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1: 다른 사람을 너무 의식해서 불면증을 느끼는 자매
1>극본적 해석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의식하게 되는 것은 나타나는 증상이고 그 증상이 나타나게 된 뿌리가 있을 것이다.
어떤 특정 상황에서 더 절정으로 드러나는 두려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봄으로써
이 상황들이 처음 시작되었던 지점에 대한 것을 이야기 해 볼 수 있겠다.
이 뿌리가 무엇이었는지 발견할 수 있게 된다면 그 해석이 그 좋지 않은 기억에서 머무는 것이 아닌 그곳에 함께 계셨던 예수님을 떠올리고 그려봄으로써 나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으로 인해 좋지 않은 기억, 왜곡된 기억은 예수님 안에서 다시 재해석 되어짐으로 두려움의 극복으로 진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관점적 해석
사단이 나에게 하고 있는 거짓과 정죄 죄책감의 정체를 자각할 수 있게 함으로,
생각과 마음을 붙잡고 있는 것이 사단이 정죄하는 거짓자아이고 하나님께서 말씀,즉 진리안에서 자신에 대해 무엇을 말씀하고 계시는 지를 바라볼 수 있도록 돕는다.
3>분석적 해석
나 자신을 의식함으로써 그 감정과 내가 얻고자 하는 욕구가 무엇인지를 돌아보고
그 잘못된 열매는 두려움이라는 것으로 나타난 인과 관계가 있음을 인지하고 이 두려움에서 머물지 않고 하나님과의 온전한 관계 안에서만이 두려움을 내어 쫒을 수 있음을 깨닫게 도와 다음 단계로 잘 나아갈 수 있도록 인도할 수 있겠다.
4>적용적 해석
자기 중심에서의 시선이 타인에게로 향하게 함으로써 느끼는 생각과 감정의 변화 깨달음등을 고백해보도록 한다.
예화가 자신의 생각을 넘어선 더 구체적으로 바로 실천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적용해 볼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자신의 욕구나 감정에서 머무는 것에서 변화의 경험이 실제가 되도록 하여 다음 단계로 계속 전진할 수 있도록 소망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