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과제 세션기록 세션자료 상담설교

[2음악세션] srmh3, 음악세션

 #1: 2025. 9. 25. 5 

 

@과제

1. 통찰적 사고, 분석적 사고, 극본적 사고 중에서 할 수 있는대로 생각하고 분야별로 그 결과를 살펴보기,

2. 음악세션, 극본적/분석적/통찰적 해석을 진행하기, '학업분야, 인간관계, 수면상태,'

주제: 동행1, https://swcounsel.org/tool/53

 

  

 *학업분야


 

IV. 극본적해석

"감상의 내용을 순서적으로 기,,,결로 나누어 볼 때"

 

 

1. 발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무도 없는 교실에 앉아있다. -> 나 말고는 없다는 느낌이 들었다.

 

2. 전개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책상 위에 쌓여있는 숙제들을 하다가 지치기 시작한다. -> 음악이 무겁다는 감정이 들음

 

3. 절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숙제 하다가 친구가 생겨서 도와 주면서 많은 숙제를 빨리 하기 시작한다.-> 중간에 듣기에 기운을 내게 해준다.

 

4. 결말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다 해내고는 기분이 편안해져 의자에 기대 웃으며 쉰다. -> 나에게 쌓여 있던 것들이 해결, 혼자는 벅찼는데 도움을 받아 해냄.

 

 

 

 

V. 분석적해석

"감상의 내용 중에서"

 

 

1. 단어: 가장 의미있게 생각되는 대상이나 사물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친구 ->힘든 지친 것들을 해결 하는데 도움을 준 역할을 해준 존재였다.

 

2. 어구: 그와 연결되는 추가적인 대상이나 사물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똑똑한 친구 -> 문제를 해결 하려면 해결을 할 수 있는 존재가 있어야 하기떄문에.

 

3. 문장: 그것들과 연결되는 환경이나 상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책상 위에 쌓인 많은 다 해낸 숙제들이 싸여있다.

 

4. 문단: 모든 것을 포함하는 더 큰 환경이나 상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혼자서 하기 힘들었던 숙제들을 똑똑한 친구와 함께 다 해냈다.

  

 

VI. 통찰적 해석

1. 본문에서 나타난 신체, 행동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숙제를 한다

 

2. 본문에서 나타난 감정, 감각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막막했다. -> 편안해졌다.

 

3. 본문에서 나타난 사건, 경험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너무 많이 숙제가 쌓여있엇다.

 

4. 본문에서 나타난 이해, 해석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어떤 어려움이나 무거운 것들이 있어도 나보다 뛰어난 사람과 함께 하면 못할게 없다.

 

 

 

*인간관계

 

 

IV. 극본적해석

"감상의 내용을 순서적으로 기,,,결로 나누어 볼 때" 

 

1. 발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테이블에 혼자 앉아 있다. -> 음악의 첫 부분이 외롭다

 

2. 전개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친구 한명이 들어왔다. -> 누가 들어왔다.

 

3. 절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밖에 돌아 다니면서 나랑 친구들을 만나자고 한 사람이랑 같이 맞는 사람을 찾아 간다. ->어딘가를 돌아 다니는 느낌의 음악이어서.

 

4. 결말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혼자여서 외로웠는데 많은 사람이랑 어울리고 마음이 평안해짐. -> 음악의 끝이 회복되는 느낌이어서.

 

  

 

V. 분석적해석

"감상의 내용 중에서"

 

 

1. 단어: 가장 의미있게 생각되는 대상이나 사물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어느사람 ->외롭던 나를 밖으로 불러내는 큰 역할을 해낸 사람.

 

2. 어구: 그와 연결되는 추가적인 대상이나 사물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나에게 같이 다른 사람들을 만나자고 제안한 어느사람 -> 나를 회복시키는 좋은 역할

 

3. 문장: 그것들과 연결되는 환경이나 상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외롬에 빠져 살던 나를 밖에 나오게 해주었다. -> 과거에 사람들이 생각났다.

 

4. 문단: 모든 것을 포함하는 더 큰 환경이나 상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외롭던 나를 같이 만나자고 하여 많이 밝아졌다.

 

  

 

VI. 통찰적 해석

1. 본문에서 나타난 신체, 행동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같이 하기 위해서 밖에 나간다.

 

2. 본문에서 나타난 감정, 감각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외로웠다 -> 밝음 활발

 

3. 본문에서 나타난 사건, 경험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타인과의 관계의 확장이었다.

 

4. 본문에서 나타난 이해, 해석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친해지기 위해서는 혼자일 필요가 없고 혼자 해내려고 하지 말고 함께 가면서 하나씩 해내는게 필요하다.

 

 

 

 

*수면상태

 

 

IV. 극본적해석

"감상의 내용을 순서적으로 기,,,결로 나누어 볼 때"

-수면에서 꿈속에 들어갔다는 생각으로 감상 함. 

 

1. 발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잠에 들어서 들판을 걷는다. -> 음악의 분위기가 그런 느낌이었다.

 

2. 전개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천천히 걸어간다.

 

3. 절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들판에서 껑충껑충 뛰면서 걸어가기 시작한다. -> 통통 뛰는 음악이어서

 

4. 결말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걷다가 지쳐서 들판 위에 눕는다. -> 음악이 차분히 가라 앉아 마음의 평안을 준다.

  

 

 

V. 분석적해석

"감상의 내용 중에서" 

 

1. 단어: 가장 의미있게 생각되는 대상이나 사물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내 자신. -> 수면을 통해 몸이 회복이 되고 마음이 회복 되는 자신 음악의 주인공.

 

2. 어구: 그와 연결되는 추가적인 대상이나 사물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맑은 하늘 -> 들으며 맑은 하늘이 그려져 치유 회복 시키는 역할을 함

 

3. 문장: 그것들과 연결되는 환경이나 상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깨끗한 환경 -> 나를 치유해 주는 배경이어서

 

4. 문단: 모든 것을 포함하는 더 큰 환경이나 상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나 자신이 맑고 깨끗한 환경의 푸른 들판에서 걷고 뛰놀고 있다. -> 전체적인 분위기가 환경적으로 나를 회복시키고 좋은 마음을 갖게 하는 음악이어서.

    

 

 

VI. 통찰적 해석

1. 본문에서 나타난 신체, 행동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걷거나 뛴다

 

2. 본문에서 나타난 감정, 감각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치유 감각

 

3. 본문에서 나타난 사건, 경험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자유롭게 뛰놀고 쉼.

 

4. 본문에서 나타난 이해, 해석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수면이 인간에게 좋은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2: 2025. 11. 14. pm2

 

@과제

1. 극본적인 사고로 현재 상태에서 앞으로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지를 생각해 보기

현재

뭘 못하겠다는 상태공부극단적인 사고로전체적인 면에서. 1년에 두 세 번 정도 커짐며칠동안 안 했다가 다시 원래대로 돌아옴아무것도 안 하고 싶다 정도가 심해짐너무 못 쉬어서공연이랑 시험 3, 4주 동안오래 이어져.

 

앞으로

/ 한 단계씩 계획을 세워 하나씩 해 나가는 식으로 극본을 세워나간다이전에는 모르겠다 하고는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진 못함잡히는대로 했다다 잘해야 하고 완벽해야 하고그러지 않으면 마음이 불편함조금이라도 틀어지거나 그런게 있으면 불편해 하는 편틀어지면 이러면 안 되는데... 잘 해야돼잘못이야악 이라고까지 생각함.

 

 

흑백논리 이분법적 사고 율법주의 완벽주의 등은 선순환 사고들을 못하게 저해하는 요인이 됨잘 잘못좋고 나쁨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 다르므로 기준이 될 수 없음학문자연과학예술행사... 모든것은 우리가 만들어내는 것이 아닌 이미 완벽히 존재하는 것 속에서 발견하고 활용하는 것뿐임.  이미 있는 것에 의미와 가치를 보지 않고 내 기준으로 못하고 안된 부분에 초점을 맞추면 이미 있고이미 한 것들은 모두 사장되고 지치고 스트레스가 됨.....

 

 

 

 

2. 음악세션계획1, https://swcounsel.org/tool/21

[51계획C] 51-1.mp3

다시 일어서고 회복되는 자신의 모습에 대한 극본적 해석으로 정리해 보기,

 

 

+음악을 들어볼 때 느낌

힘이 나는 음악이었다마음속에 엉킨 것이 풀어지는마음에 썩었던게 치유가 되어가는 느낌극본적으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이미 완벽한 계획안에 있는 우리그 계획에 동참하여 ᄄᆞ라가면서 알게되고 온전하게 되는 것내가 완벽 하려고 하는 기준을 가진 것은 허상이고 내가 하나님처럼 되려고 하는 것과 같음우리들은 한계가 있으므로 공동체가 필요함이미 완벽한 세상과 계획이 존재하고 계속해서 나에게 다가오는 계획을 받아들이고 수행하고 동참하며 살아갈 수 있어야 함그 계획 속에서 한 것이 의미있고 가치 있음..... .

 

  

 

IV. 극본적해석

"감상의 내용을 순서적으로 기,,,결 로 나누어 볼 때"

 

 

1. 발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힘이 나는 음악으로 다가옴. -> 음악의 시작 부분에서 기운을 차리게 하는게 있엇다좋은 힘이 흡수가 되었다.

 

 

2. 전개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어느정도 썩어 있는 상태 였는데 하나씩 치유되는 느낌을 받았다. -> 상했던 마음이 원상태로 돌아가는 느낌지친 마음과 육체적 외적으로 좋은 영향을 받아서.

 

 

3. 절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래서 완전히 원 상태로 돌아오게 되는 것. -> 정상적으로 생각을 할 수 있고 지나치게 이성적이거나 감성적이지 않은 상태.

 

 

4. 결말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원 상태로 돌아온 내가 주어진 것들을 성실히 최선과 평안한 마음으로 할 수 있게 된다.

  

 

소감: / 어려웠는데 같이 해내고 하니까 완벽하지 않은 나를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다.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5-09-30 (화) 15:07 1개월전
한 분야에 하나만 해주세요. 예를 들어 학업분야에는 극본적 해석으로만 해주세요. 끝에 소감을 꼭 받아주세요.
주소
신미진상담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5-09-30 (화) 16:20 1개월전
네~.
주소

필독서1
필독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