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5성경세션] 과제1) 은혜 주제 성경구절을 전부 읽어보고 그 중에서 어렵게 느껴지는 내용 2개만 골라서 그 내용에 대한 자신의 성경셰션 질문과 답변기록하기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보이는 소망이 소망이 아니니 보는 것을 누가 바라리요 만일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을 바라면 참음으로 기다릴지니라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 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마음을 감찰하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함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극본적 해석 발단: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 구원은 우리가 바람으로 인해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다. 전개: 보이는 소망이 소망이 아니니~ 기다릴지니라 -> 소망한다는 것은 내가 노력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닌 하나님께서 베푸셔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하나님의 뜻이 나타날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것 같다. 절정:이와 같이~ 간구하심이니라 -> 우리는 때론 하나님의 원하시는 것이 아닌 우리의 원함을 쫓아 구하신다. 하시만 성령께서 아버지의 뜻을 따라 우리를 위해 구하신다. 결말: 우리가 알거니와~ 선을 이루느니라 ->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것은 그 뜻대로 행하려고 하는 자들이며 이 들은 성령의 도우심을 따라 하나님의 선한 길로 인도해 가신다 관점적 해석 자기 자신에 대해서 깨달은 것은 무엇입니까? -> 내가 하나님께 구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대로 구하는 것인지 아닌지 의문이 든다. 2. 타인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 기도하며 말씀을 보는 일에 열심을 다하는 사람들이 있음을 깨닫는다. 3.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하나님은 우리의 연약함을 아시고 우리를 위해 아버지의 뜻대로 기도해 주시고 또 모든 것을 다스리셔서 우리를 하나님의 선한 길로 이끄신다. 4. 사탄: 사탄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사탄은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지 못하고 우리의 욕구대로 살아가길 바란다. 그래서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우리가 망가지기를 바란다. 분석적 해석 단어: 소망 -> 우리가 무엇을 소망해야 하는지 궁금하다. 어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 혼자가 아닌 하나님의 항상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신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문장: 마음을 감찰~간구하심이니라 -> 내가 헛된 것을 구할때도 하나님은 하나님의 뜻대로 이끌어 가신다. 문단: 마음을 감찰~ 선을 이루느니라 -> 하나님은 세상을 통치하신다. 그 통치 가운데 있는 우리도 하나님의 뜻에 따라 선한 길로 인도해 주신다. 적용적 해석 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원리는 무엇입니까? -> 하나님은 우리의 연약함을 아시고 우리를 도와 주신다. 2. 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예화는 무엇입니까? -> 여호수아가 요단강을 건너기전 하나님이 여호수아와 함께 하셨다. 3. 본문을 통해서 깨달은 방법은 무엇입니까? -> 미래를 두려워 하지 말고 보이지 않는 미래의 소망을 바라보며 현재의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4. 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 현실의 절망적인 상황에 몰두하여 내가 가진 것을 보지 못하고 두려워 떨고만 있는 자신을 보게된다. 그럴 때 마다 하나님의 이끌어 가실 소망으로 바라보며 어려운 상황도 참고 버티며 나에게 주신 것을 깨달을 때 하나님을 이것을 활용해서 선을 이루시는 분이심을 믿음으로 살아가야 겠다. 소감: 내가 원하는 것과 하나님이 원하는 것에 대한 분별력이 필요함을 깨닫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을 따르도록 항상 기도해야 겠다.
너희가 아들인고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네가 이후로는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아들이면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유업을 이을 자니라 극본적 해석 1. 발단: 너희가 아들인고로 -> 하나님을 우리를 아들로 부르셨다. 2. 전개: 하나님이 ~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 예수님을 우리와 가장 가까이 계심을 깨달음 3. 절정: 아바 아버지라 ~ 아들이니 -> 예수님을 믿지 않았을땐 죄의 종이었으나 예수를 믿은 후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말씀하신다. 4. 결말: 아들이면~ 유업을 이을 자니라 -> 우리를 아들로 불러주셔서 하나님 계신 천국의 유업을 우리에게 주셨다. 관점적 해석 자신에 대해 알게 된 것 -> 더 이상 나는 종이 아닌 하나님의 아들임 2. 타인에 대해 알게 된 것 -> 하나님을 믿지 않는 자들은 죄에 종속되어 있고 하나님을 믿는 자들은 모두 하나님의 아들로 여겨주심 3.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 하나님은 자신의 피조물에게 종이 아닌 아들로서 천국을 누리길 원하신다. 4. 사탄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 하나님을 알지 못하도록 하고 죄의 수치심과 죄책감에 빠져 하나님을 떠나도록 만든다. 분석적 해석 단어: 아들 -> 하나님이 나의 아버지 되시며 나를 아들로 부르셨다. 어구: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 하나님은 우리와 가까이 있길 원하신다. 문장: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문단: 전체 적용적 해석 원리: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로 부르셨다. 예화: 우리를 종이아닌 아들로 부르신 것은 하나님의 유업을 이어가기 위해서이다. 방법: 우리 마음 가운데 계신 예수를 믿을 때 하나님의 나의 아버지 되신다. 적용: 항상 깨어 더 이상 죄의 종 노릇이 아닌 예수를 믿음으로 아버지 되신 하나님의 아들로서 살아가야한다.
소감: 이미 예수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삼아 주셨음을 깨달아야야 하는데 여전히 죄 가운데 있는 모습을 볼때마다 좌절하고 절망가운데 있을 때가 있다. 그럼에도 우리 안에 계신 예수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음을 믿고 하나님의 성품을 닮아 가도록 항상 깨어 있어야 함을 깨닫는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