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28)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상담소감]  
번호 분류 제목
140 윤홍식
2학차를 마치고 신청한 학생의무 상담이었지만, 한번쯤은 다루고 싶었던 주제를 가지고 목사님과 상담을 했습니다. 2회기의 상담을 하면서 욕구를 대응하는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해보며, 어떤 결심이 생기는지 묵상해 보는 것으로 상담을 마쳤습니다. 상담을 마친 후, 주시는 말씀을 펴고, 묵상을 하면서 반복적으로 힘들게 하던 욕구가 명확해졌습니다. 그리고, 지나온 시간동안 하나님의 종합적인 은혜가 가득 채우시고 계셨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고 나니 정리되지 않던 과거의 붙들고 있던 것들이 정리되고, 자연스럽게 새로운 결심과 실천 변화까…
139 윤홍식
The importance of waiting for God to come...
138 윤홍식
Something good in everything I see..
137 윤홍식
안녕하세요. 5회 상담을 마친 청년입니다. 평소 강박/우울의 문제로 힘들어하였습니다. 목사님께서 말씀하시는 원리를 따라서 잘 회복되고 싶다는 생각이 있는데, 아직은 제가 이를 잘 소화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 하나님께 더욱 의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은 힘이 들고, 월요일인 오늘은 더 힘이 드는 느낌입니다. 그렇지만, 함께 하시는 하나님께서 계시고, 상담을 해 주시는 목사님께서 계시기에 계속 나아가 보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136 윤홍식
<상담소감> 1학차를 마무리하며 1학기에 1번, 2학기에 한 번 총 2회에 걸쳐 상담을 받게 되었습니다.  학생 의무상담이라고 하지만 의무적으로 받은 것은 아니고 간절히 원하는 마음으로 받게 되었습니다.    1회 상담시에는 개인적인 정서와 관련된 상담이었는데 평생 해결하지 못하던 정서의 문제의 원인을 알게되었고 해결의 방향성도 알게 되었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으로 채우는 것이 아닌 나에게 필요한 것이 채워져야 하는 문제였습니다.  정답은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이었는데…
135 윤홍식
제 인생에 구원의 확신 사건 이후 가장 중요하고 귀한 일들을 지난 일 년 동안 주님이 행하셨습니다. 저는 정말 많이 다른 사람이 되었습니다. 우리를 창조하신 하나님의 말씀의 길을 떠나 죄된 욕구로 열매 맺지 못하는 악순환에서 선순환을 살아내며, 더욱 성숙하게 될 것을 믿습니다.  저도 이렇게 바꾸신 말씀의 능력은 그 누구도 바꿀 수 있음을 믿으며 소감을 써봅니다.  윤목사님,신미진 간사님과 상담+성경세션을 했습니다.목사님이 제게 지배와 편안의 욕구를 내려놓고 주님…
134 윤홍식
성경적 상담을 통해, 감당하기 힘든 삶 속의 문제들을 다루게 된다. 상담을 받으면서 기억에 남는 문장이 하나 있는데, ‘고통에는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고통에 대한 나의 반응이 정말로 중요한 것 같다. 고통이라는 것을 삶 속에서 죽을 때까지 지속되는 무시무시한 녀석이라고 생각한다면 삶은 매우 절망적이다. 하지만, 이 고통이라는 녀석이 분명히 내게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이것은 내가 발전하고 성숙하는데 자양분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여전히 나는 이 고통이 너무나도 싫다. 삶 속에서 …
133 윤홍식
그동안 그만두고 싶은 마음이 여러번 들었던 것을 처음에 결심대로 될때까지! 상담을 계속 해가는 것은 분명 하나님의 뜻이라고 확신한다. 성경적 상담이 TV에서 유튜브에서 익숙한 그런 방법이 아니라는건 알고 시작했고 할 수록 말씀의 능력이 나를 변화시키시고 성숙 시키실것을 믿게 된다. 윤목사님과 신간사님을 통해서 말씀안에 하나님의 뜻을 '바로' 보고 따르도록 결심하게 도와주신다. 나를 기쁘게 하는 말이 하니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때 내가 회개하고 새롭게 되어서 넉넉히 이기게된다. 믿는 자 모두가 아는 이 진리는 너무나 쉽고 간단하다…
132 윤홍식
선순환으로의 승리를 사모하며 오늘 또 넘어져도 주님께 나아간다. 이젠 머리로는 알 것 같은데 상황이 오면 여지 없이 무너지는 나를, 동행 하지 못하고 용서하지 못하고 편안을 추구하는 나를 주님은 기다려주시고 훈련시키신다. 내 안에 죄의 중력이 참 끈질기다. 그런데 주님이 내게 주신 구원의 길을 가며,도우시는 성령님의 인도하심으로 죄를 이기신 예수님의 십자가 승리로 선을 주도하시는 예수님의 편에 동참하면서  주님의 기쁨이 되어 갈 것을 믿고 이 훈련을 통과하려 한다. 아주 더디게 인정이되고 있지만,내가 정의롭고 옳다는 악한 …
131 윤홍식
어느새 20회가 되어 갑니다. 어색 했던 시간들이 이젠 기대의 시간으로 바뀌었구요. 이해가 안되면 감정이 생기고 그 감정들이 욕구를 만들어내고 그 욕구들에 끌려 다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배욕구는 그렇다치고, 편안의 욕구는 도대체 뭔가 했는데 ..알수록 나 자신은 죄인 중에 괴수네요.. 성경에 써있는 수많은 반복된 죄악들로 인한 망함을 읽어도, 알아도, 나도 이 시대에 반복하고 있다는게 참으로 미련하고, 믿음도 없고,,,, 거룩하신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미미하니 망하는 길로 갈 수 밖에 없는 거지요. 욕구들은 결국 선악과 처…
130 윤홍식
  상담을 이어오다, 여름 휴가의 기점으로 3개월간 상담을 보류하는 시간이 있었다. 그런 가운데 여러환경에서의 문제들로 부딪히면서, 다시 원점에서 또, 회복되어지는 상황이 반복되는 가운데... 내가 붙들었던건 하나님께서 기뻐하실까?였다. 모든 상황을 주님께 묻고, 맡기고, 의지했던 3개월간을 돌아보면서, 상담을 받았던 시간들이 내겐 자원이 되었고, 공부했던 시간이 성장하게 했다. 이런 일, 저런 일들을 겪으면서 많이 변한모습에 참으로 감사했다. 지금도 돌아보는 시간으로 생각에 잠기게되면 절로 감사가 된다. 나로…
129 윤홍식
10여년의 결혼 생활을 실패했다는 좌절감과 이해할 수 없는 남편의 모습으로 더이상 함께 할 수 없겠다는 생각으로 이혼을 결심하고, 마음이야 단 칼에 모든 것을 끝내버리고 버리고 싶었지만 현실적으로 살 길을 모색해야 했기에 시간을 두고 차근차근 준비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기간 동안 남편도 상담을 받고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며, 하나님을 영접함으로 달라진 삶의 모습을 보였고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의 소중함을 알게되었습니다. 나는 잘하고 있고 우리의 가정을 망가뜨린 것은 남편의 책임이라고 항상 정죄하며 가망없는 사람으로…
128 윤홍식
저는 아직도 지배 욕구가 주님과의 동행을 방해합니다.( 내가 지배?! 의 욕구 가 있다고??? 너무나 놀랐습니다. 친구들하고 조금 나누었는데 그들도 저에게 그런! 욕구는 없는것 같다라고 했지만...저는 그게 맞다고 인정하게 되었지요ㅠ 그것도 중병!) 주님의 인도하심을 따르기로 결심을 해도 다시 욕구에 어김없이 끌려가는 저를 보면, 그것이 깨어 있지 않고 훈련하지 않기 때문이고, 그것도 편안과 쾌락의 욕구때문인것 같구요. 이런 용어들이 참 낯설었는데 이젠 좀 알게된 것 같습니다.  내가 겪는 억울하고 부당한 상황들을 위로받…
127 윤홍식
목사님과 상담을 하면서 인정하게 된 것은, 나 만 의롭다고 생각했던 나의 지배 존경 인정 편안 쾌락 유익의 욕구 때문에, 희생하고 용서하고 승리하신 예수님을 본 받는 삶이 아니라 나의 욕구에 휘둘려 내가 악순환을 거듭하고 있음 이었다. 지혜롭지 못 해 말을 잘 알아 듣지 못 하고, 아집이 세져서 알아듣고 싶어 하지 않는 내 자신을 보게 되었고, 이제 조금 인정이 되면서도 완전히 욕구들이 떨쳐지지 않는 것을 보면서 주님께서 은혜를 주시려고 이렇게 인도하셨음을 고백하게 된다. "내가 변화 되고 보니 그 동안 내 죄 때문에 가족들이 고생…
126 윤홍식
  시간이 참으로 빨리도 지나왔습니다. 많이 알게되면서 많이도 변한 저를 느낄때 신기합니다.   45회기를 상담하면서, 상담공부도 하면서, 더 명확해지고, 분명해지는 저의 말투와 태도는 전투적인 모습에서 편안해졌습니다. 너무 낙심할것도, 두려워할것도 없어졌습니다. 그러다가도 금방회복되고, 성경적 삶속으로 들어가려 노력하는 저를 보게됩니다. 가정도, 교회생활도, 만남과 문제 상황에서 업다운하기보다는 한번더 생각하게되고, 예수님께서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하셨을까?하는  질문이되고, 인도함을 기대합…
125 윤홍식
성경적 상담 받으며 제 사고과정이 더 나아진 것 같았습니다. 예전에는 인생의 목표가 없었고, 망상에 젖어있었는데. 요즘에는 인생의 목표가 생기고, 망상도 훨씬 많이 줄었습니다.   지금 치료를 잘 받으며 나중에 지역아동센터에 취직해 좋은 사회복지사 선생님이 되고싶다는 소망이 있습니다. 아이들의 모범이 되는 선생님이 될 때까지 열심히 준비하려고 합니다.
124 윤홍식
2020년에 동일한 문제로 다른 상담사님과 상담을 받았었고 선순환이 안된 가운데에서 상담을 종결을 했고, 2022년에 목사님과 재상담 신청을 하였습니다.   상담 시작전에는 재시작을 해야되는 부담감과 해결이 안되는 부분에 있는 막연함과 걱정에 먼저 앞서있었고 2019년도부터 몸에까지 심층문제가 왔었지만 절대 내 마음의 문제라는 것을 인지를 못하고 단순히 몸이 안좋은 줄 알았습니다.   이명,공황장애, 구토,설사 등등의 여러증상등이 정신에 문제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하여 정신과를 가게 되었고 정말 마음에…
123 윤홍식
<상담 종결 소감>   이러한 날이 올 것이라고는 전혀 예측하지 못했다. 내가 목사님과의 상담 없이 살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상담 종결을 말씀하셨을 때, 나는 그렇게 불안하거나 두렵지만은 않았다.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을 통해 배운 생각의 방법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정말 혁신적인 방법이다. 한 때, 소원을 생각하고 결심을 하고 실천을 하는 선순환의 생각이 많이 버겁게 느껴졌었다. 아주 능동적인 사고의 방법이기 때문이었기에. 능동적인 사고는 물이 고여 있지 않게 하는 것…
122 윤홍식
"상담을 한다는 것이~ 누구와 대화할수 있다는 것이~ 자신을 허심탄하게 이야기할수 있다는 것이 참으로 감사한 일이고 미소짓게합니다." 문제때문에(죄) 고통과 걱정으로 해결이 보이지않는 막막함에 눈물로... 한숨으로 사는 날들에...비참하기까지... 문제를 직면하고 알기까지의 고통은 성경적 상담을 통해 성숙되게 하셨습니다. 해결된 나의 모습은 미소짓는 모습임을 발견합니다. 여유가 생기고 느긋하게 방법을 찾고 생각합니다.   알게되고 깨우치게된 일련의 과정들을 잊지않고 삶에 적용하면서 의미를 찾습니다.  …
121 윤홍식
   나는 항상 내가 능동적인 사람이 절대로 될 수 없다고 확신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정신질환은 능동적인 삶을 살아가려고 할 때에 감당 못할 것 같은 큰 고통과 괴로움을 준다. 그래서 애초부터 수동적인 삶을 살기로 마음을 먹었었다. 삶이 무척이나 제한적이었지만, 짧은 시간이나마 조금은 편안할 수는 있었다. 그런데 역설적이게도 ‘삶이 무척이나 제한적’이면 편안할 수가 없다. 시간이 흐를수록 이 세상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점점 더 사라져갔다. 그렇게 악순환으로 더욱 깊어져 갔었던 것이다. 자살하는 것 말…
120 윤홍식
성경적상담 인턴 과정중에 목사님께 상담을 시작했는데 직접 피상담자 입장이 되어서 성경적상담의 실제가 어떤지 경험해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왕 할 거면 목사님의 상담현장을 직접 보고 배우고 싶은 마음도 있었다. 결론적으로 상담은 누구에게나 추천해주고 싶을만큼 정말 좋았다. 처음 상담의 주제는 온 가족이 힘을 합쳐서 대응해야만 하는 오래 묵혀둔 문제에 관해서였다. 누구든 이런 상황을 겪는다면 두렵지 않을까 했던 상황을 첫 회기에 말씀드렸는데, 목사님은 하나님 안에서 이런 것을 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고 하셨다. 그 이야기를 듣는데 …
119 윤홍식
절망에서 시작하여 지금은 희망과 사명이 생겼습니다. 몇개월사이에 놀랍습니다. 항상 선하시게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깨우쳐져 기쁨과 감사가 넘치는 하루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물론 때로는 넘어지기도하지만, 오뚜기처럼 일어납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마음이 아닌걸 알기에 빨리 돌이키는 저를 발견하게 됩니다.   어떤상황이나 환경에 제일먼저하는것이 기도이며, 하나님의 뜻을 알기위해 반문하게되고, 찾고 구하게됩니다.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셨을까?"하고  이것이 동행이라하셨습니다. 매일 매일을 …
118 윤홍식
나 자신이 깨달은 내용이다. 사람의 마음과 정신에 대하여서는, 그 무엇도 저절로 변화되지 않는다. 살다보니 더 나아지고, 발전되는 것은 없다. 성경적 상담을 받으면서, 정확히는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을 받으면서 정말로 내가 느끼는 바이다. 수동적인 자세로 상담에 임해도 변하기를 바라는 사람이 아주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나도 그러한 케이스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나는 내가 정신질환에서 벗어나고 이 고통과 괴로움을 해결하려면 능동적인 자세로 임해야 한다. 상담에서는 항상 과제를 준다. 무엇보다 과제를 성실하게 지속적으로 하는 것…
117 윤홍식
감사하고 또, 감사합니다.  이 시간 상담의 지난 시간을 다시 돌아보니 제겐 감사합니다!라고 말고는 할수 있는 표현이 더는 없습니다. 지식이 짧고, 언어가 짧아 더 좋은, 그 이상의 표현이 없습니다.   내게 그렇게 많은 욕구가 있었는지 상담을 하면서 할때마다 느끼고 알게되었습니다. 착한일에, 옳은 일에, 열정을 쏟아 열심히가 있는 일에도, 참는 다면서도, 기다린다면서도 티도 안나는 작은 욕구에서 어마어마한 욕구까지...보게하셨고, 상담을 통해 낱낱이 드러나게 하심으로 이 전에 없었던 감정이 그 전의 모든…
116 윤홍식
2019년부터 시작한 상담사역.  그냥 별일 없이, 또는 별일이 있었지만, 살짝 덮어두기도 하면서 그냥저냥 시간이 흘러 2021년이 되었다.  평범하고 조용했던 상담사역이 진행되던 와중 올해 나는 큰 폭풍을 만났고 거센 파도 앞에서 벌벌 떨게 되었다.  꼭 고통이 닥치고 아파봐야 주님의 옷자락을 간절히 붙잡으며 처절하게 납작 엎드리게 되는 나의 연약함을 보게 되는 시간이었다.  목사님께서 이전에 “준비된 피상담자는 없고 준비된 상담사만 있을 뿐”이라고 말씀하셨던 것이 기억난다.&nb…
115 윤홍식
상담소감을 쓰려 지난 날들을 돌아보니, 놀랍게도 많이 변해 있는 저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중간, 중간, 상담할때도 (어? 내가) 이런 감탄의 생각도 들때가 있었지만, 정말~~ 스스로가 변해있음을 보게 되네요~신기합니다. 기적입니다. 아이의 사춘기로 인해, 목사님의 일로, 전 참 많이 변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볼지는 모르겠으나 전 차분해졌고, 말수가 줄어들면서, 상대방의 말에 더 집중하려하며, 상태를 살피고, 마음을 이해해주려는 생각의 틀이 바뀐것을 느낍니다. 아들의 사춘기때문에 기독교 상담도, 심리상담…
114 윤홍식
욕구를 추구하지 않는 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지를 다시 한 번 깨닫는다. 나의 현재 상황은 정말 절망적이다. 내가 얼마나 욕구를 추구하는 지를 그리고 결코 버리고 싶어하지 않는 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기 때문이다.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에서 추구하는 소원을 향하여 나가는 삶이 얼마나 어려운 지를 깨닫는다. 그만큼 욕구를 추구하는 삶이 얼마나 습관적이고 사람의 근본이 되는 지를 보여주는 것 같다.   상담을 받으면서 나는 정말 많이 좋아졌었다. 그런데 좋아질 수록 소원을 추구하여 결심을 하고 실천하게 되는 것이…
113 윤홍식
참 오랜 시간 동안 정신치료를 받아왔습니다. 처음부터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을 받았다면 하는 마음이 있지만, 저는 저의 완악함과 하나님을 벗어나서 살고 싶어 하는 그 인본주의적인 본성을 알기에 놀라운 하나님의 섭리 안에서 다 이루어진 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정신치료를 받아 왔기에 정신치료를 통하여 사람에게 진정한 변화를 줄 수 없다는 것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것 또한 놀라운 저의 경험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경험이 없었다면 깨닫지 못했을 완악함을.   혁신…
112 윤홍식
저는 아직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학 강의를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종종 강의소감에서 역동성에 대한 글을 보게 됩니다. 역동성이라는 것이 제 생각에, 아직 제 자신이 4변화 형성 단계에 있지 않다고 여겨지는 것이 사실이라고 했을 때, 원인 이해와 방법 적용에 있어서 분명하게 해당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제 정신과적 질환의 원인을 파헤쳐 가는 과정이, 문제들이 정말로 매우 복잡하게 얽혀 있는데, ‘역동적이다’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방법 적용 단계 또한 그 안에 역동성이 있다고 느껴집니다. 왜냐하면 능동적인 자세…
111 윤홍식
  윤홍식원장님과의 상담이 진행되는 동안에 감정과 욕구의 악순환을 넘어 선순환으로 가야하는데 은혜에 해당되는 6가지 단어중에( 계획,능력,희생, 용서, 동행, 충만) 마음에 울림을 주는 단어가 없었습니다 . 오랜세월 신앙생활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저에게 충만한 무엇인가를 채워주셨다는 사실을 입술로는 시인하고 인정하고는 했지만... 마음속 깊은 곳에는 하나님 내게는 왜 그렇게 끔찍한 학대가정을 주셨어요 ....왜 꼬마였던 제가 감당하기에는 너무 벅…
110 윤홍식
 윤홍식 목사님께 상담을 받으면서 항상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다. 아, 이런 분도 계시구나. 정말 예수님을 닮으신 분이시다.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을 이 땅에 보급하심에는 정말 너무나도 하나님의 그 쓰심에 합당한 분이시다. 계속 이렇게 생각한다. 그 너머에 계신 하나님을 바라보노라면 정말 하나님께서는 사람으로서는 사람의 생각에 담기에는 너무 초우주적인 분이심에 틀림이 없음을 목사님을 보면서 깨닫게 된다. 목사님께서는 그러한 하나님을 바라보시면서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을 이 땅에 보급하며 그 순수성을 지켜내고자 오직 하나님…
109 윤홍식
  어떤 면에서....매우 자신감이 넘치는 삶을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어린시절의 공황장애와 인생의 어려운 역경들을 잘 극복해왔다는 자신감이 저의 마음 속 깊은 곳에 자리잡고 있었습니다.그리고 저는 제 스스로 인생의 스므고개중 열아홉고개를 넘었다고 저 자신을 무척 대견해하고 있던 시점에서 갑작스럽게 찾아온 공황장애를 경험했습니다. 너무도 갑작스런 공포감,두려움,답답함,숨쉬기 힘듬,두근거림,흉통등이 찾아와 어찌할 바를 모른 상태였습니다. 앉아있기도 힘들고 누워있기도 힘들고 서있기도 힘들고 매일매일 죽음의 공포로 어찌할 방법…
108 윤홍식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은 평생에 살아오면서 단 한 번도 시도해 보지 못했던 사고를 하게 만듭니다. 4차원, 5차원에 이어 고차원을 얘기 할 것 같으면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에서 추구하는 사고의 발전, 성장, 상승이 아닐까 생각을 하게 됩니다. 우리의 육체는 3차원에 한정 되어있는데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을 받으면 받을수록 사람이 하나님을 의지하여 도달할 수 있는 사고의 수준은 정말 3차원을 초월한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n차원을 넘어 무한대의 차원조차 하나님 안에 있기에 그 형상으로 만들어진 사람은 분명 그리스도의 장성한…
107 윤홍식
상담을 통해 하나씩 정리되는 생각들이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가야할 길을 향해 노력하고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통해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106 윤홍식
아직까지는 내 감정에 대하여 전혀 모르겠고 전혀 감을 잡지 못하겠다. 나는 욕구에 대해 전혀 이해를 하지 못한다.  거의 죽어있는 마음같지만 포기하지 않고 계속 해볼 생각이다. 정말 낫고 새로운 삶을 살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상담을 받고 있다.
105 윤홍식
상담소감을 쓴다는 것은 제게 상당한 뇌 활동을 요구합니다. 말 그대로 상담소감은 상담을 받고난 이후의 소감을 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인생을 살면서 정말 많은 공부를 시도하였고 성적이라는 결과를 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제 나름의 공부를 하면서 제가 지금의 ,아직도 너무 배울 것이 많은, 어린 나이에 내린 결론은 ‘적용’입니다. 내가 배운 것을 실제에 적용하지 못하면 이것은 정말 배웠다고 할 수 있을까 생각하게 되어서입니다.    예수님의 제자…
104 윤홍식
나의 대해서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착각하고 있었다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욕구가 아닌 은혜, 선순환을 바라보여, 나아가길 바랍니다.
103 윤홍식
신체문제 1급에 해당하는 정신과적 문제를 앓고 있습니다.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을 처음 받고 나서 이후로 잘 성장해 왔습니다. 상담과제도 열심히 하고 상담시간에 배운 내용을 삶에 적용함으로써 정신과 인지치료를 받을 때 보다도 더 높은 속도로, 정신과적 질환 뿐만아니라 신앙의 수준과 깊이 또한 달라지고 성숙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축구 선수 손흥민의 말처럼 '항상 잘 할 수 만은 없다(?)'의 상황이 제게 발생했습니다.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을 처음 받고 나서 그 감격과 감사함은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제 인생…
102 윤홍식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을 받은 지 어느덧 5개월 차에 들어섰습니다. 그리고 정신과적 질환을 가지고 삶을 살아간 세월이 제 인생의 절반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인생들을 보노라면 항상 망가지는 것보다 세우는 세월이 더 오래 걸리던데, 저의 이 정신과적 질환을 극복하는 데에 앓은 세월보다 더 오래 걸릴지 아니면 예상한바 보다 더 이른 시간에 극복을 할지는 모르겠습니다. 좀 더 어렸던 때에 이 성경적 상담을 알았다면 너무 좋았으리라 생각하지만 그건 저의 생각일 뿐이고 제 과거를 생각해보면 제가 성경적 상담을 거부한 것이므로 특…
101 윤홍식
  먼저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은 하나님께서 제게 주신 표적이자 선한 도구입니다. 이 하나님의 놀라우신 역사인,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을 저는 소개받자마자 받은 것이 아닙니다. 몇년 전 제가 저의 정신과적 질환과 그 끔찍한 고통, 괴로움을 한 목사님에게 털어놓게 되면서 이 한 목사님께서 소원상담센터 팜플렛을 주시면서 성경적 상담을 소개를 해주셨습니다. 처음으로 이 성경적 상담을 소개받고 나서 좀 놀랐습니다. “목회자가 전문 상담을 한다고? 목회하시기도 바쁘실 텐데 어떻게 상담을 전문적으로 하신다는 것이…
100 윤홍식
저번 상담을 통해 하나님께 의지하며 삶을 나아가야 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스도와 가까이 생활화하며 하나님께 영광 드리는 삶을 살아가도록 기도하며 노력하겠습니다. (물론 이는 실천하기에 어려웠습니다. 마치 종교적인 삶을 살아야 하는 압박을 느끼게 돼서..) 각설하고 이번 상담을 통해서도 나의 위주가 아닌 하나님의 위주로 살아가는 스스로가 되길 바라며 상담을 이어나가며 감사할 것 같습니다. 밑내용은…
99 윤홍식
  변화 형성: 연합의 유익   작년 11월 1일에 상담을 처음 받았습니다. 상담을 받은 지 얼마 되지 않아 내 삶에 인정의 욕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에게 최소 45년 이상 지속 되어 온 것이고 지금도 제 안에 남아 있습니다. 45년이라는 세월 동안 내 안에서 활동한 이 인정의 욕구는 엔트로피 법칙처럼 무질서하게 변화 무쌍하게 발전되어 왔습니다. 만 6세에 서울로 유학을 오면서부터 우리 형제들은 부모님과 떨어져 살아야 했습니다. 부모님과 떨어져 살았기에 부모님은 자녀들에게 더 예의 바른 삶…
98 윤홍식
존경과 인정의 욕구를 추구할수록 분노와 절망에 빠지는 걸 알면서도 이에 얽매여 하루하루 시간을 낭비하고 삶을 망치는 내 삶이 너무 싫었다. 상담을 받으면서 내 고질적 문제점들을 하나님의 주신 충만과 동행의 은혜로 해결해야 함을 까닭이고 이를 망각하지 않게 항상 충만과 동행의 가치를 상기시키도록 기도해야겠다고 마음 먹었다. 그 누구를 만나든 너 보니 보람되고 의미있으며 마음이 풍성해지고 너와의 대화를 통해 새로운 정보도 알게 되니 가치 있음을... )순간순간의 의미를 찾고 존경과 인정의 욕구에 얽매여 나 스스로를 …
97 윤홍식
몇 년 전에 슬로베이나 국경에 있는 오스트리아에서 10박11일 동안의 독일 장애인캠프가 있었다. 거기에서 장애인들과 함께 케이블카를 타고 동쪽 알프스산맥을 오른 적이 있었다. 이것은 하나님이 늘 우리에게 최고의 것으로 채워 주시는 원리를 따라 우리 또한 하나님의 사랑이 필요한 장애인들에게 이런 하나님의 사랑을 담아 최고의 것으로 돌려 주고자 기획된 오후 야외 프로그램이다. 장애인들과 정상에 올라 아래를 내려다보니 형형색색으로 펼쳐진 아름다운 풍경들이 시야에 들어왔다. 드넓게 펼쳐진 푸르른 광경과 광활하게 펼쳐진 하늘과 고요하게 드리…
96 윤홍식
  예수님을 만난 이래, 주님의 신부가 된 이래 앞 만 보고 달려왔다. (내 입장에서 보면) 쉴 틈 없이 주님은 나를 그의 길로 인도하셨다. 인간적으로 생각하면 좀 가혹하시다 할 정도로 쉴 틈을 주시지 않으셨다. 이렇게 25년이 지났다. 25년 우리 예수님의 신부로서 산 삶은 힘들고 고됐지만 고귀하고 값진 시간임에 틀림없다. 신랑 되시는 예수님과의 산 삶은 그 어느 것 과도 비교할 수 없는 귀한 시간임에 틀림없다. 그야말로 기적의 삶을 살아왔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깊은 영혼의…
95 윤홍식
나의 문제가 오랫동안 지속되면서  서로 많이 엉커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래도 아직 욕구에 머물러 있지만, 여기서 멈추지 않고  은혜를 기준으로 선순환으로 삶을 경험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요즘 합니다.  
94 윤홍식
특별히 할말은 없습니다. 그래도 생각해본다면 감독과 같은 원장님의 의견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상담을 이분저분 해보면서 참으로 느끼는 것이 많습니다. 개성이 다 다르고 소신이 달랐습니다. 그만큼 노력하시는 부분이 많이 느껴졌습니다. 처음에는 저도 원장님이 제일 잘 할 것이야 원장님이 최고일꺼야 이런 믿음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분들의 상담실력도 대단했습니다. 만원 그 이상의 값어치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상담선생님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원장님과의 소통이 줄어드는 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집중력과 흥미가 많이 떨어진것 같…
93 윤홍식
여러가지 생각들이 많이 든다. 지금 내가 이 상담을 계속해도 좋을지 말이다. 상담을 하면 할 수록 나한테 지속적인 자극이 와 더욱 힘들어 지고 있다. 떠올리고 싶지 않은 것들이 떠오르고 하기 싫은 것들을 계속하다보니 너무나 힘들다. 안 나던 화도 늘어나고 부모님한테도 계속 반항하고 싶고 집을 나가고 싶다는 생각이 매일마다 든다. 그냥 내가 태어난 것 자체가 너무 싫다. 상담으로도 절대로 해결 될 수 없는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살 의욕도 더욱 잃게 되는 것 같다. 솔직한 것도 더욱 없어지고 아예 비뚤어진 채로 살고 …
92 윤홍식
그동안의 상담 과정을 통해 저의 욕구를 알고 절제하며 딸에 대한 감정을 순화시킬 수 있었고 대면하기 힘들었던 마음이 좋아져 지금은 함께하는 시간이 좋고 딸이 더욱 소중하고 사랑스럽게 느껴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남편에 대한 감정까지 덤으로 다스릴 수 있게 되어 참 감사했습니다. 하나님의 참된 용서가 무엇인지 깨닫게 되는 소중한 시간 이었고 마무리 상담을 통해 가정에서의 저의 역할을 더 잘 감당할 수 있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그리고 중간 중간 성경 세션으로 인도해 주신 점이 특히 더 은혜가 되고 마음을 지킬 …
91 윤홍식
매 시간이 깨닫게 됩니다 저 혼자서 제 자신을 되돌아 볼때 미처 알아채지 못했던 부분들이 기억이 나면서 나의 과거를 다시 면멸하게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약간의 힌트들을 통하여 조명 되는 나의 과거는 성령님의 인도하심으로 조명 되는 과정같있습니다. 이제 제 문제를 조금씩 알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디서부터 잘못되었는지가 보이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문제를 인지해야 해결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이제 주님의 조명하심으로 잘못 살아온 나의 과거를 바로 잡아 유혹을 이겨내며 참된 그리스도인의 모습으로 거듭나기…
90 윤홍식
아내-전부터작은다툼이반복될때마다 아직남편의 아픔이 다아물지않았으니 제가더이해하면 될꺼야라고생각했었습니다 그러나시간이가면서조금씩더힘들어지고 작은것에더민감하게반응되는저를보며 이대로는서로에게더힘들거같아 상담을 받게되었습니다 상담을받게된후 남편에게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제게마음써주는게많이느껴지며 더욱더자신을이해하고 컨트롤하는모습이보여 보는저도 행복하고기쁩니다 화가나는원인을상담을통해더욱보고다스려 서로민감한부분도 자연스럽게대화하고 상의할수있는 더욱더정신적으로단단해지는부부가되었으면좋겠습니다! 남편-처음에 아내와 싸우면서 아내가 감정…
89 윤홍식
많이 안정감을 찾고, 공부를 꾸준히 유지해 갈 수 있게 끔 노력하고 있습니다.
88 윤홍식
나의 진로문제, 남편의 진로문제로 상담을 시작하게 되었다.   상담을 받기전, 나의 상황에 대한 불평과 나의 미래에 대한 소망없음이 이제는 모든 환경이 감사뿐이고 미래에 대한 기대감과 기쁨의 소망이 넘친다.   남편의 사역에 대한 불평과 풀리지 않는 상황에 매우 답답했지만 이제는 남편을 훈련시키시는 하나님의 계획과 그분의 이끄심을 의지하게 되었다.   상담으로 인해 내 환경이 변화된 부분은 하나도 없다. 여전히 나는 그대로, 남편도 여전히 그대로이다.   환경의 변화…
87 윤홍식
자녀들의 상담에 동참하다가 그들을 가정에서 돕기 위해 저도 상담을 하게 되었는데 자녀들을 향한 저의 욕구가 무엇이고 그러한 욕구가 표출되며 악순환을 이루는 좋지 않은 영향을 주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신앙 생활은 하지만 자녀 양육에 있어 자녀들의 인생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계획과 뜻을 보기보다 저의 생각과 뜻대로 하려 했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때로는 그저 참고 견디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생각했던 것도 하나님의 방법이 아니었고 하나님은 우리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그 분을 …
86 윤홍식
내가 원하는 방향 내가 원하는 방식 내가 원하는 기준에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방향 하나님이 원하시는 방식 하나님이 원하시는 기준으로 나아가보려 한다.   나의 고집스러운 생각의 방향성에서 걸음을 멈추고 이제 하나님이 원하시는 방향성으로 나아가려 한다.   …
85 윤홍식
나에 대해 몰랐던 부분들을 알게 되며 어떤 부분들을 발전시켜야 할지 해결해나아가고 있다. 상담을 통해 체계적으로 나에 대해 파악을 한 만큼 앞으로도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84 윤홍식
10회기의 상담을 통해 크게 두가지를 깨닫게 됩니다. 먼저 자신의 연약함앞에 용기내어 설 수 있을때 변화의 물꼬를 틀수 있다는것입니다. 그 다음 우리는 '이미' 주님께로부터 받은 은혜가 많다는 것입니다. 연약함앞에 용기내어 설 수 있는것도 우리가 이미 받은 은혜가 있기에 가능한 것이기에 직면앞에 두려움을 가질 필요도 변화앞에 절망할필요도 없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용서받은 죄인이기에...
83 윤홍식
목사님께 상담을 받고 싶었던 이유는 크게 두가지 였다.   하나는 나의 복잡한 진로문제가 해결되고 싶은 마음과 또 다른 하나는 상담을 배우는 학생으로 목사님의 상담방식이 매우 궁금했기 때문이다. 특히 목사님은 심리학적 재진술 없이 어떻게 상담을 하시는지 궁금했다.   이러한 궁금증을 가지고 진행된 첫 상담시간 나는 심리학적 방법이 없어도 상담이 진행된다는 사실에 매우 놀라웠고 충격을 받았다.   첫 시간부터 나의 문제에 대해 마음 깊숙히 파고드는 질문들과 복잡한 내 …
82 윤홍식
제가 갖고 있던 욕구들이 무엇인지 상담을 통해 조금씩 알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 제 자신과 싸우며 힘들게했던 여러 얽힌 감정들을 잘 풀고 해결하여, 하나님 안에서 평안한 마음을 갖게 될 저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81 윤홍식
상담 소감을 쓰게 되었다. 그 동안 상담을 꽤 받으면서 어려운 문제들을 많이 해결해나가고 있다. 성경적 상담 센터을 알지 못했더라면, 나는 내 삶의 무거움을 도저히 어찌 감당하지 못하고, 매일 자살이나 이혼을 생각하며 우울증 약을 먹으며 우울함 기분을 겨우 겨우 떨쳐내며 살아가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은 직장 문제에서 잘 안 되던 문제도 해결 중에 있고, 가정에서의 남편과 도저히 살 수 없었던 고통 중의 문제도 많이 해결 중에 있고, …
80 윤홍식
 시작하고 얼마동안은 나의 생각과 목사님과의 생각이 달라 큰 혼란이 왔었지만 지금은 나의 고집을 버리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받아들일 준비를 하게 해주는 좋은 상담이라고 생각했다.
79 윤홍식
상담사로서 피상담자의 경험이 중요할 것아 신청한 상담이 5회기로 마무리 되면서 상담에 대한 더 깊은 소망과 열정이 생겼습니다. 성경적 상담이라는 묘미가 무엇인지 경험한 것입니다. 그 동안의 신앙생활을 통해 수많은 설교를 들어 왔으며, 신학 지식과, 성경 공부, 성경 읽기를 해 왔던 터라 저는 그렇게 살고 있는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유형과 감정과 욕구를 살펴 보면서 성경적 가치관 보다는 심리학적인 가치관으로 물들어 있는 저의 모습을 발견하고 흠칫 놀라게 되었습니다. 이론적인 신앙 지식을 습득만 했지 삶에 녹여내어 살지는 못…
78 윤홍식
상담을 받고,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고 있는 것을 보면, 하나님과 예수님이 아니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하는 생각이 납니다. 아마도 계속 악순환 속에서 삶을 살고 있었겠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77 윤홍식
상담을 통하여서 환경이나 사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제 자신속에 있는 욕구를 들여다 보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저의 욕구, 죄를 돌이켜서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을 바라보기로 결정하니 하나님께서 저의 마음을 붙잡고 인도하셨습니다. 그 길을 안내해 주신 윤홍식 목사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하나님께서는 항상 최선의 것들만 저에게 주신다는 것을 믿고 늘 저 자신을 돌아보며 살아가려고 노력하겠습니다.
76 윤홍식
  학기가 다시 시작하고 일상생활을 시작하는데 하나님께 순종하며 관계를 회복해나가는 연습을 조금씩 하고있습니다. 하나님의 능력과 동행을 의지하는것이 저도 모르게 추상적으로 받아들여졌던거 같은데 그런 부분도 점차 확실해져 가고 있습니다.  막상 학기가 시작하니까 예상한것처럼 많이 지치고 또 두렵지만 이 기회를 통해서 하나님이 나를 인도하심으로 승리하는 학기 됬으면 좋겠어요. 
75 윤홍식
얽혀있던 감정과 상황 속에서 답답함을 느끼고 어찌할 바를 모르고 있을때 상담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한 감정이 어디서부터 왔는지 추적해보는 과정 속에서 중요한 삶의 이치를 깨닫기도 하고 묶여있던 것들이 조금씩 풀어져가는 것이 보입니다. 특히나 인생의 중요한 요소들과 그에 따른 열매들이 표로 잘 정리 되어 있어서 그 인과관계를 정리하고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다른 상담같지 않게 가시적이고 정확한 진단이 있어서 좋습니다. 또 목사님께서 상담해주시는 말들로 인해 더 깊이 생각해 보게 되며 그로인해 스스로 답을 …
74 윤홍식
처음 상담을 시작할때만 해도 이렇게 길어질거라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임금님귀는 당나귀 귀~~ 라고 상담사에게 내 마음을 털어놓고 위로나 받자하는 심정이었던 상담이 일주일중 가장 기다려지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만큼 상담은 제 신앙과 삶에 큰 힘과 버팀목이 되어주고 있지요 아직 욕구를 모두 은혜로 변화시킨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하나님 보시기에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고 더디더라도 애쓸수 있는 목표가 생겼다는 것이 진짜 고무적이고 감사합니다 성경적상담과 목사님을 만나지 못했더라면 어쩌면 전 복음은 사…
73 윤홍식
<상담소감 쓰기 >지금까지 말씀을 통해서 은혜가 무엇인지 깨달을 때마다 긍휼과 선한 마음으로 살려고 다짐을 하곤 했다. 그러나 실제 삶 속에서는 큰 변화가 너무나 더디고 늘 실패 하는 경험을 했다. 상담에 대한 개념을 어렴풋이 알고는 있었지만 이렇게 깊게 나를 돌아 보고 계속 생각을 반복하게 했다.현재에 일어나는 사람들과의 감정과 대립은 지난 날의 얽혔던 환경을 통해 왜곡된 심성이 형성 되어 연결됨을 알게 되었다. 어린 시절에 갖게 된 분노의 원인은 나의 편안함의 욕구를 채우기 위한  …
72 윤홍식
지난 소감 이후 지금까지 너무도 많은 일이 있었고, 그에 대해서 중심이 흔들리지 않도록 잡아 주신 주님과 목사님께 감사드립니다. 목사님께서 거의 매일이다 시피 답글로 가이드라인을 잡아주셔서 게임 중독 아들과 힘든 시간을 보내는 저에게 많은 힘이 되어 주셨습니다. 극적으로 아들이 돌아와서 학교에 다시 나가게 되었는데, 그때의 상담은 먼저 포기하지 마라 는 목사님 말씀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절대 포기하시지 않는데, 너무 힘든 상황이 지속되고 점점 더 악한 상황으로 빠져들어가다 보니 그 모든 것이 지치고 어렵고 감당이 …
71 윤홍식
상담소감 이번 상담들을 통해서 나의 두려움이 어디서 부터 생겨 났는지 알게 됐어요. 또 그 두려움이 있을때에 예수님의 희생과 동행을 생각할때 내가 할수 있는 것들은 어떤게 있는지 그리고 어떤 은혜를 누릴수 있는지를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결정적으로 큐티를 하루에 한번씩 하면서 하나님께 나의 시간을 온전히 드리는 것이 내 삶과 신앙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됐어요. 그리고 하나님이 허락하신 시간을 아무렇게나 허비하는것에 대한 죄책감도 많이 줄었어요.
70 윤홍식
일단 제일 큰 변화는 화상채팅으로 상담을 하다가 직접 목사님을 보고 하는게 제일 큰 변화였던거같아요. 직접 보면서 하니까 확실히 집중도 잘되고 감사하게도 시간적으로 여유로워져서 좀 더 상담내용을 실천하는데에 제 시간을 할해 할수 있는게 가장 좋았던거같아요. 그래도 아직은 제가 뛰어넘어야 할 경계선에 머뭇거리고 있긴 하지만 그것들을 도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서 감사한거같아요.
69 윤홍식
욕구는 결핍된 부분을 채워줘야 하는 것이 아닌 '욕구의 방향을 바꿔야 한다'는 명제는 성경적 상담 전체를 꿰꿇는 핵심 키워드로 제게는 다가왔습니다.   심리학이 결코 말할 수 없는 핵심개념을 통해 우리의 감정을 보고 우리자신의 실존에 대한 통찰을 통해 삶을 어떻게 관망하며 주어진 연단들을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할지 깨닫는 시간들이 되어 너무나 감사합니다. 진정한 상담은 주 1회 상담실에서 주어지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상담실 밖을 나가 그 주에 다룬 핵심개념에 대해 '내 삶에 적용하기 위해 …
68 윤홍식
중1아들의 게임중독과 감정조절문제로 목사님을 뵙게 인도하신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4회 진행되었습니다 처음엔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상담에 참여하였는데 진행되는 과정안에서 다링줄을 잡는 심경으로 바뀌었습니다 엄마인 저는 잠잠해지는 평온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아들은 지금 현재 자신의 문제와 상태를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듣게되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무엇보다 중요한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의 제시가 있어서 그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나님 인도하심 따라서 목사님께서 제시하시는 방항으로 열심히 나아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67 윤홍식
고통속에서, 어떤사람에게도 털어놓을수 없던 나의 비밀과 문제들은 절망 그 자체였습니다. 제발 누구든지... 내 얘기를 들어줄수있는 사람이 있다면 만나게 해달라고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사실 기도하면서도 믿지 못했어요.. 내가 가진 문제들을 다룰수 있는 분이 있을거라고는 생각 못했거든요. 그런데 성령께서는 아주 우연인 것처럼 제가 목사님의 댓글을 볼수 있게 인도하셨고 소원상담센타와 인연을 맺게 된거죠. 첫상담을 시작하면서 많이도 울었어요. 내가 오랫동안 차마 말하지 못했던 내 문제를..곪아터진 내 마음속을 누…
66 윤홍식
그동안의 문제를 상담을 통해 해결받고 이제 또 다른 문제를 상담하기 시작하였다. 정말 길이 보이지 않았는데 하나님께서 인도해주시는 길을 깨닫게 되었고 그 길로 가니 열매가 있게 되어 너무나 감사하다. 새로 상담하는 문제들도 하나님께서 내가 보지 못하는 길을 밝히 비추어주시고 그 길로 가라 명하실 것을 안다. 욕구를 버려야하는 부분이 어려움일 수 있겠으나 하나님을 의지하고 도우심을 구하면서 내 뜻이 아닌 주님 기뻐하신 길로 가려는 결심을 가지게 된다. 늘 이해가기 쉽게 은혜로 인도해주시는 목사님 감사합니다^^
65 윤홍식
이번 상담은 하나님과 동행과 희생 중심으로 이루어 졌는데, 예수님의 희생을 생각할때 나의 생각과 마음가짐은 어떤지 돌아보게된거같아요. 그리고 그동안 부모님과 떨어져 혼자 신앙생활들을 나열하면서 돌아보게 되고 그 속에서 내가 필요한건 어떤것이고 그걸 희생의 관점에서 볼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생각하게 됬어요. 또 진로를 바꾸면서 생각해보지 못했던 것들도 깨닫게 됬구요.
64 윤홍식
아직 상담이 끝나지는 않았지만, 나의 욕구를 알고, 인지하고 인정하기에는 많은 시간이 걸렸던거 같습니다. 단순하게 상담을 시작해서 금방 끝날거라는 생각이 있었는데, 몇개월이 흘렀습니다.  조금 더 힘들내어 상담을 받도록 힘을 내겠습니다.
63 윤홍식
직장 생활의 문제를 많이 해결하여 적응한 후   가정 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담을 이어가고 있다.   상담을 받을 때 마다   점점 해결책과 실마리를 발견해나가고   하나님을 의지할 수 있고 동행할 수 있음에 감사를 드리게 된다.   목사님의 말씀을 들으며   깨닫게 되는 것이 많다. 성경적 상담은 참으로 은혜로운 것 같다.   나의 곱지 않은, 교만하고 예쁘지 않은 마음들을   되돌아보게 만든다. 그리고 결심하게 …
62 윤홍식
  확실히상담하는데한세션갖고는부족했던거같아요. 첫세션때는적응하는시간이었다면두번째는제가제자신을솔직하게누군가에게드러내는연습이많이됐어요. 그리고내가갖고있는문제점과고민거리들을갖고상담할때 ‘하나님’ 중심으로진행되는게가장좋았어요. 누군가에게하나님과신앙에대해거리낌없이이야기했던거또한많이기억에남아요. 또내문제점들에맞게하나님말씀읽고그것에대해마음에와닿는점이나느낀점말하는것도너무괜찮았어요. 또그런시간들을통해서나의신앙적인면들또한점검해보게됐구요. 제고민거리중하나는교회와멀어진제자신인데상담과숙제를하면서내가교회랑멀어졌지만그만큼하나님말씀을그리워했구나라…
61 윤홍식
상담 분기를 마치며 상담을 씁니다.   직장 생활이 많이 힘들었었는데,   내가 직장 생활이 왜 안 되는지 이해가 안 되었는데,   상담을 하면서 많은 부분 목사님과 성경적 상담의 도움을 받아서,   제 직장 생활을 어느 정도 제대로 관리해서 견뎌내고   잘 이겨낼 수 있을 정도로 해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우울증으로 휴직 했던 직장에서 큰 사고 없이 지난 1년을 보낸 것이 감사하게 느껴집니다.   다시 아이의 초등 입학 문제로 휴직을…
60 윤홍식
아직 진행중이라 사실 확실하게 결론이 난 상태는 아니지만, 이번 상담을 통해 제 자신을 많이 돌아보게 된거같아요. 그리고 이런 문제들이 하나님과 어떻게 연결이 되고 왜 하나님안에서 해결해야하는 조금씩 모양이 잡혀가고 있어요. 사실 상담하면서 저한테 제일 힘든 부분이 실천하는 건데 아직은 잘 안되고 있지만 목사님이 상담할때 해주신 조언들 계속 생각하면서 앞으로 노력하겠습니다. 
59 윤홍식
지난번 상담에 이어서 이번엔 새로운 주제로 상담을 받고 있다. 상담받기를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악순환 속에서 길은 분명히 있을텐데 안개가 낀 것 같이 보이지않고, 어떤 길로 어떻게 가야하는지 답이 없다고 느껴질만큼 막막했는데 상담을 통해 그 길을 인도받고 그러한 길로 가고 있다. 그러함으로 삶 속에 선순환이 조금씩 이뤄지고 있고 이것이 하나님의 뜻이었고 원하시는 것이었구나 를 깨닫게 되었다. 선순환을 향해 나아가는 발걸음 속에서 다시 악순환에 빠지지않도록 나의 감정과 욕구를 잘 다스려서 하나…
58 윤홍식
현재 12회차 3개월 정도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직 가야 할 길이 많이 남아서 어떻게 써야 할지도 모르겠지만,  목사님의 힘으로 조금씩 조금씩 나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푸라기라도 잡아야 살 거 같은 느낌으로 말입니다.  아직 받아야할 상담이 많은 거 같고, 서로서로 얽혀 있어서 소감을 쓰기가 어렵습니다.
57 윤홍식
상담이 이제 막바지에 접어들고 있다. 그동안 상담을 받으면서 하나님뜻안에 나를 많이 돌아보게 되었고 그 속에서 내가 어떻게 살아가야하는가에 대한 지혜를 얻게 되었다. 욕구 이후에 은혜, 결심, 실천까지 나아갔는데 이것을 잘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를 통해 선순환에 들어가고 이 속에서 열매가 맺어지기 때문이다.  모든 것이 하모니를 이루어서 은혜에서 결심으로, 그리고 실천으로 어우러져서 나아갈 수 있는 단계적인 발판이 참 중요하고 귀하게 여겨졌고, 그렇게 하려고 할 때 그 속에서 도우시는 …
56 윤홍식
열심히 성경적 상담을 받고 있다. 성경적 상담은 큰 힘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나를 유일하게 변화 시킬 수 있는, 진정한 예수님과 사랑의 관계속으로 들어가게 하는 권위있는 상담인 것 같다. 마치 자동차를 수리하는 수리공과 자동차를 설계해서 창조한 사람과는 차이가 있듯이. 심리상담은 어느정도 인간이 행복할 수 있는 길을 오랜시간 연구해 학문으로 존재한다면, 성경적 상담은 뼈와 골수를 쪼개는 명확함으로 나의 허를 찌르는 느낌이다.   근데 문제는 나다. 내 자신이 내 자신을 뛰어넘지 못한다.…
55 윤홍식
 저번 상담소감에서는 마음의 방향을 하나님께로 돌리는 시간들을 가졌다. 나에게만 집중되어있는 생각과 마음을 하나님께로 방향을 돌리는 선택을 한 시간들을 보낸 것이다. 그때서야 하나님이 하시는 일들이 보이기 시작했고 한걸음씩 걸어갈 수 있었다. 그리고 그 후, 나의 엄청난 죄들..그동안 나를 지배했던 죄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나에게 너무 익숙해져버려 그냥 내 삶의 일부분이 되어버린 욕구들을 보게 된 것이다. 그 욕구들을 다른 사람들도 그냥 나처럼 어느 정도는 그런 마음을 갖고 살겠지 라고 생각했지만, 하나님 앞에 올바…
54 윤홍식
선순환에 들어가려는 연습을 하고있다. 상담을 받으면서 내가 유일하게 행복할 수 있는 길임을 스스로 깨닫고, 더욱 주님을 바라보게 도와주시는  목사님께 정말 감사하다. 하지만 그동안 쌓였던 고통 괴로움, 아픔이 너무 나를 힘들게 한다. 많은 훈련을 해야 할 것같다. 주님을 바라볼 수 있도록.. 선순환에 들어가려고 할때마다 원망 고통의 소리가 나를 끊임없이 괴롭히지만 포기하지 않고 노력할 것이다. 요단강을 건너고, 주님을 온전히 볼 수 있을때까지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 이런 삶을 살 수 있게 도와주시는 목사…
53 윤홍식
성경적 상담을 받으며 수개월동안 서서히 변화됨을 느낌니다  내 마음과 정신이 하나님께로 조금씩 향하고 있음을 느끼게 되니 마음의 고통과 좌절 괴로움도 서서히 치유되고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처음보다 괴로움과 슬픈 일들이 확연히 줄어든것이 아닙니다.  성경적 상담을 통해 문제를   받아들이고 해결하고 부딧치는 방법이 바뀜을 알게 되었고 그로 인해  노력하며 하니님께서 모든 일들을 도와주심을 느낍니다. 같은 어려움이 오고  가끔 나락으로 떨어질거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하지만 하나…
52 윤홍식
4회기 상담을 통해, 일반 상담과는 너무나 다르다 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말로써 오고가는 것보다 눈으로 보면서 상담을 받으니, 기억에도 오래 남고, 효과도 오래 지속되는 것 같습니다.
51 윤홍식
    직장 생활에서의 어려움과 가정 생활에서의 어려움으로 상담을 받고 있다.   상담을 받으면서 가장 좋은 점은 내가 삶을 살아가면서   생겨나는 분노의 감정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안다는 것이다.   방법을 안다는 것이다.   분노 속에서 밖으로 나오지 못해서   어쩌지 못했던 순간들...   속으로 분노하고 밖으로 표출하지 못하고 미워하며   힘들어하고 나 자신을 결국 황폐하게 만들었던 순간들..... &n…
50 윤홍식
상담을 하며 그렇게 9개월정도를 열심히 훈련했다. 나는 너무 감정적인 사람이라서 자연스럽게 드는 마음에 늘 머물러 있는 사람이었다. 그리고 잘못된 마음이 들때면 그 마음에 하나님을 초대해서 그 문제를 없애고 싶어했다. 하지만 자연스러운 마음이 잘못된 마음(욕구로 인한 감정)이라면 그냥 거기에 머물러 있으면 안된다는 것을 상담을 하며 알게 되었다. 나에게 하나님을 끌어오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하나님께로 달려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나의 의지적인 선택으로 그 마음이 아닌 하나님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괴로운 내 마음에 하나님…
49 윤홍식
기독교인이지만 인생의 많은 상처와 어려움속에  지칠때로 방황하다가   우연히 검색을 통해 소원상담센터를 알게 되었다. 교회 안에서의 상처와 어려움이 많았기에. 두려움이 많았다 늘 익히 들었던 메세지들일텐데..  효과가 있을까. 의구심 속에 상담을 받게 되었다. 기독교 상담과 여러 심리상담을 통해 치유를 바랬지만 도움은 됐어도 내가 가야할 방향에 대해서, 내가 찾던 행복과는 반대였던 경험을 하였다. 만족이 없이 황폐해 가는 내 마음속에서 어찌 할 바를 몰랐다. 하지만 상담을…
48 윤홍식
상담을 하면서 내가 어느 위치에 있고, 무엇을 해야하는지가 점점 명확해진다.  왜 열심히해야하고 끊임없이 배워야하며 시간을 소중히해야한다는 동기부여가 늘 부족했다. 그러나 그렇게 하지 않는 다는 것 자체가 불순종이라는 것을 깨달았고 이미 그것을 알게 된 것만으로도 행복하다.  굳이 남들처럼 잘사려고, 좋은 직장 가지려고, 꿈을 이루며 삶을 살기에는 나는 안주하고 안정적이고 이유가 불분명했던것 같다. 그러나 지금은 하나님이 뜻하신 곳에 내 시간, 열정, 배움을 쏟는게 즐겁다.  이번학기가 어떻게 될지 …
47 윤홍식
목사님께 지금까지 상담을 세번받았다. 상담신청하기를 정말 잘했단 생각이 든다. 안그랬다면 나의 문제를 정확하게 알 수가 없었을 것이다. 지금 현재까지 상담을 하면서 내가 알지 못했고 혼미했던 부분들이 안개걷히듯 조금씩 걷혀가고 있고 이것인지 저것인지 분산된 생각들이 조금씩 정리가 되어가고 있는 느낌이다. 하지만 반면에 안개가 걷히면 또 그 속에 안개가 있고 또 그것을 걷어내야하는 나의 심연의 모습을 보게 된다. 욕구를 알았고 은혜로 가면 되는데 전보다는 나아졌지만 아직까지 뚜렸히 은혜를 붙잡고 있지는 못한듯(?)하다. 욕구…
46 윤홍식
상담을 하고 생활과 마음 가짐이 바뀌고 있다. 맨처음엔 우울과 분노 홧병 억울함 조절 이런 감정들이 나를 지배하고 있었는데 상담을 받으며 약한나를 이끌어 주시고 해결한 방법과 힘을 주시는 하나님이 계심을 생각 하게 되었다. 떄론 하나님이 나를 버렸다고 생각했지만 그순간에도 나르 위해 지켜봐 주시고 있다는것을  느꼈다.  인간에게 기댄다는것은 부질없는 짓이다. 나는 잘 상처받고 베풀기 좋아하는 사람좋아하는 인간이다. 사람으로부터 상처받고 항상 그래왔는데 하나님은 은근히 항상 2등이였던거 같다.성격이 화변하거나 …
45 윤홍식
    우울증으로 인한 직장 휴직과 힘겨운 시간을 견디면서 이 상담센터를 알게 되고,   지금 다시 복직해서까지 상담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성경적 상담 센터를 알게 된 것은 주님의 은혜이며 저에게 주님이 관심이 많으시고 돌보신다는   증거가 되어 주었습니다.     저의 우울증으로 인한 휴직, 저는 직장에서 그리고 제 삶에서 인생이 자꾸 꼬이고 악순환에 빠지는 것 같은   데, 내가 왜 이렇게 되었는지 잘 알지 못했고, 암울했…
44 윤홍식
요즈음은 덕행을 실천하고 있는 중인데, 이 분야는 살아오면서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은 부분이어서 자꾸 귀찮아하고, 나와 직접적인 상관이 없는 일에 힘을 소모하는 것같아 이핑계 저핑계 대해면 소홀히 하고 있다   그러나 영역확장을 위해서는 아주 좋은 툴이라는 생각은 든다. 이 덕행을 시도하면서, 결과에 대한 좌절, 절망을 느낄 때마다 상대방도 자신의 행위의 결과물에 대한 절망과 좌절 때문에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이니 나는 절망과 좌절을 선택하면 안되는구나…
43 윤홍식
상담을 받으며 나의 마음이 고요히 물 흘러가듯이 바뀌어지는 것을 느낀다 마음이 다치기도 하고 때론  자식으로 하여금 위로 받고  스스로도 치유되면서 언제나 그 가운데 계시는 하나님을 바라본다 나는 나약한  예수님을 믿는 성도다 그래서 마음의 병을 앓았고 예수님으로부터 치유되고 있다 상담을 통해 내가 가진 분노 우울 절망 화 모든 것이 독이였고 예수님과 반대의 삶이라는 것을 알았다.  이 모든 악함은 하나님과 나를 분리시키는 것이다. 내게 힘주시는 에수님을 바라보는 것이 나의 나약함과 세상…
42 윤홍식
  마음에 깊히 박혀있는 문제들을 가닥 가닥 분리해서 꺼내는 듯한 기분이다.   무척 무거운 주제이나, 잘게 쪼개서 꺼내니 크게 아프지 않으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 같다.   하나 아쉽다면, 과제를 좀더 적극적으로 하여 진도가 좀 빨리 나가야 하는데, 두려워서 걸음이 더디다. 아마도 긴장하면 얼음이 되어버리는 이 문제도 조만간 분리될 것으로 기대한다.    
41 윤홍식
목사님, 감사해요 ㅠㅠ 상담과제에서도 코멘트를 아주 묻는 질문마다 와닿고 성실하게 잘 써주셔서요. 저도 항상 주님 만난거 너무 감사햇어요 . 근데 떄론 그 은혜들을 잊기도 햇죠. 그래도 주님이 좋고, 주님을 닮아가려는 저도 좋앗어요.   근데 그런 와중에, 소원상담센터를 알게되어서, 너무 감사해요.   목사님께도 상담을 받으니까 너무 감사하단 생각이 드네요. 앞으로도 좋은 상담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목사님, 감사드려요.매번 좋은 말씀과 진심어린 조언들,그리고 저의 마음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