다. 붙잡을 것을 찾고 도움을 요청하고 싶은 것 =>유형에 있어서 관계문제. 존경이나 인정욕구를 버리고 동행 혹은 충만의 은혜를 바라보도록 한다.
관점적 해석: 하나님이 제 옆에서 치료해 주셨으면 좋겠다. =>예수님의 희생과 용서의 은혜를 깨달을 수 있도록 돕는다.
분석적 해석 : 하나님께서도 허락이 안 된것 같다-제가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고 세상을 타인과 신을 부정을 많이했다. =>죄책감과 어떤 욕구가 있는지 알아보고 용서의 은혜를 바라보도록 돕는다. 적용적 해석: 생각을 완전히 바꾸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기도를 많이 해야 하겠다. =>말씀과 기도를 통해 자기 자신과 세상, 하나님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통찰을 가질 수 있도록 방법을 적용하는 단계로 연결한다.
#2 극본적해석: 가면으로 대하는 자신, 유익을 얻을려고, 위험한 것을 피할려고 함, 자신이 악하게 되고 혼란스럽고 자아를 잃어버림 =>관계 유형에서 자신이 보이는 방식이 어떤 욕구때문이지 인지할수 있도록 하고 어떤 악순환의 나쁜 열매를 맺고 있는지 보게 한다.
관점적 해석: 하나님은 망치로 때리고 벌하신다. 잘못된 것(자아)을 없애 버리고 하나님의 뜻대로 살도록 하는 것이 의도이다 => 죄책감과 그 아래있는 본인의 욕구를 이해하고 회개를 통한 용서의 은혜를 바라보며 하나님에 대한 관점을 새롭게 할 수 있도록 한다.
분석적 해석: 다른 사람과 분리되어 있는 것. =>관계문제를 큰 원인으로 보고 있는데 어떤 두려움이 있는지 감정을 알아보고 욕구를 찾아본다.
적용적 해석: 가식적이고 아니고를 떠나서 하나님을 바라보는 연습을 많이 해야겠다. 성경적인 가치관을 받아 들여야겠다. =>성경적인 가치관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견고하게 형성해나갈 수 있는지 구체적인 과제와 방법을 찾아본다.
2) 사례 3, 4에서 상담과정 중에서 사용할만한 재료들을 찾고 정리하기
<사례3:신앙에 커다란 회의가 드는 주부> #1. -하나님이 무언가 심판하실 느낌이 들어서 무서웠다. -하나님이 사울을 내 버려둠이 굉장히 두렵다. -외톨이 당함, 버려지고 무관심 되는 것 겁이 난다. -넌 하나님이 사랑하지 않는다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의 감정과 그 아래 있는 인정 혹은 존경 욕구가 있는지 알아본다.
-빛이 어둠을 물리칠 수 있도록 하나님을 알고 먼저 회개해야겠다 -어떤 것으로도 마음의 빈 공간에 채워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으니깐 하나님을 알아야겠다 =>하나님의 은혜를 소원하도록 하는 방향전환을 통해 구체적으로 어떤 은혜를 붙들어야 하는지 찾아본다.(용서, 충만 등)
#2. -성령의 빛이 비춰줘서 식습관이 바뀌고 싶다. -한심하다. 절제력이 넘 없고 일시적으로 뭘 찾는 내 모습이 한심하고 기다릴 줄 모른다. =>개인 영역의 문제의식. 수치심이나 절망의 감정 아래 편안이나 쾌락의 욕구 등을 인지하도록 한다.
-마음 안에서 공허함 허전함 그런 마음. 예수님의 마음으로 채워지고 에너지가 되고 힘이 되었으면 좋겠다. -마음 속에 인스턴트 식품. 내 만족을 채우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니고 이것을 먹는 것이 죄구나. =>마음의 문제를 해결해야 몸의 문제도 해결할수 있다는 관점으로 마음을 은혜로 향하도록 한다.
<사례4: 여러가지 망상에 시달리는 여성> #1. -아이 때 같아서 아이의 모습으로 이야기하고 있는 것 같다. =>현재의 고통이나 문제가 없었던 어린시절을 그리워하고 있는데 어릴때의 어떤 부분이 좋았는지 문제 인식을 돕는다.
-혼자 사는 것은 외롭고 자손이 생기고 행복하게 사는 것이 생각났다 -사람이 폭포에 들어 있는 게 이상할 것 같고 소녀가 혼자 있는 것이 외롭다고 할 것 같다. =>혼자 있고 싶은 부분과 혼자 있기에 외로운 부분들에 대한 감정과 생각을 분리해서 좀더 알아본다.
-질서 조화 밝음 순응적이고 좋은 것들만 가능한 것들이 있고 좋기만한 것들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생이 왜 좋은 것들만 있을 수 없는지, 죄와 고통이 있기에 예수님의 십자가와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함을 알려준다.
-미워하는 것, 아이들 괴롭힘, 몇 년 걸쳐서 심하게 당했다. =>과거의 상처, 트라우마를 풀어낼 수 있도록 한다. 그 안에서 감정이 어땠는지 어떤 욕구가 있었는지 알아본다.
#2. -혼자 있는 시간이 꼭 필요하다 -사람과 함께 하는 것이 주인공이 된다 =>혼자 있는 것과 함께 하는 것과의 순위문제나 관계 문제의 유형을 좀더 분류한다.
-하나님이 원하는 삶과 내가 원하는 삶의 합일점이 좀 있었으면 좋겠다 =>삶의 어떤 부분에서 합일점이 되기 원하는지 선악의 문제인지 합의의 문제인지 유형분류를 하고 상담 주제의 범위를 좁혀나간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