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84)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윤홍식] 은혜로 이 잡듯 죄를 들춰내어 자유하게 하시는 하나님

 

변화 형성: 연합의 유익

 

작년 11월 1일에 상담을 처음 받았습니다. 상담을 받은 지 얼마 되지 않아 내 삶에 인정의 욕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에게 최소 45년 이상 지속 되어 온 것이고 지금도 제 안에 남아 있습니다. 45년이라는 세월 동안 내 안에서 활동한 이 인정의 욕구는 엔트로피 법칙처럼 무질서하게 변화 무쌍하게 발전되어 왔습니다.


만 6세에 서울로 유학을 오면서부터 우리 형제들은 부모님과 떨어져 살아야 했습니다. 부모님과 떨어져 살았기에 부모님은 자녀들에게 더 예의 바른 삶 더 모범적인 삶을 요구 하셨습니다. 그 모범적인 삶은 다른 사람의 인정으로 증명이 되어야 했습니다. 그러면서 내 안에는 자연스럽게 “모범=인정“이라는 인생의 공식이 생겼습니다. 내 삶의 우선순위는 모범이고 인정이 되었습니다. 어느 순간 인정 받지 못해 모범적인 삶이 되지 못할 것에 대한 두려움이 내 삶에 드리워지기 시작했습니다. 인정의 욕구로 생긴 두렴으로 인한 악순환은 내 삶을 아주 서서히 갉아먹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주님이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주님 안에 있었기 때문에 은혜 또한 만만치 않았습니다. 은혜가 흘러 넘쳐도 해결 되지 않는 것들이 있었습니다. 저는 그것이 제 십자가인줄 알고 죽을 때까지 짊어지고 가야 하는 줄 알았습니다.


지난 10년에 거쳐 번아웃이 2번오고 이유를 알 수 없는 여러 많은 이상 증상들과 함께 이제 갓 50을 넘은 나에게 인정의 욕구는 개인적으로나 가정적으로나 사역적으로나 내 삶을 지칠대로 지치게 했습니다. 그러니 그 욕구는 죄인 것이 분명합니다. 그 인정의 욕구가 얼마나 강력했던지 상담을 통해 인정의 욕구라는 뿌리가 뽑아지는 순간 기초가 무너져 '나'라는 존재가 사라지는 듯했습니다. 성경에 나와 있는 것처럼 그 악보다 더 큰 부대 귀신이 내 안을 장악할 것만 같은 또 다른 두렴이 올 정도로 그 욕구가 내 삶을 차지한 비중은 어마어마 했습니다. 여기서 자유 해지니 날아갈 것만 같았습니다. 그 부분이 이미 내게 있었던 은혜로 채워지면서 개인적으로나 가정에서나 사역에서나 성령의 열매들이 맺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상상도 하지 못했던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것들을 경험하면서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깊은 뜻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내 삶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가장 굵은 뿌리가 뽑히시면서 내 삶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때 함께 뽑히지 못한 실과 같은 잔뿌리들이 내 전 삶의 영역 구석 구석에 여전히 남아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내 삶에 이런 저런 영향을 미치고 있었습니다. '보이지도 않고 감지할 수도 없는, 하지만 내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아주 미세한 인정의 욕구'도 내 삶에 그리 오래 있을 수 없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왜냐하면 바로 내게 이미 주어진 주님의 은혜로 주님은 이걸 모두 찾아내고 잡아내고 들춰 내고 해서 죄의 문제를 해결하시기 때문입니다. 은혜에 끌리는 삶이 그 분의 뜻이기 때문입니다. 나를 얽매이는 것에서 자유 해져 그 분 안에서 맘껏 그의 풍성한 은혜를 누리며 사는 것이 그분의 뜻이기 때문입니다.  


아~ 어떻게 이렇게 인간이 죄에서 자유 할 수 있을지 놀랍기만 합니다. 우리의 깊은 속까지도 살피시고 감찰하시는 하나님, 우리의 머리털까지 다 세시는 하나님! 이 잡듯이 내 안에 있는 욕구들을 들쳐 내시고 잡아 내셔서 나를 옭아매는 것에서 자유 하게 하시는 하나님! 이런 그의 은혜에 오늘도 감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렇게 깨닫고 주님 안에서 온전한 은혜를 누리기까지 상담으로 강의로 애써주신 원장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번호 분류 제목
윤홍식
  변화 형성: 연합의 유익   작년 11월 1일에 상담을 처음 받았습니다. 상담을 받은 지 얼마 되지 않아 내 삶에 인정의 욕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에게 최소 45년 이상 지속 되어 온 것이고 지금도 제 안에 남아 있습니다. 45년이라는 세월 동안 내 안에서 활동한 이 인정의 욕구는 엔트로피 법칙처럼 무질서하게 변화 무쌍하게 발전되어 왔습니다. 만 6세에 서울로 유학을 오면서부터 우리 형제들은 부모님과 떨어져 살아야 했습니다. 부모님과 떨어져 살았기에 부모님은 자녀들에게 더 예의 바른 삶…
3 이명선
<상담 결과를 지켜보고 전해온 (비신자) 상담후기>     오래만입니다. 건강히 잘 지내시죠? 지난번에는 정말 감사했습니다.  후기는 거창하게 쓰기에는 좀 그래서 간략히 제가 쓸 수 있는 부분만 써봅니다! 가정문제 상담                 처음엔 미심쩍은 부분이 있었으나 첫번째 대화가 한시간 넘는 동안 진행되면서 (상담은 내게) 어느정도 믿음을 주었다.그리고 두번째 대면 상담으로…
2 윤홍식
몇 년 전에 슬로베이나 국경에 있는 오스트리아에서 10박11일 동안의 독일 장애인캠프가 있었다. 거기에서 장애인들과 함께 케이블카를 타고 동쪽 알프스산맥을 오른 적이 있었다. 이것은 하나님이 늘 우리에게 최고의 것으로 채워 주시는 원리를 따라 우리 또한 하나님의 사랑이 필요한 장애인들에게 이런 하나님의 사랑을 담아 최고의 것으로 돌려 주고자 기획된 오후 야외 프로그램이다. 장애인들과 정상에 올라 아래를 내려다보니 형형색색으로 펼쳐진 아름다운 풍경들이 시야에 들어왔다. 드넓게 펼쳐진 푸르른 광경과 광활하게 펼쳐진 하늘과 고요하게 드리…
1 윤홍식
  예수님을 만난 이래, 주님의 신부가 된 이래 앞 만 보고 달려왔다. (내 입장에서 보면) 쉴 틈 없이 주님은 나를 그의 길로 인도하셨다. 인간적으로 생각하면 좀 가혹하시다 할 정도로 쉴 틈을 주시지 않으셨다. 이렇게 25년이 지났다. 25년 우리 예수님의 신부로서 산 삶은 힘들고 고됐지만 고귀하고 값진 시간임에 틀림없다. 신랑 되시는 예수님과의 산 삶은 그 어느 것 과도 비교할 수 없는 귀한 시간임에 틀림없다. 그야말로 기적의 삶을 살아왔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깊은 영혼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