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680)
  • |
  • 로그인
  • 회원가입
[과제란]  
번호 분류 제목
3 105가정상담
나의 상황에 대한 기술 1) 성경을 백과사전으로 생각한다. 성경을 삶으로 보는 나름의 원칙과 믿음이 대개 일관성있게 이어지지만, 언젠가 혼자서 해결해야 하는 절박하고 급박한 상황 앞에서 조급한 마음에 어떤 신비한 방식의 답변을 얻으려고 시도한 때가 있었다. 그러다 펼쳐본 말씀이 절묘하게 당장의 내 상황에 맞아떨어진다며 무리하게 갖다붙여 해석을 한 사건으로 인해 큰 낭패를 겪은 적이 있다. 물론 말씀에서 답을 찾는 것은 성경적이지만, 내 의도에 따라 성경도 얼마든지 내 틀에 맞춰 심리적으로 유리한 해석을 하게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2) 도덕적인 이야기의 집대성으로 본다 성경은 은혜의 복음으로 구원받은 성도들이 구현해야 하는 복음에 합당한 삶을 하나님의 법의 테두리 안에서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단순이 도덕적이 삶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3) 잘살기 위한 원리로 생각한다. 대개의 불신자에 대한 전도에서 우리는 어떻게든 주님의 은혜를 …
2 105가정상담
우리 가정의 의사소통 1) 정직하라 우리 가족은 예배를 통해 묵상을 나누기때문에 대화를 많이 한다. 그리고 어떤 사건이나 감정에 대해 비교적? 아니 매우 솔직하고 정직하다. 그 정직함으로 인해 서로의 진심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가 있다. 그렇다해도 신뢰로 다 해결되지 않는 감정의 문제는 생긴다. 2) 자루에 담지 말라 우리는 대체로 감정을 자루에 담지 않으려는 노력이 별로 필요없는 가족적 기질이 있는 것 같다. 악감정을 오래 마음에 두지 않고 그때그때 쏟아내기 때문이다. 갈등상황이 생기면 그에 따르는 분노, 답답함, 억울함, 서러움등의 악감정을 속의 다른 주머니에 감추고 말하는 언니를 보면 나는 그것을 털어버리도록 권고한다. 물론 감정노출로 인해 갈등의 원인이 자칫 묻여 버리는 경우도 있고 자루에 담지 않고 뱉어내는 솔직한 표현으로 인해 터지는 후차적인 감정을 소화해야 하는 것이 힘들 때도 있다. 단, 그 소화시간이 대략 비슷한 것이 우리 가…
1 105가정상담
갈등 해결의 3가지 방법 1. 조작하지 않음 - 이제까지 조작이라는 개념을 잘못 이해하고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즉 뭔가 정직하지 않은 의도로 적절하지 않은 방법을 시도하는 것이 조작이라고 이해했기에 나는 조작하는 사람이 아니라고 믿었던 것이다. 나는 10년 전까지만 해도 어떤 갈등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시시비비 가려내어 명명백백 누가 옳고 그르다는 식의 흑백논리로 결론내어야 의로운 것이라고 알고 있었다. 믿는 자이기에 더욱 푸른 정신으로 무장해야 혼탁한 세상에서 영혼을 깨끗이 지키는 거라고 여기고 연륜자들이 선호하는 좋고 나쁨의 기준을 닳아빠진 행태로 치부하며 비록 대적을 감수하더라도 나만은 끝내 옳고 그름을 기준해야 한다고 믿었던 것이다. 그러니 늘 잣대로 판단하고 정의의 방망이 역할을 하며 남들이 회피하는 총대를 매려다가 몰매를 맞고 쓰러지곤 했다. 그러나 그것은 내 올곧음을 고수하겠다하는 내 신념을 강화하고자하는 나름의 방법이었을 뿐만 아니라 조작…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