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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2학차소감] 챠트작성법을 들은 소감과 발전을 위한 제안  

1급과정의 거의 마지막 단계에 와서 듣는 챠트작성법 강의는 강의의 순서적인 면에서 늦은 듯한 느낌이 들었고 8번의 동영상 강의로 이해하기에는 벅찬 느낌이었다문제진단법에 접목되어 챠트작성법 강의가 진행되었다면 뒤에 다루어지는 많은 사례들에 적용하며 활용할 있고 챠트를 친근감있게 다루며 다각적인 깊은 이해을 얻을 있었을텐데라는 아쉬움도 있었지만 그동안의 성경적상담학강의를 총정리해서 시각적인 자료로  마무리할 있어 다른 의미로 접할 있었다문제진단법에서 다루었던 도형적 진단법을 총동원시키고 그것의 연결고리로 원통형의 도형을 접목시킴은 평면화되어있는 각각의 도형들을 3D 접목하여 다각적이고 다방면으로 피상담자를 관찰하고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기발한 아이디어라는 생각을 하며 보다 나은 활용과 결과를 위해 고심하신 흔적들을 보며 감사했다원통도형에 복잡하게 얽혀있는 여러 도형을 통해 피상담자의 문제점들을 부분적으로나마 다루며 인간의 고뇌의 복잡미묘함을 원통도형을 통해 보는 느낌이었다.

 

문제질문설문조사, 단계질문을 피상담자로 하여금 작성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인지하는 기회로 삼고, 상담자에게는 단시간내에 피상담자의 문제점을 찾아 상담 진행과정과 방향을 계획하고 상담대화의 물꼬를 트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가 된다고 생각한다.

 

챠트작성법 강의에서의 새로운 발견은 단순한 순위비중, 합의진로, 선악선택, 조직체계, 관계영향, 심층문제에만 적용되는 줄 알았던 챠트 B에 속한 각 도형이 영역, 분류, 감정, 욕구, 은혜, 결심, 실천, 사역 전반에 걸쳐 적용되고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각자의 개인의 속에 뭉쳐져 있는 많은 문제들을 정리하여 개인적인 영역과 사회관계적인 영역 가운데 피상담자의 문제영역을 찾아 유형을 분류하며 자신의 삶을 객관적으로 있도록과정 하나하나를 챠트를 통해 정리함으로써 좀더 쉽게 자기이해를 있다는 점이다도형과 메모를 통해 피상담자의 내면에 내재되어 있는 많은 감정들 가운데 뭉쳐있는 것들을 분류하고 분산시켜 감정들을 구체화시키고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자기이해를 돕고, 구체화된 감정을 다시 각각의 해당 도표에 적용하여 자신의 욕구에 대한 이해와 재해석을 통해 새로운 목표로 방향전환을 도모하고 하나님 앞으로 인도함으로써 선순환을 이루어내는 과정들을 도표를 통해서 재정리하는 그림을 있었다. 도표를 사용하여 눈으로 확인하며 정리하는 과정은 마치 냄새나고 엉키고 섞여있는 쓰레기를 하나 하나 정리정돈하고 분리 수거하여 재활용에 이르게 하는 과정을 연상케 했다.

 

아쉬운 점은 챠트중에서  도형의 선순환부분인 은혜결심실천사역이  챠트에 어떻게 적용되는가에 대한 이해가 터무니없이 부족하다고 느낀다앞으로 남은 강의와 사례를 통해 훈련되어  활용할  있게 되기를 기대한.

 

확실한 것은 성경적상담에 있어서 챠트작성은 피상담자의 전반적인 상담내역과 과정을 눈으로 있는 피상담자의 Portfolio로써 중요한 자료가 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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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03-09 (목) 11:57 7년전
소감 감사드립니다. 3D 의 개념이 필요한 이유는 2D에서의 정보들을 더욱 집약적으로 표현하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자연히 입체가 되는 것이지요. 그럴 때 모든 성경적 상담적인 내용들이 하나로 통합되면서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의료진단기법에서도 단순한 X-ray 보다 Mri, CT 등이 더 문제부위를 잘 들여다 볼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앞으로 이 부분은 계속 연구중이니 현재 차트작성법이 완성된 것은 아닙니다. 앞으로도 계속 발전되고 바뀔 수 있으니 이점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챠트작성법의 강의 순서는 고민을 해보았지만 처음부터 3D 개념을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일에 어려움이 있어서 뒤로 미루었습니다. 챠트 없이도 상담을 할 수 있어야 챠트가 있을 때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챠트가 상담을 하는 것은 아니고 단순한 도구일 뿐이니 그렇게 이해하시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소감을 먼저 쓰셨으니 하나씩 과제도 부탁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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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분류 제목
62 _2학차소감
4학기 과목으로 챠트상담법, 교회사역법, 상담전도법, 학습상담법을 배웠다. 상담을 교회사역에 적용하면서 사역의 문제 뿐만 아니라 더 큰 열매를 맺을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과 상담과 전도를 하나로 이어 효과적인 전도가 되고 삶이 전도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되서 좋았다. 챠트의 다양한 활용을 통해 효과적인 상담방법을 익히게 되고 영어 상담법을…
61 _2학차소감
      하나님의 은혜로 2학기까지 잘 마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2학기 과목들을 수강해서 좋았던 것은 주위의 사례들을 생각해서 과제해보는 경험이었습니다. 한 명 한 명 주위의 마음의 어려움을 안고 있는 친구들이나 사례에 대해 생각해보고 어떻게 적용해야할지 고민해보는 시간이 성경적 상담공부를 깊이 하는데에…
60 _2학차소감
   1학기에 이어서 2학기까지의 과정을 마치면서 드는 생각은, 소원상담센터의 성경적상담 과정이 성경적상담을 진행하기에 필요한 도구로서일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교회사역 속에서 기독교세계관과 신앙적 삶을 세우기에 매우 유익한 프로그램이라는 것입니다. <성경적 문제 진단법>은 삶의 문제들을 해석하기위한 성경적인 …
59 _2학차소감
       2 학기말 소감     2학기를 마치면서 지난날을 돌아본다. 그냥 한 학기를 마치는 것이 아니라 소감문을 적으면서 한 학기를 정리하게 하시니 얼마나 고마운가?     1학기에서는 성경적 상담의 기둥인 7원리를 확고하게 붙잡고 나간다. 그러면  뜨거운 태…
58 _2학차소감
  2학기를 마무리하며 마칠 수 있도록 인도하신 하나님께 감사를 올려드립니다.  2학기 과정은 나 자신을 많이 생각하게 하고 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고통 과목을 통해 고통을 겪고 있는 며느리를 이해하게 되었고, 긍휼히 여기는 마음을 갖게되었습니다. 대화법에서는 생각하는 대로 말하는 것이 아닌 좀 더 하나님의 마음과 상대방을 생각하…
57 _2학차소감
2학기 강의를 끝내며 성경적 상담을 알고 공부를 시작한지 어느새 1년이 조금 넘은 시간이 지났다. 1학기땐 자신 만만하게 한과목씩 부지런히 강의 들으며 과제하며 그렇게 술술 넘어가는 듯 했지만 2학기에 들어서자 사례연구법에서 벽에 부딪히기 시작했다. 당시엔 그 문제를 이해하지 못하고 그냥 좌절감과 또 그당시 배우던 것들이 있어 상담공부를 잠시 중지를 …
56 _2학차소감
2학기 강의를 마치며   이제 시작에 불과하고 아직도 갈길은 멀지만 성경적 상담의 두 계단을 오르고 숨을 고른다 시작하고 지금까지 두달이라는 시간이 흐르는 동안 얼마나 힘이 들었는지 지금도 숨이차다 여기서 공부하는 것도 벅차고 힘든데 학교 공부까지 겹쳐서 하루에 10시간 정도는 꼬박 컴퓨터 앞에 앉아서 씨름을 했다 이 또한 주님의 은혜가 아니…
55 _2학차소감
가정을 이루게 된지 얼마 안된 시점부터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남편과의 갈등, 아이양육의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가정생활에 고민이 많았었는데 교재를 읽으면서 강의를 듣는 것만으로도 여러가지 상황에 대한 기준이 세워지게 되었습니다.    가정상담을 들으면서 성경적상담에서 말하는 육아방법은 요즘 육아방법과 다르다는 것을 느꼈습…
54 _2학차소감
<2학기 과정을 마치며>   201 문제 진단법 => 상담현장에서 피상담자의 보이지 않는 의식세계를 도형을 사용하여 도식화, 시각화함으로서 피상담자로 하여금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마음의 변화로 나아가기 위한 방향성을 촉진시키는데 유익할 것 같다.     202 상담적 성경연구법 =&g…
53 _2학차소감
2학기마무리 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흘렀네요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들이 있어 반복해서 들었지만 현재 저의 수준에서 이해하기가 어려운 부분들이 있었고 그 부분에 고민했던 시간이 좀 길었던것 같습니다. 진로 상담 부분에선 하나님의 나에게 원하는 방향이 어디인지에 대한 고민이 있었고 대화법에서도 저의 대화방식과 또한 제 내면에 가지고 있는 마음을 보며 부족…
52 _2학차소감
 보이지 않는 미지의 세계이지만 가장 크게 세상을 움직이는 코스모스로의 여행   우선 이 과정까지 인도해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다. 4자녀의 엄마로써 육아로 이 공부를 계속 할 수 있을지 반신반의했던 나였는데, 아이를 키우며 아내로써 엄마로써 집사라는 직분으로 살아 갈 때 소원 상담 공부는 내게 큰 길라잡이가 되어주는 느낌이었다. …
51 _2학차소감
1학기에 비해 오랜 시간에 걸쳐 2학기를 마무리했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큰 변화와 성장과 감사한 시간이였습니다. 1학기에서 느끼고 깨달은것보다 더 넓고 객관적인 관점으로 제 문제와 감정, 욕구를 보고 은혜의 소원을 붙잡게 되었습니다. 1학기때는 이론적으로 이해했다면 2학기때는 더 가슴으로 내려와 더 이해되고 성장되는 느낌이였습니다. 1학기 의무상담때 이문…
50 _2학차소감
2학기 강의는 1학기에 비해 많이 어렵게 느껴졌고 과제하는데도 시간이 참 많이 소요된 것 같다. 문제를 인식해서 감정과 욕구를 찾고 방법적용, 변화형성을 하는 것은 알겠는데 성경연구법이 상담에 구지 필요할까 하는 의문이 있었다.  하지만 필독서를 읽으며 또 스터디를 통해 성경연구(해석)법이 상담과정에 어떻게 실제적으로 적용되고 있는지 배울 수 …
49 _2학차소감
2학기를마치면서, 많은아쉬움이찾아온다. 오래전에시작했을때포기하지않았다면, 주위사람들을좀더옳은방향으로, 하나님이기뻐하시는방법으로인도할수있지않았을까하는안타까움이다. 성경적상담에대한선입견이있었던것도사실이다. 성경적상담사역을하는미국교회를추천하였는데, 상담을받았던부부가오히려부부관계와의어려움은물론교회까지회피하게된사례를보며이것이성경적상담의한계구나! 라는생각을했던적이…
48 _2학차소감
2학기를 공부하면서 제일 인상깊었던 것은, 소원상담센터의 '성경적상담'은 상담의 여정에 체계화된 틀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전에 대학원에서 공부할때는 접하지못했던 새로운 형식이었습니다. 역동성의 8단계라는 원리는 동일하지만, 더 구체적이고 방대한 형식과 내용에 조금은 압도되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성경적 상담의 원리를 돕는 많은 자원들이 소원상담센터의 '성…
47 _2학차소감
2학기 강의를 들으면서 좀더 실제적인 사례와 구체적인 상담방법들을 배우고 또 연습하면서 성경적 상담에 한 발자국 더 가까워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또 과제를 위해 처음으로 인터넷에서 사람들의 고민들을 많이 찾아보는 중에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삶의 문제가운데 힘들어하고 또 그것을 털어놓은 곳, 해결 받고자 하는 곳을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음…
46 _2학차소감
2학기를 하면서 실제 사례에 성경적 상담 방법을 적용해 상담하는 것을 배웠는데 처음에는 과제를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고 쉽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계속 실제사례들을 생각하며 방법적용을 하다보니 조금씩 감이 잡혔던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하나로 뭉쳐있는 실타래처럼 어떻게 풀어야할지 모르겠던 문제들이었는데 순서대로 분류를 해가다보니 이렇게 하…
45 _2학차소감
성경적 상담의 실제적인 적용에 필요한 과목들을 하나씩 배우고, 과제들을 다양하게 해보면서 각각의 좋은 점들을 통해 개인적으로도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사례를 연구하며 구체적으로 적용하여 상담문을 쓴다는 것이 어렵게만 느껴졌는데, 직접 해보고 부딪혀 보면서 전체적인 틀을 이해할 수 있었고, 실제적으로 적용해 보며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실습을 통해…
44 _2학차소감
한 과목 과목마다 “와! 이런거였구나!” “이렇게 접근할 수 있는 거구나!” 너무나 흥미로웠던 학기였다. 성경적 대화법을 통해 나에 말에 대한 문제를 되돌아 보며 적용할 수 있었고, 말에 대한 하나님의 사명을 고민하다 보니 지경이 넓어짐을 경험할 수 있었다. 가정상담을 통해서는 우리 가정에 뿐 아니라, 새롭게 시작되는 가정에게, 신혼부부를 섬기는 …
43 _2학차소감
3학기 과목을 공부하던 중에 2학기와 3학기 과목이 서로 변경되었습니다. 2학기에서는 저희의 일상에서 겪는 많은 실질적인 문제인 가정상담, 대화법, 진로상담, 고통 과목을 통해 성경적 상담으로 어떻게 상담이 가능한지 구체적으로 알수 있고 배우는 시간이였습니다. 개인적으로 2학기 공부 과정중에 좋은 일들이 많이 생겼고 저희 가정에 하나님의 은혜와 계획하심…
42 _2학차소감
  2학기의 사례연구법과목에 대한 재시험을 치루면서, 그동안 공부했던 과목들을 다시 복습해보게 되었습니다. 2학기 과정의 내용을 통해서 어떻게 실제적으로 성경적 상담을 할 수 있는것에 대한 중요한 원리와 실제에 대한 대략적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특별히 좋았던 과목은 "기관운영법"입니다. 어떻게 성경적 상담을 교회안에서 적용할 수 있을까? 라…
41 _2학차소감
2학기 과목들에 대한 전체적인 소감은 1학기에 비해 내용이 실제적이어서 좋았고 성경적 상담에 대해 가지고 있던 기대 이상이었던 것입니다. 1학기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성경적상담 책을 먼저 읽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는데 문제를 해결하는 4가지 과정과 8가지단계에 따른 6가지 주제가 이미 익숙해졋었기 때문입니다. 성경연구법 과목은 특히 좋았습니…
40 _2학차소감
2학기를 마치면서 좀 시간이 많이 걸렸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4번째 과목까지 금방 했는데 마지막 기관 운영법에서 멈추어 있었네요... ㅎㅎ 아마 목사이다 보니 기관을 세우는 것은 저랑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는지 진도 나가는 것을 계속 미루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강의를 다 듣고 과제들을 해 나가면서 꼭 알아야하고 필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알…
39 _2학차소감
  실전과 과제 속에서 악순환 단계에서 6가지 중 주제가 무엇인지 그중 한 개를 결정하고 따라가기가 어려웠다.  여러개가 섞여있고 다 포함되서 작용을 한다는 것 때문에 여전히 쉽지 않은 과정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 안에 좌절과 절망 죽음의 고통만 있는 것이 아니라 생명과 빛이 있었다는 것이고, 생명과 빛을 보고…
38 _2학차소감
1학기의 역동성으로 인해 제 마음이 역동적으로 변했다면 2학기는 조금 더 가라앉은 마음이 들었다. 부정적인 의미로는 성경적 상담에 대해 더 미궁으로 빠졌다는것이지만, 긍정적인 의미로는 상담을 조금 더 진지하게 받아들여졌다는 것이다.  가장 좋았던 것은 문제진단과 성경연구법으로 대면상담뿐 아니라 여러 프로그램으로 활용할수있어서 참 의미있고 감사했…
37 _2학차소감
2학기 과제를 마치자 마자 소감문을 써야 막 쪄낸 따끈따근한 떡처럼 맛났을 텐데 해를 넘기고 쓰려니 감동이 조금 식어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성경적 상담 공부를 통한 깨달음들이 깊은 우물이 되어 순간순간의 상황과 환경들을 분별하고 마음을 지키며 해결해 나가는데 샘물같은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을 경험합니다.    작년 1년동안 평안함 …
36 _2학차소감
2학기를 마치기까지 성경적 상담의 많은 변화와 발전하는 과정을 보았습니다.  하나님의 계획속에서 고군분투 하시는 각 상담사선생님들께 아낌없는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저 역시도 여기까지 오기까지 너무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포기하지 않고, 인내하며 올바른 길잡이가 되어준 목사님께도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함께 발전하는 모습으…
35 _2학차소감
성경적 상담을 배우다 보니까 상담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신앙적으로도 점점 깊어지는 것 같습니다. 신앙적인 궁금증, 해결되지 않은 부분들이 많았는데 하나하나 해결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에 성경적 상담은 특정 문제들은 해결하지 못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성경적 상담으로 가능하다는 것에 놀라웠습니다. 사람의 마음의 문제는 얽히고설켜 근본적인 문…
34 _2학차소감
2학기를 잘 마칠 수 있어 감사합니다. 1학기에서는 성경적 상담에 대한 개념을 처음 접하게 되었다면, 이번 2학기에는 실제적인 접근법에 대해 알게된 것 같습니다. 과제를 통해서도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는 시간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성경적 상담이 다루는 문제들이 훨씬 넓고 깊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특히 고통과목을 들으면서…
33 _2학차소감
2학기를 완료하게 해주신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1학기는 집중하여 수강하고 그 과정을 빠른 기간 내에 마쳤다. 그런데 2학기를 시작하면서 지방에 가서 2개월 정도 있다가 올라오는 등 여러 가지 일들과 겹쳐서 2학기 공부는 매우 긴 시간이 걸렸다. 내가 산만해서인지 공부 내용은 어렵지 않았으나 시험을 본 후 틀린 문제의 답이 왜 틀렸는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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