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세션상담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피상담자에게 세션상담 신청을 알아서 하라고 하면 되나요? 그리고 신청이 되면 상담사와 세션을 진행하시는 상담사간에 사전 협의라던지 세션상담이 끝난 후 공유 등을 따로 하시나요?
A: 상담사가 피상담자에 대해서 세션이 필요다다 생각하면 세션진행이 됩니다. 세션진행이 끝나면 결과에 대해서 상담사와 피상담자가 함께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Q. 상담횟수가 100회가 넘어가는 분들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이런 경우는 보통 1~4단계를 완전히 끝내고 다른 문제로 넘어가지만 워낙 문제가 다양해서 전체 횟수가 길어지게 되는건가요? 장기화된 상담의 경우 어떠한 형태로 이루어지는지 궁금합니다.
A: 문제 정도에 따라서 상담회기가 결정됩니다. 문제 수위가 깊으면 그만큼 문제가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납니다. 한 영역에서 1-8단계까지 끝나면 그 다음 영역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또한 문제의 핵심을 찾는 과정(악순환)과 이 문제가 해결되어 완전히 선순환으로 올라가는 정도도 피상담자가 누구냐에 따라서 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이런 전체적인 상황들이 고려되어 상담회기가 결정된다 할 수 있습니다.
Q. 추가상담 신청하라고 했는데 피상담자가 신청하지 않는경우 더 연락을 해서 상담을 받는것에 대해 권면하시는지 궁금합니다.
A: 네 그렇습니다. 상담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신청하지 않을 경우는 상담사가 피상담자에게 연락을 해서 상담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합니다. 만약 상담 진행이 어려울 때는, 피상담자의 의견을 들어보고 피상담자와 상의한 후 상담 종결이 결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