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술세션 1 '가족들 사이에서 검사와 체크를 받는 모습’
#1 미술세션: 2025. 3. 26. . pm2
+그리면서
/두렴 80프로, 죄책감20, 수치심10
주말마다 벅찬 양. 혼남거의. 그림을 되게 못 그린다는 생각. 주눅 들어 있는 내 모습.
=>지금은? ->교회 케어하는 동갑친구 이러했으면 좋겠다 할 때 답답함. 아버지 마음 이해는 감. 반에서 1, 2등 하는데 이해가 안 가고 하기 싫었음.
+엄마의 모습
/방관자 입장이었던 모습. 보호만 했었던. 용인하는 입장. 당연한 훈육이라는.
+누나의 모습
/엄마랑 같은 위치 방관자. =>혼나고 나서는? -> 짐정리 하고 다시 한주의 숙제를 내 주시면 짐을 ᄊᆞ서 집에 감.
+아빠와 함께했던 좋은 기억
/주말의 명화 보고. 물놀이 곤충잡기 좋은 기억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음. 혼난 기억이 압도 벌벌 떤 기억. 말로만 혼내심. 6년간 일주에 한번. 놀아도 노는 게 아님 불안이 심했다. 즐겁지 않음. 빨리 혼나고 노는게 나은데. 계속 불안.
+놀아 주실 때 아빠는
/ 방학 때는 좋은 기억들이 많이 있음. 학기 중에는 특별히 놀지 않음. 티비 보거나 밥 먹고. 방학엔 40일 내내 시골에서 지냄. 좋았음 놀기도 하고. 개도 키우고, 곤충. 방학 때는 나쁜 기억은 없음 놀았음. =>방학땐 공부 관리 안 하셨는지? ->지금 생각해 보니 의외다. 방학 숙제 만들기 도와주시고 좋은 노력 하신 면이 있었네요.
+아ᄈᆞ의 이미지
/ 교회 권사님이 좋은 아ᄈᆞ다 하셨는데 공감이 안됐는데. 훈육할 땐 누나랑 비교 해가지고. 아ᄈᆞ가 직접 누나는 이런데 너는 왜 그모양 ? 입에 달고 사셨음. 매주 한번 들음. 누나에 감정이 좋지 않다. 나는 비교당하고 누나는 왜 그것 밖에 못하냐 라고 하심.
/누나 한테는 편애 한다고 느낌. 누나 칭찬 친척들이랑 얘기하심. 흙 속에 진주다 머리가 좋다. 암기력이 좋아 아빠를 닮은 거라고 생각 하심. 사람들 있는 데서 칭찬하심. 명절에 비교를 하고 한게 수치스러움. 아ᄈᆞ 자신을 내 생각을 모르심.
+내 맘 표현
/내성적이라서 못함. 두려워서 지금도 말 못함. 소리 지르고 대화가 안 통하고 의미 없다. 엄마와 아빠 둘 다 안 통하심. 두 분 관계도 안 좋음. 화목한 가정은 아님. 생활력이 없고 아카데믹한 분. 무시하지 마시고 서로 존중하시라고 말씀 드림.
/내 마음에 대해서는 문자로 드리고 있음. 죽을거 같다 앞으로 어ᄄᅠᇂ게 살아야 할지 모르겠다. 아버지는 무슨 말인지도 모르고. 엄마는 나약한 소리 한다고 누구나 다 힘들다고 하심. 누나랑 엄마는 가스라이팅 하시는데 모르신다. 왕따처럼 나는 기댈곳이 없음. 엄마는 강인한데 공감 능력이 없다. 누나는 아ᄈᆞ를 닮음.
+그림에서 추가할 것은
/색칠을 할 것이다. 어두운 분위기. 회색 방안에. 얼굴빛 아버지는 ᄈᆞᆯ간. 저도 빨간얼굴. 엄마랑 누나랑 외면하고. 정서적으로 고아.
/아버지는 고아, 엄마는 소녀 가장처럼 집안 식구들 먹여 살리는 삶을 사심. 세상에 나혼자 보호해 주는 사람이 없는 느낌. 보호는 아버지의 역할이다.
#2관점적해석
'그림의 내용 속에 등장한 인물이나 대상들을 생각해 볼 때에"
1. 자신: 자기 자신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내가 생각보다 방학때 즐겁게 잘 지냈다.
2. 타인: 타인(특정한 의식대상)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아버지: 아버지가 생각보다 잘 하려고 노력 많이 했었다. 방식의 잘못.
3. 하나님: (그림 속에 하나님의 모습을 그려본다면)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나의 성장 속에서 보호하신 하나님. 배경 안에서 하나님이 감싸고 있는 모습.
4. 사탄: (그림 속에 사탄의 모습을 그려본다면) 사탄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가족 안에서 씨앗을 내면에 감정을. 아빠는 전가 시키고 내면에서 일하고 있는 사탄의 모습.
*소감: 기억을 한가지라도 바로잡을 수 있어서 다행이다.
#4극본적해석
"그림의 내용을 순서적으로 기,승,전,결로 나누어 볼 때"
1. 발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시골에 숙제를 안하고 간 것
2. 전개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일요일 오후ᄁᆞ지 시간을 보냄 불안 속에서.
3. 절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숙제들을 다 펴 놓고 누나 엄마 보는 앞에서 혼남. : 안하거나 미달해서.
4. 결말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다시 해야 할 숙제를 받고 떠남. 다음 주에는 해봐야겠다 생각: 시키니까.
+죄책감
/ 아ᄈᆞ의 기준에 내가 도달하지 못한 것에 대한 실망감. 누나도 비슷하게 느끼면서 성장 했다고 함. 잘 했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비교 하니까 그랬고. 누나는 나름대로 죽고 싶다 일장에 쓰고 함. 한 달 가출한 적도 있고. 불안6 : 죄책감4 정확히는 모르겠음.
*소감
#5분석적해석
"자신이 그린 그림의 내용 중에서"
1. 단어: 가장 의미있게 생각되는 대상이나 사물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아버지 : 왜 그렇게 까지 했을까? 너무 가혹하게...
2. 어구: 그와 연결되는 추가적인 대상이나 사물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나 자신. : 너무 안쓰럽고 주눅들어 안타깝다.
3. 문장: 그것들과 연결되는 환경이나 상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아버지가 나를 심하게 질책하고 있다. : 가난하지만 성적이 좋아서 자존감 있었다. 근데 아버지는 뒤처지는 것을 불안해 하신거 같다. 본인부터가 그러니까 아들에게 잘 되라고 훈련하신 것인데 방법이 문제.
4. 문단: 모든 것을 포함하는 더 큰 환경이나 상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그 와중에서 넷 다 종교가 있었고 사건 하나하나가 사명과 관련 있다. 케어, 성장 시키는. 주의할 점이나 큰 맥락 안에서 하나님의 개입이 있었을 것이다. 지금 생각한 것임.
*소감: 객관적인 관점으로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아버지의 입장 이해 조금 더. 방식이 크게 잘못 됐는데 몆개 깨달아진 게 있음. 내가 여성들 있을 때 혼나는 것을 너무 싫어함. 여성들 앞에서 잘 못 하는 것을 수치를 크게 느끼는 나를 좀 이해함.
#2 미술세션: 2025. 4. 2. 수. pm4
- 부모님의 도움을 통해서 자신이 능력을 발전시켜 나가는 모습 -

/어머님의 경제적인 울타리 보호와 아버지의 교육적 측면. =>구체적으로는 -> 아버지의 두뇌와 공부하는 습관을 배웠고 경제적 지원으로 디딤돌 삼아서 지금도 살아가고 있다. 현재 가진 것들도 재능 받은 것 발전 시키고 필요할땐 도움을 주셔서 전세 자금이나 경제적인 것들을 채워주심.
+능력을 발전시켜 나가는 부분
/ 자격증 체육업계에서 공부하고 하면 도움이 많이 됨. 수준 깊히 자리를 잡고 살 수 있겠다 생각.
/사교성 인간관계 처음에 다가가는 건 원래 갖고 있었던 능력이었다. 회원 유치할 때 좋은. 엄마에게 받은 것.
+미움 분노와 욕구 편안을 생각할 때
/지금도 직장에서 기저에 언제 쉬나 언제 그만두나 이런 생각 한다. 연애할 때도 친구 관계도 다방면에서 난타난다. 관계에서 내 것이 됐다~ 하면 소홀히 하고 딴걸 본다. 더 깊히 발전 안 하고 익숙해지면 쉽게 생각하고 다른 관계를 쳐다봄. 깊지가 않음. 빨리 친해지는데 깊이가 없다.
+더 깊히 발전하려고 하면
/질린다고 해야 하나? 길게 일하지 못한다. 부모님을 대할 때 신뢰를 못 하는 것처럼. 속박이라고 생각해 힘들었다. 벗어나고 싶고. 익숙한 방식대로 받아들인 것 같다. 도와주려고 한건데 상황인식이 왜곡돼 있다.
+과거 공부할 때도
/그러네요, 아버지가 외골수 스타일. 실수 인정 안 하고 일방적인. 어머니도 모계 중심인 가정에서 자라 똑같이 살고 계심 권위적인 사람.
+능력의 은혜 설명~~ 듣고 어떤 생각이 드는지?
/적극적으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난 누가 시키면 안 함, 누나는 외부적 동기에 순응하는 사람. 나는 내부적 동기가 필요함. 반에서 1등인데 아ᄈᆞ는 전교 1등 원함. 아 이거 어차피 못한다고 생각함.
+능력의 은혜로 새롭게 생각할 때.
/운동을 가르치는데 타인을 건강하게 하는 의미가 있음, 나에게 맞는 일, 좋은 일이고, 남에게 유익하고, 보람되고, 천직이라고 생각함. 예전에 직장은 확신이 없었음. 사무직... 스키강사 할 때 이거다 라는 생각 함. 난 공부만 하던 사람. 용기가 없었음. 돌고돌아 운동을 가르침.
#2관점적해석
'그림의 내용 속에 등장한 인물이나 대상들을 생각해 볼 때에"
1. 자신: 자기 자신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나의 정서적인 상태가 많이 벗어나 있다. 비정상적인 거였구나.
2. 타인: 타인(특정한 의식대상)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부모님은 내가 생각한거보다 나쁘지 않을 수 있다
3. 하나님: (그림 속에 하나님의 모습을 그려본다면)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하나님은 내가 움직이는 것을 통해서 일하고 싶어 하신다.
4. 사탄: (그림 속에 사탄의 모습을 그려본다면) 사탄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일하는 직장이나 공동체에 대해서 귀찮게 생각하거나 매어 있다고 생각한 자체가 오랬동안 사단이 심어준 생각이었다.
*소감 / 내 상태에 대해서 알아가고 있다.
#3도덕적 해석
'그림의 내용 속에 등장했던 특정한 한 부분을 생각할 때"
1. 그 속에서 나타난 ‘선을 주도함’에 해당하는 내용는 무엇입니까?
/ 적극적으로 내 할 일을 이해하고 하는 것.
2. 그 속에서 나타난 ‘선에 동참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 내 할 일을 형식적으로만 함
3. 그 속에서 나타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 아무것도 안 함
4. 그 속에서 나타난 ‘악에 동참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 때려치고 노는 것 방관하고
5. 그 속에서 나타난 ‘악을 주도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 상황을 떠난다, 가출. 지금도 가끔 생각한 적 있음. 시골로 떠나는 생각.
*소감 / 위험한 생각이었다.
#3 미술세션 : 2025. 4. 10. 목. pm6
앞으로 자신의 삶이 변화된다면 어떻게 바뀔 것인가를 미리 예상해서 표현해보기

+앞으로 자신의 삶이 변화된다면 어떻게 바뀔 것인가를 미리 예상해서 표현해보기
/ 지금처럼 사는데 좀더 확장 된. 일은 좀 더 전업으로 하고 자격증도 ᄄᆞ고 주말엔 쉬는 모습. 지금은 기준에 못 미친다. 일하는 시간, 수입도 반절 자격증도 아직이고 이후는 일하는 시간이 많아지지 않을까.
+능력과 인내와 경건을 반복하면서 적용한 사례
/성진이 케어 하며 말이나 잔소리 절제하게 되가고 있는거 같음. 아ᄈᆞ처럼 하고 있던 나였음. 다그치고 한 모습을 고쳐야겠다 생각함. 잔소리 하다가 불현듯 어릴때 생각도 나고 본을 보이자 생각도 함. 같이 해주기로 함.
#1적용적해석
"그림 속의 여러가지 내용을 통해서"
1. 원리: 당신이 알게 된 것(원리)은 무엇입니까?
/ 열심히 일해서 경제적인 안정을 찾는다.
2. 예화: 그것을 삶속에서 경험하신 적이 있습니까?
/ 예전에는 그렇게 일을 했었다.
3. 적용: 그것을 삶속에서 실천하거나 경험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입니까?
/ 좀 더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서 자격증과 실무를 익힌다.
4. 사례: 그 방법을 직접 실행했던 경험(사례,간증)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입니까? 없다면 어떻게 실행할 수 있겠습니까?
/일단 계획대로 국가 자격증 취득을 해야겠다.
+장애물이 있다면? -> 좀 게을러서 나태하게 중간에 집에 와서 쉬는 것이 문제다. 안가거나 시간이 늘어진다.
*소감 / 주어진 시간에 흘려 보내는게 아니라 그래도 열심히 후회 안 남도록 해야겠다.
#2관점적해석
'그림의 내용 속에 등장한 인물이나 대상들을 생각해 볼 때에"
1. 자신: 자기 자신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좀 구체적이고 명확한 계획을 갖고있다.
2. 타인: 타인(특정한 의식대상)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없음
3. 하나님: (그림 속에 하나님의 모습을 그려본다면)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이 상황을 회피하는게 아니라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업이니까 일을 즐겁게 하길 원하실 것이다.
4. 사탄: (그림 속에 사탄의 모습을 그려본다면) 사탄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일상생활에 나태 회피하게끔 만드는 게 사탄의 전략이다. 상한 감정으로 가정을 화목 시키지 못하게. 가족에 대해 상한 감정으로 안 좋은 생각들이 파고들게 하는 거 같다.
/사탄이 주는 안 좋은 결과,
*소감 / 나에게 맡겨진 일들을 하나님이 주신 일이라고 생각하고 성실히 감당해야겠다.
#4극본적해석
"그림의 내용을 순서적으로 기,승,전,결로 나누어 볼 때"
1. 발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운동 가르치는 일을 시작한 것이 발단. 내 업의 시작이다.
2. 전개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지금 상태다 자격증 경력 ᄊᆞᇂ아가는 것. 아직 전문성이 없으니까. 준비를 하고 확장해야 함.
3. 절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여름쯤에 경력을 채우고 자격증을 취득한다.
4. 결말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올해 중순쯤에 전업으로 일을 하든지 다른 곳에 가서 일을 하거나 한다.
*소감 / 계획대로 열심히 해야겠다.
#4 미술세션 : 2025. 5. 8. 목. pm3

@과제
1. 희생을 생각하면서가질 수 있는 결심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기(희락, 화평 / 긍휼, 양선)
ㅡ긍휼 가족이던 다른 사람이던 그사람을
긍휼히 여기는 마음으로 대하는 것
/부모님을 생각 했을 때 과거에 내가 모든걸 바라는 대상이 아니라 한 인간으로 한계있는 사람으로써 긍휼히 보면 마음이 편안하고 이해.
/교회 봉사할 때 내가 손해라는 생각보다는 봉사 할때도 그 사람을 긍휼히 여기는 마음은 그사람 입장에 생각 하고 공감 됨.
2. 미술세션
*'희생과 능력을 의식하면서 살아가는 나의 모습’
/내년에는 베드민턴을 하려고 자격증 따려고 함. 지금은 동호회에서 함. 못하면 창피함. 지금 레슨 받음.
/교회에서 케어하는 친구 봉사활동, adhd친구 한테 하는 봉사활동. 친구입장 이해가 간다. 교인들은 잘 모름. 나쁜 면만 보기 때문에... 나는 케어를 하면서 헌신하는 생각도 들고 pt시키면서 1호 피티생이다.
/주변에 청소년 보호센터에 쌀을 가져다 주려고 함. 주변에 빵집도 그런다고 함.
/희생과 능력을 생각하면서 이해력과 세상을 보는 폭이 넓어짐.
*미술세션 진행질문
#6통찰적 해석
"자신이 그린 그림의 내용 중에서"
1. 이해: 그림에서 ‘자신이 이해한 부분'에 관한 내용을 기록해 보세요.
/ 내가 비교하는 것이 심하다.
2. 사건: 그림에서 '과거의 사건을 생각나게 하는 부분'에 관한 내용을 기록해 보세요.
/ 공부하는 시험이나 그런게 힘들었던 기억이 생각나게 한다. 공부하는 그림에서.
+새롭게 바꾼다면?
/ 좋은 어른이 있었다면 어땠을ᄁᆞ 하는데,, 그런분이 있었더라도 내가 인정받고 싶은 욕심이 너무 커서 안 들었을 것이다.
/그 시간들이 의미있고 가치있는 시간들이다. 헤맨땅이 다 내땅이라고 끝까지 가봐야 한다고. 예전에 했던 과목들로 커서 시험때 풀었던 경험으로 도움 된 일이 있다.
/나는 경쟁을 싫어하고 지치는거 같다.
/이번 배드민턴 대회 꼴지함 처음엔 다 그런다 그런데 충격이 있는게 어떤 그룹에 들어가든 있다. 동기 모임에서 연봉 1억 넘는 애가 있었다. 내가 젤 낮음. 자존감이 떨어지는게 있음. 중간은 갈 줄 알았는데 평범은 돼야 한다고 생각을 하는거 같다.
/학교에서 잘 나가는 애들이 못사는 애들한테 못하는데 어울리고 지킬수 있었다 공부 때문에.
3. 감정: 그림에서 ‘감정을 일으키는 부분’에 관한 내용을 기록해 보세요.
/이런 활동들이 긍정적인 감정을 주는 활동들이다. 봉사하고 운동이 즐겁고 나중에 직업으로 경험되는 것이니까 잘 맞고 재밌다.
4. 신체: 그림에서 ‘신체반응을 만드는 부분’에 관한 내용을 기록해 보세요.
/ 시험 상황이 됐을 때 자리도 가리고 omr 카드 썻다 지웠다 하고 깔끔한 글씨. 안 그럴려고 노력하니까 괞찮아짐. 마음에 걸리는게 있어도 그냥 넘어가니까 괜찮아짐. 어차피 다 버릴 종이다 하니까 맘이 편해짐.
*소감 : 능력은 활용하기 위한 도구인데 남의 시선을 많이 의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