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7미술세션] 과제4-2) 미술세션 소감문*미술세션 소감 : 세션없이 상담을 하는 것보다 미술세션을 통한 자기 이해는 훨씬 입체적이다. 한쪽으로만 보던 조각품을 다양한 방향에서 보는 것처럼 상담으로 알지 못했던 피상담자의 생각을 끄집어낼 수 있는 좋은 도구인 것 같다. 마음과 생각은 바다같아서 정말 넓고 깊은 것 같다. 그런 중에 낚시하듯 그림을 해석하면서 필요한 정보를 이해할 수 ㅇㅣㅆ는 것 같다. 나도 글을 쓰면서 나도 모르는 생각들이 떠오르고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는 것처럼 그림을 그리고 해석을 하면서 겉으로 삐죽 나온 실마리를 잡아당기어 계속해서 그 속에 연결된 마음과 생각을 찾아가는 것 같다.
미술세션을 통해 하나님이 사람을 어떻게 만드셨는가를 더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사람의 표현이 언어만이 아니라 오감을 통해 드러나게 만드신 하나님의 지혜이신 것같다. 표정 하나 찡그림 하나가 모두 중요한 의미일 수 ㅇㅣㅆ다는 것이 새삼 느껴지면서 하나님도 이 세상의 모든 순간과 나타남을 통해 우리에게 하나님의 마음을 드러내실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모든 것이 우연이 아니라는 말이 그런 의미가 아닐까싶다.
그림을 보면서 4가지 관점으로 해석을 하는 것이 참 재미있고 놀라웠다. 단지 그림의 표현이 아니라 그것을 해석하면서 서로가 개념과 생각을 찾을 수 있고 중요한 상담 단서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 아주 중요한 의미인 것 같다. 다시 생각해도 4가지 해석은 보이지 않는 세계의 것들을 찾아내는 참 놀라운 도구이다.
직접 미술세션을 하면서 강의를 들었던 내용이 내것이 되는 것 같기도 했다. 그리고 문제인식, 원인이해, 방법적용, 변화형성 4단계마다 미술세션이 적용되면 각 단계별로 유의미한 자료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