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개론] <과제4> 개론 과목을 듣고 난 소감, 질문, 건의사항<소감> 성경적 상담을 듣게 하신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올립니다. 그리고 이곳으로 인도해 준 신실한 믿음의 친구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부드러움으로 전문적으로 강의를 풀어주신 윤홍식 목사님께도 많은 감사드립니다.
성경적 상담을 나에게 매우 통쾌함을 안겨주었다. 41년 넘는 교직생활 중 학생들이 심한 문제로 고통받을 때 심리상담을 받도록 안내하곤 했었다. 심리상담 외엔 다른 방법을 몰랐다. 물론 믿음이 있는 학부모에겐 기도하며 하나님을 의지하도록 했지만 단순한 신앙적 조언에 그쳤고 심리상담을 받아볼 것을 권하는 것이 최종단계였다. 더구나 학부모나 학생이 불신자일 때는심리상담에서 문제해결의 답을 찾아 안정되기를 바랄 뿐이었다. 그런데 성경적 상담학 개론을 배우면서 성경적인 접근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에 놀랐다. 그리고 "문제 인식/ 원인 이해/ 방법 적용/ 변화 형성"의 전문적인 과정이 있음에도 놀랐다. 문제의 본질과 유형을 파악하고, 문제의 근원이 욕구에서 비롯됨을 알고, 하나님의 은혜 방법을 적용하여 하나님을 바라보도록 변화 형성을 이루어 가는 전문적 과정이 있음에 감사했다. 인본적인 심리학에 대응하여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길이 성경적 상담 방법인 것이다. 목사님께서 심리적 상담은 자원이 풍부한데 성경적 상담은 그렇지 못하다는 말씀이 안타깝게 생각되었다. 이제라도 알게 되었으니 감사하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을 품은 자로서 성경적 상담을 잘 배우고 익혀서 먼저 나의 삶에 적용하려고 한다. 그리고 내 삶에 적용한 것을 바탕으로 만나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고 하나님을 바라며 살아가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질문> 피상담자가 적극적인 의지가 없고 상담한 내용을 실천하지 않을 경우 어떻게 문제를 풀어가야 할까요?
<건의사항> 홈페이지 메뉴를 보고 초보자로 접근함에 있어서 혼동이 있었습니다. 위의 메뉴와 아래 내용의 일관성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강의' 메뉴에서 강의 동영상을 찾을 수 있어야 할 것 같은데 '교재' 메뉴에 강의 동영상이 있는 것이 약간 이상했습니다. 강의와 교재 메뉴의 재구성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