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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란]  
번호 분류 제목
8 104방법론
 각 장 별로 자신의 깨달음을 기술하고 그 중 제일 와 닿는 방법이 무엇이고 이유가 무엇인지 기술하라. 1)사랑하라 성육신적인 관계형성을 통해 예수님이 우리를 대하듯이 피상담자의 연약함을 긍휼히 여긴다. 이러한 관계는 피상담자에 대한 과도한 책임감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일에 동참한다는 섬김의 마음으로 피상담자를 보기에 상담자가 마음의 평안을 가질 수 있고 피상담자의 문제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과 의미를 생각하게 된다. 피상담자와 성육신적인 관계의 연합을 목표로 할 때 그리스도께서 문제해결의 중심이 되신다. 상담사는 그리스도와의 연합 속에서 그 분의 뜻을 이루고자 노력할 때 압도적이고 주도적인 위치가 아니라 하나님 아래에서 피상담자와 동일한 인간이며 형제자매의 관계임을 깨닫고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부르심을 이룰 수 있다. 피상담자의 마음에 들어가기 위해서는(진입구) 현재 피상담자가 힘들어하는 괴로움이나 바램, 소망 등 마음을 꽉 붙잡고 있는 것을 찾아서 …
7 103역동성
역동성에 대한 소감   사람의 마음 속에 있는 작은 가능성을 찾아 길을 만들어 은혜와 연결해 주는 것이 성경적 상담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처음에는 오른손 잡이가 왼손을 쓰는 것처럼 그 길이 낯설고 어렵겠지만 자전거를 타듯이 자꾸 연습하다보면 길이 생기고 익숙해지고 그래서 내 마음의 갈망에 머물러 힘들어하지 않고 새로운 길로 나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피상담자에게 욕구를 보게 하는 이유는 욕구로 인한 본인의 악순환을 보아야 나오고 싶어지고 다시 상황(heat)에 놓였을 때 급격하게 떨어지지 않고 버틸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욕구를 알고 소원으로 올라가야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욕구는 드러나서 약해지고 사라져서 바뀜으로 가야한다. 변화의 핵심은 성령님이시며 그 분은 은혜를 깨닫게 함을 통해 변화를 이루신다. 그전에는 하나님이 나의 문제에 일하셔서 문제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마음의 변화는 문제의 해결이 아니라 은혜를 깨닫는 것…
6 103역동성
1)8단계의 내용을 살펴보고 각각의 내용에 대한 소감을 쓰고 가장 도움이 되는 단계는 무엇이며 이유는 무엇인가?     ★어리석음의 악순환: 모든 문제와 괴롬은 악순환 되기에 더욱 심각하다. 1)뜨거운 태양 삶에 내려쬐이는 뜨거운 태양처럼 인생의 여러문제들,육체적,영적,경제적,사회적,정신적인 문제 등 모든 고민과 스트레스 이전 문제가 더욱 악화되고 고립되어 아무런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상황 그러나 어려움이 악한 반응을 만드는 것은 아니다.   2)악한 결과 애초의 어려움이 더욱 악화되어 나타난다. 악한 상황에서 악한 반응을 통해 얻게 되는 결과이다. 악한 반응의 결과, 죽고 싶다고 말하면 죽게 되고, 힘들다고 말하면 더욱 힘들게 되고 그만 두고 싶다고 말하면 정말 그만두게 된다. 하나님의 모습을 완전히 왜곡해 하나님은 인간을 버렸으며 미워하고 불행을 즐기고 비난하며 정죄하고 심판하시는 분으로 나타난다.   3)악한 열매(반…
5 102기본원리
기본원리 과목에 대한 전체적인 소감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받은 존재로 순종하며 살도록 부르셨다. 그러나 불순종한 결과로 고통받게 된다. 고통의 원인은 마음에서 비롯됨으로 마음이 변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사람의 마음의 죄를 드러내신다. 예수님은 마음의 죄를 드러내시고 갈 길을 보여주시는 상담가의 모범이시다. 피상담자의 마음의 변화를 이끄시는 분은 성령님이시다. 피상담자의 변화된 삶은 교회 속에서 실현된다. 성경적 상담은 복음을 그대로 보여준다. 하나님은 마음의 중심을 보신다고 말씀하시는데 사람이 밖에 보여지는 것을 중요시 할 때 모든 문제가 생긴다고 생각한다. 문제의 핵심을 보는 지혜를 예수님의 상담에서 얻어 성령님의 이끄심대로 순종의 길을 살 수 있도록, 하나님이 지으신 사람의 마음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성경적 상담은 하나님 나라 확장의 중요한 도구라고 생각한다.  
4 102기본원리
기본원리의 목차해석을 토대로 전체내용을 살펴보고 각 장에 대한 이해와 소감   1장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심을 받았다. 이 말씀은 익히 들었지만 우리에게 환경,사명,금지를 통해 부르심이 있다는 내용은 매우 새로왔다. 자녀에게도 자신에게도 인생의 목표가 있어야한다고 말하곤 했지만 정녕 그것이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이라는 것은 매우 단순한 명령이면서 참으로 따르기 쉽지 않음을 느낀다. 2장 사람은 죄로 인해 타락하였다. 두려움과 수치심은 참으로 익숙한 감정인데 그것이 죄 때문이며 그 대상이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과 사람에 대한 수치심이라는 것이 새롭게 다가왔다. 진정한 변화는 자신의 죄를 자각하는 것이라는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하면서도 전적으로 은혜가 필요한 부분임을 느낀다. 3장 사람은 이 세상에서 고통 받는 존재이다. 고통을 방치하거나 억제하면 더 깊은 병이 되며 고통을 이해하고 긍휼히 여기고 말씀으로 위로하고 동참하며 고통의 시간을 잘 붙들어 줄 때 영적 성장…
3 101개론
1. 3가지 성경적 상담에 대한 이해와 소감전통주의: 성경적 가르침을 상담에 적용통합주의: 심리학 이론과 신학적, 신앙적 내용을 혼재해서 상담혁신주의: 인간의 마음을 연구하여 성경적 원리를 적용하여 상담성경의 일관된 내용을 섬세하게 상담에 적용하는 상담법이 바로 혁신주의 상담이라고 생각한다.하나님은 마음을 치료할 길을 성경에서 계속 보여주셨고 오늘날 그것을 드러내어 적용한 것이 혁신주의 상담이라고 생각한다.
2 101개론
(상단의 '열람 패스워드'를 입력하신 뒤 담당 상담사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2.개론과목에 대한 소감 상담과정을 8가지로 세분화 하여 구조화 한 것은 상담을 하면서 길을 잃을 염려가 없어서 좋은 것 같다. 또한 뇌과학을 접목 시킨 것도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할 수 있어 좋은 방법인 것 같다. 성경적 상담은 성경을 세상에 나타내려는 것이라는 말씀이 인상적이었다. 오늘날 처럼 다양하고 복잡한 세상에서 말씀이 개인의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 가정을 변화시키기 위해 나아가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성경적 기반을 갖춘 상담 전문가가 너무 절실하다고 생각한다. 이들이 개인을 가정을 사회를 상담해갈 때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어 갈 것이다.
1 105가정상담
하나 하나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내가 짐작하는 선에서 쓴다. 우리 부부는 적응성이나 융통성은 그닥 안좋다. 특히 나는 내 고집이 세서 남편에게 맞추기보다 나에게 맞추길 요구한다. 내가 옳다는 생각이 많다. 오히려 남편을 설득하는 경우가 많다. 의사소통에 있어서는 그럭저럭 되는 편이다. 둘다 보수적인 기독교 사고관을 가지고 있다고 할까? 물질관도 그렇게 다르지 않아서 생각의 차이로 다투는 일은 별로 없다. 가정에의 헌신은 둘다 그닥 부족하다. 조금만 서로를 위해 헌신하면 피곤해 진다. 내 스스로 자식을 위해서도 의무는 하지만 헌신은 안한다. 남편도 그 수준인 것 같다.  명확한 역할 규정이 무엇을 이야기 하는 지 잘 모르겠다. 부부의 역할이 정확히 나누어 있을때 견고한 결혼이 되는 것인가? 남편은 경제적인 일을 전담하고 나는 가사노동과 육아를 전담한다. 상호격려는 남편은 하려고 노력하는 것 같다. 나 역시&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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