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81)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심리학] 집단상담




요약 개인이 지닌 여러 문제를 소집단의 경험을 통해 해결하는 상담의 한 형태
주요용어 집단, 집단 상담자, 집단 구성원, 상호작용, 무조건적 수용, 상담 집단, 치료 집단, 성장 집단, 과업 집단, 자조 집단, 교육자, 촉진자, 훈련 집단, 참만남 집단, 마라톤 집단
분류 상담 심리학

1. 개요

집단 상담은 두 명 이상의 구성원으로 구성된 모임에서 상호작용과 새로운 관계를 경험하고 이를 통해 자신을 되돌아보고 궁극적으로 더 나은 삶을 향해 노력하는 상담의 형태이다. 이 상담을 통해 내담자는 사회생활에서 쉽사리 경험하지 못하는 무조건적인 수용과 격려, 지지를 경험하게 되고, 자신과 타인을 인정하는 연습도 하게 된다. 집단 상담은 집단의 성격과 목적에 따라 조금씩 다른 방법으로 회기가 진행된다. 집단 상담의 장점은 많지만, 사람에 따라 개인 상담이 더 유익한 경우도 있다.

2. 집단 상담의 정의

집단은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두 명 이상의 상호 독립적인 개인들의 집합체로 정의할 수 있다. 집단 상담에 대한 수십 명 학자들의 저서와 논문을 종합해 가즈다(Gazda), 던컨(Duncan), 메도스(Meadows)는 다음과 같은 정의를 도출했다.

“집단 상담은 의식적 사고와 행동, 그리고 허용적 현실에 초점을 둔 정화, 상호 신뢰, 돌봄, 이해, 수용 및 지지 등의 치료적 기능을 포함하는 하나의 역동적인 대인 과정이다. 동료 성원들과 상담자(들)가 하나의 작은 집단에서 사적인 관심거리를 서로 털어놓고 이야기함으로써 치료 기능이 이루어진다. 집단원들은 포괄적인 성격 변화를 요할 정도로 심한 문제를 갖지 않은 근본적으로 정상적인 개인들이다. 집단의 성원들은 가치와 목표들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을 증대시키고, 새로운 태도와 행동을 학습하고, 이미 학습한 것 중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버리기 위해 집단 상호작용을 활용한다.” (Gazda, Duncan, & Meadows, 1967, p.305).

이 정의를 통해 집단 상담이 어떤 작업으로 이루어지며, 어떤 것들이 포함된 과정인지 알 수 있다.

첫째, 집단 상담의 대상은 병리학적 수준의 환자들이라기보다 비교적 정상 범위의 적응 수준에 속하는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즉, 집단 상담에서 이루어지는 작업 주제는 정상적인 발달 과업의 문제나 태도와 행동의 변화이다. 또한 그러한 주제들은 내담자가 제시하여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둘째로, 집단 상담을 이끄는 상담자는 훈련받은 전문가이다.

셋째로, 집단 상담이 진행될 때 서로 신뢰가 있고 받아들여진다고 느껴지는 분위기여야 한다. 한 사람 한 사람이 모두 존엄성을 가진 인간으로 존중받아야 하고 더욱이 자신이 그렇게 느껴야만 한다. 그렇기에 무조건적인 수용이 필수적이다.
마지막으로 집단 상담은 하나의 역동적인 대인관계의 과정이다. 집단 상담은 그 안에서의 새로운 경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상호 관계를 지속적으로 경험하며 학습, 적응하여 바람직한 발달을 촉진한다.

사회적 동물이라 불리는 인간은 이렇게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관계를 경험함으로써 삶의 의미를 얻게 된다.

3. 집단의 유형

상담을 기반으로 하는 집단이라 하면 많은 이들이 병리학적인 문제로 모인 집단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앞에서도 말한 바와 같이 집단 상담의 구성원들은 정신 병리학적인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아닌 비교적 적응적인 사람들이다. 또한 이러한 집단은 다양한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집단, 과업을 마치기 위한 집단, 성장을 위한 집단, 암으로 치료받는 사람들의 집단 등 매우 다양한 목적을 가진 집단이 있다. 즉, 집단은 목표, 집단원들의 관심사, 상담자의 기법과 역할, 상담 주제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뉜다.

집단을 형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집단의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불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시작하면 혼란만 지속되다가 실패하기가 쉽기 때문이다. 많은 학자들이 집단을 분류했다<아래 표 참조>.

학자별 집단 유형의 분류

 

학자별 집단 유형의 분류
학자 이름 연도 집단 유형의 범주

Jacobs, Masson & Harvey

1998

• 지지 집단(support groups)
• 교육 집단(education groups)
• 토론 집단(discussion groups)
• 과업 집단(task groups)
• 성장 & 경험 집단(growth & experiential groups)
• 치료 집단(therapy groups)
• 자조 집단(self-help groups)

Trotzer

1999

• 생활지도 & 생활기술 집단(guidance & life skill groups)
• 상담 집단(counseling groups)
• 심리치료 집단(psychotherapy groups)
• 지지 & 자조 집단(support & self-help groups)
• 자문 집단(consultation groups)
• 성장 집단(growth groups)

Gladding

1999

• 집단 지도(group guidance)
• 집단 상담(group counseling)
• 집단 심리치료(group psychotherapy)

Toseland & Rivas

2001

• 처치 집단(treatment groups)
- 지지 집단(support groups)
- 교육 집단(education groups)
- 성장 집단(growth groups)
- 치료 집단(therapy groups)
- 사회화 집단(socialization groups)
• 과업 집단(task groups)

출처: 강진령, 2005

여러 집단 유형 중 몇 가지 유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3.1 정신건강과 인간적 성장을 도모하는 집단의 유형
1) 상담 집단(counseling groups): 개인적, 교육적, 사회적, 직업적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치료적인 목표 외에도 예방과 교육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실천하는 유형이다. 상담 집단에서 다뤄지는 주제로는 성 문제, 이혼과 재혼, 직업, 학습, 종교, 부모 역할, 인간 내면의 심리적 특성 등 다양한 것들이다. 상담 집단은 보통 4~12명 정도로 구성되며, 대인관계와 문제 해결 방법을 찾는 데에 중점을 둔다. 또한 개개인의 잠재 능력을 발견하고, 성장하는 데 걸림돌이 되는 것들을 지혜롭게 이겨내는 방향을 찾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집단원들은 대인 기술을 개발할 수 있고, 통찰한 것을 실천하는 데 격려와 지지를 받게 된다. 또한 집단 상담자로부터 ‘지금-여기’에 초점을 맞추고 개인적인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는다. 상담 집단의 큰 장점 중 하나는 자기 자신을 그대로 인정받는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공감과 지지를 받으며 자신을 인정받고 더 나아가 다른 이를 인정하는 체험을 할 수 있다.

2) 치료 집단(therapy groups): 심각한 정서∙행동 문제나 정신 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성되어 입원이나 통원의 형태로 이루어진다. 상담 집단과 치료 집단의 차이를 설명하는 데 많은 논의가 끊이지 않고 있으나 통념적으로 집단 회기의 길이와 다루는 내용, 집단 구성원들의 정신건강 수준에 따라 구분한다. 즉, 상담 집단과 비교했을 때 그 안에서 다루는 주제가 서로 비슷하다 해도 치료 집단 구성원들이 정도가 더 심하고 기간이 장기적이다.

치료 집단에서는 무의식적 요소와 과거사, 성격의 재구성에 중점을 둔다. 이런 심오하고 깊은 차원의 것을 주제로 삼기에 그 기간이 다른 집단에 비해 길다. 이 집단에 주로 참여하는 구성원은 알코올 중독자, 심각한 정신장애자, 비행 청소년, 교도소에 수감된 사람, 섭식 장애자 등이다. 이들 또한 상담 집단과 마찬가지로 인정과 격려, 지지를 받으면서 새로운 관계를 형성해 가고, 그 안에서 도움을 받아 더 나은 자신의 삶을 만들어 가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3) 교육 집단(educational groups): 이전의 상담 집단이나 치료 집단과는 다르게 교육의 기회와 다양한 주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집단이다. 이 집단은 정서적으로나 인지적으로 크게 타격을 받지 않은 정신적인 관점에서 건강한 사람들로 구성되므로 혹시 모를 미래의 교육적∙심리적 동요를 예방하는 목적을 가지고 상담을 진행한다. 교육 집단의 집단 상담자는 특별하게 교육자(educator)와 촉진자(facilitator)의 역할을 수행하여 구성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주고 그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따라서 두 역할의 정도를 잘 조절하며 진행할 수 있는 실력이 뒷받침된 전문가여야 한다.

이러한 교육 집단은 특히 학교 장면에서 많이 사용된다. 많은 혼란과 생각 속에서 성장하고 있는 학생들이 쉽게 겪는 문제와 관심사를 주제로 선정하여 교실에서 교육 집단을 실행할 수 있다. 학교 장면에서 이루어지는 집단 상담은 학교 상담교사들이 참여한다.

4) 성장 집단(growth groups): 이 집단은 경험을 원하거나 자기 자신에 대해 좀 더 알기 원하는 사람들로 이루어진 상당히 능동적인 집단이다. 이들은 인정과 격려, 지지를 받으며 굉장히 안정된 상태의 집단 상황을 경험함으로써 자신의 참모습을 바라보고 깨달으며 나아가 자신의 사고, 감정, 행동을 변화시켜 성장하고자 한다. 이들의 주제는 주로 삶에서 경험하는 문제 및 갈등, 관심사이다. 성장 집단 상담자는 직접적으로 경험을 많이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구성원들 간에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경험 중심으로 집단을 이끌며 자신을 되돌아보고 인간 발달적 성장의 통찰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버그(Berg)와 랜드레스(Landreth), 폴(Fall)은 성장 집단을 훈련 집단(training group), 참만남 집단(encounter group), 마라톤 집단(marathon group) 이렇게 세 유형으로 나누었다.

① 훈련 집단(training group): 조직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하는 데 필요한 인간관계를 강조한다.

② 참만남 집단(encounter group): 어떠한 상황에 있든지 사람들의 인간적 성장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형태에서 발전된 집단으로 사회적 기술(social skills)을 개발하는 것보다 일치성(genuineness)과 진솔성(authenticity)을 신장시키는 데 주력한다.

③ 마라톤 집단(marathon group): 1-2주 단위로 회기를 갖는 것이 아닌 며칠 동안 연이어 회기를 진행해 더 집중적이고 심화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며 인간적 성장을 꾀한다.

5) 과업 집단(task group): 과업을 달성하기 위해 모인 집단이다. 이 집단은 기업 및 산업체에서 과업의 어려움을 겪을 경우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해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전문가가 그 집단을 면밀히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써 집단 구성원들 사이의 상호작용 및 업무 진행 과정상의 문제점을 찾고 교정할 수 있도록 한다.

6) 자조 집단(self-help group): 이미 건강하고, 전문가들이 도울 필요도 도울 수도 없는 사람들이 모여 스스로를 돕고 일으켜 세우는 집단이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하여 상담자가 따로 없이 각자 돌아가면서 집단을 이끄는 경우가 많다. 이제껏 봤던 집단들과는 다른 개념으로 진행된다. 알코올 중독, 마약 중독, 성 중독, 섭식 문제, 체중 조절 등 특정 문제를 중심으로 조직되며, 공통된 사안으로 이루어진 공동체이므로 응집력이 높은 집단으로 발전하기 쉽다. 집단 구성원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꺼내놓고 나눔으로써 지지와 격려를 받으며 변화된 삶을 꿈꾼다. 더불어 구체적인 실천 방향을 서로 제시하고 제시받으며 희망을 찾는다.

4. 집단 상담의 장단점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다. 사회적 관계를 끊임없이 맺어가고 다른 이들과의 상호작용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인간의 삶을 볼 때 집단 상담의 가치는 더 빛이 난다. 집단 상담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집단 상담은 경제적이고 효율적이다.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이들이 상담 장면에 노출됨으로써 상담자의 시간과 노력이 절약되고 구성원도 짧은 시간과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상담이 보편화되어 가는 추세이지만 상담자는 아직 부족하므로 집단 상담의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면은 큰 장점이다. 또한 학교 및 기업 등에서 폭넓게 활용할 수 있어서 실용적이다.

이렇게 양적인 면에서의 장점도 있지만, 질적인 면에서는 더 진가가 발휘된다. 집단 상담은 여러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짐으로써 서로의 사고, 행동, 생활양식을 탐색하고 그 안에서 인간적 성장의 틀을 만들 수 있는 여러 자원을 얻게 된다. 개인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일대일 상담을 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으나 나와 비슷한 여러 사람과 함께 비슷한 주제로 대화를 나누면 마음을 더 쉽게 열 수 있고, 자신과 타인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이런 경험을 통해 소속감과 동료의식도 발전시킬 수 있다. 이것은 성인에게도 해당하지만 청소년들이 경험하면 상호작용하는 능력이 개발되어 발달 성장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집단 상담은 실생활을 축소한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 가족이 사회생활을 시작하기 위한 실험실이라면, 집단도 마찬가지이다. 밖에서 경험하는 것을 이곳에서도 경험함으로써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을 다 느낄 수 있고, 새롭고 융통적이며 실생활에 필요한 대인관계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덧붙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행동 계획을 더 계획적으로 세우고 실천할 수 있다. 다른 구성원들과 상담자로부터 미래 계획에 대한 격려와 지지를 받을 수 있고, 실천한 것에 대하여 여러 사람으로부터 평가와 조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이러한 장점이 많지만 단점도 존재한다.

먼저, 비밀 보장에 한계가 있다. 구성원들이 다른 곳에 가서 어떤 이의 개인적인 내용을 누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담에서는 비밀 보장이 중요하기 때문에 집단 상담자는 지속적으로 비밀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둘째로, 한 개인 내담자에 대한 문제가 충분히 다뤄지지 않을 수도 있다. 여러 구성원과 함께 진행하다 보니 완벽하게 다루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생긴다. 더욱이 지나치게 소극적이거나 내성적인 사람은 말을 한 마디도 못 하고 회기를 마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이런 내담자는 집단 상담보다는 개인 상담이 더 적절할 것이다.

셋째로, 집단 압력을 받을 수 있다. 다른 이들이 말을 하면 자신도 무언가 말을 해야만 할 것 같은 압력을 받거나, 다른 구성원들의 피드백을 자신의 내면을 제대로 돌아보지 않은 상태에서 전적으로 받아들여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집단 상담 자체에 심취하여 성장을 위한 것이 아닌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 현실 도피 수단으로 이 집단, 저 집단을 옮겨 다니는 집단원이 생길 수 있다.

5. 집단의 발달 단계

집단의 발달 과정은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공동 목표를 향해 함께 움직여 나가는 변화 혹은 발달의 현상을 말한다. 집단의 발달 단계를 보는 학자들의 견해를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학자별 집단의 발달 단계 구분

 

학자별 집단의 발달 단계 구분
학자 이름 연도 집단의 발달 단계

Bennis & Shepard

1956

1. 권위와 구조(authority & structure)
2. 친밀감과 상호 의존(intimacy & interdependence)

Schutz

1958

1. 합류(inclusion)
2. 통제(control)
3. 개방(openness)
4. 상호 신뢰(mutual trust)
5. 방출(letting go)

Tuckman

1965

1. 형성하기(forming)
2. 규준 정하기(norming)
3. 집중작업하기(storming)
4. 수행하기(performing)
5. 체류하기(adjourning)

Fisher

1890

1. 오리엔테이션(orientation)
2. 갈등(conflict)
3. 부상(emergence)
4. 강화(reinforcement)

La Coursiere

1980

1. 오리엔테이션(orientation)
2. 불만족(dissatisfaction)
3. 해결(resolution)
4. 생산(production)
5. 종결(termination)

Vander Kolk

1985

1. 시작(beginning)
2. 갈등과 압도(conflict & dominance)
3. 응집력과 생산성(cohesiveness & productivity)
4. 완결(completion)

Wheelan

1994

1. 의존과 합류(dependence & inclusion)
2. 역의존과 투쟁(counterdependency & fight)
3. 신뢰와 구조화(trust & structure)
4. 작업(work)
5. 종결(termination)

Yalom

1995

1. 오리엔테이션과 의미 탐색(orientation & search for meaning)
2. 갈등(conflict)
3. 압도와 반발(dominance & rebellion)
4. 응집력(cohesiveness)

Corey & Corey

1997

1. 초기(initial)
2. 추이(transition)
3. 작업(working)
4. 종료(ending)

Donigian & Malnati

1997

1. 오리엔테이션(orientation)
2. 갈등과 직면(conflict & confrontation)
3. 응집력(cohesiveness)
4. 작업(work)
5. 종결(termination)

Kottler

2001

1. 도입(induction)
2. 실험 착수(experimental engagement)
3. 응집력 형성(cohesive engagement)
4. 분리(disengagement)

출처: 강진령, 2005

한 가지 고려할 것은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명확한 경계선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각 단계의 특징은 비교적 분명하게 나타나며 네 단계로 설명할 수 있다. (1) 탐색 단계는 회기가 시작되는 단계로 구성원들 간에 신뢰를 형성하는 시기이다. (2) 작업 단계는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행동과 사고를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시기이다. (3) 생산 단계는 자기 통찰이 이루어지고 행동과 사고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하는 시기이다. (4) 통합 단계는 집단 참여의 목적을 이루고, 배우고 깨달은 내용을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는 시기이다.

6. 결언

얼마 전까지만 해도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나 상담을 받는 것으로 여겼으나, 요즘에는 정서적으로 건강한 사람도 상담을 받으며, 특히 학교 장면에서 집단 상담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청소년들에게 집단 상담은 바쁜 학업 속에서 인간관계 및 상호작용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되며, 대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집단 상담도 많은 학생들이 닫힌 마음을 여는 좋은 장이 되고 있다. 미국과 서유럽에서는 상담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상담자도 부족할뿐더러 인식의 확산이 느리다. 중∙고등학교 상담에서는 전문 지식을 갖춘 상담자가 아닌 일반 교사가 상담을 진행하기도 한다. 의미 있는 상담을 제공하여 교육 효과를 높이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이다. 사회의 전반 분야에서 상담이 자리를 잡는다면 개인적인 성장과 발전뿐 아니라 사회의 성숙에도 이바지할 것이다.

집필 : 김혜림(충남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번호 분류 이미지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공지]
구글 검색: 성경적 상담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77
[공지]
논문분석목록 3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5-02 1 227
[공지]
성경적 상담 문헌검색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1-23 0 119
[공지]
구글 학술검색: "westminster biblical counseling ccef"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10-04 9 1304
[공지]
국회전자도서관: 성경적 상담 검색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10-01 9 2074
766 심리학
영혼 돌봄의 상담학 (서론)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3-29 0 61
765 a적용해석
5가지 사랑의 언어(게리 채프먼 저)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3-22 0 41
764 4조직유형
성경적 상담 신학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65
763 2합의유형
심리학은 성경적 상담과 어떻게 함께 일할 수 있는가?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65
762 e분석해석
성경적 상담의 핵심개념 |히스 램버트, 김준 역, 국제제자훈련원 2015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64
761 e분석해석
「성경적 상담사전」을 펴낸 운정 정정숙 박사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65
760 c도덕해석
성경적 상담 매뉴얼 | 저자 : 척 스미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64
759 d극본해석
성경적 상담의 길잡이 | 하나님의 말씀을 기초로 한 성경적 상담 과정의 실제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58
758 d극본해석
성경적 상담 - 우리들의 이야기 - 행복한 박목사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51
757 a적용해석
황규명박사 "성경적 자가상담" 1강 캐나다 총신대 신학대학원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57
756 a적용해석
웨스트민스터 | 성경적 상담 |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교_한국어 공식 채널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56
755 a적용해석
[강의 맛보기] 성경적 상담 - 김준수 교수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62
754 a적용해석
성경적 상담의 원리와 방법 - 예스24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64
753 a적용해석
성경적 상담의 원리와 방법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9 0 70
752 [기관]
총신대 평생교육원 성경적 상담 자기대면 과정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1-14 0 93
751 5관계유형
Biblical_counseling_in_the_twentieth_century(David Powlison)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7-03 0 93
750 e분석해석
[논문] 우울증과 자존감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우울증 치유 연구 : 총신대학교 대학 및 대학원생들을 중심으…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30 0 97
749 6심층유형
[논문] 애착관계 결핍으로 인한 청년기 우울증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30 0 93
748 b관점해석
[논문] 조현병 환자의 자기중심적 사고에 대한 성경적 접근 : Piaget의 자기중심성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30 0 118
747 c도덕해석
[논문] 청중의 효과적인 설교적용을 위한 설교적용나눔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 월드행복비전교회를 중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24 0 80
746 a적용해석
[논문] 어린이 제자화를 위한 성경적 부모역할 = Biblical Parenting for Children'…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24 0 85
745 6심층유형
[논문] 외상적 상실을 경험한 세월호 유가족의 애도과정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24 0 98
744 3선악유형
[논문] 동성애에 대한 개혁주의 신학의 비판과 교회의 올바른 대응 방안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15 0 93
743 6심층유형
[논문] 미자립교회 목회자의 가족 갈등에 대한 젠더연구 : ‘성경적 가족’ 이데올로기의 문제화를 중심으로 1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15 0 175
742 6심층유형
[논문] 한국교회봉사자의 번아웃 경험탐색을 통한 척도개발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15 0 83
741 e분석해석
[논문] 교회 내 아동들의 자존감 향상과 사회성 발달 방안으로서 창의력아트 테라피 프로그램의 유용성 연구 -…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9 0 85
740 a적용해석
[논문] 성경적 상담자의 소진(burnout) 극복을 위한 성경적 자가 상담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9 0 91
739 6심층유형
[논문] 피학대 아동을 위한 성경적 상담 : 성경적 레질리언스를 중심으로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9 0 81
738 6심층유형
[논문] 자녀의 시험불안 해결을 위한 성경적 부모 상담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2 0 75
737 e분석해석
[논문] 가족치료 기법에 관한 비교연구 = A Comparative Study of the Family Th…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2 0 83
736 c도덕해석
[논문] 동성애에 대한 교육과 치료방안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4-02 0 71
735 a적용해석
[논문] 국문: 전인적 상담의 성경 사례연구 : - Paul D. Tripp의 성경적 상담모델에 따른 요4:…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27 0 78
734 6심층유형
[논문] 자살심리 개선을 위한 재구조화에 기초한 목회상담 방법론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27 0 74
733 e분석해석
[논문] 교회 내 아동들의 자존감 향상과 사회성 발달 방안으로서 창의력아트 테라피 프로그램의 유용성 연구 -…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27 0 72
732 6심층유형
[논문] 알코올중독자 아버지를 위한 성경적 이야기치유의 접근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18 0 87
731 c도덕해석
[논문] 영화치료를 활용한 기독교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18 0 77
730 6심층유형
[논문] 자기 형성과 트라우마, 은혜의 치료적 기능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18 0 84
729 c도덕해석
[논문] 공황장애 기독교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9 0 86
728 e분석해석
[논문] 기독교상담적 삼중관계상호작용모델 연구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9 0 73
727 6심층유형
[논문] 자녀 양육 스트레스, 부부 갈등 해결전략이 부모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하나님 이미지 매개 효과를 …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9 0 91
726 a적용해석
[논문] 자가상담이 영적 성숙에 미치는 영향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88
725 b관점해석
[논문] 개혁주의 성경적 상담의 목회적 적용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87
724 f통찰해석
[논문] 감정기능의 이해와 회복을 위한 기독교 상담적 제안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91
723 c도덕해석
[논문] 위기집단상담 사례연구 - 서울의 A고등학교의 자살사후 개입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95
722 6심층유형
[논문] 외상후스트레스장애에 대한 통합적 치유접근 연구 - 기독교 상담과의 연관성 중심으로 박인혜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3-02 0 90