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796)
  • |
  • 로그인
  • 회원가입
[과제란]  
번호 분류 제목
8 103역동성
< 어리석음의 악순환 > 1. Heat 뜨거운 태양 : 상황 Q) 당신은 어떤 힘든 상황에 있습니까? A) - 목사님들의 말씀을 들어도 은혜가 되지 않음. - 성도들 간의 교제 가운데서 기쁨과 하나 됨을 누리지 못하고 겉도는 것 같음. - 하나님을 예배하고 찬양으로 봉사하는 것이 기쁨이 되지 못하고 짐이 되는 것 같음. - 교회 생활과 예배가운데 은혜 없이 메말라버림. - 구하는 것이 응답되지 않는 상황에서 지침. - 모든 사람과 폭넓게 관계형성이 안되고 때로 극단적 관계 단절이 나타남. 2. Bad fruit 악한열매 : 반응 Q) 그 상황 속에서 당신은 행동과 생각과 감정에서 어떻게 반응합니까? A) - 모든 교회의 시스템과 목사님의 말씀과 성도들의 행실을 비판하고 있음. - 나는 열심히 하고 나는 바른 생각을 하고 신앙생황을 잘하고 있지만 교회의 시스템이…
7 103역동성
역동성 강의가 시작되고 과제로 ‘사람은 어떻게 변하는가?’를 읽으면서 지속적으로 떠오르는 예수님의 모습이 있었다. ‘그가 곤욕을 당하여 괴로울 때에도 그의 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과 털 깎는 자 앞에서 잠잠한 양 같이 그의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 참으로 예수님은 죄 없으신 하나님이셨다. 더위의 상황은 죄를 만들어내지 못한다. 더위는 죄를 드러낼 뿐이다. 그동안 나는 상황의 악함에 대한 나의 선하지 못한 반응을 명분화하는 것은 당연하고 정당하다고 생각했다. 나는 어떠한 상황에 그렇게 반응 할 수밖에 없었던 명분을 찾아 자신을 흠 없는 사람으로 만들기에 뛰어난 사람이었다. 화를 낸 것도, 인내하지 못한 것도, 극단적 선택을 한 것도, 입바른 말로 상처를 준 것도, 적극적이지 못했던 것도, 선한 것을 알고 있음에도 행동하지 못한 것도, 시간이 있었음에도 도와주지 못한 것도, 완전히 헌신하지 못한 것도 언제나 명분이 있었고 그 명분은 상황이 지…
6 103역동성
복음은 두 가지 방향성을 가지고 확장된다고 생각한다. 마치 십자가의 그러함과 같이 하나는 모든 이들에게 횡적으로 널리 그리고 편만하게 전해지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개인적 차원에서 마음과 영혼에 깊숙이 수직적으로 확장되는 것이다. 복음이 전해지고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한 각성도의 심령과 삶 가운데서 복음의 수직적 확장이 더욱 깊이 이루어지는 것을 성령께서는 기뻐하시는 것 같다. 예수님을 믿는다고 고백하고 세례 받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 복음의 확장이 예수 그리스도와의 혼인잔치에 참석할 때까지 이루어지는 것이다. 거룩한 신부로서의 성화의 과정은 과거의 그때를 지나 미래의 그때로 나아가는 현재의 지금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이번 과제로 읽은‘사람은 어떻게 변화되는가?’에서 chapter1부터 내 마음을 속속들이 들추어내는 통찰력에 놀라고 말았다. 분명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로 말미암은 것이리라 믿는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책에서 다루는 삶이 절대 그리스도를 모르는 불신앙인…
5 102기본원리
하나님은 나와 상관없이 당신의 뜻을 위한 일꾼으로만 사용하시기 위해 나를 부르시는 분이 아니라는 것을 이번 성경적 상담을 배우면서도 확인하게 됩니다. 내가 하나님을 사랑해서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하여 나아갔다고 생각한 그 곳에서 어김없이 나를 다루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경험합니다. 하나님은 결국 나를 위해 순종을, 나를 위해 믿음을, 나를 위해 자기부인을 요구하시는 분이신 것 같습니다. 그렇게 나를 다루신 후에만 나를 통해 그분의 뜻을 이루실수 있고 그때에 비로 참 포도나무 이신 예수님에게 접붙여져 열매를 맺고 또 다른 열매를 맺는 가지를 위한 밑가지 역할을 감당 할 수 있는 것이겠지요. 상담이라는 길이 내가 걸어가야 할 길이라고 생각했을 때, 저는 단지 상담의 기술 또는 이론들을 배워 다른 사람을 도와야한다는데 목적이 있었습니다. 내가 돈을 벌고 내가 명예를 얻기 위한 목적이 아닌 타인을 위해 나 자신에게 주신 것을 사용한다는 생각으로 선택한 길이었습니다. 나름대로 내 욕심을…
4 103역동성
열매를 보고 나무를 알 수 있듯이 우리는 겉으로 드러나는 감정과 행동들로 자신 또는 타인을 이해하게 된다. 무엇이 나를 움직이게 만드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과 같다. ‘35개의 엑스레이 질문들’은 나를 움직이게 하는 내면의 동기들이 무엇인지, 내 안의 주인이 하나님이지 아니면 다른 것인지를 섬세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나님과 상관없이 일어나는 행동은 없다. 사람들은 무엇을 하든지 항상 하나님과 관계가 되어 있다. 하나님을 사랑하거나 아니면 그를 경시하고 다른 것을 사랑하는 것이다. 나의 중심과 사랑이 향하는 대상이 누구인지 무엇인지에 따라 드러나는 감정과 행동들은 극단적으로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내 안에 하나님을 향한 사랑이 없이 어떠한 거짓된 것과 어떠한 욕망들이 있다면 결국 쉽게 짜증내는 것, 이기심, 절망감, 현실도피, 자기의 ,자기연민, 아무것도 못하게 하는 두려움 등 죄악 된 패턴들이 겉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모든 …
3 102기본원리
‘의식이 있는 회개는 다른 사람이 나에게 영향을 준 왜곡과 나 자신의 왜곡 두 가지를 내가 아는 것에서 시작한다. 둘 다 나를 유혹하고 나는 반드시 그것들과 싸워야 한다.’ 이번 아티클을 읽으면서 가장 와 닿았던 내용이었다. 개인적으로 우상숭배의 핵심이지 않은가 생각해 본다. 우리는 모두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다. 인간은 완전한 공급자이신 하나님과의 교제를 통해서만 그분의 완전한 공급으로 인해 충만한 수혜자가 될 수 있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다는 것의 의미를 지극히 주관적으로 하나님의 영광, 그분의 모든 아름다움을 감히 인식하고, 맛보고, 느끼고, 누릴 수는 존재이며 그 하나님을 닮아갈 수 있는 존재로 지음 받았다는 것으로 이해한다. 그 인식과 변화의 한계는 하나님 안에서 무한하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존재로서 인간이 죄로 인해 타락하여 하나님으로부터 단절되었을 때 결핍은 반드시 존재할 수밖에 없고 하나님이 계셔야할 자리를 다른 것으로 대체하여 결핍을…
2 101개론
하나님을 만난 사람들의 간증은 시대와 문화와 세대를 초월하여 유사성이 있다. 인간의 성품은 다양하고 그 마음은 상황과 환경에 의해 끊임없이 변하지만 우리를 변화시키시는 분은 한분이시고 그분의 성품은 불변하시기에 진리의 말씀이신 그 분으로 말미암아 변화되어가는 인간의 삶이 하나의 모습을 지향해나감으로써 가지는 유사성은 필연적인 것 같다. 하나님을 만나 변화되는 과정이 가진 유사성은 문화와 인종과 시대를 초월한다. 그리고 하나님을 만나 하나님의 자녀가 된 후 진리 안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그리고,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 스스로를 바라보는 관점은 또한 문화와 인종과 시대를 초월하는 것 같다. 불과 한 달 전 까지만 해도 나는 성경적 상담이라는 것을 알지 못했다. 상담에 대한 비전이 있었고 그 비전을 향해 걸어가기 위해 심리학적 이론이 닦아 놓은 길을 걷는 것은 당연하고도 필수적인 일이라고 생각하였다. 아니 그 길이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렇게 상담 심리학공부를 시작하고 나서 …
1 101개론
두 개의 관점을 지니고 심리학적 상담을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나는 성경을 진리로 받아들이지 않는 자들의 관점, 하나는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인 성경을 진리로 믿는 성도들의 관점입니다. 성경을 진리로 믿는 자들의 심리학적 상담은 비성경적이기 때문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은 성경을 진리로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들에게 설득력이 떨어 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성경을 진리로 믿지 않는 사람들이 인정할 수 있는 부분에서 심리학적 상담의 비판점은 접근의 불편성, 검증된 효과의 부재 정도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진리로 믿는 성도의 관점에서 심리학적 상담이 무엇이 문제이고 왜 문제인지에 대한 저의 생각과, 이 주차에 과제로 읽은 아티클을 읽은 소감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으로 나눈 범주로서 학문은 하나님이 만드신 창조세계(인간의 몸을 포함한)의 자연 질서를 다루는 자연과학과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인간과 그 인간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