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6음악세션] 과제4: 각 세션이 어떤 상담단계에서 이루어졌을까를 예상하여 이유와 함께 기록하기, 음악세션 소감사례1: 사람을 의식해서 신앙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여집사님
1-1: (4)욕구 단계에서 예수님의 용서를 깨닫게 되어 (5)은혜의 단계로 나아가는 중 사용한 것 같다. 지식적으로의 앎이 마음으로 깨달아지려면 어떤 것에서 막히는지 이해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지가 드러나야 할 것 같다.
1-2: (2)유형 단계에서 가정이라는 영역에 어떠한 문제 유형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 같다. 문제를 인식시키려는 상담사의 노력이 보이는 것 같다.
사례2: 심한 망상을 가지고 있는 여자청년
1-1: (6)결심단계에서 구체적인 행동이 나와야 하는데 그것이 잘 안되어 하나님의 능력을 다시 묵상하고 의지하려고 하는 것 같다.
1-2: "살아가면서 믿음이 떨어지려고 할 때..."라는 말처럼 은혜의 주제를 충만으로 바꾸어 충만의 은혜를 의지하려고 하는 것 같다.
사례3: 직장 스트레스로 불면증을 겪고 있는 남자 집사님
1-1: (5)은혜 단계의 성령님의 동행의 주제에 대해 생각하고 그것을 나의 삶에 적용시키려 하는 것 같다.
1-2: 소망, 살아가야 하는 이유, 목표와 같이 선순환으로 나아가기 위해 (5)은혜에 대해 묵상하고 있는 것 같다.
사례4: 대인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남자청년
1-1: 악순환에서 나와 선순환으로 들어가려고 할 때 선을 추구하는 것이 고통스럽기만 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 것으로 보아 (5)은혜의 단계로 나아가는 과정인 것 같다.
1-2: (5)은혜의 단계로 나아가려고 할 때 내가 만난 하나님, 인격적인 그 분의 은혜를 깨닫기 위해 나아가는 과정인 것 같다.
사례5: 왕따경험으로 인해 가족관계에서의 스트레스를 겪는 여학생
1-1: (4)욕구 단계를 거치며 피상담자 마음의 숨은 뜻이 드러나는 것 같다. (5)은혜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하나님과 그 분의 나라에 대한 소망을 품게하는 과정인 것 같다.
1-2: 미래의 모습을 그리며 지금보다 밝고 긍정적인 모습을 상상하며 선순환으로 나아가려고 하는 과정인 것 같다.
<음악세션 소감> 상담자의 추가질문의 비중이 아주 중요할 것 같다. 음악을 듣고 본인의 문제로 바로 연결시키는 피상담자는 많지 않을 것 같고 각 단계에서 필요한 내용과 대화가 나오게 하기 위해 어느 정도는 상담자가 기대하는 대로 핵심적인 질문을 통해 피상담자의 마음을 이끌어가야 할 것 같다. 정말 필요한 대화가 진행되도록 성령님께 의지하는 마음으로 세션을 진행해야 겠다.
음악을 듣고 심상이 떠오긴 할까 처음에는 의아했는데 주제별 음악을 들으면서 정말로 심상들과 이미지들이 떠오르는 것이 신기했고 감정이 북받치는 경험도 하여 신기했다. 피상담자도 그렇게 마음이 열린 상태에서는 자기의 마음을 꺼내기가 더 좋을 것 같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