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상담소감]  
번호 분류 제목
7 이명선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엔진에 문제가 생길 경우 외관을 아무리 고친다 해도 차량을 오래 유지 하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다. 말 그대로 자동차의 핵심부품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 것은 차의 수명과도 연관이 되기 떄문이다.    우리의 인생에서도 자꾸 나의 외관만 고치고 내부의 문제를 묵과할 때가 많다. 그 이유는 내부의 어디가 문제인지 모르기 때문일 수도 있고 내부를 다 뜯어 고칠 엄두가 나지 않을 떄도 그럴수 있다.     성경적 상담은 이런 과중하고 엄두도 못 낼 일들을 …
6 이명선
이번 회기의 상담은 한국에서 드라마 단골 주제로 나오는 '고부갈등이었다.   고부 갈등이 없는 한국 사회의 여성이 있을까?   주말드라마 소재로 질리게 사용을해도 시청률이 대박이 난다는 것이 우리의 삶이 얼마나   여기에 매여 있는지를 여실히 볼 수 있다.   나 또한 이에서 자유로운 것은 아니었다. 우리 여자들은 어리석게도 좋은 환경, 나이스한 인격의   시부모들, 윤택한 경제력을 가진 남편을 꿈꾸지만 그건 말 그대로 환상이다.   우리의 로망을 작가들은 …
5 이명선
이번 상담은 상담사님이 인턴 상담사였을 때의 아쉬움의 연장이라고만 생각을 하면 오산이었다.   개인적인 나의 진로를 고민하고 있던 상황 속에서 어마어마하게 큰 거대한 존경(인정)의 욕구가   내 안에 깊이 깊이 박힌 것을 알게 된 정말 큰 사건이었다.   우리는 표면적인 문제로 갈등을 하지만, 사실 그 깊은 근원적인 욕구는 나의 강렬한 열망속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것을 감추고 환경탓, 인간관계의 탓, 내 모든 주변을 부정하면서   부터 …
4 기타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속은 모른다!' 라는 속담 구절처럼 우리가 흔히 말은 나도 내 마음을 잘 모르겠어, 이다.    정말, 맞는 말이 아닐 수 없다. 우리는 본인이 무엇을 원하는지 갈피를 못 잡은 채 사는 인생들이다. 성경에서는 이를 두 마음을 품은자 혹은 마음에 정함이 없는 자라고 표현 하기도 한다.    이번 5회기 상담을 통해, 노래 가사 말 같이 숨겨 왔던 나의 모든 마음을 다 열어 보게 되었다. 입으로는 하나님의 자녀라고, 크리스천이라고 자부하는 나의 믿음이 실상은…
3 이정선
이번 상담을 마치며..   나는 1학기 공부를 마치고 2학기로 등반 하는 과정 중 그 과정 중에 하나가 상담이 있어서 필수적 상담을 한 케이스였다. 나도 공부를 하는 과정이었지만, 공부과정의 지나치는 과정 중에 하나이기에 큰 기대 없이 학습의 하나로 상담을 진행했었다. 우리의 일상 속 문제는 늘 진행중이며, 이 사건이 끝나면 또 다른 사건이 오는 것이 누구나의 인생사인 것 같다. 내가 요새 겪고 있는 감정들과 문제들을 이정선 상담사님께 말씀드렸는데, 누구보다 잘 이해해 주시고 사랑으로 나를 품어주시고 이해해주시는…
2 이정선
상담사님을 소원 센터 통해 알게 되어 우선 감사합니다.   상담사님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 저와 동일시 해주시며 위로해 주심에 감사드렸구요.   제가 느끼는 문제들이 마음 속에 이루어지니 어디서 아프다고 소리가 나도 마음 속은 해부가 안되니 알수가 없었는데요. 상담사님과의 상담을 통해서 제가 어디가 아프고 갈들하는지 또 그 갈등의 근원이 제 마음속의 욕망 혹은 욕구 였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감사드립니다.   상담을 통해 제 마음을 해부하는 것을 느꼈고 그 속의 욕망들이 악순환을 일으켜 감…
1 이윤미
원래 기본적으로 상담심리학에 관심이 있어 비기독교인들이 쓴 상담저서들도 읽어 보는 편이고, 유명한 정신과의사들의 칼럼이나 방송도 듣는편이다. 들을수록 심리학의 기본은 주변 환경을 바꿀수는 없으니 내가 바뀌어야 하는데 그 방법론적으로 취미를 갖거나. 밥을 먹으라는 등의 처방이나 나 자신을 위한 소비를 하라는 처방들이 많았다. 그래도 그 문제나 상황이 오면 나는 또 함들어하고 내안의 갈등이 있을텐데 이런 처방들이 생뚱맞아 보이고 뭔가 현실을 회피하는 소극적인 방법인 것 같았다.   성경적 상담은 이런 갈등을 격는 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