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429)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이윤미] 11/21 인턴상담 소감문

최근에 누구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지만 내가 생각하는 일을 하기 위해서 거짓말을 한 일이 있었다. 그 누구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지만, 나를 믿고?있는 사람들이나 나의 신앙을 알고있는 사람들이 나를 보았을 때 실망을 하고 나 자신에 대한 실망 뿐만 아니라 크리스천으로서 거짓말을 했다는 것이 하나님 이름에 먹칠을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 부끄러움이 있었다. 상담을 하면서 그때의 나의 모습이 완전한 선은 아니었지만 사회적으로는 납득이 갈만한 상황이었고, 그 당시에 그것이 나의 생각에서 최선의 행동이었다. 그리고 거짓말을 하게 된 것에 대해서는 죄책감이 있었지만, 선택에 대해서는 그리 후회는 없었다. 악을 용납하는 이야기가 될 위험이 있으나, 나는 이러한 죄책감 하나로 자신을 너무 정죄하는 것이 아닌가 말씀을 해주셨다. 물론 하나님이 잘하였다고 칭찬해주실 일은 아니지만, 그러한 도덕적 완벽주의로 인해서 우울증에까지 이를 필요는 없다고 말씀을 주셨다. 하나님의 용서를 묵상하며 완전한 선에 대한 포기가 아니라 나아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자신에 대한 정죄로 오래 넘어져있기 보다는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묵상하며 선을 다시 의지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또 나아가 이번 상담 자체에서 느낀 것 뿐만아니라, 이 문제에서 원인이 된 욕구를 생각해보고 은혜로 나아가도록 하나님을 의지해봐야겠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번호 분류 제목
이윤미
최근에 누구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지만 내가 생각하는 일을 하기 위해서 거짓말을 한 일이 있었다. 그 누구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지만, 나를 믿고?있는 사람들이나 나의 신앙을 알고있는 사람들이 나를 보았을 때 실망을 하고 나 자신에 대한 실망 뿐만 아니라 크리스천으로서 거짓말을 했다는 것이 하나님 이름에 먹칠을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 부끄러움이 있었다. 상담을 하면서 그때의 나의 모습이 완전한 선은 아니었지만 사회적으로는 납득이 갈만한 상황이었고, 그 당시에 그것이 나의 생각에서 최선의 행동이었다. 그리고 거짓말을 하게 된 것에 …
3 3급상담
상담전에 저는 가정과 교회, 사회 분야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세 영역에서 모두 심층적문제가 있었는데, 그에 대한 분노와 미움의 감정이 있었습니다. 그러한 분노가 하나님에 대한 오해와 거부로 나타나게 되었고 그러한 하나님과의 관계가 인생의 모든 영역에서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그러한 분노와 미움을 이해하고 그 감정의 원인이 존경의 욕구였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저는 욕구가 있는 죄인이나 예수님이 과거에도 지금도 모든 죄인을 위해 고통받고있다는 사실을 상기하며 그것에서 빠져나올 수 있었습니다. 또한 상황에 대한 분노도 있었는데 왜…
2 윤홍식
이번 전문상담을 통하여 저의 감정을 들여다 볼 수 있었습니다. 저의 마음에는 미움과 분노가 많이 있었고, 그것은 부모님과의 경험, 기타 과거의 경험으로 많은 감정이 있었고 최근에 교회에서 사람들에 대한 실망을 하면서 같은 패턴으로 미움과 분노를 느끼게 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감정이 하나님에 대한 불신과 분노가 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점을 잘 이해해서 하나님에 대한 감정이 되지 않고 하나님의 희생과 동행하심을 생각하여 다시 선으로 나아가야겠다고 느꼈습니다.
1 기타
믿음에 관한 문제와 교회와 사회에서의 진로에 관한 문제로 인턴상담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일상적인 대화나 신학적인 이야기들을 나누며 저의 생각들을 풀어놓을 수 있었으며, 상담을 진행하면서 제가 하나님으로부터 감정적인 이유로 멀어졌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리고 전과는 달리 하나님께서 특별히 계획을 보여주시는 것 같지가 않아서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존재한다면 뒷짐만 지고 제가 어떻게 할지 관찰만 하고계신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고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대화를 하면서 제가 하나님이 별다른 응답?을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