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단계주제
1) 영역: 개인. 눈치를 많이 보며 점점 더 집중하기 힘들고 학교와 사회생활이 힘들어 지고 있다.
2) 유형: 심층. 눈치 보는 것이 피해망상처럼 심해지면서 환청 망상 이인증 증상이 있고 답답함으로 숨 쉬기가 불편하다.
3) 감정: 수치. 모두가 자신을 비웃고 욕하며 싫어하는 것 같은 생각에 눈치를 많이 본다.
4) 욕구: 존경. 그런 수치 속에는 학교에서 처음에 불편한 일을 겪었을 때 친구와의 관계에서 낮아지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5) 소원: 동행. 자신의 약하고 부족한 상황에서도 계속해서 나와 함께 하시고 같이 있어 주셨던 하나님이 계셨음을 생각하고 앞으로는 그 하나님을 따라 가려고 한다.
6) 결심: 화평. 하나님의 동행을 알고 나니 평안한 마음을 갖게 되고 그런 마음으로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다.
7) 실천: 절제. 다른 사람들이 나를 안 좋게 생각한다고 생각하여 눈치 보는 것이 아니라 좋게 생각하려는 모습으로 절제한다.
8) 변화: 교제. 다른 사람을 의식하는 것으로부터 절제하게 되면서 사람들과 편하게 대할 수 있고 교제할 수 있는 변화를 이룬다.
II. 사례해석
1) 악순환: 학교에서 불편한 상황을 겪을 때 친구와의 관계에서 낮아지지 않기를 원하다 보니 그럴수록 눈치 보게 되고 힘들어진다.
2) 선순환: 동행의 은혜를 따라 나아가니 화평한 마음이 되고 학교생활에서 더 이상 눈치 보지 않고 절제하는 모습으로 상황을 극복하여 새로운 모습으로 살 수 있다.
3) 진입구: 오래전 어렸을 때부터 눈치를 많이 봐서 잘 어울리지 못해왔고 고등학생이 된 지금은 더 심해져서 신체 증상이 있을 정도로 힘들고 괴로워 하면서 이제는 정말 어떻게 해야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를 알고자 하는 마음이 있음을 말해주고 격려하면서 도우려고 한다.
4) 상담방향: 학교에서 불편한 일을 겪고 부끄러워서 눈치 보며 소극적이 되는 것은 자신이 친구관계에서 낮아지고 싶지 않은 존경의 마음을 추구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깨닫도록 돕는다.
5) 상담계획: 낮아지지 않고 싶어하는 것이 아니라 동행의 은혜를 생각하며 학교에서 화평한 마음으로 눈치 보지 않고 절제하는 모습을 실천함으로써 불편한 상황을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6) 상담목표: 수치감을 어떻게 극복할 지 깨닫고 학교에서 눈치 보지 않는 절제를 실천해 나갈 때 친구과의 교제가 가능하다는 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