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공동과제
저, 알코올중독인가요?으음...대략 한달 되었네요. 술을 계속 입에 대고 있는 것이; 실은 이런 경험을 처음 겪는건 아니에요. 지난 겨울, 12월 말일부터 3월 중순까지 거의 하루도 빠지지 않고 술을 마셨습니다.
정모는 무조건 참가했고,정모나 회식이 없는 날에는 집에서 혼자 맥주나 양주를 마시기도 했죠.요즘도 그러고 있습니다.저, 알코올 중독인가요? 무엇보다도 알코올중독의 증상과 비슷해서 걱정입니다.
이해나 판단능력이 떨어지고 사고는 얕고 정리가 되지 않으며 기억 기명의 능력도 저하된다.감정도 변하기 쉬워져서 고등감정은 저하하고, 자기중심적인 경향이 강해지며, 거짓말을 하는 버릇이나 무치(無恥) 등의 성격 변화도 현저해지고, 전반적으로 무기력하게 된다.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알코올중독을 찾아보니 이렇게 결과가 나오네요. 저의 증상과 너무나도 흡사합니다. 걸핏하면 거짓말을 하고 사람들과 있을 때면 이상하게 기운이 빠지는 느낌입니다.
저... 지금 스물 한살이고 대학교 2학년 수학과 전공을 막 들어갔는데요...전공이 너무 어려워서 더 술을 마신것도 있긴 하지만 어쨌든 저 알코올중독이라고 생각할만한가요? 세상에 대해 비관적이고, 자신감도 없고, 계속 슬픈 생각만 하게 되고, 슬픈 음악만 찾아 듣고 있네요. 항상... 이유도 없이 슬프고 힘이 빠지고-
솔직히 말해서....지금도 술을 마시고 있습니다;이거 참....걱정입니다.저 심각해요.
전문가분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관점적해석
형제님은 수학전공을 하는 대학교 2학년 학생으로서 대학생활에서 전공도 어렵고 무기력하고 자신감없고 슬픈감정들을 알코올에 의존하며 달래고 계시군요. 그러나 알코올중독에 빠지게 될까 두려워 하시며 문제를 인식하시고 상담을 의뢰하셨군요 (감정: 두려움)
다른 사람들은 당신의 감정에 대해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고 각자의 자신들의 삶을 바쁘게 살며 같이 마시고 즐기며 당신에게 진정한 위로와 염려보단 당신의 술자리에 같은 입장이 되어 합류합니다 (욕구: 쾌락,인정,편안)
그러나 하나님은 당신을 향한 계획이 있으시며 당신의 모습을 안타까워하십니다. 외로움과 슬픔과 삶의 허무는 아무도 해결해주지 못하며 아무것으로도 치유할수 없고 오직 그마음에 하나님을 알때 모든것이 해결됩니다. (은혜: 계획)
(하나님은 당신의 문제를 해결해주기를 원하십니다-하나님의 계획에 대한 설명)
반면, 사탄은 지금도 하나님이 사랑하고 보낸사람들이 그것을 깨닫지 못하도록 삶의 문제에 부딪혀서 부정적 감정들을 심어주고 알코올에 더욱 의지하게 만들고 악순환을 계속 하도록 그마음을 알콜의 노예가 되도록 유혹합니다 (감정:편안)
(부드러운 단락의 전환이 필요, 마지막 격려가 추가되어야 함- '사탄에게 지지말고 하나님 안에서 문제를 해결해 보세요.')
2. 가족사례
알코올중독 치료방법없을까요..급해요
안녕하세요.저는 18살 여자 입니다.
제 아빠는 알코올중독입니다. 직업은 택시기사신데 5일에1번씩 쉬십니다.
쉴때 새벽에 일을 마치고 들어오시면서 소주 2병씩 사들고 오십니다.
저희가 잠에서 깨서 일어나면 아빠는 이미 만취상태이십니다.만취상태이신데 또 밖에 나가서 술을드십니다.조용하게 마시면 괜찮은데 문제는 사고를 일으킨다는 겁니다. 한번은 식당에서 술을 드시고 식당 테이블을 다 뒤엎고,사람들이 경찰에 신고를해서 벌금도 어마어마하게 물었습니다. 이런일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술을 안먹는다 약속까지 해놓고 아빠는 말뿐입니다. 한달에 4번쉬면 일주일에1번은 안드시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생수병에 술을 넣고 몰래몰래 드시더군요. 술을 안먹으면 누구보다 자상하고 착하신 아빤데..
술을 먹으면 우리가족을 너무 힘들게합니다. 했던말또하고,또하고 욕하고 성질에 못이기셔 물건을 부시고
집에 살고싶지않습니다. 저도 정신적 이상이 오는것 같습니다. 술먹은아빠는 개취급하게되고,술안먹은 아빠는 사람취급하게됩니다. 우리가족 모두 저와같이 행동합니다. 사춘기인 남동생은 아빠에게 심한욕도합니다.
폭력도쓰려합니다. 동생은 아빠를 배워갑니다... 또 아빠가 술을 드시면 그다음날 일을 나가지않습니다.택시를 집앞에 세워두고 택시회사에 넣을 입금만 쌓여갑니다.월급도 제대로 나오지 않습니다.엄마께서는 경제적 정신적 육체적으로 정말 힘들어 하십니다.
아빠의 알코올 중독 정말 고치게 도와드리고싶어요. 얼른 이 지긋지긋한 생활에서 벗어나고싶어요.
제발 치료 방법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