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25)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윤홍식] 상담소감

성경적상담 인턴 과정중에 목사님께 상담을 시작했는데 직접 피상담자 입장이 되어서 성경적상담의 실제가 어떤지 경험해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왕 할 거면 목사님의 상담현장을 직접 보고 배우고 싶은 마음도 있었다. 결론적으로 상담은 누구에게나 추천해주고 싶을만큼 정말 좋았다.


처음 상담의 주제는 온 가족이 힘을 합쳐서 대응해야만 하는 오래 묵혀둔 문제에 관해서였다. 누구든 이런 상황을 겪는다면 두렵지 않을까 했던 상황을 첫 회기에 말씀드렸는데, 목사님은 하나님 안에서 이런 것을 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고 하셨다. 그 이야기를 듣는데 정말 그렇구나 하고 즉시 깨달아지며 두려움이 사라지는 은혜가 있었다.


가족관련 상담 이후에는 개인, 교회, 진로 등 여러 영역을 살피고, 욕구를 찾아내서 버리고, 은혜를 깨닫고, 실천하는 과정이었다. 이러한 과정가운데 선순환의 개념들이 내 생각과 수준을 뛰어넘는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평강이란 풍랑이든 폭풍이든, 그게 어떠한 상황에든 주님과 함께함으로써 그 위에 서있게 되는 것임을 '정말로' 알게 되었을 때는 오히려 좌절되면서 이런 무지한 내가 어떻게 상담사를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 동안 내가 누렸던 것이 평안이라기 보다는 편안, 자기만족에 가까웠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렇게 몇 번 좌절과 고민들을 거치는 과정중에도 하나님은 여전히 나와 함께하시며 힘을 주셨고, 믿음의 진보가 있게하셨다. 이제는 두려움이 아닌 주님의 능력으로, 계획으로, 동행으로 연결이 되어서 화평과 기쁨을 누리고 있다.

 

끝나고 돌이켜보니 성경적상담은 참 실제적인 상담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어떻게 성경적으로 살 것인가를 성경적으로 알려준다. 예배드릴 때만, 기도할 때만, 말씀 볼 때만 그런 것이 아니라 주님과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한 발 한 발 안내해준다. 이러한 귀한 일에 나 또한 부르심을 받았다는 것이 어떨 땐 잘 믿기지 않을 정도로 주님께 참 감사하다.


+

목사님 정말 감사드려요. 상담시간이 즐거웠고 편안한 마음으로 이야기할 수 있었습니다. 상담사는 어떠해야한다는 말씀은 없으셨을지라도 상담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목사님께 상담을 배우게 된 것 자체가 너무나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2-21 (월) 22:00 2년전
수고했습니다. 다양한 부분을 잘 따라오면서 선순환의 모습을 분명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한번 그것을 본 사람은 잊어버리지 않습니다. 그것을 어떻게 설명해주는가가 중요하지 그 다음부터는 그 선순환을 항상 마음에 새기며 살아갈 것입니다. 고통과 괴로움 이면에 있는 하나님의 도우심과 함께 하심을 잘 기억하면서 더욱 풍성한 삶을 살아가 보세요. 계속 그러한 선순환으로 나아가고 다른 사람을 그렇게 인도할 것을 생각하니 기대가 됩니다^^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제목
윤홍식
성경적상담 인턴 과정중에 목사님께 상담을 시작했는데 직접 피상담자 입장이 되어서 성경적상담의 실제가 어떤지 경험해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왕 할 거면 목사님의 상담현장을 직접 보고 배우고 싶은 마음도 있었다. 결론적으로 상담은 누구에게나 추천해주고 싶을만큼 정말 좋았다. 처음 상담의 주제는 온 가족이 힘을 합쳐서 대응해야만 하는 오래 묵혀둔 문제에 관해서였다. 누구든 이런 상황을 겪는다면 두렵지 않을까 했던 상황을 첫 회기에 말씀드렸는데, 목사님은 하나님 안에서 이런 것을 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고 하셨다. 그 이야기를 듣는데 …
2 기타
{외부에서 진행한 피상담자의 소감문입니다.}   나는 그동안 평범한 대화를 할 때도 그 대상이 낯선 사람이나 어색한 사람이라면 면접관 앞에서 면접을 보는 것처럼 말을 잘 해야 한다는 긴장감에 괴로움을 느껴서 관계를 회피 및 단절해왔고, 어쩔 수 없이 단절할 수 없는 필요한 관계라면 철저히 거리를 두었다. 그러나 상담을 통해 몰랐던 부분들을 알게 되면서 어두운 동굴 속에서 출구를 찾은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현재는 타인에게 말할 때 ‘자신감있는/설득력있는/조리있는/지적인’ 화술이 …
1 이문숙
성경성경적상담 1학년 1학기를 마치고 이문숙 상담사님께 상담을 받았습니다.그동안 가지고 있던 개인적인 신앙문제를 이렇게 툭 터놓고 얘기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는데 드러내어 상담한 것 만으로도 좋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나갈 것인가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도 알 수 있었던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신앙생활의 계획을 세우는 과제를 했는데 그렇게 살 수 있도록 조금씩 노력하려 합니다. 상담 감사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