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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성경연구법] The Attestation of Scripture

  The Attestat.hwp 30.1K 1 10년전
The Attestation of Scripture

The Objective Witness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인가?
다양한 관점들은 어디에서 생기나?
Recognition that “Bible has come to us through human instrumentality.”
예수님 외에는 완전한 인간이 없다. 모두 fallible.
J. Monro Gibson : Limitation of  ① human agency
                                ② human language
                                ③ literacy forms
그러나 이것이 당연히 성경의 오류성을 증명한다고 볼 수는 없다.
If such instrumentality involves fallibility, then such fallibility must attach to the whole of Scripture(p. 4).
그렇다면 어떤 부분도, 심지어 요 3:16도 “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어떤 부분은 하나님의 섭리로 인간의 오류가 막아졌다면, 하나님께서 왜 모든 성경에 대해서 그렇게 하실 수 없다고 단언할 수 있는가?
물론 이것으로 (plea for consistency) 성경의 무오성이 증명된 것은 아니다.
The evidence? - the witness of Scripture itself.

물론 성경에는 discrepancies or contradictions가 있다.
그러나 Rational demonstration is not the ground of faith.
우리가 모든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계속 연구해야 되겠지만,
The nature of faith is acceptance on the basis of testimony, and the ground of faith is therefore testimony or evidence.
“삼위일체”를 믿는데 있어서 성경에 나타난 삼위일체에 관한 성경구절의 모든 모순이 해결되어야만 믿을 수 있는 것이 아닌 것처럼......(p. 8f).

그러면 The real question은 “What is the witness of Scripture with reference to its own character?”
흔히 말하기를 우리는 무오성에 대해서 a priori(연역적, 선험적)적 주장을 하면 안되고, 성경을 open mind로 접근해서 find out what the facts are and frame our theory from the facts.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Inductive and scientific method가 당연히 적합한 접근이 된다고 볼 수는 없다.
“We derive our doctrine of Scripture from what the Scripture teaches w/ respect to its own character - in a word, from the testimony it bears to itself.” (p. 10)
1) Negative evidence

  성경은 스스로 전체 혹은 일부의 오류를 인정, 비판하지 않는다.
  물론 성경은 역사적 사실을 기술함에 있어서 인간의 심지어 성도의 오류, 범죄를 기록하고    있지만, 이것은 오히려 성경의 진실성을 보여준다.

2) Positive evidence

  a. 구약의 선지자, “Thus saith the Lord.”
      구약 뒷부분에서 모세 5경을 인용한 것은 그 권위를 인정한다는 뜻 - 말 4:4
      “너희는 내가 호렙에서 온 이스라엘을 위하여 내 종 모세에게 명한 법 곧 율례와 법도        를 기억하라”

  b. 신약의 증거 : 우선 예수님 - 마 5:17-19  whole OT.

      5:17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            케 하려 함이로라
      5:1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 점 일 획이라도 반드            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5:19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에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            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            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요 10:33-36
      10:33 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선한 일을 인하여 우리가 너를 돌로 치려는 것이 아니라 참              람함을 인함이니 네가 사람이 되어 자칭 하나님이라 함이로라
      10:34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 율법에 기록한바 내가 너희를 신이라 하였노라 하지 아니              하였느냐
      10:35 성경은 폐하지 못하나니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 하셨거든
      10:36 하물며 아버지께서 거룩하게 하사 세상에 보내신 자가 나는 하나님 아들이라 하는              것으로 너희가 어찌 참람하다 하느냐

      시 82:6을 인용하여 defense.
      내가 말하기를 너희는 신들이며 다 지존자의 아들들이라 하였으나
      He considered the Scripture as the unavailable instrument of defense.

      딤후 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all Scpt”  “holy writings” -OT.
      “God breathed” - “breathing out” rather than “in”
      Script. is of divine origin and authority
      therefore “character” authority. 

      벧후 1:20f
      먼저 알 것은 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No prophecy of Script.”
      both negative & positive
      Human instrumentality is asserted but.....

      Yet human agency is not conceived of in any way impairing the divine origin,            character, truth, and authority of Scripture.

      The organic unity of both testaments.
      구약과 신약의 권위의 전제... 구약이 무오하면 신약도 무오하다.

      Progressive revelation
      OT → NTpreparation → consummation
      Heb 1:1-3a fuller and more glorious disclosure...
      1:1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1:2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            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1: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            라

      Meaning of Pertecost
      구약에서 “God-breathed” unshakable stability...
      성령에 감동한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기 때문.
      오순절에는 더욱 풍성하게 in terms of “giving” & “sending forth” the Holy Spirit.

      신약의 자증
      마 10:19f
      너희를 넘겨 줄 때에 어떻게 또는 무엇을 말할까 염려치 말라 그 때에 무슨 말할 것을        주시리니

      요 16:7
      그러하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        게로 보내리니

      요 16:13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자        의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듣는 것을 말하시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요 20:22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행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고전 7:10-12contrast?
      not bet/ the inspired teaching of Christ
      and the uninspired teaching of the apostle.
      but bet/ the teaching of the apostle : 예수님의 말씀
      and the teaching of the apostle : 그외의 case
      7:10 혼인한 자들에게 내가 명하노니(명하는 자는 내가 아니요 주시라)여자는 남편에게            서 갈리지 말고
      7:11 (만일 갈릴지라도 그냥 지내든지 다시 그 남편과 화합하든지 하라)남편도 아내를              버리지 말라
      7:12 그 남은 사람들에게 내가 말하노니(이는 주의 명령이 아니라)만일 어떤 형제에게              믿지 아니하는 아내가 있어 남편과 함께 살기를 좋아하거든 저를 버리지 말며

      고전 7:17 두가지가 다 mandatory
      오직 주께서 각 사람에게 나눠주신 대로 하나님이 각 사람을 부르신 그대로 행하라 내        가 모든 교회에서 이와 같이 명하노라

      * The rejection of the inerrancy of Scripture means the rejection of Christ's own            witness to Scripture.

필독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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