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를 열심히 하려고 하지만 잘 안 되서 잘하게 되는 법을 알고 싶을 때
공부를 기분만으로 하려고 하면 오래 가지 못합니다. 공부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꾸준히 잘 하게 되려고 한다면 계획과 일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꾸준히 그 계획과 일정을 따라야 공부에 흥미를 갖게 되면서 지속적으로 잘 할 수 있습니다. 수영을 하고 싶다고 하루종일 물장구 친다고 수영을 잘하게 되는 게 아닌 것과 같습니다. 피아노 배우고 싶다고 하루 종일 피아노 두드린다고 피아노 잘 치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한 달, 두 달, 혹은 6개월, 1년 계획을 세워서 꾸준히 수영을 하고 피아노를 해야 잘 하게 되는 것처럼 공부도 그렇습니다. 그것이 습관이 되고 루틴이 되어야만 잘 할 수 있습니다.
참고. 학교문제의 상담과정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앞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이루었던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소원상담센터 원장, #학교문제, #의욕상실
https://swcounsel.org/methods/123
https://swcounsel.org/register4/1133
*재수생으로 우울증이 있어서 괴로워 할 때
재수라는 어려운 상황에서 멘탈관리가 잘 안 되어 우울증에 빠진 것입니다. 미래에 대한 소망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과 현재의 과정에 대한 의미를 잘 이해해야 우울증으로부터 나올 수 있습니다. 약을 싫어하는 이유는 약이 진정제나 각성제이기 때문에 영향받는 것을 거부하는 것으로 보여지고 화순박하진액 같은 보조제는 일시적이고 약효가 미미해서 약물처럼 큰 효과는 없습니다. 심리상담센터를 변경해서 진로상담을 병행할 수 있는 곳을 추천받아서 상담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앞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이루었던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원장, #학교문제, #우울불안
https://swcounsel.org/methods/123
*고3으로 우울과 불안이 있는데 정신과 약물만 먹을 때
약물치료는 증상의 완화에만 의미가 있어서 생각의 변화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생각을 변화시키는 약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상담치료를 병행해야 우울과 불안을 점차 극복할 수 있습니다. 안 그러면 그 약물 악순환 속에서 계속 생각은 부정적이 되고 증상은 나빠지면서 약은 늘어가다가 더 큰 정신질환이 옵니다. 왜 우울하고 불안한지 어떤 원함이 있어서 그런지를 찾아서 그 원함을 더 좋은 소원으로 바꿔야 하겠습니다. 상담을 통해 생각의 변화를 갖게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앞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이루었던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원장, #학교문제, #우울불안
*시험을 앞두고 너무 불안해 할 때
자녀의 불안의 원인을 알아야 합니다. 그 불안 속에 두려워하는 것을 찾아서 그것을 새롭게 이해해야 합니다. 무엇인가를 잃어버린다고 생각하면 계속 불안하지만 무엇인가를 얻었다고 생각하면 마음의 평안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얻은 것을 생각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잃어버릴 것이라고 생각하는지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그에 관한 상담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앞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이루었던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자도자도 피곤해서 공부를 할 수 없을 때
가만히 있는데 그렇게 피곤할 일은 없고 자신이 평소에 어떤 일을 많이 하는가 생각해 보세요. 핸드폰이나 게임이나 혹은 지칠 수 있는 다른 일들을 하면 당연히 공부할 때 피곤합니다. 카페인으로 극복하는 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많이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어려운 일인 것처럼 다른 지치는 활동을 많이 하면 당연히 공부와 같은 집중해야 하는 분야에서 졸음이 쏟아집니다. 자신의 생활을 살펴보고 그 원인을 찾아서 바꿔보세요.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하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어떤 다른 활동을 자꾸 해서 피곤한 것이 하나의 이유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원하는 것이 아닌 학업성취에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집중이 안 되고 자꾸 핸드폰만 해서 ADHD약을 먹고 싶을 때
adhd 약은 각성제라서 도파민이 증가되어 활동량은 늘어나지만 그것이 꼭 공부를 할 때 쓰인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adhd 약을 먹고 더 열심히 휴대폰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집중력의 문제가 아니라 그걸 하는 목표에 관한 문제이고 공부만 하게 하는 약이란 없습니다. 영어, 수학, 과학 등 과목별로 약이 있는 것도 아니구요. 그건 자신이 하는 것이고 자신의 계획과 목표 하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상담치료가 필요하니 상담을 받아서 과목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자신이 행한 학습의 보람을 깨닫게 되는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그걸 직접 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에서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기초가 부족한 것인지 흥미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어떤 다른 이유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원함을 이루려는 것이 아닌 현재 학업성취에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행할 것을 생각해 본다.
*시험 전에 카페인 음료를 많이 먹고 힘들 때
카페인 과다복용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각성제를 복용할 때 생기는 도파민 과잉현상이기도 합니다. 이럴 때에는 가능한 마음의 안정을 취하기 위해서 가만히 있거나 눈을 감고 생각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도파민을 안정시킨다는 것은 마음을 안정시킨다는 것이니 할 수 있는 대로 안정을 추구하면 가라앉을 것입니다. 다음 과정을 참고해서 이후에는 카페인 복용이 아닌 의지의 발현으로 어려움을 이겨보시기 바랍니다.
1. 자신의 학업에서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기초가 부족한 것인지 흥미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어떤 다른 이유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원함을 이루려는 것이 아닌 현재 학업성취에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행할 것을 생각해 본다.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을 때
원래 있었던 학업 스트레스가 해결되지 않으니까 어느날 갑자기 더 큰 우울증이 찾아오게 된 것입니다. 그 스트레스에 대해서 나름의 대답을 가져야만 합니다. 단순히 죽고 싶다는 것은 도피심리일 뿐이지 정말 죽고 싶은 것은 아닙니다.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결해서 단순히 결과만으로 우울해 하지 말고 과정에서의 의미를 찾아보면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서 삶의 목표를 가져보고 혼자서 어려우면 상담치료를 받아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기초가 부족한 것인지 흥미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어떤 다른 이유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원하는 것이 아닌 학업성취에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