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26)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상담소감]  
번호 분류 제목
18 이윤미
이윤미 사모님과 4학기 의무상담을 했습니다. 심리학에서 하는 '놀이 치료법'수업에 대해 상담을 할 계획이였지만 존경의 욕구로 오는 불편한 감정이였음을 깨닫고 자녀문제로 상담했습니다. 딸과 가끔 반복되는 문제에 대한 감정과 욕구를 찾아보고 은혜를 같이 찾아나가는 귀한 시간이였습니다. 딸이 자기가 원하는 욕구를 내려놓고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여 부모에게 순종하고 동행의 은혜를 붙잡을수 있게 더 깊은 사랑으로 가르치고 훈육해야 함을 배웠습니다. 저는 제가 원하는 방식과 기준으로 자녀를 이끌고 싶은 지배의 욕구를 내려놓고 하나님의 능력의 은…
17 이윤미
상담 5회차,,, 이제 6회차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일반 심리센터에서도 상담을 받을 적이 있지만, 이윤미 선생님과의 상담으로 예전에 상담 받은 것은 수박 겉핥기였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인생에서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의 뜻에 따른 상담을 받게 되어 얼마나 감사한 경험인지, 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이끄시는 건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이윤미 선생님께서 편안하게 제 마음을 알게 해 주시고, 있는 그대로 봐 주시고 들어주셔서 항상 감사한 마음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16 이윤미
학생상담으로 시작하여 5회기 상담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가정에서 완벽한 엄마로 있지 못해 핀잔을 듣고싶지 않다는 주제에서 시작한 상담에서  목회자 남편을 정죄하는 (이런 부족한 내면을 100% 받아주지 않을때에) 선악의 문제로 진입하였을때 율법주의에 오염된 제 모습을 발견하였고,  존경과 인정욕구 사이에서 사역의 부르심이 아닌 인간적인 마음을 먼저 채우려던 제 모습에서 많은 회개의 눈물이 나왔습니다.  이제 부족한 모습을 드러내기 싫어 숨기기보다 은혜의 충만함으로 나의 부족함도 그분의…
15 이윤미
매학기 의무상담을 하기 전 상담사님과 무엇을 놓고 상담을 받는것이 좋을지 고민을 합니다.  당장 눈앞에 문제일때도 있고, 공부를 하면서 드러나는 문제도 있었지만 스스로 제한을 두었습니다.  정작 고질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이건 안돼. 너무 감당이 안되실거야'라고 배려해드리는 듯 문제에 대한 회피를 하였습니다.   4학기 완료 후, (스스로 무슨 자신감이 생겼는지) 함께 목회자소그룹에서도 자주 뵈었고, 전체소그룹모임에서도 뵈었던 이윤미사모님이시라면 나를 이해해주시겠지라고 생각이 들어 문제를 꺼내게 되…
14 이윤미
성경적상담을 접하고 처음으로 성경적 상담을 받아보는 시간이었는데 시간이 정말 빨리 지나가는것을 느꼈습니다. 누군가의 이야기를 듣는데는 익숙했지만 개인적인 삶을 이야기하는 것은 익숙하지 않았었는데 편안하게 이끌어주셔서 어떤 어려움 없이 저의 삶을 돌아보고 이야기 나눌 수 있었고 삶에 숙제같이 주어진 어려움들을 잘 정리해 볼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성경적 상담이 분명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랑의 마음으로 한 시간을 잘 이끌어주신 사모님 감사합니다.
13 이윤미
초반부에는 내얘기만 하느라 상담선생님의 도움을 별로 받지 못해 조금 아쉬운점도 있었지만 상담선생님께서 내가 잘못생각하는게 무엇인지 왜 잘못되었는지를 설명해 주실때 그동안 내가 생각했던것이 잘못된 생각이란걸 깨닫게 되자 마음의 짐이 많이 줄어드는걸 느꼈다. 그런식으로 앞으로 나의 잘못된 생각을 고쳐나감으로 회복될수 있을것 같아 희망이 생긴다.  
12 이윤미
처음 시작할때부터 기대가 너무 컷던 탓인지 1회부터 3회까지는 거의 제 얘기만 하고 기대했던 답변을 듣지 못해 조금 서운했는데 4회부터는 상담사님께서 저의 상태와 그로 인한 문제점들을 이해하게 해주셔서 짧은 시간이었지만 도움이 많이 되었고 앞으로도 그런식으로 저의 문제들이 해결되어 갈 수 있을거 같아 기대가 됩니다. 오랫동안 혼자만 갖고 있던 마음의 문제들을 누군가에게 털어놓음으로 저를 더욱 이해하게 되고 비합리적인 생각들로 인한 불안,두려움이 잘못된 생각이란걸 깨닫게 되니 마음의 짐이 많이 줄게 되었고 앞으로도…
11 이윤미
상담이 많이 진행되지 않아서 진행이 많이 된건 아니지만 꼼꼼하게 잘 들어주시고 하시는 질문에 답하면서 평소에는 잘 생각해보지 않던 저의 생각과 마음을 볼수있는 시간인것 같습니다. 또한 심리학에서는 7세에 성격전반이 형성되지만 성경에서 하나님은 그렇게 말씀하시지 않는다는 말씀이 참 위로가 되었습니다.
10 이윤미
이번 의무 상담시간을 통해 상담을 받는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예 모르는 곳이라면 훌~훌 옷을 벗듯 마음의 짐들을 벗어 놓을텐데...   요 며칠사이 일어난 번민을 용기내어 풀어 놓았습니다. 자녀 문제라 객관적으로 문제를 바라보기 보다는 감정이 앞서 길이 잘 안 보였는데.. 상담사님이 잘 집어 주셔서 어떤 유형의 문제인지 알게 되었고 어떻게 풀어가야 좋을지 지혜를 얻었습니다.  또한 편안하게 대응해 주시고 질문해 주셔서 저도 편안하게 내 문제를 통찰하면서 이야기 할 …
9 이윤미
상담을 받고 난 느낌은 마치 정리되지 않고 쌓여있던 책상위의 물건들이 제 자리를 찾고 깔끔하게 정리되어진 느낌입니다.     제 삶의 여러 다양한 문제들이 정리되지 않고, 저를 힘들게 하였습니다. 하지만 상담을 통해 복잡한 문제들이 각각의 6가지 범주 안에서 정리되어 질 때, 명료화되는 느낌이었습니다.   감정과 욕구를 찾기 위해 제 마음과 마주하는 시간이 참으로 좋았습니다. 제 마음을 들여다보며 신중하게 영역을 선택했으며, 선택된 영역을 보고 있으니 양가적인 마음이 …
8 이윤미
지난번 상담과 비교해볼때 나의 뜻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사람이 되어야 하고 이미 이루어진 은혜를 바라보면서 모든사람이 나를 좋게봐주었으면 하는 존경(좋게 보이고 싶은 마음, 괜찮게 보이고 싶은 마음)을 내려 놓고 몇몇사람 나를 지지하는 사람을 바라보며 소망을 가지기로 했다. 은혜에 대한 동행을 생각하니 감사한 마음이 들었고.. 이런 좋은 선생님을 보내주신 하나님께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그렇게 생각하니  하나님도 나를 그렇게 보시고 주님의 평가에 더 초점을 가질수 있는 용기가 생겼다. 잘 안되는 내 자신을 자…
7 이윤미
선생님 매번 매번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늘 저를 상담해 주실때 한결같이 진실되게 말씀해 주시고 현명하고 지혜로운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끌어 주심에 진정한 상담자, 인도자라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매번 상담을 받는 순간을 기다리고 또 소망을 바라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상담을 하면서 너무 고질적인 문제기에 싶게 바뀌진 않지만 상담을 받고나면 다시한번 은혜의 빛을 사모하고 또 가고싶은 마음이 들면서 하나님을 바라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오랜시간 고통받아 그 안에 분노와 썩어 문드러진 상처로 인해 …
6 이윤미
선생님이랑 상담하면서 매번 상담이 기다려진다.. 너무 우울해서 견디기 힘들지만, 그래도 성경적 상담을 통해 내가 자유로워 지고 내 가진 문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면서 하나님의 은혜로 걸어가려고 할 때, 조그만한 희망이 보이는 듯 하다. 아직은 안개속에서 길을 헤매이는 느낌도 들지만 꾸준히 상담을 통해 변화할 내 모습을 기대하며 지혜와 내공이 많으신 훌륭한 선생님을 만나게 된것을 하나님께 감사드린다.  
5 이윤미
상담을 받으면서... 자기 자신의 대한 이해가 높아졌고, 내가 내 자신을 너무 몰랐는데 객관적으로 말씀해주시니 내 자신을 더욱 명확하게 보게 되었고 내 자신이 어떠한 욕구때문에 이렇게 힘든가를 보게 되었습니다 선생님께서 예리하게 찝어주심과 이해해주심으로  너무 큰 도움이 되고 있고 주님의 말씀으로 이끌어 주심에 상담할때마다 감동을 느끼고 있습니다. . 주님의 말씀을 따라 완전히 흠뻑 빠지길 바라지만... 끊임없는 분노와의 싸움과 아직도 나의 욕구가 너무 많은지 쉽게 되지는 않지만.. 선생님의…
4 이윤미
내가 필요로 하고 또 고통을 겪는 다른 사람들을 돕고 싶어서 상담을 배우기 시작 해서 시간이 많이 흘렀다.  이론과 적용하는 현실에 발 맞춰 가다보니 쉬엄쉬엄 진도를 너무 느리게 따라가고 있었다. 나의 문제와 성경적 조망이 희미하게 보이기 시작해서 상담을  받아보면 확실하게 보이고 배울점도 있겠다고 생각 했다. 문제 상황을 놓고 상담을 받으면서 나의 문제를 확실히 인정하고 전적으로 은혜를 바라보게 되어서 마음의 여유와 평강을 찾게 되었다.   나의 문제를 아는것 과 하나님의…
3 이윤미
    상담을 시작하면서 느낀것은 내가 너무 이기적이고 나만생각하는 사람이 아니엿나 라는 생각을 갖게되엇습니다. 제안에 욕구가 많이 있고 그걸 알게된순간 저도모르게 욕구를 많이 내려놓을수 있는 연습을 할수 있었습니다. 아직도 많이 부족한 면이 있지만 이윤미 선생님이 알려주신것처럼 하나님과 함께 동행하고 계획하면서 제안의 욕구들을 선한것으로 채워나갈수 있는 그런 마인드를 가지려고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상담내용을 녹음을 다했는데 욕구가 올라올떄마다 통화녹음내용을 들으면 저도모르…
2 이윤미
원래 기본적으로 상담심리학에 관심이 있어 비기독교인들이 쓴 상담저서들도 읽어 보는 편이고, 유명한 정신과의사들의 칼럼이나 방송도 듣는편이다. 들을수록 심리학의 기본은 주변 환경을 바꿀수는 없으니 내가 바뀌어야 하는데 그 방법론적으로 취미를 갖거나. 밥을 먹으라는 등의 처방이나 나 자신을 위한 소비를 하라는 처방들이 많았다. 그래도 그 문제나 상황이 오면 나는 또 함들어하고 내안의 갈등이 있을텐데 이런 처방들이 생뚱맞아 보이고 뭔가 현실을 회피하는 소극적인 방법인 것 같았다.   성경적 상담은 이런 갈등을 격는 내…
1 이윤미
최근에 누구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지만 내가 생각하는 일을 하기 위해서 거짓말을 한 일이 있었다. 그 누구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지만, 나를 믿고?있는 사람들이나 나의 신앙을 알고있는 사람들이 나를 보았을 때 실망을 하고 나 자신에 대한 실망 뿐만 아니라 크리스천으로서 거짓말을 했다는 것이 하나님 이름에 먹칠을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 부끄러움이 있었다. 상담을 하면서 그때의 나의 모습이 완전한 선은 아니었지만 사회적으로는 납득이 갈만한 상황이었고, 그 당시에 그것이 나의 생각에서 최선의 행동이었다. 그리고 거짓말을 하게 된 것에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