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학습상담법] [과제3] 이미 작성한 과제2의 사례에 ‘은혜-결심-실천-사역’을 적용하기사례1] 음절문제 21살 남성입니다. 저는 머리가 많이 나쁜 편입니다 그래서 단어를 외우고 이런 영어를 싫어하여 중학생 이후 손댄 적이 없습니다. 그냥 알파벳과 동사 대동사가 뭔지 알고만 있고 심지어 영어를 읽을 줄도 전혀 모릅니다. 근데 최근 취업할 때 토익이 중요하다는 것과 친구와 해외여행 갈 때 영어를 못 읽는 저를 보고 지금이라도 영어를 공부하자 마음먹었습니다. 근데 앞에서 말했듯 저는 초등 영어도 모르는 놈입니다. 학원은 어디에 다닐지 공부는 어떤 식으로 할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영어공부를 어떤 식으로 시작하고 하는지 요령을 알려주세요.
1.영역: 개인 2.유형: 조직(영어의 기초가 부족한 상태) 3.감정: 절망(머리가 많이 나쁘다고 생각, 초등영어도 모르는 놈이라고 자신을 멸시함) 4.욕구: 유익(영어를 잘 해서 취업, 해외여행 때 유익을 얻고자 함) 5.은혜: 용서(중학교 이후 영어를 손댄 적이 없고 영어를 전혀 읽을 줄 모르는 자신을 용서,용납) 6.결심: 화평(영어로 인한 절망감에서 영어와 화평하기로 결심) 7.실천: 절제(가장 쉬운 파닉스 교재부터 시작함) 8.변화: 봉사(자신처럼 늦게 영어공부를 시작 하는 사람을 격려, 가르침)
사례2] 단어문제 초 6입니다 제 친구들은 다 영어를 잘해요 중2 영어를 예습으로 하고요 하지만 저는 영어학원을 여태까지 다닌 적이 없어 현재 아주 기본적인 걸 배웁니다. 이제 파닉스가 다 끝났어요 제가 다니는 학원은 저학년들이 많아서 저보다 레벨이 높은 책을 하는 애들을 보니 창피하고 쑥스럽더라고요 어떻게 하면 단기간에 영어를 잘하게 될까요? 학원홍보 같은 건 안 받습니다.
1.영역: 학교(학원) 2.유형: 조직(파닉스 이후의 단계가 부족한 상태) 3.감정: 수치심(자신보다 높은 레벨을 공부하는 저학년 아이들과의 관계 안에서 창피하고 쑥스러운 감정상태) 4.욕구: 존경(단기간에 영어를 잘 해서 학원, 저학년들에게 인정, 존경받고 싶어함) 5.은혜: 능력(능력 주시는 하나님께 영어공부의 지혜을 구하고 의지함) 6.결심: 인내(단기간에 실력을 올릴려는 마음을 버리고 인내심을 가지고 기초부터 차근차근 쌓아가기를 결심) 7.실천: 충성(각 단계에 필요한 영어공부를 꾸준히 성실하게 하기를 실천) 8.변화: 교제(자신이 기초부터 탄탄하게 영어를 완성해서 다른 기초가 부족한 친구에게 도전을 줌)
사례3] 어구문제 저는 영어를 정말 못 하는데요ㅠ 항상 벼락치기를 해서 그런 것도 있지만.. 1학기 중간고사 까지만 해도 영어가 70점 이상은 무조건 나왔었는데 이번 기말고사 때 영어 50점대가 나왔지 뭐에요.. 항상 70점 이상 나오다가 50점대 나오니까 너무 충격이였어요ㅠ 그래서 여름방학에 미리 공부해보려고 하는데 어떻게 시작할지 막막해요. 제가 하는 방식이 그 단원에 나오는 단어 외우고 본문만 주구장창 외웠었어요. 문법은 안 했었습니다ㅎㅎ 신이 도와줬던 걸까요.. 어쨌든 영어 공부법이 궁금해요 이번에 망쳐서 다음 중간고사는 꼭 잘보고 싶어요!!
1.영역: 학교 2.유형: 순위(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함) 3.감정: 절망(50점대 점수를 받고 충격을 받음) 4.욕구: 편안(다음에는 시험을 꼭 잘 보고 싶어하는 마음) 5.은혜: 능력(능력 주시는 하나님께 영어공부의 지혜을 구하고 의지함) 6.결심: 인내(벼락치기 공부해서 점수를 얻었던 유익을 버리고 인내함으로 공부할 것을 결심) 7.실천: 절제(그동안 벼락치기 했던 습관을 버리고 매일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실천) 8.변화: 전도(실제 좋은 성적을 거둔 후 자신의 성공적인 영어공부법을 블로그, 까페 등으로 알린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