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중독상담] 과제2) 게임중독 사례 2가지 선택해서 상담계획을 쓰고 상담문 기록하기사례1 1. [본인사례] 전 지금 중1 남학생인데요. 온라인게임에 중독되어 있습니다. 게임하느라 늦게자서 잔소리듣고 아침에 못일어나서 겨우겨우 학교갑니다. 부랴부랴 학교가서 생각나는건 게임뿐입니다. 수업시간이 시작되봤자 자려고만 하고 역시 성적은 개판입니다. 마음먹고 공부하려고 해도 3일을 못갑니다. 집중할 수 있는 시간도 1시간이 안 됩니다. 매일 시간이 되는대로 게임만 하고 주말엔 게임하느라 시간 다 보내고 숙제는 준비물 같은 건 항상 잊어먹습니다. 오래 하기만 하면 좋겠는데 생각나는게 문제입니다. 이거때문에 공부도 못하고 둔해지고. 나이먹고도 못 끊을거 같애서 걱정입니다. 엄마아빠한테 죄송하고 부담스럽습니다. 적어도 괜찮은 성적을 보여드리고 싶은데 해결방법 없을까요.
악순환 : 온라인 게임에 중독되어 있음을 알고, 게임을 끊고 공부를 잘하고 싶어 마음먹고 공부를 해보지만 3일을 못가고 1시간도 채 집중하지 못하는 형편이 되었으나 매일 시간되는대로 게임만 하느라 시간 다 보내고 숙제나 준비물도 잊어 버리고 챙기지 못하는 악순환 가운데 있다.
선순환 : 계획의 소원으로 게임이 아닌 다른 건설적이고 보람된 일을 찾아 게임 시간 대신에 마음과 시간을 쏟아 그 일을 하면서 기쁨과 즐거움, 보람을 느끼며 계속적으로 계획한 새로운 일을 반복하는 선순환의 삶을 산다.
상담계획 : [개인 - 선악 - 두렴 - 쾌락 - 계획 - 인내 - 절제 - 교육]
상담문 : 관점적해석 님은 게임을 멈추려고 해보지만 혼자 있으면 게임만 생각하고 게임에서 빠져 나올 수 없는 상태가 되었음을 인식하고 깨달아야 합니다. 공부를 잘 하고자 숙제나 공부를 해보려고 노력해도 실천 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음을 이해하여 다시금 게임을 하고자 하는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시간 사용이나 생각을 조절할 수 가 있습니다. 님은 이미 게임으로 인한 즐거움에 깊이 빠져서 삶을 망칠까봐 걱정이 될 정도로 스스로는 헤어나올 수 없는 처지가 되었음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주위에서 님을 진정으로 아끼고 도울 수 있는 부모님이나 선생님들, 상담실의 도움을 요청하시는 것은 잘한 일입니다. 님이 본래 태어날 때는 게임이나 늘 생각하며 게임에 얽매여 허송세월하라고 보내진게 아님을 인식해서 자신에게만 주어진 계획의 소원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계획 아래 차근차근 인내하며 학생으로서 건설적이고 보람되며 꼭 필요한 일을 해나가야 합니다. 악의 힘은 계속적으로 게임으로 님을 끌어당기며 재미있으면 중독이 되어도 상관없다고 속이겠지만 그 속임수에 넘어가지 않고 게임을 하고 싶은 마음을 절제하며 가치있고 보람된 일을 배우고 익히는 삶으로 자신을 교육하며 세워나가야 합니다.
사례2 게임중독과 부작용 해결방법 알려주세요.. 30대 직장인입니다. 취미로 시작했던 게임인데 게임중독이 되어 고생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글을 빨리 쓰고 나서도 게임을 하게 될 것 같은데요. 게임중독이라는 것이,그저 게임을 많이 하는 것 자체도 문제가 되고요.. 그러니까 다른 일을 해야 되는데 못자고 잠을 별로 못자거나 그런 문제가 있고요. 이게 여기서 끝나지가 않아서 자꾸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어서 도움을 요청해봅니다. 잠을 못자니까 낮에 피곤해서 일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그 와중에도 다음 게임에 대한 생각에서 벗어나질 못하고 있어서 일해야 할 때만이라도 생각을 안하고 싶은데 마음대로 되지도 않고 눈앞이 모두 모니터이고 머릿속이 게임 뿐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상사나 동료가 말을 시키면 잘 들리지도 않고 짜증부터 밀려오고요. 친하던 동료가 너 게임중독이라고,우스개처럼 말하다가 게임중독 때문에 죽기도한다, 이런 말을 하는데 처음에는 싸울 뻔 했는데, 다음부터는 가까운 사람한테도 나는 게임과는 상관이 없는 다른 일이 있다는 식으로 계속 거짓말을 하게 돼요. 지금보면 그 사람들도 믿지도 않는 것 같은데요..;; 제가 점점 이상한 놈이 되어가는 것 같아 혹시나 질문합니다. 게임은 계속 하고 싶지만,중독이나 다른 증세는 고치고 싶습니다. 방법이 있을까요,도와주세요.
상담계획 : 직장 - 순위 - 두렴 - 쾌락 - 계획 - 인내 - 절제 - 교육
상담문 : 분석적해석
단어 ; 게임에 중독이 되어 늘 게임을 하게되고, 안할 때도 게임 생각을 하니 직장 생활에 집중하지 못하는 우선 순위에 문제가 생겨 '고생'을 하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직장에서 마땅히 써야할 필수적인 시간이나 관심을 자신의 여가 생활에 다 쏟아부으니 남을 위해서도,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도 쓸 시간과 에너지가 없어서 문제가 발생했음을 깨닫고 우선순위의 문제를 점검해야 겠습니다.
어구 ; 그러니 '게임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늘 게임이 주는 쾌락을 즐기게되어 삶이 뒤틀어지고 자신의 뒤죽박죽된 삶으로 인해 걱정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자신의 악순환의 삶을 깊이 인식하고 여기에서 빠져 나오도록 소원을 가져야 겠습니다.
문장 ; '게임은 계속 하고 싶지만 중독이나 다른 증세는 고치고 싶다'고 했는데, 게임을 중단하지 않고는 중독과 다른 증세를 고칠 수 없습니다. 대신 게임이 아닌 다른 보람되고 건설적인 계획을 세워서 조금씩 실천하는 것입니다. 한 술에 배부르지 않지만 그래도 게임으로 인한 고생을 벗어난다는 꿈을 가지고 인내하며 계속적으로 새로운 일을 하다보면 그 일에 재미를 붙이게 되어 게임이 아닌 다른 건강한 생활을 하게 될 것입니다.
문단 ; 그러면 생활에서 절제를 배워 '게임을 생각하느라 상사, 동료들이 말을 시키면 잘 들리지도 않고 짜증부터 밀려오고, 게임중독이라하면 싸울뻔 했고, 이제는 게임과 상관없는 것처럼 계속 거짓말을 하는'고생스런 생활에서 점차 벗어나게 될 것입니다.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상황에 지속적으로 있게되면 게임에서 벗어나는 생활이 점점 늘어나 결국은 게임을 끊고 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